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연구진 3
목차 4
요약문 14
ABSTRACT 15
제1장 서론 16
1.1. 연구 배경 및 목표 16
1.2. 연구 범위 17
1.2.1. 시간적 범위 17
1.2.2. 공간적 범위 18
1.2.3. 내용적 범위 18
제2장 경영환경 및 교통여건 변화 검토 19
2.1.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 검토 19
2.1.1. 대내 경영환경 변화 검토 19
2.1.2. 대외 경영환경 변화 검토 21
2.2. 교통여건 변화 검토 26
2.2.1. 사회경제 여건 검토 26
2.2.2. 타 교통수단의 통행여건 검토 28
2.3. 소결 33
제3장 교통현황 및 고속도로 통행특성 분석 34
3.1. 교통현황 분석 34
3.1.1. 수송실적 분석 34
3.1.2. 지역 간 통행량 및 물동량 분석 35
3.1.3. 여가통행량 변화 37
3.2. 고속도로 통행특성 분석 38
3.2.1. 통행량 및 통행료수입 변화 38
3.2.2. 평일/주말 통행특성 분석 40
3.2.3. 경쟁구간 교통량 변화 42
3.3. 소결 43
제4장 고속도로 교통정보 개선안 수립 44
4.1. 코로나19 교통영향 분석 및 예측기법 개선 44
4.1.1.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방역체계 변화 44
4.1.2. 코로나19 교통영향 검토 45
4.1.3. 교통수요 예측기법 개선 47
4.1.4. 2021년 예측사례 48
4.2. 특별교통대책기간 교통정보 개선안 수립 49
4.2.1. 연휴기간 교통정보 특성 분석 49
4.2.2. 교통정보 개선안 수립 50
4.2.3. 2021년 예측사례 52
4.3. 소결 53
제5장 교통수요예측 기반체계 구축 및 평가 54
5.1. 교통분석 기초자료 구축 54
5.2. 교통수요예측 기반체계 구축 55
5.2.1. 구축방향 검토 55
5.2.2. 통행량/수입 산정체계 구축 55
5.2.3. 재정도로 정산수준 강화 60
5.2.4. 주말 교통수요 예측체계 구축 63
5.3. 교통수요예측 기반체계 평가 76
5.3.1. 교통량 정산 76
5.3.2. 통행량/수입 정산 78
5.4. 소결 79
제6장 장래 고속도로 교통수요 예측 80
6.1. 기초자료 구축 80
6.1.1. 교통존 설정 80
6.1.2. 장래 OD 구축 81
6.1.3. 장래 네트워크 구축 82
6.2. 장래 교통량 예측 83
6.2.1. 노선별 교통량 83
6.2.2. 계절별 평일/주말 교통량 87
6.3. 장래 통행량/수입 예측 96
6.4. 소결 97
제7장 교통수요예측 기반체계 활용 및 정책 분석 98
7.1. 개요 98
7.2. 수도권 민자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재정도로 교통영향 분석 98
7.2.1. 기초통계 분석 98
7.2.2. 관련계획 검토 99
7.2.3. 장래 교통수요 예측 100
7.2.4. 주요 민자고속도로 개통영향 분석 101
7.3. 주말 교통수요를 고려한 고속도로 사업효과 재검토 104
7.3.1. 서울양양선 104
7.3.2. 상주영덕선 106
7.4.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로드맵 시행에 따른 영향 분석 108
7.4.1. 장래 교통량 변화 108
7.4.2. 장래 통행료수입 변화 109
7.5. 코로나19 교통영향 분석 110
7.5.1. 고속도로 통행량 변화 110
7.5.2. 고속도로 교통량 변화 111
7.5.3. 통행료수입 변화 112
7.6. 소결 113
제8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14
참고문헌 115
도서정보(INFORMATION) 116
보고서 집필 내역 118
판권기 119
뒷표지 120
표 1.1. [내용없음] 8
표 1.3. 연차별 세부 연구내용 18
표 2.1. [내용없음] 8
표 2.2. 최근 5개년 통행료수입 실적 19
표 2.3. 한국도로공사 중장기 재무관리계획 내 경영환경 분석 및 투자방향 21
표 2.4. 민자고속도로 현황 (운영/건설 단계) 24
표 2.5. 연도별 인구 현황 26
표 2.6.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28
표 2.7. 국가철도망 신규사업 (운영효율성 제고, 고속철도 부문) 29
표 2.8. 지역거점 간 고속연결 사업 30
표 3.1. [내용없음] 8
표 3.2. 국내 여객 수단분담률 35
표 3.3. 통행량 분석 (2019년) 35
표 3.4. 장래 통행량 예측 36
표 3.5. 장래 물동량 예측 36
표 3.6. 주말 요일별 통행목적별 원단위 37
표 3.7. 여가 목적통행 지역별 발생량 예측 37
표 3.8. 차종별, 노선별 통행량 변화 38
표 3.9. 차종별, 노선별 통행료수입 변화 39
표 3.10. 명절 통행량 및 통행료수입 실적 39
표 3.11. 월별 평일/주말 통행량 및 통행료수입 40
표 3.12. 고속도로 TCS 기준 연평균 평일 대비 연평균 일통행량 비율 41
표 3.13. 고속도로 요일별, 평일/주말 교통량 41
표 3.14. 고속도로 평일 대비 주말 교통량 상위 10개 구간 42
표 3.15. 민자도로 개통에 따른 재정도로 교통량 변화 43
표 4.1. [내용없음] 8
표 4.2.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경과 45
표 4.3. 2020~2021년 월별 통행량, 통행료수입 변화 46
표 4.4. 방역체계 단계별 통행량 및 통행료수입 변화 (전년대비) 46
표 4.5.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통행량, 통행료수입 변화 (미발생 대비) 47
표 4.6. 방역단계 변화에 따른 통행량, 통행료수입 변화 (미발생 대비) 48
표 4.7. 2020년 통행량, 통행료수입 예측 오차율 48
표 4.8. 2021년 통행량, 통행료수입 예측 오차율 (코로나19 영향 고려) 49
표 4.9. 연평균 대비 연휴기간 통행량 비율 변화 50
표 4.10. 2020~2021년 월별 평일/주말 통행량 변화 51
표 4.11. 2021년 설 연휴 통행량 예측 52
표 4.12. 2021년 연휴 예측 오차율 (전국) 52
표 4.13. 2021년 추석 연휴 예측 오차율 (수도권) 53
표 5.1. [내용없음] 9
표 5.2. 기초자료 구축 현황 54
표 5.3. 교통수요예측 기반체계 구축방향 55
표 5.4. 도로 네트워크 노드 데이터의 자료구조 - ⑨ 추가 56
표 5.5. 도로 네트워크 링크 데이터의 자료구조 - ⑫, ⑬ 추가 57
표 5.6. 국내 관련 지침의 도로사업 오차 허용기준 60
표 5.7. 국내 정산 사례 61
표 5.8. 국외 정산 사례 61
표 5.9. 평일/주말 일자 구분 63
표 5.10. 계절별 분석 일자 63
표 5.11. 권역 구분 64
표 5.12. AADT/AAWDT 분포 비교 65
표 5.13. AADT/AAWDT 권역별 분포 비교 65
표 5.14. 보정계수 기초통계량 66
표 5.15. 방법론 간 비교 68
표 5.16. 방법론 간 오차율 비교 70
표 5.17. 기준연도 주말(계절별 포함) OD 구축 결과 기초통계량 70
표 5.18. 평일/주말 권역별 통행량 : 봄 71
표 5.19. 평일/주말 권역별 통행량 : 여름 72
표 5.20. 평일/주말 권역별 통행량 : 가을 73
표 5.21. 평일/주말 권역별 통행량 : 겨울 74
표 5.22. 계절별 주말/평일 총 통행량 보정계수 (승용차 이외) 75
표 5.23. 계절별 평일/주말 차종별 통행량 75
표 5.24. 전체 고속도로 구간(링크 교통량) 정산 결과 76
표 5.25. 전체 고속도로 구간(링크 교통량) 정산 수준별 전·후 비교 76
표 5.26. 고속도로 노선별 거리가중평균 정산 결과 77
표 5.27. 통행량 및 통행료수입 정산 결과 78
표 6.1. [내용없음] 10
표 6.2. 존 세분화 내용 80
표 6.3. 성남시 2020년 인구와 통행량, 통행발생 원단위 81
표 6.4. 성남시 2020년 인구이동 통계, 지역별 전출입 비 81
표 6.5. 개발계획을 고려한 추가 반영 통행량 82
표 6.6. 장래 네트워크 계획 (주요 고속도로) 82
표 6.7. 장래 노선별 교통량 (2021~2024년) 83
표 6.8. 장래 노선별 교통량 (2025, 2030년) 85
표 6.9. 장래 LOS별 고속도로 연장 (2021~2024년) 86
표 6.10. 장래 LOS별 고속도로 연장 (2021~2024년) 87
표 6.11. 평일/주말 애로구간 (2025년 및 2030년) 87
표 6.12 재정도로 통행량, 통행료수입 (2025년 및 2030년) 96
표 7.1. [내용없음] 10
표 7.2. 교통수요예측 기반체계 활용사례 검토 98
표 7.3. 수도권 장래 인구예측 99
표 7.4. 수도권 장래 통행량 변화 99
표 7.5. 수도권 민자고속도로 계획 100
표 7.6. 수도권 민자고속도로 장래 교통수요 (2025년 및 2030년) 100
표 7.7. 서울광명선 및 주변 노선 장래 교통수요 예측 102
표 7.8. 서창김포선 및 주변 노선 장래 교통수요 예측 103
표 7.9. 전국권 차종별 통행시간가치 104
표 7.10. 영향권 설정 (서울양양선) 104
표 7.11. 서울양양선 및 주변 노선 기준년도 정산 및 시행/미시행 교통량 105
표 7.12. 서울양양선 및 주변 노선 계절별 평일/주말 교통량 105
표 7.13. 주말 교통수요를 반영한 편익 추정 결과 (서울양양선) 106
표 7.14. 영향권 설정 (상주영덕선) 106
표 7.15. 상주영덕선 및 주변 노선 기준년도 정산 및 시행/미시행 교통량 107
표 7.16. 상주영덕선 및 주변 노선 계절별 평일/주말 교통량 107
표 7.17. 주말 교통수요를 반영한 편익 추정 결과 (상주영덕선) 108
표 7.18. 주변도로 교통영향 검토 (민자도로 통행료 인하) 108
표 7.19. 민자도로 통행료 인하에 따른 통행료수입 변화 109
표 7.20. 고속도로 통행량 변화 110
표 7.21. 코로나19로 인한 교통량 변화 111
표 7.22. 코로나19로 인한 통행료수입 변화 113
그림 2.1. 대내외 경영환경 SWOT 분석 20
그림 2.2. 국가간선도로망 계획 23
그림 2.3. 통행료 관리 로드맵 내 추진전략 25
그림 2.4. 통계청 장래 인구추계 (1960~2067년) 27
그림 2.5. 철도 여객수송실적 추이 28
그림 2.6. 주요 선별 여객수송실적 및 영업현황 29
그림 2.7.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도 30
그림 2.8.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31
그림 2.9. 버스·환승 편의증진 및 공공성 강화 32
그림 2.10. 경영환경 및 교통여건 변화 (종합) 33
그림 3.1. 국내 여객 및 화물수송실적 34
그림 5.1. 전국 폐쇄식, 개방식 고속도로 영업소 56
그림 5.2. 전국 폐쇄식, 개방식 고속도로 57
그림 5.3. TransCAD 통행량 산정 예시 58
그림 5.4. TransCAD 통행료수입 산정 예시 59
그림 5.5. 전국권 네트워크의 센트로이드 커넥터 조정 필요 사례 62
그림 5.6. 주말OD 구축 방법론 비교 방법 69
그림 5.7. 교통수요예측 기반체계 개선방향 79
그림 6.1. 고속도로 V/C 및 LOS 분포 (봄 평일) 88
그림 6.2. 고속도로 V/C 및 LOS 분포 (봄 주말) 89
그림 6.3. 고속도로 V/C 및 LOS 분포 (여름 평일) 90
그림 6.4. 고속도로 V/C 및 LOS 분포 (여름 주말) 91
그림 6.5. 고속도로 V/C 및 LOS 분포 (가을 평일) 92
그림 6.6. 고속도로 V/C 및 LOS 분포 (가을 주말) 93
그림 6.7. 고속도로 V/C 및 LOS 분포 (겨울 평일) 94
그림 6.8. 고속도로 V/C 및 LOS 분포 (겨울 주말) 95
그림 7.1. 서울~광명고속도로 노선도 101
그림 7.2. 서창~김포고속도로 노선도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