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4
참여 연구진 5
요약문 6
목차 11
제1장 연구개요 20
1.1. 연구배경 및 목적 22
1.2. 연구범위 및 내용 23
1.3. 연구체계 및 흐름 24
제2장 기업환경 변화 및 기초조사 26
2.1. 코로나19 이후 기업환경 변화 28
2.1.1.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기업환경 변화 28
2.1.2. 공항 및 항공산업 관련 환경변화 32
2.2. 인천공항 연계 첨단산업 현황 35
2.2.1. 영종지역 사회·경제적 환경 35
2.2.2. 인천공항 연계 산업 및 특장점 44
2.3. 인천공항 연계 정책·사업 현황 49
2.3.1. 영종지역 공항 연계 정책 49
2.3.2. 영종지역 공항 연계 사업 52
2.4. 영종지역 특화산업 시사점 65
제3장 영종지역 중점육성 특화산업 도출 68
3.1. 특화산업 후보 도출 70
3.1.1. 특화산업 후보의 개념 및 도출방법 70
3.1.2. 공항경제권 모델을 통한 기능(산업군) 도출 73
3.1.3. 산업생태계 모델에 의한 도출 76
3.1.4. 국내외 선행연구에 의한 도출 80
3.2. 특화산업 분석 및 선정 93
3.2.1. 특화산업 후보군 범위 93
3.2.2. 특화산업 분석 도출 96
3.3. 특화산업 전략 및 추진방안 102
3.3.1. SWOT 분석에 의한 전략 설정 102
3.3.2. 세부 전략 및 추진방안 104
제4장 특화산업 기업유치를 위한 입지분석 122
4.1. 특화산업 입지현황 및 사례조사 124
4.2. 특화산업 입지후보지 여건분석 135
4.2.1. 인구 및 사회적 여건 135
4.2.2. 토지이용 및 계획 140
4.2.3. 산업 및 도시 개발계획 146
4.2.4. 접근성 154
4.3. 특화산업 입지 선정 156
4.3.1. 항공정비(MRO) 156
4.3.2. 도심항공교통(UAM) 161
4.3.3. 항공물류 165
제5장 영종지역 법·제도 규제 개선 구체화 방안 170
5.1. 대상지역의 규제 개선안 172
5.1.1. 영종지역 법·제도 규제사항 172
5.1.2. 영종지역 법·제도 적용방안 184
5.2. 관계기관의 규제 개선안 189
5.2.1. 공유경제 법·제도 규제사항 189
5.2.2. 공유경제 법·제도 적용방안 199
5.3. 특화산업의 규제 개선안 204
5.3.1. 공항경제권 법·제도 규제사항 204
5.3.2. 공항경제권 법·제도 적용방안 214
5.4. 결론 및 제언 220
참고문헌 224
판권기 227
〈표 2-1〉 인천국제공항 여객 운송량 실적 34
〈표 2-2〉 인천지역(영종) 주민등록인구 추이 36
〈표 2-3〉 인천지역 산업(대분류 기준) 사업체수 현황 및 입지계수 41
〈표 2-4〉 인천지역 산업(대분류 기준) 종사자수 현황 및 입지계수 42
〈표 2-5〉 순위별 지역 과학기술혁신 역량지수 43
〈표 2-6〉 인천국제공항 관련 산업 일자리 현황 45
〈표 2-7〉 인천광역시 항공산업(직접산업)의 입지계수 46
〈표 2-8〉 지역부문별 특화계수 46
〈표 2-9〉 영종지역 공항 연계 상위 및 관련계획 주요 내용 50
〈표 2-10〉 영종하늘도시 개발사업 개요 53
〈표 2-11〉 영종하늘도시 개발사업 내 특별계획구역 지정 현황 54
〈표 2-12〉 영종하늘도시 개발사업 내 산업단지 개요 55
〈표 2-13〉 영종하늘도시 개발사업 내 산업단지 주요유치업종 56
〈표 2-14〉 미단시티 조성사업 개요 57
〈표 2-15〉 인천국제공항 시설 현황 및 계획 59
〈표 2-16〉 인천국제공항 항공정비단지 추진계획 62
〈표 2-17〉 인천국제공항 정비고 현황 63
〈표 2-18〉 한국형 UAM 관련 주요 MOU 현황 64
〈표 3-1〉 공항복합도시 유사 개념 70
〈표 3-2〉 공항경제권과 경제권역의 특징 74
〈표 3-3〉 인천국제공항이 표방하는 4대 전략 74
〈표 3-4〉 인천국제공항 반경 30km 이내 공항경제권 특징 74
〈표 3-5〉 공항경제권 모델 기능과 공항주변 사업 연결성 75
〈표 3-6〉 항공 산업생태계의 구성 요소 77
〈표 3-7〉 항공산업 관련 직·간접 산업의 범위 79
〈표 3-8〉 공항개발 유형별 대표 공항과 개발 사례 특징 80
〈표 3-9〉 인천 영종지역 공항경제권 및 산업생태계 모델에 의한 직·간접산업 목록 93
〈표 3-10〉 공항개발에 따른 인천지역에 수용 가능한 관련시설 94
〈표 3-11〉 측정지표의 상대적 중요도 순위를 바탕으로 특징 도출 96
〈표 3-12〉 1차 전문가 자문단 이력 97
〈표 3-13〉 영종지역 특화산업 최종 선정을 위한 검토항목 및 분석결과 99
〈표 3-14〉 2차 전문가 자문단 이력 100
〈표 3-15〉 최종 선정된 특화산업의 SWOT 분석 102
〈표 3-16〉 항공 MRO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주요내용 105
〈표 3-17〉 외래객 입국, 내국인 출국 현황 111
〈표 3-18〉 영종지역 개발사업 추진현황 112
〈표 3-19〉 인천국제공항 화물실적 114
〈표 3-20〉 우리나라 공항만 수출입액 코로나19 영향 비교 115
〈표 3-21〉 인천광역시 물류시설 운영 현황 116
〈표 4-1〉 한국의 지역산업정책 추진과정 124
〈표 4-2〉 경기도형 미래유망산업 선정기준과 결과 127
〈표 4-3〉 경기도 미래유망산업 입지 적지 128
〈표 4-4〉 서울시 특화산업 선정 결과 129
〈표 4-5〉 무안 항공특화산업단지 총 투자비 133
〈표 4-6〉 무안 항공특화산업단지 재원조달계획 133
〈표 4-7〉 특화산업 입지현황 및 사례를 통한 입지요인 정리 134
〈표 4-8〉 산업시설용지에 입지 가능한 유형 143
〈표 4-9〉 영종도 내 산업단지정보 상세 144
〈표 4-10〉 인천국제공항 주변 융·복합 산업클러스터 추진 현황 150
〈표 4-11〉 영종 특화산업 입지후보지 내 MRO산업의 입지요소 158
〈표 4-12〉 영종 MRO산업의 입지후보지 우선순위 산정 160
〈표 4-13〉 버티포트 입지조건 161
〈표 4-14〉 UAM이 운수시설로 분류될 경우 용도지역별 입지제한(안) 162
〈표 4-15〉 영종 특화산업 입지후보지 내 UAM산업의 입지요소 162
〈표 4-16〉 영종 UAM산업의 입지후보지 우선순위 산정 164
〈표 4-17〉 물류센터 개발방식 비교 166
〈표 4-18〉 영종 특화산업 입지후보지 내 항공물류산업의 입지요소 167
〈표 4-19〉 영종 항공물류산업의 입지후보지 우선순위 산정 169
〈표 5-1〉 수도권 입지에 의한 관련법규 규제 사항 173
〈표 5-2〉 기존 특화특구와 규제특례 비교 180
〈표 5-3〉 규제샌드박스 4법 비교 180
〈표 5-4〉 과밀억제권역, 성장관리권역 및 자연보전권역의 범위 182
〈표 5-5〉 지역 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 제안 188
〈표 5-6〉 전통경제와 공유경제의 특장점 190
〈표 5-7〉 공유경제의 단계적 진화 191
〈표 5-8〉 공유 관련 조례의 내용 193
〈표 5-9〉 공유 영역의 추진되는 사업 분야 194
〈표 5-10〉 우버 서비스 유형 195
〈표 5-11〉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의 개정 197
〈표 5-12〉 항공 관련 이슈를 포함하는 지자체의 항공 산업 조례 205
〈표 5-13〉 공항 건설과 공항운영자 사업범위에 대한 제도적 한계 213
〈표 5-14〉 코로나19 사태 이후 리쇼어링 기업 추가 지원정책 내용 221
〈표 5-15〉 주요 국가산업단지 업종별 가동업체 동향 221
〈그림 1-1〉 연구의 흐름 24
〈그림 2-1〉 생산단계별 글로벌 밸류체인 참여방식 29
〈그림 2-2〉 OECD 주요국의 글로벌 밸류체인(GVC) 참여율(2017년 기준) 30
〈그림 2-3〉 항공사별 국제선 여객운송 실적 32
〈그림 2-4〉 항공수요 예측 32
〈그림 2-5〉 2020년 세계 항공 여객량 33
〈그림 2-6〉 인천국제공항 운항(좌), 여객(중), 화물(우) 실적 34
〈그림 2-7〉 인천 중구(영종도) 행정동 구역 36
〈그림 2-8〉 인천 중구 읍면동별 인구수 추이 37
〈그림 2-9〉 IFEZ 내 아파트 집중지역 현황 38
〈그림 2-10〉 인천시 택시/버스정류장 분포현황 38
〈그림 2-11〉 영종지역 연결 교량 현황 38
〈그림 2-12〉 인천지역 업종별 사업체수 39
〈그림 2-13〉 영종지역 업종별 사업체수(좌) 및 종사자수(우) 40
〈그림 2-14〉 항목별 인천지역 과학기술혁신 분석결과 43
〈그림 2-15〉 인천 기술업종별 지역특성 LQ 47
〈그림 2-16〉 지역별 LQ(첨단기술업종, 2019) 47
〈그림 2-17〉 지역별 LQ(전자부품, 컴퓨터, 영상, 음향및통신장비제조업, 2019) 48
〈그림 2-18〉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안)의 혁신형 미래첨단산업 육성계획 51
〈그림 2-19〉 2030 인천미래이음의 6대 밸리(좌) 및 지역별 첨단산업 육성전략(우) 51
〈그림 2-20〉 영종하늘도시 개발사업 위치도 52
〈그림 2-21〉 영종하늘도시 개발사업 토지이용계획도 53
〈그림 2-22〉 영종하늘도시 개발사업 내 특별계획구역 지정 현황 54
〈그림 2-23〉 영종하늘도시 개발사업 내 산업단지 위치(좌) 및 토지이용계획도(우) 55
〈그림 2-24〉 미단시티 조성사업 위치도 56
〈그림 2-25〉 미단시티 조성사업 토지이용계획도 57
〈그림 2-26〉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 조감도 58
〈그림 2-27〉 인천국제공항 주변 단계별 개발계획 58
〈그림 2-28〉 인천국제공항 4단계 진행 중 MRO, FBO 단지 60
〈그림 2-29〉 인천국제공항 4단계 진행 중 접근 및 연결도로 60
〈그림 2-30〉 공항경제권 개념도 61
〈그림 2-31〉 인천국제공항 항공정비단지 현황 및 계획 62
〈그림 2-32〉 인천국제공항 MRO 클러스터 조성 Site Plan 63
〈그림 2-33〉 현대차그룹의 한국형 UAM 기술협력방안 64
〈그림 3-1〉 공항복합도시의 구조 A 71
〈그림 3-2〉 공항복합도시의 구조 B 71
〈그림 3-3〉 인천국제공항 기준 경제권 범위 72
〈그림 3-4〉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주요 개발사업 구역 72
〈그림 3-5〉 인천국제공항 반경 30km 이내 공항경제권 범위 75
〈그림 3-6〉 산업생태계 구조(Moore, 1996) 76
〈그림 3-7〉 항공운송 산업생태계 구조 및 네트워크(1차 연관산업) 77
〈그림 3-8〉 항공 산업생태계 구조 78
〈그림 3-9〉 항공운송산업의 피라미드 구조(L1~L5) 79
〈그림 3-10〉 스키폴 공항도시 개발지구 현황 81
〈그림 3-11〉 서부 시드니 에어로트로폴리스 개발계획도 84
〈그림 3-12〉 토론토 대도시권 에어로트로폴리스 85
〈그림 3-13〉 남아프리카 더반 에어로트로폴리스 86
〈그림 3-14〉 대만 타오위안 국제공항 공항경제권 87
〈그림 3-15〉 바르셀로나 에어로트로폴리스 88
〈그림 3-16〉 공항경제권 기능권역별 산업배치 컨셉도 89
〈그림 3-17〉 인천국제공항의 주력산업 도출 91
〈그림 3-18〉 인천국제공항의 산업생태계 전략 91
〈그림 3-19〉 고흥군 국가비행종합시험장 개요 106
〈그림 3-20〉 항공 MRO 산업 관련 비전 및 목표 체계 106
〈그림 3-21〉 UAM 실증인증단지 및 실증비행노선 개념도 108
〈그림 3-22〉 UAM 산업 관련 신산업생태계 구축사업 추진전략 109
〈그림 3-23〉 코로나19 이후 인천 관광시장 변화 110
〈그림 3-24〉 영종도 내 복합리조트 현황 112
〈그림 3-25〉 관광 산업 관련 인천관광진흥계획의 추진전략 113
〈그림 3-26〉 인천국제공항의 물류 허브로서의 전자상거래 비중(좌) 및 GDC 물량(우) 증대 115
〈그림 3-27〉 항공물류 산업 관련 목표 설정 기본방향 117
〈그림 3-28〉 수도권과 동남권의 항공제조업 기업 분포 119
〈그림 3-29〉 항공부품 산업 관련 추진정책 및 세부사업 120
〈그림 4-1〉 국가주도 특화산업단지 시범사업 추진 대상지역의 분포 125
〈그림 4-2〉 경기도 지자체별 주요 육성산업 128
〈그림 4-3〉 서울시 수상운송업의 법인 창업 입지특성 130
〈그림 4-4〉 무안 항공특화산업단지의 토지이용현황 131
〈그림 4-5〉 무안 항공특화산업단지 토지이용계획안 132
〈그림 4-6〉 특화산업 입지후보지의 범위 135
〈그림 4-7〉 특화산업 입지후보지역 내 인구분포 136
〈그림 4-8〉 특화산업 입지후보지역 내 대학의 위치 137
〈그림 4-9〉 특화산업 입지후보지역 내 주요 관광자원 위치 138
〈그림 4-10〉 인천 시티투어 버스의 개항장노선(좌) 및 바다노선(우) 138
〈그림 4-11〉 인천지역 관광지를 찾는 방문객수 기준의 관광호텔 밀집도 139
〈그림 4-12〉 특화산업 입지후보지역 내 토지지목별 분포 140
〈그림 4-13〉 특화산업 입지후보지역 내 토지소유자별 분포 141
〈그림 4-14〉 특화산업 입지후보지역 내 지가 분포 142
〈그림 4-15〉 특화산업 입지후보지역 내 산업단지 위치 144
〈그림 4-16〉 특화산업 입지후보지역 내 유보지 위치 145
〈그림 4-17〉 특화산업 입지후보지 내 전체 사업체수 분포 146
〈그림 4-18〉 특화산업 입지후보지 내 「운수 및 창고업」 사업체수 분포 147
〈그림 4-19〉 특화산업 입지후보지 내 「제조업」 사업체수 분포 148
〈그림 4-20〉 특화산업 입지후보지 내 「숙박 및 음식점업」 사업체수 분포 149
〈그림 4-21〉 인천광역시 미래 신성장산업 클러스터 추진 현황 150
〈그림 4-22〉 IFEZ 개발계획 안내도 152
〈그림 4-23〉 특화산업 입지후보지역 내 도로 분포 154
〈그림 4-24〉 특화산업 입지후보지역 내 공항과의 연계성이 높은 지역 155
〈그림 4-25〉 인천국제공항 내 MRO/FBO 사업부지 위치 및 계획 157
〈그림 4-26〉 MRO산업의 벨트(Belt)형 클러스터 전략 157
〈그림 4-27〉 MRO산업의 토지개발가능성과 공항인접성을 고려한 입지후보지 비교 159
〈그림 4-28〉 MRO산업의 배후지조성정도를 고려한 입지후보지 비교 159
〈그림 4-29〉 MRO산업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고려한 입지후보지 비교 160
〈그림 4-30〉 UAM산업의 버티포티 입지조건과 공항연계성 높은 지역의 우선순위 결과 163
〈그림 4-31〉 UAM산업의 특화산업 입지후보지 내 입지가능지역 비교 164
〈그림 4-32〉 인천공항경제권의 인천국제공항 물류단지 계획 165
〈그림 4-33〉 항공물류산업의 특화산업 입지후보지 내 공항연계성 높은 지역과 유보지 분포 168
〈그림 4-34〉 항공물류산업의 입지요소를 고려한 입지후보지 비교 168
〈그림 5-1〉 분야별 규제샌드박스 도입 현황 180
〈그림 5-2〉 규제자유특구 지정절차 181
〈그림 5-3〉 규제혁신 3종 세트 적용 절차 및 예시 181
〈그림 5-4〉 산업융합 규제샌드박스(실증을 위한 규제특례) 절차 184
〈그림 5-5〉 Vertiport 유형 모델 185
〈그림 5-6〉 인천광역시 UAM 기업지원 체계 조직 구성안 186
〈그림 5-7〉 인천광역시 UAM 산업벨트 조성방향 187
〈그림 5-8〉 인천광역시 UAM 실증도시화 추진 로드맵 187
〈그림 5-9〉 공유경제와 도시 191
〈그림 5-10〉 공유경제 활성화 방안 192
〈그림 5-11〉 연도별 공유경제 조례 제정 누적건수 193
〈그림 5-12〉 공유 조례 내용의 구성 194
〈그림 5-13〉 공유경제의 성장사례 199
〈그림 5-14〉 공유플랫폼 도시의 모식도 200
〈그림 5-15〉 도시재생과 연계한 지역기반 공유공동체 모델 201
〈그림 5-16〉 공유누리 내 영종지역 공유자원 현황 203
〈그림 5-17〉 드론특화지구 현황 207
〈그림 5-18〉 에어로마트 사천 개최 협약식(좌) 및 2018년 에어로마트 사천 행사장(우) 211
〈그림 5-19〉 인천형 공유경제 활성화 추진 방향 218
〈그림 5-20〉 항공플랫폼 공유경제 예시 219
〈그림 5-21〉 인천형 산업단지 공급망 구축 전략 222
〈그림 5-22〉 영종지역 특화산업 법·제도 규제 개선 구체화 방안 개념도 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