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4
국문 초록 5
영문 초록 6
목차 8
제1장 서론 12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4
2절 연구 내용 및 절차 16
1. 연구의 내용 16
2. 연구의 절차 17
3절 연구 의의 및 기대 효과 19
1. 연구의 의의 19
2. 연구의 기대효과 20
제2장 수업 자료 개발 및 활용 23
1절 수업 자료 개발 과정 및 내용 25
1. 2020년도 교재에 대한 검토 및 개선 방안 도출 25
2. 수업 자료 개발 내용 28
2절 영상 자료 개발 과정 및 내용 33
1. 2020년도 개발 및 활용 영상 점토 개선 방안 도출 33
2. 영상 자료 개발 내용 및 활용 37
3. 기초 한글 보조 학습용 영상 제작 38
3절 시사점 39
1. 수업 자료 개발을 위한 대표 집필자 운용 39
2. 2020년도 수업일지 분석을 통한 수업 자료 개선 방안 도출 39
제3장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운영 41
제1절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운영 준비 43
1.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홍보 및 센터 선정 43
2.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운영 강사진 모집 및 강사 연수회 실시 47
3.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단체 카톡방 운영 52
제2절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53
1. 사전 검사 실시 53
2.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및 단원 개관 54
3. '쏙쏙! 국어 교실' 세부 교육 프로그램 운영 55
4. 수업 현황 파악 64
5. 수업 현장 참관 실시 66
6. 수업 운영 내역 67
7. 사업 결과 보고회 실시 68
제3절 시사점 71
제4장 사전·사후 진단 검사 73
제1절 진단 도구의 개요 75
1. 진단 도구의 특징 75
2. 진단 도구의 구성 76
3. 활용 방법 77
4. 진단 시행 안내 및 결과 78
제2절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기술 통계 80
1. 제출한 모든 검사 결과에 대한 기술 통계 80
2. 사전·사후 결과를 모두 제출한 아동에 대한 기술 통계 81
제3절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대응표본 검정 결과 84
1. 대응표본 통계량 확인 84
2. 대응표본 검정 결과 확인 86
제5장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89
제1절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참여 아동 만족도 91
1. 설문조사 개관 91
2. 설문조사 응답 분석 결과 93
제2절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참여 강사, 센터장 만족도 97
1. 설문조사 개관 97
2. 설문조사 응답 분석 결과 100
제6장 요약 및 제언 109
제1절 요약 111
1. 수업 자료 개발 및 활용 111
2.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운영 112
3. 사전·사후 진단 검사 및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113
제2절 제언 115
1. 학술 연구 기반 마련 115
2. '쏙쏙! 국어 교실' 운영 지원 116
3. 맞춤형 교재 및 수업 자료 개발 지원 116
4. 강사 대상 수업 전문성 지원 117
5. 교육 환경 개선 지원 117
참고문헌 119
부록 120
[부록 1] 2021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한글 해득 진단 도구 120
[부록 2] 2021 '쏙쏙! 국어 교실' 아동 만족도 검사 도구 143
[부록 3] 2021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연구진 개발 수업 자료 144
[부록 4] 2021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수업 일지 예시 246
판권기 252
뒷표지 253
〈표 2-1〉 수업 자료 개발 중점 사항 25
〈표 2-2〉 수업 자료 주요 내용 28
〈표 2-3〉 영상 검토 및 분석 내용 33
〈표 2-4〉 영상 자료 보완 내용 37
〈표 3-1〉 전국 시도별 지역아동센터 현황 45
〈표 3-2〉 지역아동센터 선정 기준 46
〈표 3-3〉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운영 센터 46
〈표 3-4〉 2021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운영 강사진 명단 48
〈표 3-5〉 강사 연수회 세부 일정 49
〈표 3-6〉 강사연수회 질의응답 모음 51
〈표 3-7〉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안) 54
〈표 3-8〉 '쏙쏙! 국어 교실' 세부 교육 프로그램 운영안 55
〈표 3-9〉 월별 수업 운영 내역 67
〈표 3-10〉 최근 3개년 수업 운영 내역 67
〈표 3-11〉 사업 결과 보고회 세부 일정 68
〈표 4-1〉 사전·사후 진단검사 문항 목록 77
〈표 4-2〉 사전·사후 진단 검사 시행 결과 79
〈표 4-3〉 문항별 평균, 표준편차 및 백점만점 환산 점수 80
〈표 4-4〉 사전·사후 점사 결과를 모두 제출한 아동의 사전 검사 데이터에 대한 기술 통계 82
〈표 4-5〉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모두 제출한 아동의 사후 검사 데이터에 대한 기술 통계 83
〈표 4-6〉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대응표본 통계량 85
〈표 4-7〉 사전·사후 대응표본 검정 87
〈표 5-1〉 각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 94
〈표 5-2〉 강사의 문항별 만족도 결과 100
〈표 5-3〉 센터장의 문항별 만족도 결과 104
[그림 1-1] 언어소외계층 국어 능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의 목적 15
[그림 1-2] 연구 내용 및 전략 16
[그림 1-3] 연구 절차 및 단계별 세부 과제 18
[그림 1-4] 연구의 의의 19
[그림 1-5] 연구의 기대효과 20
[그림 2-1] 삽화 자료 예시 27
[그림 2-2] 과정안(7차시 예시) 30
[그림 2-3] 활동지(15차시 예시) 31
[그림 2-4] ppt(19차시 예시) 32
[그림 3-1]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운영 안내문 44
[그림 3-2] 전국 지역아동센터 운영 현황 45
[그림 3-3] 강사 연수회 현장 50
[그림 3-4] 쏙쏙! 국어 교실 단체 카톡방 52
[그림 3-5] 사전검사 진단도구 예시 53
[그림 3-6] '쏙쏙! 국어 교실' 교육 프로그램 54
[그림 3-7] 동화책 예시 56
[그림 3-8] 한글게임 라온 교구 예시 57
[그림 3-9] 수업 자료 제출 관련 공지사항 64
[그림 3-10] 수업 현장 참관 모습 66
[그림 3-11] 사업 결과 보고회 현장 모습 70
[그림 5-1] 아동 만족도 조사 도구 92
[그림 5-2] 자유 기술형 문항의 주된 의견(일부) 95
[그림 5-3] 자유 기술형 문항의 표기 오류(일부) 95
[그림 5-4] 강사, 센터장 의견 조사 도구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