표제지 1
제출문 4
참여진 5
요약문 6
목차 9
제1장 서론 17
1. IHO 이러닝 센터 학습관리 시스템 구축 17
2. IHO 이러닝 센터 홈페이지 구축 18
3. IHO 이러닝 센터 운영 기반 마련 18
4. IHO 수로업무에 특화된 이러닝 교육과정개발 19
5. 사업 추진 일정 및 추진 체계 20
제2장 IHO 이러닝 센터 학습관리 시스템 구축 22
1. IHO 이러닝 센터 학습관리 시스템 구축 22
2. 결론 및 제언 57
제3장 IHO 이러닝 센터 홈페이지 구축 58
1. IHO 이러닝 센터 홈페이지 구축 58
2. 결론 및 제언 78
제4장 IHO 이러닝 센터 운영 기반 마련 79
1. 이러닝 센터 운영 기본규정 및 가이드라인 마련 79
2. 이러닝 프로젝트팀 활동 지원 및 IHO 국제회의 대응 지원 101
3. 사무국 운영 방안, 활동 계획, 유치 전략 117
4. 이러닝 센터 시범운영 공간 구축 제반 사항 122
5. 이러닝 국·내외 현황 분석 및 활동방안 제시 137
6. IHO 및 해양관련 국제기구 대상 홍보전략 156
7. 결론 160
제5장 수로업무 특화 이러닝 교육과정 개발 162
1. 수로업무 특화 이러닝 교육과정 개발 162
2. 수로측량 실무 이러닝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257
3. 결론 264
참고문헌 266
부록 : IHO 이러닝시스템 웹 취약점 이행점검 결과보고서 268
1. 개요 271
1.1. 목적 271
1.2. 점검 대상 271
1.3. 점검 일정 271
1.4. 수행 인원 271
1.5. 수행 장소 271
2. 점검항목 및 시나리오 272
2.1. 점검 항목 272
2.2. 점검 도구 274
2.3. 위험도 구분 274
3. 취약점 요약 결과 275
판권기 276
뒷표지 277
〈표 2-1〉 SFR-003 : 공통 → 회원가입 및 로그인 25
〈표 2-2〉 SFR-004 : 공통 → 회원탈퇴 28
〈표 2-3〉 SFR-006 : 공통 → 교육과정 열람 및 조회 29
〈표 2-4〉 SFR-007 : 공통 → 회의자료 열람 및 조회 31
〈표 2-5〉 SFR-008 : 운영위원회 → 회원가입 승인심사 32
〈표 2-6〉 SFR-008 : 운영위원회 → 교육과정 등록 및 관리 33
〈표 2-7〉 SFR-010 : 운영위원회 → 강좌개설 35
〈표 2-8〉 SFR-011 : 운영위원회 → 수강신청 관리 38
〈표 2-9〉 SFR-012 : 운영위원회 → 콘텐츠 관리 39
〈표 2-10〉 SFR-013 : 운영위원회 → 회의자료 관리 40
〈표 2-11〉 SFR-014 : 강사 → 나의강의실 41
〈표 2-12〉 SFR-015 : 강사 → 강좌관리 44
〈표 2-13〉 SFR-016 : 강사 → 진도관리 45
〈표 2-14〉 SFR-076 : 강사 → 과제 및 토론주제 관리 47
〈표 2-15〉 SFR-016 : 학습자 → 나의 강의실 51
〈표 2-16〉 SFR-019 : 학습자 → 수강신청 53
〈표 2-17〉 SFR-020 : 학습자 → 수강신청 취소 53
〈표 2-18〉 SFR-021 : 학습자 → 수강 내역 조회 54
〈표 2-19〉 SFR-022 : 학습자 → 강좌수강 55
〈표 2-20〉 SFR-023 : 시스템관리자 → 사용자 관리 57
〈표 3-1〉 SFR-002 : 공통 → 메인화면 73
〈표 3-2〉 SFR-005 : 공통 → 기관 소개 76
〈표 3-3〉 문의사항 및 매뉴얼 관련(Supports) 페이지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 78
〈표 4-1〉 가이드라인 검토 자문위원의 주요 경력 및 역할 82
〈표 4-2〉 가이드라인 초안 목차 및 변경 신구대조표 85
〈표 4-3〉 가이드라인 제1장 신구대조표 86
〈표 4-4〉 가이드라인 제2장 신구대조표 87
〈표 4-5〉 가이드라인 제2장 신구대조표 88
〈표 4-6〉 가이드라인 제2장 신구대조표 90
〈표 4-7〉 가이드라인 제5장 신구대조표 93
〈표 4-8〉 가이드라인 제6장 신구대조표 94
〈표 4-9〉 가이드라인 제7장 신구대조표 95
〈표 4-10〉 이러닝 학습유형 97
〈표 4-11〉 교수 방법 측면에서의 유형 97
〈표 4-12〉 이러닝 교육과정 적합성 준거 98
〈표 4-13〉 이러닝 운영자의 역할 : 운영 업무의 전문화 지표 100
〈표 4-14〉 이러닝 프로젝트팀 주요 의제에 따른 논의사항 101
〈표 4-15〉 IRCC, CBSC 의제에 따른 주요 내용 102
〈표 4-16〉 이러닝 프로젝트팀 참여자 명단(2차, 3차) 107
〈표 4-17〉 이러닝 프로젝트팀 참여자 명단(4차, 5차) 108
〈표 4-18〉 이러닝 프로젝트팀 활동 내역 및 회의장면 109
〈표 4-19〉 이러닝 프로젝트팀 의제에 따른 분석지표 110
〈표 4-20〉 이러닝 가이드라인 관련 이러닝 프로젝트팀 지원 내역 113
〈표 4-21〉 IHO 이러닝 센터에서 교육과정과 이러닝 콘텐츠의 구분 제시 114
〈표 4-22〉 오픈코스 관련 검토 및 대응 방안 116
〈표 4-23〉 이러닝 센터의 콘텐츠 개발 업무영역 117
〈표 4-24〉 확장된 이러닝 센터의 업무영역 118
〈표 4-25〉 이러닝 가이드라인에 제시한 주요 업무 119
〈표 4-26〉 간사 주요 업무 상세 119
〈표 4-27〉 교육과정 및 시스템 운영담당자 주요 업무 상세 120
〈표 4-28〉 IHO 이러닝 센터 운영에 필효한 장비, 시설, 추정 예산 121
〈표 4-29〉 이러닝 센터 시범운영 공간 구성 123
〈표 4-30〉 인테리어 추정 예산 129
〈표 4-31〉 1인 스튜디오 구축 품명 및 규격표 130
〈표 4-32〉 사무기기 및 기자재 목록표 131
〈표 4-33〉 온바다 스튜디오 운영 전담 구성팀 및 역할 135
〈표 4-34〉 온바다 스튜디오 보유장비 및 장비운영 방식 136
〈표 4-35〉 이러닝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138
〈표 4-36〉 이러닝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139
〈표 4-37〉 교육방법 및 기술적 측면에서의 이러닝 사업 성공요인 141
〈표 4-38〉 K-MOOC 가이드라인 제시 이러닝 동영상 유형 145
〈표 4-39〉 콘텐츠 개발 기술에 따른 이러닝 콘텐츠 유형 147
〈표 4-40〉 교수설계 업무 영역 148
〈표 4-41〉 이러닝 전문가로서 교수설계자 역할 149
〈표 4-42〉 Analysis of MOOCs platforms(Micro-level of designing strategies) 150
〈표 4-43〉 중형 스튜디오 환경 및 제작 예시 152
〈표 4-44〉 대형 및 종합 스튜디오 환경 및 제작 예시 153
〈표 4-45〉 LMS 강의실의 특성 154
〈표 4-46〉 LMS 운영 시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사례 155
〈표 4-47〉 LMS 단기 중장기 홍보전략 방안 159
〈표 5-1〉 수로측량 및 해도제작 기술자 교과목 구성 비교 163
〈표 5-2〉 수로측량 기술자 카테고리 A(S-5A)의 기본과목 구성 164
〈표 5-3〉 수로측량 기술자 카테고리 A(S-5A)의 기초과목 구성 169
〈표 5-4〉 수로측량 기술자 카테고리 A(S-5A)의 기초과목 구성 174
〈표 5-5〉 해도제작자 역량표준(S8-A) 기초과목 목록 189
〈표 5-6〉 해도제작자 역량표준(S8-A) 기본과목 목록 192
〈표 5-7〉 해도제작자 역량표준(S8-A) 전문과목 목록 195
〈표 5-8〉 수로측량 및 해도제작 기술자 교과목 구성 비교 208
〈표 5-9〉 수로측량 기술자 역량표준 B(S-5B)의 기본과목 구성 209
〈표 5-10〉 수로측량 기술자 역량표준 B(S-5B)의 필수과목 구성 213
〈표 5-11〉 해도제작 기술자 역량표준 B(S-8B)의 기본과목 구성 224
〈표 5-12〉 해도제작 기술자 역량표준 B(S-8B)의 필수과목 구성 227
〈표 5-13〉 IHO 이러닝센터 탑재 콘텐츠 목록 241
〈표 5-14〉 위치측정의 기초 교육과정 242
〈표 5-15〉 항해학 기초 교과목 커리큘럼 244
〈표 5-16〉 조석 및 조류의 기초 커리큘럼 246
〈표 5-17〉 해양지질학 및 지구물리학 기초 커리큘럼 248
〈표 5-18〉 수로분야 해양법 기초 커리큘럼 249
〈표 5-19〉 원격탐사 기초 커리큘럼 250
〈표 5-20〉 해양안전정보(MSI) 기초 커리큘럼 253
〈표 5-21〉 S-100의 이해 커리큘럼 254
〈표 5-22〉 수로분야 콘텐츠 목록 255
〈표 5-23〉 요구분석 사항 257
〈표 5-24〉 다중빔 영상 매뉴얼 1차 구성 258
〈표 5-25〉 다중빙 영상메뉴얼 콘텐츠 교수설계 전략 259
〈그림 2-1〉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구성도 23
〈그림 2-2〉 CDN 서비스 구성 내용 24
〈그림 3-1〉 메인메뉴 초기설계 58
〈그림 3-2〉 확정된 메인메뉴 59
〈그림 3-3〉 관리자 My-Menu 60
〈그림 3-4〉 IHO e-Learning Center 홈페이지 로고 디자인을 위한 주요 키워드 60
〈그림 3-5〉 제안하는 홈페이지 로고 시안 1 61
〈그림 3-6〉 국제수로기구의 Symbolic 로고 61
〈그림 3-7〉 국제수로기구의 Typographic 로고 62
〈그림 3-8〉 제안하는 홈페이지 로고 시안 2 62
〈그림 3-9〉 로고 시안 2의 응용 사례 62
〈그림 3-10〉 제안하는 홈페이지 로고 시안 3 63
〈그림 3-11〉 로고 시안 3의 구성 요소들 63
〈그림 3-12〉 웹 디자인 레이아웃 표준 규칙 64
〈그림 3-13〉 제안하는 홈페이지... 65
〈그림 3-14〉 제안하는 홈페이지... 65
〈그림 3-15〉 홈페이지 시안 1. (좌) 레이아웃 1을 기반으로 설계된 메인 페이지(Full Page), (우)... 67
〈그림 3-16〉 홈페이지 시안 2. (좌) 레이아웃 2를 기반으로 설계된 메인 페이지(Full Page),... 68
〈그림 3-17〉 메인 이미지 추가 후보 1 69
〈그림 3-18〉 메인 이미지 추가 후보 2 69
〈그림 3-19〉 메인 이미지 추가 후보 3 70
〈그림 3-20〉 홈페이지 디자인 설문조사 70
〈그림 3-21〉 홈페이지 레이아웃 설문조사 결과 71
〈그림 3-22〉 메인로고·키프레이즈 설문조사 결과 71
〈그림 3-23〉 이러닝 PT 제작 로고 71
〈그림 3-24〉 이러닝 PT 제작 로고 색 변형 72
〈그림 3-25〉 홈페이지 내 신규 로고 적용 72
〈그림 4-1〉 연구 추진체계 80
〈그림 4-2〉 국제적 이러닝 운영 시 주요 제약 사항 83
〈그림 4-3〉 IHO 이러닝 센터의 교육과정 운영·관리 체계도 84
〈그림 4-4〉 제19차 IHO 능력배양소위원회(CBSC) 회의 일정(2) 104
〈그림 4-5〉 제19차 IRCC 회의 CBSC 이러닝센터 PT 활동 보고 104
〈그림 4-6〉 제19차 IHO 능력배양소위원회(CBSC) 회의 일정(2) 105
〈그림 4-7〉 이러닝 센터 ToR & RoP 수정안 105
〈그림 4-8〉 이러닝 가이드라인 피드백 내용 106
〈그림 4-9〉 이러닝 프로젝트팀 의제 분석 절차 111
〈그림 4-10〉 IHO 이러닝 센터 추진계획 111
〈그림 4-11〉 이러닝 프로젝트팀 관련 논의 사항 요약서 114
〈그림 4-12〉 가이드라인 질의 사항에 대한 답변서(좌) 및 국문 버전 가이드라인(우) 115
〈그림 4-13〉 IHO 이러닝 센터 조직도 117
〈그림 4-14〉 시범운영 공간 실측 도면 122
〈그림 4-15〉 시범운영 공간 레이아웃 설계 123
〈그림 4-16〉 시범운영 공간 전체 조감도(탑뷰) 124
〈그림 4-17〉 시범운영 공간 전체 조감도(측면 탑뷰) 125
〈그림 4-18〉 공간별 크기 및 렌더링 이미지(탑뷰) 125
〈그림 4-19〉 IHO 이러닝 센터 사무국 3D 렌더링 이미지(사무직원) 126
〈그림 4-20〉 IHO 이러닝 센터 사무국 3D 렌더링 이미지(센터장) 126
〈그림 4-21〉 출입구 3D 렌더링 이미지 127
〈그림 4-22〉 1인 스튜디오 공간 및 강의 제작시스템 예시 127
〈그림 4-23〉 회의실 3D 렌더링 이미지 128
〈그림 4-24〉 회의실 전체 3D 렌더링 이미지(빔프로젝터) 128
〈그림 4-25〉 1인 스튜디오 장비 및 사용 장면 예시 130
〈그림 4-26〉 현판 적용 위치(출입문/좌 및 라운지/우) 132
〈그림 4-27〉 라운지 현판 시안-1 132
〈그림 4-28〉 라운지 현판 시안-2 132
〈그림 4-29〉 라운지 현판 시안-3 133
〈그림 4-30〉 출입문 현판 시안-1 133
〈그림 4-31〉 출입문 현판 시안-2 134
〈그림 4-32〉 출입문 현판 시안-3 134
〈그림 4-33〉 해양조사원 내 온(On)바다 스튜디오 135
〈그림 4-34〉 이러닝 현황분석 연구 절차 137
〈그림 4-35〉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개발 절차 예시 141
〈그림 4-36〉 이러닝 콘텐츠 개발 체계 142
〈그림 4-37〉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방향 142
〈그림 4-38〉 이러닝 콘텐츠 개발 프로세스 143
〈그림 4-39〉 이러닝 콘텐츠의 협력체계(분석 및 기획 단계) 143
〈그림 4-40〉 이러닝 콘텐츠의 협력체계(개발, 수정, 완료 단계) 144
〈그림 4-41〉 이러닝 스튜디오 분류 151
〈그림 4-42〉 1인 및 소형 스튜디오 환경에서의 강의 제작 장면 151
〈그림 4-43〉 IHO 이러닝 센터 홍보전략 체계 156
〈그림 4-44〉 타이포그래피 타입 티저영상 예시 157
〈그림 4-45〉 edx MOOC 강좌 홍보영상 157
〈그림 4-46〉 캐나다 York 대학의 오픈강의와 유튜브 연계 홍보 158
〈그림 4-47〉 실시간 국제회의의 두 가지 방식(TV방송형/좌, 확장현실형/우) 158
〈그림 4-48〉 카드뉴스 예시(과학기술정보통신부/좌) 159
〈그림 4-49〉 이러닝 프로젝팀 및 국제회의 대응지원에 따른 활동방안 제시 160
〈그림 5-1〉 IBSC 교육과정 및 역량표준 162
〈그림 5-2〉 S-44 표준 내용 251
〈그림 5-3〉 S-53 표준 내용 252
〈그림 5-4〉 S-57과 S-100 표준 내용 252
〈그림 5-5〉 S-44 소개 영상 253
〈그림 5-6〉 다중빔 영상매뉴얼 콘텐츠 학습구조 258
〈그림 5-7〉 다중빔 영상매뉴얼 콘텐츠 스토리보드 259
〈그림 5-8〉 다중빔 영상 콘텐츠의 학습모듈별 구조 260
〈그림 5-9〉 수로측량 콘텐츠(멀티빔) 강의노트, 강의스크립트(영문, 한글) 261
〈그림 5-10〉 콘톈츠 제작을 위한 대응 방안 샘플 레이아웃 262
〈그림 5-11〉 MSDI Fundamentals 강좌 섬네일 및 최종 개발물 263
〈그림 5-12〉 IHO 이러닝 센터 연차별 추진계획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