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4
목차 5
I. 서론 11
1.1. 연구필요와 목적 11
1.2. 연구내용 13
1. 혁신+학교 이론적 배경 14
2. 전라북도 혁신+학교 착근 및 발전 14
3. 참학력 교육 운영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과 대안 14
4. 참학력 기반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14
5. 혁신학교 행정인력 역할 방안 15
6. 혁신+학교 정책 제언 15
1.3. 연구의 범위 15
II. 학교혁신과 교육혁신 17
2.1. 혁신학교의 이해 17
1. 혁신학교 개념 17
2. 혁신학교의 철학 18
3. 혁신학교의 핵심활동 20
2.2. 교육혁신 24
1. 교육혁신의 이해 24
2. 교육혁신의 영향 요인 26
2.3. 참학력 기반 혁신교육 28
1. 참학력의 개념 28
2. 참학력 세부능력 30
3. 참학력을 위한 교육체제 31
2.5. 교육과정 문해력 개념과 구성요소 35
1. 교육과정 문해력 개념 35
2. 교육과정 가능성 40
3. 교육과정 구성요소 42
III. 광역형 혁신+학교의 착근 및 발전과정 47
3.1. A초등학교 혁신미래학교 운영 계획 47
1. 혁신학교 영역별 운영 계획 48
2. 기대효과 및 향후 발전 방향 51
3.2. B초등학교 혁신미래학교 운영 계획 51
1. B초등학교 혁신교육 철학 52
2. B초등학교 혁신교육 방향 52
3. 학교 업무 조직 운영 54
4. 학교 자치와 지역과의 교육 협력 54
3.3. C초등학교 혁신미래학교 운영 계획 55
1. 혁신 교육과정 55
2. 참학력을 기르는 수업 56
3. 학교교과목 자문화기술지 연구 워크숍 56
3.4. A중학교 혁신미래학교 운영 계획 57
1. 학교철학 및 교육목표 57
2. 학년별 교육 목표 및 중점과제 58
3. 2021학년도 혁신미래학교 운영 계획 58
3.5. A고등학교 혁신미래학교 운영 계획 59
1. 혁신학교 추진 배경 및 필요성 59
2. 학교의 교육비전 및 교육철학 60
3. 추진 전략 60
4. 혁신학교 운영 비전 및 실천과제 61
5. 혁신+학교 운영 추진 과제 61
IV. 미래형 혁신교육 운영 사례 분석 67
4.1. A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평가 운영사례 67
1. A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67
2. A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사례 70
3. A초등학교 범교과 및 안전교육과정 사례 72
4. A초등학교 혁신+학교 평가 사례 73
4.2. B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평가 운영사례 81
1. 교육과정 편성·운영 81
2. 창의적 체험 활동 82
3. 교육과정 평가 84
4.3. C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평가 운영사례 91
가. 교육지향 92
나. 교육활동 철학 92
다. 교육목표 92
라. 교육중점 93
4.4. A중학교 교육과정 및 평가 운영사례 93
1. 자존감 넘치는 교육과정 운영 계획(1학년) 93
4. 테마식 현장 체험 학습 96
5. 진로교육 강화 98
6. 평가 영역 및 평가지표 98
4.5. A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100
1. 인턴십 프로젝트 학습 운영 100
2. 발상과 표현 운영계획 101
3. 2021학년도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 교육 계획 102
4. 행복한 나를 꿈꾸는 진로교육 102
5. 학생들의 끼를 찾는 교내 경연대회 105
4.6. 혁신교육 교과목 운영 사례 106
1. A초등학교 교과목 운영 사례 106
2. B초등학교 교과과정 운영사례 112
3. 고운 심성을 기르는 '마음닦음' 활동 116
3. 중학교 교과목 운영 사례 117
4. A고등학교 교과목 운영사례 120
4.7. 교원의 문해력 전문성 및 신장 방안 127
1. 연구대상 교사에 대한 실태 분석 127
2. 교육과정 이해능력 135
3. 교육과정 개정 개발 실행 능력 140
4. 교육과정 개정 비판적 검토능력 141
5. 교육과정 사용능력의 비판적 능력 결과 142
6. 혁신+학교 교사의 교육과정문해력 143
V. 참학력 기반 교사의 교육 요구도 145
5.1. 교사에 대한 실태 분석 145
1. 교육요구도 분석 대상 145
2. 연구도구 145
3. 자료처리 146
5.2. 광역형 혁신+학교 교수역량의 Borich 요구도 분석 147
1. 교사역량 Borich 요구도 분석 147
2. 초등학교 교사 교수역량의 Borich 요구도 분석 149
3. 중학교 교사 교수역량의 Borich 요구도 분석 151
4. 고등학교 교사 교수역량의 Borich 요구도 분석 152
5.3. 혁신+학교 교사 교수역량의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153
1. 광역형 혁신+학교 교사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 153
2. 초등학교 교사 교수역량의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154
3. 중학교 교사 교수역량의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155
4. 고등학교 교사 교수역량의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156
5.4. 학교급별 교수역량의 개발 교육요구도 순위 분석 결과 157
5.5. 광역형 혁신+학교 교수역량 분석 158
1. 광역형 혁신+학교 교수역량의 Borich 요구도 분석(성별) 158
2. 광역형 혁신+학교 교수역량의 The Locus for Focus 모델 결과 160
5.6. 혁신+학교 경력별 교수역량의 교육요구도 분석 163
1. 혁신경력별 교수역량의 교육요구도 분석 163
2. 경력별 교사 교수역량의 The Locus for Focus 모델 결과 166
3. 경력별 교수역량의 개발 Borich 요구도 우선순위 분석 결과 168
VI. 혁신학교 행정인력 역할 방안 169
6.1. 혁신+학교 행정주무관 업무 169
6.2. 교육과정 수업지원 활용 172
6.3. 학교업무 최적화 및 재구조화 173
1. 혁신+학교에서 보람 사례 173
2. 혁신광역형 혁신+학교에서 힘든 사례 175
3. 광역형 혁신+학교에서 주요 업무 177
4. 광역형 혁신+학교에서 직무 관련 전문성 및 역량 강화 지원 179
5. 광역형 혁신+학교 착근을 위한 방안 180
VII. 혁신+학교 정책 제언 183
7.1.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정책 제언 183
7.2. 교원의 문해력 전문성 방안 185
7.3. 참학력 기반 교사 역량 강화 188
7.4. 혁신학교 행정인력 역할 방안 191
7.5. 혁신학교 확산 및 정착 방안 194
참고문헌 197
부록 210
전라북도 광역형 혁신학교 착근을 위한 설문조사 210
혁신학교 부장 설문지 : 전라북도 광역형 혁신+학교 착근을 위한 설문조사(혁신담당자) 220
혁신+학교 행정주무관 설문지 : 전라북도 광역형 혁신+학교 착근을 위한 설문조사 223
〈표 2-1〉 각 시·도교육청의 혁신학교 비전, 핵심가치, 중점 추진 과제 21
〈표 2-2〉 교육과정 문해력의 정의 37
〈표 2-3〉 교육과정 문해력의 구성요소 42
〈표 2-4〉 연구를 통해 도출된 교육과정 문해력의 구성요소 45
〈표 3-1〉 2021학년도 B초 마음닦음 활동 53
〈표 4-1〉 응답자 인구사회학적 분포 128
〈표 4-2〉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 129
〈표 4-3〉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을 발휘하기 어렵게 하는 요인 132
〈표 4-4〉 교육과정 개발 시 주 자료 사용 134
〈표 4-5〉 교육과정인식능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 분석 136
〈표 4-6〉 교육과정체계이해능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 분석 137
〈표 4-7〉 교육과정의미이해능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 분석 138
〈표 4-8〉 교육과정해석능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 분석 139
〈표 4-9〉 교육과정 이해능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 분석(전체) 140
〈표 4-10〉 교육과정개정개발실행능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 분석 141
〈표 4-11〉 교육과정 개정 비판적 검토능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 분석 142
〈표 4-12〉 교육과정 사용능력의 비판적 능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 분석(전체) 143
〈표 4-13〉 교육과정문해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 분석(전체) 144
〈표 5-1〉 교수자의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 신뢰도 146
〈표 5-2〉 교사역량 Borich 요구도 분석 148
〈표 5-3〉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150
〈표 5-4〉 중학교 교사 교수역량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151
〈표 5-5〉 고등학교 교사 교수역량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152
〈표 5-6〉 교사 학교급별 교수역량 개발 교육요구도 우선순위 분석 157
〈표 5-7〉 남교사 교수역량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159
〈표 5-8〉 여교사 교수역량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N=63) 160
〈표 5-9〉 교사 성별 교수역량 개발 교육요구도 우선순위 분석 163
〈표 5-10〉 혁신학교 무경력 교사의 교수역량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164
〈표 5-11〉 혁신학교 유경력 교사의 교수역량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165
〈표 5-12〉 혁신학교 경력별 교수역량 개발 교육요구도 우선순위 분석 168
〈표 6-1〉 혁신+학교 행정주무관 업무 169
[그림 2-1] 2019 혁신학교 운영 모델 19
[그림 2-2] 전라북도 혁신학교 기본 교육체계 32
[그림 2-3] 혁신을 위한 지원 연계 35
[그림 2-4] 교육과정 문해력의 수준 39
[그림 2-5] 교사의 교육과정 가능성 41
[그림 3-1] 혁신학교 운영 비전 및 실천과제 47
[그림 3-2] '손끝에서 피는 마음' 내용체계 55
[그림 5-1] 광역형 혁신+학교 교사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 153
[그림 5-2] 초등학교 교사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 154
[그림 5-3] 중학교 교사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 155
[그림 5-4] 고등학교 교사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 156
[그림 5-5] 남교사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 161
[그림 5-6] 여교사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 162
[그림 5-7] 혁신학교 무경력 교사 교수역량의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 166
[그림 5-8] 혁신학교 유경력 교사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