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조사개요 4
1. 조사 배경 및 목적 5
2. 조사 설계 5
3. 조사 내용 6
4. 응답업체 특성 7
5. 참고사항 7
Ⅱ. 조사결과 분석 8
1. 온라인 플랫폼 이용 실태 9
1) 이용 중인 온라인 플랫폼 수 9
2) 창업 후 온라인 플랫폼 이용까지 걸린 기간 10
3)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기 시작한 이유 11
4) 2020년 매출액 및 영업이익 13
5) 2020년 연 매출액 중 온라인 플랫폼 매출액 비중 14
6-1) 온라인 플랫폼 이용 후 매출액 변화(증가) 16
6-2) 온라인 플랫폼 이용 후 매출액 변화(감소) 17
7-1) 온라인 플랫폼 이용 후 영업이익 변화(증가) 18
7-2) 온라인 플랫폼 이용 후 영업이익 변화(감소) 19
2. 온라인 플랫폼 이용 관련 비용 부담 20
1) 2020년 연간 플랫폼 매출액 중 플랫폼 이용료(중개수수료) 비중 20
2) 온라인 플랫폼 이용료(중개수수료) 적정성 21
3) 2020년 연간 플랫폼 매출액 중 플랫폼 광고비 비중 23
4) 온라인 플랫폼 광고비 적정성 24
5) [배달앱 이용사업자] 건당 평균 배달비 26
6) [배달앱 이용사업자] 건당 배달비 적정성 27
7) [배달앱 이용사업자] 2020년 연간 플랫폼 매출액 중 배달비 비중 28
3. 온라인 플랫폼 이용 만족도 29
1) 온라인 플랫폼 전반적 만족도 29
2) 온라인 플랫폼 이용 관련 만족 의견 31
3) 온라인 플랫폼 이용 관련 불만족 의견 32
4) 향후 온라인 플랫폼 이용 계획 33
5) 온라인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는 이유 34
6) 온라인 플랫폼 이용을 축소ㆍ중단하려는 이유 36
4. 온라인 플랫폼 이용 중 부당행위 경험 37
1) 수수료 및 거래절차 관련 38
2) 타 플랫폼 이용 제한 및 차별적 취급 39
3) 부당 요구 40
4) 기타 부당행위 41
5) 부당행위 경험 시 대처방법 42
6) 부당행위에 대응하지 않고 참는 이유 43
5. 지원 및 정책 수요 44
1) 온라인 플랫폼 업체에서 지원을 받은 경험 44
2) 온라인 플랫폼 업체에 바라는 점 45
3) 정부에 바라는 정책 47
[부록] 설문지 49
판권기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