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진 및 연구협력진
연구 요약
목차
Ⅰ. 연구의 개요 25
1. 연구의 필요성 27
2. 연구의 목적 27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8
가. 국가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내용 및 반영 수준 분석 28
나. 국가교육과정 수립 과정 조사 28
다. 차기 국가교육과정 방향 예측 29
라. 차기 국가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내용 강화 방안 마련 30
마. 차기 국가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강화 전략 마련 30
4. 연구의 범위 30
Ⅱ. 환경교육 분석틀과 분석 방법 33
1. 국내·외 선행연구 35
가. 외국의 국가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의 현황 35
나.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 반영 수준에 대한 연구 41
다. 교육 분야의 프레임워크 47
2. 환경교육 내용 분석틀 개발 53
가. 환경교육 내용 분석틀 개발 과정 53
나. 환경교육 내용 분석틀의 특징 55
3. 교과별 성취기준 분석 61
가. 분석 대상 및 범위 61
나. 교과별 분석틀 보완 62
다. 교과별 성취기준 분석 65
Ⅲ.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분석 결과 71
1. 교육과정 총론 73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핵심 역량 73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교육목표와 편성·운영의 기준 78
2. 통합교과(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83
가. 바른 생활 83
나. 슬기로운 생활 87
3. 사회과 90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90
나. 사회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분석 결과 96
다. 분석 결과 종합 103
4. 과학과 105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105
나. 과학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분석 결과 109
다. 분석 결과 종합 115
5. 도덕과 119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119
나.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분석 결과 125
다. 분석 결과 종합 130
6. 실과/기술가정과 132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132
나.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분석 결과 136
다. 분석 결과 종합 141
7. 국어과 143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143
나. 국어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분석 결과 147
8. 유아교육과정(누리과정) 148
가. 2019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148
나.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분석 결과 150
9. 분석 결과 종합 154
가. 교육과정 총론과 누리과정에서의 환경교육 154
나. 각 교과에서의 환경교육 155
Ⅳ. 국가교육과정 개정 절차 및 차기 국가교육과정 방향 예측 163
1. 국가교육과정 개정 절차와 내용 165
가. 국가교육과정 개정 절차 개요 165
나. 국가교육과정 개정 절차별 세부 사항 검토 167
다. 국가교육과정 개발 국면별 관련 주체 및 역할 171
2. 차기 국가교육과정 개정 방향 예측 174
가. 향후 국가교육과정 개정 방향 예측 175
나. 향후 국가교육과정 개정 방향 예측에 따른 환경교육 강화 전략 177
Ⅴ. 차기 국가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 강화 방안 179
1. 국가교육과정 내용 강화 방안 181
가. 국가교육과정 총론 수준에서의 강화 방안 181
나. 교과 교육과정을 통한 환경교육 강화 방안 184
다. 교과서 개발 및 교수학습 지원 체제 강화 방안 192
라. 통합적 접근 강화 방안 192
2. 국가교육과정 개정 및 수행 단계별 강화 전략 194
3. 사회 구성원들의 환경교육 수요 가시화 196
참고문헌 198
〈표 Ⅱ-1〉 대만 환경교육과정의 5개 핵심주제와 관련 개념 36
〈표 Ⅱ-2〉 제7차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 반영 수준에 대한 연구 예시 42
〈표 Ⅱ-3〉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 반영 수준에 대한 연구 예시 42
〈표 Ⅱ-4〉 교육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반영 수준 분석틀 43
〈표 Ⅱ-5〉 2009 개정 교육과정 이후 환경교육 반영 수준에 대한 연구 예시 43
〈표 Ⅱ-6〉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의 목표 분석틀 44
〈표 Ⅱ-7〉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의 내용 체계 분석틀 44
〈표 Ⅱ-8〉 호주 지속가능성 교육과정 프레임워크의 구성요소 및 정의 50
〈표 Ⅱ-9〉 분석틀 초안에 대한 검토 의견 및 수정 사항 55
〈표 Ⅱ-10〉 분석틀의 범주별 관련 선행연구 57
〈표 Ⅱ-11〉 분석틀의 범주 설명 및 키워드 59
〈표 Ⅱ-12〉 교과별 성취기준의 수 61
〈표 Ⅱ-13〉 사회과의 분석틀 보완(예시) 62
〈표 Ⅱ-14〉 과학과의 분석틀 보완(예시) 63
〈표 Ⅱ-15〉 도덕과의 분석틀 보완(예시) 63
〈표 Ⅱ-16〉 바른 생활과의 분석틀 보완(예시) 64
〈표 Ⅱ-17〉 슬기로운 생활과의 분석틀 보완(예시) 64
〈표 Ⅱ-18〉 국어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관련성 65
〈표 Ⅱ-19〉 교과별 성취기준 평정 과정 65
〈표 Ⅱ-20〉 교과별 성취기준 평정 기준 66
〈표 Ⅱ-21〉 사회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요소 평점 부여 : 환경지식 범주(예시) 66
〈표 Ⅱ-22〉 과학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요소 평점 부여 : 환경지식 범주(예시) 67
〈표 Ⅱ-23〉 도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요소 평점 부여 : 환경지식 범주(예시) 68
〈표 Ⅱ-24〉 국어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요소 평점 부여 : 환경지식 범주(예시) 69
〈표 Ⅱ-25〉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요소 평점 부여 : 환경지식 범주(예시) 70
〈표 Ⅱ-26〉 슬기로운 생활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요소 평점 부여 : 환경지식 범주(예시) 70
〈표 Ⅲ-1〉 지속가능발전목표 74
〈표 Ⅲ-2〉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하위 활동의 변화 내용 79
〈표 Ⅲ-3〉 범교과 학습 주제와 주제별 관련 내용 요소 80
〈표 Ⅲ-4〉 2015 개정 교육과정(고등학교) 중 환경교육 기회 82
〈표 Ⅲ-5〉 2015 개정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의 과목 체계 83
〈표 Ⅲ-6〉 2015 개정 「바른 생활」 교육과정의 봄과 겨울 영역 내용 요소 84
〈표 Ⅲ-7〉 초등학교 「바른 생활」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 기능 84
〈표 Ⅲ-8〉 「바른 생활」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분석 결과 종합 85
〈표 Ⅲ-9〉 2015 개정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의 영역(대주제)별 내용 요소(예시) 87
〈표 Ⅲ-10〉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분석 결과 종합 88
〈표 Ⅲ-11〉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과목 체계 91
〈표 Ⅲ-12〉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세부 목표 92
〈표 Ⅲ-13〉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 영역 및 핵심 개념 94
〈표 Ⅲ-14〉 2015 개정 고등학교 「통합사회」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 영역 및 핵심 개념 95
〈표 Ⅲ-15〉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 기능 96
〈표 Ⅲ-16〉 사회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분석 결과 종합 97
〈표 Ⅲ-17〉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주제(단원) : 초등학교 99
〈표 Ⅲ-18〉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성취기준 : 초등학교 99
〈표 Ⅲ-19〉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주제(단원) : 중학교 101
〈표 Ⅲ-20〉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성취기준 : 중학교 101
〈표 Ⅲ-21〉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주제(단원) 및 성취기준 : 고등학교(통합사회) 102
〈표 Ⅲ-22〉 사회과 교육과정의 '환경 실천과 참여' 관련 성취기준(예시) 104
〈표 Ⅲ-23〉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과목 체계 105
〈표 Ⅲ-24〉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초·중학교 통합단원 107
〈표 Ⅲ-25〉 2015 개정 과학과 초·중학교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 영역 및 핵심 개념 108
〈표 Ⅲ-26〉 2015 개정 과학과 고등학교 「통합과학」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 영역 및 핵심 개념 109
〈표 Ⅲ-27〉 과학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분석 결과 종합 110
〈표 Ⅲ-28〉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단원 및 성취기준 : 초등학교 112
〈표 Ⅲ-29〉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단원 및 성취기준 : 중학교 114
〈표 Ⅲ-30〉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단원 및 성취기준 : 고등학교(통합과학) 114
〈표 Ⅲ-31〉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과목 체계 119
〈표 Ⅲ-32〉 2015 개정 도덕과 초등학교 및 중학교 「도덕」,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총괄 목표 120
〈표 Ⅲ-33〉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 영역 및 핵심 가치 123
〈표 Ⅲ-34〉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 기능 124
〈표 Ⅲ-35〉 도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분석 결과 종합 125
〈표 Ⅲ-36〉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영역 및 내용 요소 : 초등학교 127
〈표 Ⅲ-37〉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성취기준 : 초등학교 127
〈표 Ⅲ-38〉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영역 및 내용 요소 : 중학교 127
〈표 Ⅲ-39〉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성취기준 : 중학교 128
〈표 Ⅲ-40〉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영역 및 내용 요소 : 고등학교(생활과윤리) 129
〈표 Ⅲ-41〉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성취기준 : 고등학교(생활과윤리) 129
〈표 Ⅲ-42〉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특징 131
〈표 Ⅲ-43〉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과목 체계 133
〈표 Ⅲ-44〉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세부 목표 134
〈표 Ⅲ-45〉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 영역 및 핵심 개념 136
〈표 Ⅲ-46〉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 기능 136
〈표 Ⅲ-47〉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분석 결과 종합 137
〈표 Ⅲ-48〉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영역 및 성취기준 : 초등학교 139
〈표 Ⅲ-49〉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영역 및 성취기준 : 중학교 139
〈표 Ⅲ-50〉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영역 및 성취기준 : 고등학교 140
〈표 Ⅲ-51〉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과목 체계 144
〈표 Ⅲ-52〉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제시 중 일부 144
〈표 Ⅲ-53〉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144
〈표 Ⅲ-54〉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중 핵심 역량을 명시한 부분 145
〈표 Ⅲ-55〉 듣기·말하기 영역 내용 체계표 146
〈표 Ⅲ-56〉 국어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분석 결과 종합 147
〈표 Ⅲ-57〉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150
〈표 Ⅲ-58〉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151
〈표 Ⅳ-1〉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 국면별 관련 주체 및 역할 173
〈표 Ⅴ-1〉 차기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내용 관련 보완 188
[그림 Ⅱ-1] OECD 학습 프레임워크 2030 48
[그림 Ⅱ-2] 호주 지속가능성 교육과정 프레임워크 51
[그림 Ⅱ-3] 환경소양 프레임워크 52
[그림 Ⅱ-4] 환경교육 내용 분석틀 개발 과정 54
[그림 Ⅱ-5] 환경교육 내용 분석틀 초안 54
[그림 Ⅱ-6] 환경교육 내용 분석틀 최종본 56
[그림 Ⅲ-1] 「바른 생활」 교육과정의 분석 범주별 환경교육 반영 수준 86
[그림 Ⅲ-2] 「슬기로운 생활」교육과정의 분석 범주별 환경교육 반영 수준 90
[그림 Ⅲ-3]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범주별 환경교육 반영 수준 103
[그림 Ⅲ-4] 과학과 교육과정의 분석 범주별 환경교육 반영 수준 115
[그림 Ⅲ-5] 도덕과 교육과정의 분석 범주별 환경교육 반영 수준 130
[그림 Ⅲ-6]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분석 범주별 환경교육 반영 수준 141
[그림 Ⅲ-7] 2019 누리과정 해설서(p.34) 150
[그림 Ⅲ-8] 초등학교 사회, 과학, 도덕, 실과, 국어과 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반영 수준 157
[그림 Ⅲ-9] 중학교 사회, 과학, 도덕, 기술·가정, 국어과 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반영 수준 158
[그림 Ⅲ-10] 고등학교 통합사회, 통합과학, 생활과 윤리, 기술·가정, 국어과 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반영 수준 159
[그림 Ⅲ-11] 초·중·고등학교 학교급별 사회, 과학, 도덕,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범주별 반영 수준 160
[그림 Ⅲ-12] 초·중·고등학교 학교급별 사회, 과학, 도덕,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범주별 반영 수준 상세화 161
[그림 Ⅳ-1]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정 절차와 관련 주체 167
[그림 Ⅴ-1]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정 절차와 관련 주체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