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호텔산업의 이해제1절 호텔업의 의의와 기능제2절 호텔업의 분류제3절 호텔업의 기준과 등급제2장 호텔업의 특성과 환경경영제1절 호텔업의 특성제2절 호텔업과 환경경영제3장 호텔 경영관리와 영역제1절 경영관리의 의의와 과정제2절 호텔 경영관리의 기능제3절 호텔 경영관리의 영역제4장 호텔경영과 조직관리제1절 호텔조직의 의의와 목표제2절 호텔조직의 분류와 특성제3절 호텔조직의 부문별 분류제5장 경영관리와 정보시스템제1절 경영정보시스템의 의의제2절 경영정보시스템의 운용제3절 경영정보시스템의 분류와 유형제6장 호텔업과 정보시스템제1절 호텔 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제2절 호텔 정보시스템의 의의와 도입 배경제3절 호텔 정보시스템의 목적과 기능제4절 호텔 정보시스템의 운영제7장 호텔 정보시스템의 구축과 통합제1절 호텔 정보시스템의 구축제2절 호텔 정보시스템의 통합과 관리제3절 호텔 정보시스템의 운영체계제8장 프런트 오피스 시스템제1절 프런트 오피스의 의의와 기능제2절 도어 서비스제3절 벨 서비스제4절 프런트 데스크제9장 객실관리시스템제1절 객실의 의의와 특성제2절 객실의 분류제3절 객실 요금제도제4절 하우스 키핑제5절 객실 예약제10장 프런트 데스크 시스템제1절 체크인제2절 거래등록제3절 체크아웃과 정산제4절 야간 결산제11장 영업관리시스템제1절 연회예약 관리제2절 마케팅 관리제3절 고객관계 관리제4절 영업분석 관리제12장 경영관리시스템제1절 인사·급여관리제2절 비유동자산 관리제3절 회계·재무관리제4절 구매·자재관리제5절 원가관리제6절 여신관리제13장 프런트 오피스 시스템 실무제1절 오페라 프로그램제2절 WINGS 프로그램제14장 백오피스 시스템 실무제1절 백오피스 시스템의 의의와 분류제2절 백오피스 운영 실무제15장 영업장 관리시스템 실무제1절 영업장의 의의와 관리제2절 판매시점 관리의 의의와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