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목차 4
요약문 14
ABSTRACT 15
제1장 서론 16
1.1. 배경 및 목적 16
1.1.1. 연구 배경 16
1.1.2. 연구 목적 16
1.2. 연구내용 17
1.2.1. 전체 연구내용 17
1.2.2. 자체부문 연구내용 17
1.2.3. 용역부문 연구내용 17
1.3. 연구범위 및 수행내용 18
1.3.1. 연구범위 18
1.3.2. 추진체계 18
1.3.3. 수행방법 18
제2장 엇갈림구간 관련 기준 및 현황 19
2.1. 국내외 엇갈림구간 설계 기준 19
2.1.1. 국내 엇갈림구간 설계 기준 19
2.1.2. 국외 엇갈림구간 설계 기준 24
2.1.3. 국내외 엇갈림구간 설계 기준 시사점 32
2.2. 국내외 엇갈림구간 운영상태 평가 방법 33
2.2.1. 국내 엇갈림구간 운영상태 평가 방법 33
2.2.2. 국외 엇갈림구간 운영상태 평가 방법 검토 35
2.2.3. 국내외 엇갈림구간 서비스수준 효과척도 비교 43
2.3. 전국 고속도로 엇갈림구간 운영현황 44
2.4. 엇갈림구간 유형화 50
제3장 엇갈림구간 교통특성 및 문제점 파악 52
3.1. 엇갈림구간 현장조사 수행 52
3.1.1. 엇갈림구간 현장조사 지점 선정 52
3.1.2. 현장조사 사전 준비 55
3.1.3. 엇갈림구간 1차 현장조사 계획 수립 및 시행 60
3.1.4. 엇갈림구간 2차 현장조사 계획 수립 및 시행 66
3.2. 엇갈림구간 유형별 교통특성 및 문제점 (총 56개소 대상) 70
3.2.1. 유형 A (본선-연결로 엇갈림, 본선 차로 수 유지) 70
3.2.2. 유형 B (본선-연결로 엇갈림, 본선 차로 수 변화) 71
3.2.3. 유형 C (연결로-연결로 엇갈림, 측도 엇갈림) 72
3.2.4. 유형 D (연결로-연결로 엇갈림, 연결로 내 엇갈림) 73
제4장 엇갈림구간 분석 기법 및 운영상태 평가 방법 개발 74
4.1. 엇갈림구간 분석 기법 및 운영상태 평가 방법 개발 74
4.1.1. (단계 1) 설계도 및 현장조사를 통한 데이터 구축 및 분석 틀 마련 75
4.1.2. (단계 2) 기존 지침(KHCM, USHCM)올 통한 엇갈림구간의 운영상태 평가 76
4.1.3. (단계 3) 평가결과 비교분석을 통해 실측 결과와 유사한 기준 지침 선정 77
4.1.4. (단계 4) VISSIM 시뮬레이션 기반의 엇갈림구간 운영상태 평가 78
4.2. 엇갈림구간 분석 방법론 적용 85
4.2.1. 데이터 구축 및 분석 틀 마련 85
4.2.2. 기존 지침 (KHCM, USHCM)을 통한 엇갈림구간의 운영상태 평가 103
4.2.3. 기준 지침 선정 106
4.2.4. VISSIM 시뮬레이션 기반의 엇갈림구간 운영상태 평가 107
제5장 엇갈림구간 길이기준 도출 방안 110
5.1. 엇갈림구간 유형별 길이기준 적용 방안 110
5.1.1. 엇갈림구간 길이 기준 정의 110
5.1.2. 엇갈림구간 길이기준 산정 방법 110
5.1.3. 엇갈림구간 권장 길이 산정을 위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구성 112
5.2. 엇갈림구간 유형별 권장 길이 시뮬레이션 결과 114
5.2.1. 엇갈림구간 유형 A-1 (낙동JC) 114
5.2.2. 엇갈림구간 유형 A-2 (석수IC) 115
5.2.3. 엇갈림구간 유형 B-1 (판교JC) 116
5.2.4. 엇갈림구간 유형 B-2 (대동JC) 117
5.2.5. 엇갈림구간 유형 B-3 (대감JC) 118
5.2.6. 엇갈림구간 유형 C 및 D 119
5.3. 엇갈림주행 안전성 확보를 위한 가감속차로 길이 기준 검토 121
5.3.1. 본선 가감속차로 길이 기준 및 엇갈림 권장 길이 121
5.3.2. 연결로 가감속차로 길이 기준 및 엇갈림 권장 길이 122
5.4. 엇갈림구간 권장 길이 기준 검토 123
5.4.1. 엇갈림 권장 길이 기준 (유형 A) 123
5.4.2. 엇갈림 권장 길이 기준 (유형 B) 123
5.4.3. 엇갈림 권장 길이 기준 (유형 C 및 유형 D) 124
5.5. 엇갈림구간 권장 길이 기준(안) 125
제6장 엇갈림구간 길이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평가 126
6.1.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 개요 126
6.2.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 분석 127
6.3. 정량 분석 128
6.3.1. 분석 내용 128
6.3.2. 정량적 분석결과 요약 140
6.4. 정성 분석 141
6.4.1. 정성적 분석결과 141
제7장 엇갈림구간 설치 및 운영 개선 방안 145
7.1. 신설 엇갈림구간 적용 방안 및 상위규정 반영 방안 145
7.2. 기존 엇갈림구간 개선 방안 145
제8장 결론 149
참고문헌 151
도서정보(INFORMATION) 152
보고서 집필 내역 154
판권기 155
뒷표지 156
표 2.1. [표없음] 6
표 2.2. 엇갈림구간의 유형 20
표 2.3. 엇갈림구간의 서비스수준 21
표 2.4. 엇갈림구간의 유형 23
표 2.5. 엇갈림구간의 유형 25
표 2.6. 엇갈림구간의 유형 26
표 2.7. 엇갈림구간의 유형 구분 기준 27
표 2.8. 엇갈림구간의 유형 28
표 2.9. 엇갈림구간의 유형별 특성 30
표 2.10. 엇갈림구간의 유형 31
표 2.11. 주요 국가별 엇갈림구간 정의 및 유형 비교 32
표 2.12. 국내 엇갈림구간의 속도 및 평균밀도 산출 33
표 2.13. 차로수에 따른 엇갈림 교통량 비의 분석 적용 범위 33
표 2.14. 엇갈림구간의 서비스수준 34
표 2.15. 엇갈림구간의 유형 35
표 2.16. 차로변경 횟수 36
표 2.17. 엇갈림구간의 영향권 길이의 최댓값 계산 36
표 2.18. 엇갈림구간의 용량 계산 37
표 2.19. 엇갈림구간 내에서 모든 차량의 차로변경 비율 계산 37
표 2.20. 엇갈림구간의 엇갈림 속도와 비엇갈림 속도 및 평균밀도 산출 38
표 2.21. 엇갈림구간의 서비스수준 38
표 2.22. 엇갈림구간의 분석 용어 39
표 2.23. 엇갈림구간의 서비스수준 분석과정 39
표 2.24. 엇갈림구간의 서비스수준 40
표 2.25. 일본의 엇갈림구간 유형 (1) 41
표 2.26. 일본의 엇갈림구간 유형 (2) 41
표 2.27. 통행속도 산출 과정 42
표 2.28. 엇갈림유형에 따른 속도산정계수 표 42
표 2.29. 엇갈림구간의 서비스수준 42
표 2.30. 주요 국가별 엇갈림구간 서비스수준 효과척도 43
표 2.31. 국내 고속도로 엇갈림구간 설치운영현황 (2021년도) 44
표 2.32. 관할기관별 엇갈림구간 현황 46
표 2.33. 도로용량편람 기준 엇갈림구간의 유형 구분 47
표 2.34. 한국도로공사 관할 엇갈림구간 현황 (2021년도) 47
표 2.35. 한국도로공사 관할 엇갈림구간의 유형화 (43개 지점) 49
표 2.36. 엇갈림구간 유형별 특징 50
표 2.37. 전국 고속도로 엇갈림구간 유형별 분류 51
표 3.1. [표없음] 7
표 3.2. 전국 고속도로 엇갈림구간 (관할기관별, 56개 지점) 52
표 3.3. 한국도로공사 관할 고속도로 엇갈림구간의 유형별 구분 (43개 지점) 53
표 3.4. 엇갈림구간 유형별 현장조사 대상 지점 54
표 3.5. 현장조사 대상 지점별 엇갈림구간 길이 및 차로 수 현황 54
표 3.6. 엇갈림구간 현장조사 대상 지점별·시간대별 서비스수준 55
표 3.7. 엇갈림구간 유형별 카메라 설치 대수, 현장조사 기간 및 촬영시간 56
표 3.8. 엇갈림구간 유형별 현장조사 대상 지점 및 관할지사 56
표 3.9. 고속도로 엇갈림구간 교통량조사 위험성평가대상 세부작업 57
표 3.10. 지점이동 작업의 유해 위험요인 파악 및 위험성 추정 57
표 3.11. 카메라 설치 및 수거 작업의 유해 위험요인 파악 및 위험성 추정 58
표 3.12. 교통량 계수 작업의 유해 위험요인 파악 및 위험성 추정 58
표 3.13. 보고서 작성 작업의 유해 위험요인 파악 및 위험성 추정 59
표 3.14. 고속도로 엇갈림구간 교통량조사 위험성 감소대책 59
표 3.15. 김포IC 카메라 설치 계획 60
표 3.16. 서운JC 카메라 설치 계획 61
표 3.17. 석수IC 카메라 설치 계획 62
표 3.18. 조남JC 카메라 설치 계획 63
표 3.19. 판교JC 카메라 설치 계획 64
표 3.20. 1차 현장조사 동선 계획 시간표 65
표 3.21. 대감JC 카메라 설치 계획 66
표 3.22. 대동JC 카메라 설치 계획 67
표 3.23. 낙동JC 카메라 설치 계획 68
표 3.24. 2차 현장조사 동선 계획 69
표 3.25. 엇갈림구간 유형 A 지점 70
표 3.26. 엇갈림구간 유형 B 지점 71
표 3.27. 엇갈림구간 유형 C 지점 72
표 3.28. 엇갈림구간 유형 D 지점 73
표 4.1. [표없음] 8
표 4.2. 엇갈림구간 분석 기법 및 운영상태 평가 방법 74
표 4.3. 현장조사 대상 지점별 이정표 기준 시종점 75
표 4.4. 도로용량편람(KHCM, 2013)의 엇갈림구간 유형별 운영상태 평가방법 76
표 4.5. 미국 도로용량편람(USHCM, 2016)의 엇갈림구간 운영상태 평가방법 77
표 4.6. 시간대별 엇갈림구간별 중차량 비율 (예시) 80
표 4.7. 차량추종모델(Car-following Model)의 주요 파라미터 81
표 4.8. 차로변경모델(Lane Changing Model)의 주요 파라미터 81
표 4.9. VISSIM Calibration 효과척도 83
표 4.10. 유전자 알고리즘을 활용한 Calibration 최적화 분석 과정 84
표 4.11. 조사항목별 활용도 85
표 4.12. 낙동JC 교통량 데이터 (예시) 86
표 4.13. 낙동JC 진입 교통량의 차두시간 분포도 86
표 4.14. 낙동JC 교통량 데이터 가공 87
표 4.15. 석수IC 교통량 데이터 (예시) 88
표 4.16. 석수IC 진입 교통량의 차두시간 분포도 88
표 4.17. 석수IC 교통량 데이터 가공 89
표 4.18. 대감JC 교통량 데이터 (예시) 90
표 4.19. 대감JC 진입 교통량의 차두시간 분포도 90
표 4.20. 대감JC 교통량 데이터 가공 91
표 4.21. 대동JC 교통량 데이터 (예시) 92
표 4.22. 대동JC 진입 교통량의 차두시간 분포도 92
표 4.23. 대동JC 교통량 데이터 가공 93
표 4.24. 판교JC 교통량 데이터 (예시) 94
표 4.25. 판교JC 진입 교통량의 차두시간 분포도 94
표 4.26. 판교JC 교통량 데이터 가공 95
표 4.27. 김포IC 교통량 데이터 (예시) 96
표 4.28. 김포IC 진입 교통량의 차두시간 분포도 96
표 4.29. 김포IC 교통량 데이터 가공 97
표 4.30. 조남JC 교통량 데이터 (예시) 98
표 4.31. 조남JC 진입 교통량의 차두시간 분포도 98
표 4.32. 조남JC 교통량 데이터 가공 99
표 4.33. 서운JC 교통량 데이터 (예시) 100
표 4.34. 서운JC 진입 교통량의 차두시간 분포도 100
표 4.35. 서운JC 교통량 데이터 가공 101
표 4.36. 엇갈림구간 현장조사 지점별 촬영시간 및 총교통량 102
표 4.37. 엇갈림구간 현장조사 지점별 최대교통량 및 관측시간 102
표 4.38. 석수IC의 KHCM 분석결과 103
표 4.39. 석수IC의 USHCM 분석결과 104
표 4.40. 석수IC의 실측 분석결과 105
표 4.41. KHCM과 USHCM의 현장 적용성 분석 106
표 4.42. VISSIM 시뮬레이션 정산 결과 107
표 4.43. KHCM과 VISSIM의 석수IC 엇갈림구간 운영상태 분석결과 108
표 4.44. 엇갈림구간별 VISSIM 입력변수 추정 결과 109
표 5.1. [표없음] 9
표 5.2. 기본구간 및 엇갈림구간의 서비스수준 구분 기준 112
표 5.3. 엇갈림구간 권장 (최소 및 최대) 길이 구분 (밀도 기준) 및 정의 112
표 5.4. VISSIM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구성 113
표 5.5. 유형 A-1 권장 길이 도출 결과 114
표 5.6. 유형 A-2 권장 길이 도출 결과 115
표 5.7. 유형 B(판교JC) 권장 길이 도출 결과 116
표 5.8. 유형 B(대동JC) 권장 길이 도출 결과 118
표 5.9. 유형 B(대감JC) 권장 길이 도출 결과 119
표 5.10. 엇갈림 유형 C 및 D의 형태 119
표 5.11. 엇갈림 유형 C 및 D 권장 길이 도출 결과 120
표 5.12. 엇갈림구간 권장 길이 기준 (유형 A) 123
표 5.13. 엇갈림구간 권장 길이 기준 (유형 B) 124
표 5.14. 엇갈림구간 권장 길이 기준 (유형 C & D) 124
표 5.15. 엇갈림구간 권장 길이 기준(안) 125
표 6.1. [표없음] 10
표 6.2.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 시나리오 내용 - 낙동JC (지방부 기준) 126
표 6.3.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주행실험 화면 127
표 6.4.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시나리오별 평균통행속도 137
표 6.5. 엇갈림구간의 길이에 따른 본선진출 평균통행속도 차이 검증 (ANOVA) 138
표 6.6. 엇갈림구간의 길이에 따른 본선진입 평균통행속도 차이 검증 (ANOVA) 138
표 6.7. 엇갈림구간의 길이에 따른 본선전체 평균통행속도 차이 검증 (ANOVA) 138
표 6.8.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시나리오별 본선진출 평균감속도·본선진입 평균가속도 138
표 6.9. 엇갈림구간의 길이에 따른 본선진출 평균감속도 차이 검증 (ANOVA) 139
표 6.10. 엇갈림구간의 길이에 따른 본선진입 평균가속도 차이 검증 (ANOVA) 139
표 6.11. 고속도로 엇갈림구간 시나리오별 정량적 분석결과 요약 140
표 7.1. TTC 점수별 범위(초) 및 사고심각도 수준 147
표 7.2. PET 점수별 범위(초) 및 사고심각도 수준 147
그림 2.1. 엇갈림구간의 정의, 길이 및 영향권 20
그림 2.2. 엇갈림구간의 정의, 길이 및 영향권 24
그림 2.3. 엇갈림구간의 정의 및 길이 27
그림 2.4. 엇갈림구간의 유형 29
그림 2.5. 엇갈림구간의 정의 30
그림 2.6. 서비스수준 분석을 위한 엇갈림구간 모형 39
그림 2.7. 엇갈림구간 유형 구분 50
그림 3.1. 1차 현장조사 동선 계획 65
그림 3.2. 2차 현장조사 동선 계획 69
그림 4.1. 엇갈림구간 설계도 예시 (석수 IC) 75
그림 4.2. VISSIM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실행 예시 78
그림 4.3. VISSIM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분석과정 예시 79
그림 4.4. VISSIM의 통행량 및 통행경로 설정 80
그림 5.1. 고속도로 기본구간 및 엇갈림구간 형태 111
그림 5.2. 엇갈림구간 이동류 구성 113
그림 5.3. 가감속차로 길이 기준 및 본선-연결로 엇갈림 권장 최소 길이 121
그림 5.4. 가감속차로 길이 기준 및 연결로-연결로 엇갈림 권장 최소 길이 122
그림 6.1. 낙동JC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 시나리오 구성 126
그림 6.2. 고속도로 본선진출 시 엇갈림구간 길이에 따른 차량 평균속도 분포 128
그림 6.3. 고속도로 본선진출 시 엇갈림구간 길이에 따른 차량 평균속도 분포 129
그림 6.4. 고속도로 본선 전체의 엇갈림구간 길이에 따른 차량 평균속도 분포 130
그림 6.5. 고속도로 본선진출 시 엇갈림구간 길이에 따른 평균감속도 분포 131
그림 6.6. 고속도로 본선진입 시 엇갈림구간 길이에 따른 평균가속도 분포 132
그림 6.7. 고속도로 본선 전체의 엇갈림구간 길이에 따른 감속 브레이크 빈도 분포 133
그림 6.8. 고속도로 본선진출 시 엇갈림구간 길이에 따른 차로변경 위치 및 빈도 분포 134
그림 6.9. 고속도로 본선진입 시 엇갈림구간 길이에 따른 차로변경 위치 및 빈도 분포 135
그림 6.10. 고속도로 본선 전체의 엇갈림구간 길이에 따른 차로변경 위치 및 빈도 분포 136
그림 6.11. 주행환경 유사도에 대한 설문조사 141
그림 6.12. 실제 도로 주행환경과의 차이점에 대한 설문조사 142
그림 6.13. 시나리오별 주행환경 사고위험 체감도 142
그림 6.14. 시나리오별 주행환경 방해도 143
그림 6.15. 적정 엇갈림구간 길이 144
그림 7.1. 상충각도에 따른 사고유형 구분 146
그림 7.2. 사고심각도 종합 점수별 TTC × PET 분포도 147
그림 7.3. 운영속도 제한에 따른 교통안전 개선효과 비교분석 (구간길이 200m)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