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5
목차 6
국문 초록 10
Abstract 14
I. 서론 1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8
2. 연구 과업 20
II. 선행 연구 및 사례 검토 24
1. 청소년 언어문화 관련 연구 24
가. 청소년 언어문화 실태 연구 24
나. 청소년 대상 언어문화 프로그램 사례 검토 28
2. 온라인 강사 연수 프로그램 관련 연구 41
III. 찾아가는 청소년 언어문화 프로그램 운영 44
1.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강사 연수 및 학교 설명회 44
2. 참여 학교 현황 46
3.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53
가. 프로그램 만족도 53
나. 인성 검사 56
다. 인터뷰 59
IV. 온라인 강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64
1. 개발 준비 단계 64
2. 온라인 강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단계 66
3. 개발 후 배포 단계 72
V. 플립 러닝을 위한 교육 자료 개발 74
1. 개발 준비 단계 74
2. 플립 러닝을 위한 교육 자료 개발 단계 76
가. 준비 단계 76
나. 촬영 및 편집 단계 78
3. 플립 러닝을 위한 교육 자료 개발 시 중점 사항 79
VI. 결론 및 제언 84
1. 요약 및 결론 84
2. 제언 87
참고 문헌 90
부록 98
1. 청소년 언어문화 프로그램 온라인 강사 연수(초등용) 99
1) 청소년 언어문화 프로그램(초등용) 소개 99
2) 온라인 강사 연수 프로그램(초등용) 개발 안내 127
2. 청소년 언어문화 프로그램 온라인 강사 연수(중등용) 135
1) 청소년 언어문화 프로그램(중등용) 소개 135
2) 온라인 강사 연수 프로그램(중등용) 개발 안내 163
3. 청소년 언어문화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171
판권기 172
뒷표지 173
〈표 1〉 2차 강사 연수회 일정 44
〈표 2〉 참여 기관 및 운영 현황 47
〈표 3〉 5~6월 운영 현황(총 28차시) 49
〈표 4〉 7월 운영 현황(총 32차시) 50
〈표 5〉 8~9월 운영 현황(총 20차시) 51
〈표 6〉 10월 운영 현황(총 10차시) 51
〈표 7〉 11~12월 운영 현황(총 30차시) 52
〈표 8〉 프로그램 만족도 53
〈표 9〉 2019, 2020년 프로그램 만족도 53
〈표 10〉 학교별 만족도 54
〈표 11〉 학년별 만족도 54
〈표 12〉 성별 만족도 55
〈표 13〉 인성 검사 점수 56
〈표 14〉 학년별 인성 검사 점수 57
〈표 15〉 성별 인성 검사 점수 58
〈표 16〉 온라인 강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안) 65
〈표 17〉 플립 러닝을 위한 교육 자료 개발(안) 75
[그림 1] 연구 과업 및 내용 20
[그림 2] 강사 연수회 장면 45
[그림 3] 찾아가는 학교 설명회 장면 45
[그림 4] 참여 학교 지역 분포 46
[그림 5] 프로그램 운영 장면 48
[그림 6] 학년별 만족도 차이 54
[그림 7] 성별 만족도 차이 55
[그림 8] 사전·사후 인성 검사 점수 56
[그림 9] 학년별 사전·사후 인성 검사 점수 57
[그림 10] 성별 사전·사후 인성 검사 점수 58
[그림 11] 인터뷰지 기록 내용: 언어생활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59
[그림 12] 인터뷰지 기록 내용: 언어생활에 대한 개선 의지(1) 60
[그림 13] 인터뷰지 기록 내용: 언어생활에 대한 개선 의지(2) 61
[그림 14] 학생 인터뷰 장면 62
[그림 15] 온라인 강사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64
[그림 16] 초등용 청소년 언어문화 프로그램 교수·학습 과정의 유의사항 67
[그림 17] 초등용 언어문화 프로그램 교육 보조 자료 예시 68
[그림 18] 중등용 청소년 언어문화 프로그램 교수·학습 과정의 유의사항 69
[그림 19] 중등용 언어문화 프로그램 교육 보조 자료 예시 70
[그림 20] 온라인 강사 연수 프로그램의 흐름 71
[그림 21] 플립 러닝을 위한 교육 자료의 개발 과정 74
[그림 22] 1차시 스토리보드 일부 76
[그림 23] 2차시 대본 및 스토리보드 일부 77
[그림 24] 1차시 촬영 과정: 강의 공간(LectureSpace) 구동 장면 78
[그림 25] 2차시 촬영 과정(장소: 국립국어원 우리말 꿈터) 78
[그림 26] 1차시 영상 일부 캡처 80
[그림 27] 2차시 영상 1차 편집본 일부 캡처 81
[그림 28] 연구 과업 수행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