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목차 4
요약문 12
ABSTRACT 13
제1장 서론 14
1.1. 연구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내용 15
1.3. 연구범위 및 수행방법 15
제2장 국내·외 문헌고찰 17
2.1. 국내·외 관련 연구 고찰 17
2.1.1. 국내 관련 연구 고찰 17
2.1.2. 국외 관련 연구 고찰 32
2.2. 기존 공동탐지 시험(GPR, ER, MASW 등) 및 결과 50
2.2.1. GPR 공동탐지 결과 50
2.2.2. 전기비저항, 표면파 등 공동탐지 시험 결과 56
2.3. 국내외 문헌 조사 결과 요약 57
제3장 현장 시험 결과 59
3.1. FWD 시험 결과 59
3.1.1. 아스팔트포장 구간 FWD 측정결과 60
3.1.2. 접속슬래브 구간 FWD 측정결과 71
3.1.3. 콘크리트포장 구간 FWD 측정결과 77
3.1.4. 비교 시험 결과 80
3.2. 표면파(MASW) 시험 83
3.2.1. 표면파시험 원리 및 3가지 타격방법 84
3.2.2. 표면파시험 결과 86
3.3. RDD 시험 89
3.3.1. RDD 처짐측정 시험개요 89
3.3.2. RDD 처짐 시험결과 92
3.4. 접속슬래브 FWD 시험 94
3.4.1. 접속슬래브 FWD시험 결과(A, B교) 94
3.4.2. 접속슬래브 FWD시험 결과(C~G교) 100
3.4.3. 접속슬래브 그라우팅 전, 후 FWD시험 결과 107
제4장 결론 115
참고문헌 118
부록 120
APPENDIX 1(하절기 FWD 처짐그래프) 120
APPENDIX 2(표면파탐사(MASW) 결과) 125
도서정보(INFORMATION) 134
보고서 집필 내역 136
판권기 137
뒷표지 138
표 2.1. 처짐계수와 포장 변형률과의 상관관계 22
표 2.2. 처짐계수와 포장체 구조적 상태 23
표 2.3. 연속식 포장구조진단측정 시스템 비교 48
표 3.1. 각 지점별 BDI, BCI값(약 42kN 재하) 66
표 3.2. 각 지점별 BDI, BCI값(약 126kN 재하) 67
표 3.3. 하절기 BDI, BCI값(약 126kN 재하) 68
표 3.4. 하절기 지점별 BDI, BCI값(약 42kN 재하) 68
표 3.5. 하절기 지점별 BDI, BCI값(약 98kN 재하) 69
표 3.6. 하절기 중앙부 처짐지수 70
표 3.7. 아스팔트 포장 하부 공동의 지지력 평가 지수 비교 70
표 3.8. 아스팔트 포장(접속슬래브부 포함) 하부 공동의 지지력 평가 지수 비교 73
표 3.9. 접속슬래브 St.4~6 처짐지수 74
표 3.10. 접속슬래브구간 공동부 각 지점별 지지력 산정 결과('20년 12월) 76
표 3.11. 접속슬래브구간 공동부 각 지점별 지지력 산정 결과('21년 7월) 76
표 3.12. JCP구간 공동부 각 지점별 지지력 산정 결과 78
표 3.13. JCP구간의 차로중앙부 각 지점별 지지력 산정 결과 79
표 3.14. CRCP구간 공동부 각 지점별 지지력 산정 결과 79
표 3.15. CRCP구간 차로중앙부 각 지점별 지지력 산정 결과 79
표 3.16. 영동 폐도 표면온도 추이 81
표 3.17. 표면파탐사 조사장비의 규격 및 제원 85
표 3.18. RDD 조사 절차 90
표 3.19. 시험지점별 공동 및 지반이완대 재료 현황 91
표 3.20. 조사 지점별 처짐량 비교 93
그림 2.1. 공동발생 모사를 위한 모형토조 개략도 18
그림 2.2. 공동 및 건전구간 역산 탄성계수 비교 20
그림 2.3. FWD 처짐과 처짐계수 22
그림 2.4. 서울시 FWD 시험장비 24
그림 2.5. RDD의 탐사원리 및 측정 사례 25
그림 2.6. 월별 싱크홀 발생과 강수량 관계 26
그림 2.7. 지하매설물로 인한 공동발생 유형 26
그림 2.8. 굴착공사로 인한 공동발생 유형 27
그림 2.9. 접속슬래브 구간 FWD시험 위치 28
그림 2.10. FWD 처짐 특성 29
그림 2.11. 침하량 측정결과 30
그림 2.12. 침하 모식도 및 침하량 측정결과 31
그림 2.13. Fast FWD 33
그림 2.14. 레이져 센서 위치와 윤하중으로 인한 포장의 처짐 발생 33
그림 2.15. 도플러 레이져 측정원리(좌), 레이져 측정 어셈블리(우) 35
그림 2.16. TSD 측정 트레일러 35
그림 2.17. Bruxner 고속도로의 FWD와 TSD 시험결과 비교 36
그림 2.18. 교통류 속도로 운영되는 RWD 시험차량 37
그림 2.19. RWD 주요 구성품 38
그림 2.20. 얇은포장과 두꺼운 포장의 하중재하모드에 따른 효과 39
그림 2.21. RWD 속도 효과(얇은 아스팔트 포장, 4in.) 40
그림 2.22. RWD 속도 효과(두꺼운 아스팔트 포장, 12in.) 40
그림 2.23. 하중재하 형식(타이어) 효과(4인치, 12인치 아스팔트 포장) 41
그림 2.24. 축별 처짐(4인치;Thin, 12인치;Thick 아스팔트 포장) 41
그림 2.25. 타이어와 타이어 하부 사이의 처짐(4인치;Thin, 12인치;Thick 아스팔트 포장) 42
그림 2.26. RWD와 FWD의 처짐(4인치;Thin, 12인치;Thick 아스팔트 포장) 43
그림 2.27. 트럭 진동에 따른 하중의 변화(평탄 노면과 울퉁불퉁노면) 43
그림 2.28. 트럭 진동에 따른 처짐의 변화(평탄 노면과 울퉁불퉁노면) 44
그림 2.29. RDD 시험장비 45
그림 2.30. 슬래브 하부 지지력 부족구간 처짐 프로파일 47
그림 2.31. 하부에 5cm 깊이 공동이 있는 슬래브 단차 49
그림 2.32. 아스팔트 포장 GPR 측정결과(상;공동 매설깊이, 중;포장 前 GPR측정결과, 하;포장 後 GPR측정결과) 52
그림 2.33. 아스팔트 포장 GPR 측정결과(상;공동 매설깊이, 중;포장 前 GPR측정결과, 하;포장 後 GPR측정결과) 52
그림 2.34. 접속슬래브 GPR측정 결과(상;공동 매설물, 중;포장 後 GPR 횡단면도, 하;포장 後 GPR 평면도) 53
그림 2.35. 접속슬래브 GPR측정 결과(상;공동 매설물, 중;포장 後 GPR 횡단면도, 하;포장 後 GPR 평면도) 54
그림 2.36. 무근 콘크리트 포장 GPR 측정결과(상;공동 매설물, 중;포장 前 GPR측정결과, 하;포장 後 GPR측정결과) 54
그림 2.37.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 GPR 측정결과(상;공동 매설물, 중;포장 前 GPR측정결과, 하;포장 後 GPR측정결과) 55
그림 3.1. FWD 시험장(예산T/B, 아스팔트포장부) 59
그림 3.2. Dynatest 8082 FWD(HWD) 60
그림 3.3. 하중재하 원판 및 처짐센서 포장면 접촉(아스팔트포장 측정 중) 60
그림 3.4. 아스팔트 포장 구간 수평면도 61
그림 3.5. 아스팔트 포장구간의 공동의 크기 및 설치 깊이(St.1~10은 FWD 시험위치, 가로 한 눈금당 1m, 세로는 0.5m를 나타냄) 61
그림 3.6. 아스팔트 포장구간 지반이완대 매설물 현황 61
그림 3.7. 아스팔트포장 공동지점(St.1~St.10)의 처짐그래프(42kN) 62
그림 3.8. 아스팔트포장 공동지점(St.1~St.10)의 처짐그래프(120kN) 63
그림 3.9. 아스팔트포장 차로중앙부 지점(St.1~St.10)의 처짐 그래프 63
그림 3.10. 배수관 매설지점(St.2)의 각 부분 처짐그래프(Appendix1 참조) 65
그림 3.11. 공동부과 지반이완부의 매설물 현황 비교(평면도) 69
그림 3.12. 토피고에 따른 지지력평가지수 비교 71
그림 3.13. 접속슬레브구간 매설물 현황(수평면도) 71
그림 3.14. 접속 슬래브 구간의 공동의 크기 및 설치 깊이(St.1~12는 FWD 시험위치) 72
그림 3.15. 접속슬래브 구간 매설물 현황(측면도) 72
그림 3.16. 접속슬래브 아스팔트포장 구간(St.1~St.3)의 처짐 그래프 73
그림 3.17. 접속슬래브(AP+PCC)의 공동부(w)와 중앙부(w/o) St.1~St.3 처짐 그래프 74
그림 3.18. 접속슬래브(PCC)의 공동부(w) St.7~St.12 처짐 그래프 75
그림 3.19. 접속슬래브(PCC)의 중앙부(w/o) St.7~St.12 처짐 그래프 75
그림 3.20. 콘크리트포장구간 매설물 현황(평면도) 77
그림 3.21. 콘크리트 포장 구간의 공동의 설치 깊이(St.1~7은 FWD 시험위치) 77
그림 3.22. 콘크리트포장구간 지반이완대 매설물 현황 78
그림 3.23. 영동 폐도 FWD시험 80
그림 3.24. 아스팔트포장 공동부 동절기, 하절기 처짐그래프 81
그림 3.25. 유사 시간대별 처짐 그래프 82
그림 3.26. 콘크리트포장 공동부의 처짐 특성(오전 vs 오후) 83
그림 3.27. 파장에 따른 표면파의 전파 84
그림 3.28. MASW 표면파 시험 전경 86
그림 3.29. 아스팔트포장 공동지점 표면파시험 결과 88
그림 3.30. RDD를 활용한 현장조사 개념도 89
그림 3.31. 접속슬래브 교대지점 RDD시험 90
그림 3.32. 예산 공동모사 시험장 RDD 시험 전경 92
그림 3.33. 지반이완대 매설물 현황 94
그림 3.34. A교(대전, A1/A2) FWD시험 지점 및 구간 현황 95
그림 3.35. A교(A1, 대전) 접속슬래브 최대 처짐 95
그림 3.36. A교(A2, 대전) 접속슬래브 최대 처짐 96
그림 3.37. A교 2차로 A1,A2우측부 FWD 지수 비교 그래프 97
그림 3.38. A교 2차로 A1,A2 중앙부 FWD 지수 비교 그래프 97
그림 3.39. B교(대전, A1/A2) FWD시험 지점 및 구간 현황 98
그림 3.40. B교(A1, 대전) 접속슬래브 최대 처짐 98
그림 3.41. B교(A2, 대전) 접속슬래브 최대 처짐 99
그림 3.42. B교 2차로 A1,A2 우측부 FWD 지수 비교 그래프 99
그림 3.43. B교 2차로 A1,A2 중앙부 FWD 지수 비교 그래프 100
그림 3.44. C1교(일산, A1) FWD시험 지점 및 구간 현황(st.12; 팟홀&포장손상 심함) 101
그림 3.45. C1교 2차로(A1) 우측부 FWD 처짐지수 비교 그래프 101
그림 3.46. D교(인천, A2) FWD시험 지점 및 구간 현황 102
그림 3.47. D교(인천) A2 2차로 우측부 FWD 처짐지수 비교 그래프 102
그림 3.48. E2교(부산, A1/A2) FWD시험 지점 및 구간 현황(위 A1, 아래 A2) 103
그림 3.49. E2교(부산) A1 2차로 우측부 FWD 처짐지수 비교 그래프 103
그림 3.50. E2교(부산) A2 2차로 우측부 FWD 처짐지수 비교그래프 104
그림 3.51. F2교(춘천, A2) FWD시험 지점 및 구간 현황 104
그림 3.52. F2교(춘천) A2 2차로 우측부 FWD 처짐지수 비교그래프 105
그림 3.53. G1교 A1/A2 FWD 시험지점 및 포장현황 105
그림 3.54. G1교 A1 2차로 우측부 FWD 처짐지수 106
그림 3.55. G1교 A2 2차로 우측부 FWD 처짐지수 106
그림 3.56. H2교(마산, A1, A2) FWD시험 지점 및 구간 현황 107
그림 3.57. H2교 그라우팅 전, 후 최대처짐량(D0) 비교 107
그림 3.58. H2교 그라우팅 전, 후 지지력 비교 108
그림 3.59. I교 A2(속초) FWD시험 지점 및 구간 현황 108
그림 3.60. I교(속초,A2) 그라우팅 전,후 처짐량 비교 109
그림 3.61. I교(속초,A2) 그라우팅 전, 후 지지력 비교 109
그림 3.62. I교 A2(삼척) FWD시험 지점 및 구간 현황 110
그림 3.63. I교(삼척,A2) 그라우팅 전후 처짐량 비교 110
그림 3.64. I교(삼척,A2) 그라우팅 전후 지지력 비교 111
그림 3.65. J교 A2 FWD시험 지점 및 구간 현황 111
그림 3.66. J교(삼척, A2) 우측부 그라우팅 전후 처짐량 비교 112
그림 3.67. J교(삼척, A2) 우측부 그라우팅 전후 지지력 비교 112
그림 3.68. J교(삼척, A2) 중앙부 그라우팅 전후 처짐량 비교 113
그림 3.69. J교(삼척, A2) 중앙부 그라우팅 전후 지지력 비교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