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1
Abstract 13
제1장 서론 16
1.1. 연구 개요 16
1.1.1. 연구의 배경 16
1.1.2. 연구의 범위 17
1.2. 연구 방법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개념 연구 20
2.2. 연구 동향 22
2.3. 특성 이론 24
2.4. 행동 이론 25
2.5. 상황 이론 Ⅰ 28
2.6. 상황 이론 Ⅱ 33
제3장 리더십 동향 분석 37
3.1. 변혁적 리더십 37
3.2. 거래적 리더십 41
3.3. 서번트 리더십 43
3.4. 윤리적 리더십 45
3.5. 팔로워십 47
제4장 교육 여건분석 53
4.1. 분석 개요 53
4.1.1. 조사 개요 53
4.1.2. 분석 방법 53
4.1.3. 질문 목록 54
4.1.4. 답변 요약 55
4.2. 텍스트마이닝 57
4.2.1. 분석 개요 57
4.2.2. 종합 분석 58
4.3. 실태 분석 60
4.4. 모형 진단 61
4.4.1. 특징 분석 61
4.4.2. 진단 피드백 63
4.4.3. 개선 방향 64
제5장 환경분석 66
5.1. 인식 조사 66
5.2. 포스트 코로나19 환경 69
5.3. 외부환경 70
5.4. 내부환경 71
제6장 혁신전략 75
6.1. 프로세스 75
6.2. 통합 모델 81
6.3. 역량모델링 84
6.4. 성과 모델 91
6.5. 모델 개발 98
제7장 개선 전략 102
7.1. 역량모델 수정 102
7.2. 교육체계 개발 106
7.3. 메뉴얼 개발 110
제8장 학습도구 개발 116
8.1. 사례집 개발 116
8.2. 리플렛 제작 122
8.3. 사례집 수정 123
8.4. 교육사례 개발 125
제9장 결론 131
9.1. 분석 자료 131
9.2. 타당도 및 신뢰도 132
9.2.1/9.1.1. 리더십 역량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32
9.2.2/9.1.2. 리더십 기초자질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32
9.2.3/9.1.3. 리더십 환경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33
9.3. 분석 방법 133
9.4. 연구 결과 134
9.4.1. 교육 전-교육 후 리더십 관련 수준 변화 134
9.4.2. 상사-팀장 APIM 모형 137
9.4.3. 팀원-팀장 2수준 다층모형 분석 139
참고문헌 142
판권기 150
표 1.1. 과업 범위 17
표 4.1. 인터뷰 개요 53
표 4.2. 인터뷰 문항 54
표 4.3. 인터뷰 답변 내용 57
표 4.4. 역량체계 62
표 4.5. 모형 진단 63
표 4.6. 역량정의와 행동지표 63
표 5.1. 인식 조사 67
표 5.2. 언택트 리더십 69
표 5.3. 환경 변화 요소 74
표 6.1. 접근 방법 76
표 6.2. 개발 방향 80
표 6.3. 기대 효과 84
표 6.4. 개선 방향 84
표 6.5. 기관별 차이점 86
표 6.6. 직위별 중요도 89
표 6.7. 성과모델 91
표 6.8. 기초자질 92
표 6.9. 성격유형 92
표 6.10. 역량정의 93
표 6.11. 역량 행동지표 94
표 6.12. 집단역학 문항 96
표 7.1. 수정된 역량정의 104
표 7.2. 수정된 행동지표 105
표 7.3. 수정된 교육체계 106
표 7.4. 수정된 교육내용 107
표 7.5. 과정운영안 108
표 7.6. 교육 과정 109
표 7.7. 차별화 방안 110
표 7.8. 운영 방식 113
표 7.9. 유의 사항 114
표 7.10. 점검 내용 114
표 8.1. 개발 방향 124
표 8.2. 사례 예시 124
표 8.3. 이슈 분석 125
표 8.4. 사례집 구성안 126
표 8.5. 사례집 완성본 126
표 9.1. 설문지 회수건 131
표 9.2. 팀장 스스로가 인지한 팀장의 리더십 관련 변인 t-검정 135
표 9.3. 팀장 스스로가 인지한 팀장의 리더십 역량 하위요인별 t-검정 135
표 9.4. 팀장 스스로가 인지한 팀장의 리더십 기초자질 하위요인별 t-검정 136
표 9.5. 팀원이 인지한 팀장의 리더십 관련 변인 t-검정 137
표 9.6. 연구모형 비교 138
표 9.7. 행위자-상대자 상호의존 효과 139
표 9.8. 팀장 존경지수에 미치는 개인-조직수준 변인의 영향력 분석 141
그림 1.1. 연구방법론 18
그림 1.2. 자료수집방법 19
그림 1.3. 연구접근론 19
그림 4.1. 조사 개요 54
그림 4.2. 필요 역량 55
그림 4.3. 리더십 역량 56
그림 4.4. 조직문화 특성 56
그림 4.5. 텍스트마이닝 절차 58
그림 4.6. 텍스트마이닝 분석 59
그림 4.7. 교육 실태 60
그림 4.8. 개선 이슈 61
그림 4.9. 직원인식 결과 65
그림 5.1. 환경분석 틀 66
그림 5.2. 영향요인 분석 68
그림 5.3. 정부 정책 70
그림 5.4.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 71
그림 5.5. 사업 변화 72
그림 5.6. 고용 변화 72
그림 5.7. 내부 변화 73
그림 5.8. 관리 범위 73
그림 6.1. 접근 프로세스 75
그림 6.2. 직원인식 결과 76
그림 6.3. 이론 접근방법 78
그림 6.4. 개발 과정이론 78
그림 6.5. 벤치마킹 시사점 79
그림 6.6. 교육 패러다임 변화 80
그림 6.7. 통합모델 방향 81
그림 6.8. 통합모델 82
그림 6.9. 리더십 비전 도출 83
그림 6.10. 성과 모델(C4) 83
그림 6.11. 개발 모델(F4) 83
그림 6.12. 프로세스 85
그림 6.13. 인터뷰 결과 86
그림 6.14. 설문조사 역량 87
그림 6.15. 설문조사 개요 87
그림 6.16. t검정 및 요구도 분석(리더) 88
그림 6.17. The Locus of Focus(리더) 88
그림 6.18. t검정 및 요구도 분석(팀원) 88
그림 6.19. The Locus of Focus(팀원) 88
그림 6.20. 요구도 및 The Locus of Focus 결과 종합 89
그림 6.21. 최종 도출역량 90
그림 6.22. 최종 역량체계 91
그림 6.23. 주요 영향요인 95
그림 6.24. 직원인식 결과 96
그림 6.25. 집단역학 진단도구 98
그림 6.26. 리더십 개발 모델(F4) 99
그림 6.27. 설문조사방법 99
그림 6.28. 개발모델 구성 100
그림 6.29. 교육체계 개선(안) 101
그림 7.1. 역량모델 수정(안) 102
그림 7.2. 최종 도출 역량 103
그림 7.3. 비전과 역량모델 104
그림 7.4. 교육체계도 107
그림 7.5. 운영메뉴얼 구성 111
그림 7.6. 운영메뉴얼 112
그림 8.1. 사례집 개발방향 117
그림 8.2. 사례집 개발절차 118
그림 8.3. 사례집 구성단계 121
그림 8.4. 토론 교육과정 121
그림 8.5. 카드뉴스 122
그림 8.6. 리더십 사례집 124
그림 8.7. 운영 중점사항 126
그림 8.8. 리플렛 128
그림 8.9. 카카오채널 Tip-Talk 129
그림 8.10. 카카오채널 리더십 학습자 참여 모습 129
그림 8.11. ex-tube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