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국립국어원 소개 5
국어문화학교 소개 7
목차 9
01. 어문규범의 이해 10
학습 목표 10
들어가며 10
1. 한글 맞춤법 11
1) 한글 맞춤법의 순서 12
2) 한글 맞춤법의 원리 12
3) 문장 부호 14
4) 한글 맞춤법 확인 방법 16
2. 표준어 규정 16
1) 표준어 사정의 원칙 16
2) 표준어의 실제 17
3) 표준어 규정 확인 방법 20
3. 외래어 표기법 20
1) 외래어 표기법의 원칙 20
2) 외래어 표기법의 실제 21
3) 틀리기 쉬운 외래어 표기 23
4) 외래어 표기법 확인 방법 25
4.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25
1)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원칙 25
2) 표기 일람 26
3) 표기의 실제 26
4)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확인 방법 28
나오며 28
마무리 활동 29
참고 자료 31
02. 한글 맞춤법의 이해 32
학습 목표 32
들어가며 32
1. 한글 맞춤법의 원리 알기 33
2. '한글 맞춤법'에 따라 바르게 쓰기 35
2.1. '회계 년도'는 틀리고 '회계 연도/회계연도'가 맞다: 두음 법칙 35
2.2. '막내동생'은 틀리고 '막냇동생'은 맞다: 사이시옷 표기 알기 37
2.3. '사랑스런'은 틀리고 '사랑스러운'이 맞다: 어간과 어미 제대로 쓰기 38
2.4. '일쑤'도 맞고, '일수(日數)'도 맞다: 알쏭달쏭한 된소리 바로 적기 39
2.5. '틈틈이'도 맞고, '꼼꼼히'도 맞다: 혼동되는 '-이, -히' 바로 적기 41
2.6. '사람으로서'도 맞고, '부지런히 일함으로써'도 맞다: 유사한 형태의 조사와 어미 42
2.7. '줄어듦'은 맞고, '줄어듬'은 틀리다: 접미사 바로 적기 42
3. 띄어쓰기 43
3.1. 띄어쓰기의 원리와 활용 43
3.2. 자주 틀리는 띄어쓰기와 관련 조항 48
4. 마무리 55
마무리 활동 56
참고 자료 58
03. 한글 맞춤법 연습 60
학습 목표 60
들어가며 60
1. 자주 보이는 맞춤법 오류 유형 62
1.1. 두음 법칙 표기 오류 62
1.2. 사이시옷 표기 오류 62
1.3. 어간과 어미의 표기 오류 63
2. 발음과 형태의 유사성 때문에 혼동하기 쉬운 유형 64
2.1. 발음이 유사하여 혼동하는 경우 64
2.2. 서로 다른 단어의 발음과 표기가 유사하여 혼동하는 경우 67
3. 마무리 68
참고 자료 69
04. 사전과 국어 정보 활용 70
학습 목표 70
들어가며 70
1. 표준국어대사전 70
1.1. 사전 정보 71
1.2. 사전 검색 방법 75
2. 우리말샘 80
2.1. 사전 검색 방법 80
2.2. 사전 활용 방법 83
3. 한국수어 사전 84
4. 어문 규정 85
5. 국어생활종합상담실-가나다전화, 온라인가나다 87
마무리 활동 89
05. 공공언어의 이해 90
학습 목표 90
들어가며 90
1. 공공언어란? 91
2. 공공언어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93
3. 공공언어의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94
4. 좋은 공공언어의 요건이란? 95
5. 공공언어에 관한 법과 제도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97
5.1. 국어기본법 97
5.2.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 101
5.3. 지자체 조례: '서울특별시 국어 사용 조례안' 101
6. 다른 나라의 공공언어는? 102
6.1. 미국의 공공언어 정책 103
6.2. 영국의 공공언어 정책 104
6.3. 프랑스의 공공언어 정책 105
6.4. 일본의 공공언어 정책 106
7. 쉽고 바른 공공언어를 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07
7.1. 소통의 원활함을 위한 노력 107
7.2. 쉬운 공공언어 쓰기의 경제적 효과 109
8. 어려운 공공언어, 이렇게 쓰면 쉬워요 112
8.1. 쉬운 공공용어 실천하기 116
9. 마무리 117
마무리 활동 117
참고 자료 119
06. 쉽고 바른 공공언어 쓰기 122
학습 목표 122
들어가며 122
1. 쉽고 바른 공공언어 쓰기 123
1.1. 우리말 다듬기는 무엇일까? 123
1.2. 다듬어야 하는 말에는 어떤 말들이 있을까? 124
2. 공공언어에 맞는 공문서 쓰기 127
2.1. 공문서를 작성할 때 왜 공공언어에 맞게 써야 할까? 127
3. 유형별 공문서 쓰기1 130
3.1. 공고문 쓰기 130
3.2. 민원 문서의 서식 쓰기 135
4. 유형별 공문서 쓰기2 141
4.1. 보고서 쓰기 141
4.2. 보고서 쓰기 연습 148
4.3. 누리소통망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 홍보 글 쓰기 149
5. 마무리 153
마무리 활동 153
참고 자료 154
07. 보도자료 작성의 이해 156
학습 목표 156
들어가며 156
1. 보도자료의 개념과 데이터 친화형 보도자료의 원칙 157
2. 보도자료의 유형 157
3. 데이터 친화형 표준(안)에 따른 보도자료의 구성요소 158
4. 보도자료 유형에 따른 내용 구성 160
1) 정책 안내형 보도자료 161
2) 정보 제공형 보도자료 163
3) 기타 유형 보도자료 166
5. 데이터 친화형 표준(안)을 활용한 보도자료 형식 167
5.1. 구성 요소 167
5.2. 서식 172
6. 보도자료 바르게 고치기 173
7. 마무리 175
마무리 활동 175
참고 자료 177
08. 문장 바로 쓰기 178
학습 목표 178
들어가며 178
1. 바른 문장의 특징 178
2. 우리말 문장 특징 182
3. 문장 바로 쓰기 184
4. 자주 나타나는 오류 195
참고 자료 199
09. 소통과 배려의 말하기 200
학습 목표 200
1. 자신의 화법에 대해 돌아보기 200
1.1. 가정 내에서 자신의 화법 돌아보기 200
1.2. 직장 내 화법 돌아보기 201
2. 가정 내 언어 사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02
2.1. 가정 내 언어에 대해 생각해 보기 202
2.2. 가정 내 대화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203
2.3. 가정 내 의사소통 개선 방안 209
3. 직장 내 언어 사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16
3.1. 직장 내 언어에 대해 생각해 보기 216
3.2. 직장 내 대화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220
3.3. 직장 내 의사소통 개선 방안 224
마무리 활동 228
쉬어가기 229
참고 자료 231
10. 디지털 시대, 사회적 소통으로서 읽기와 쓰기 232
학습 목표 232
1. 사회적 소통으로서 읽기와 쓰기 232
1.1. 왜 우리는 읽고 쓰는가? 232
1.2. 읽기·쓰기는 완전한 형태의 의사소통인가? 233
1.3. 읽고 쓰는 과정에서 독자와 필자는 어떤 문제에 부딪히는가? 234
1.4.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쓰기를 위해 독자·필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235
2. 디지털 시대, 사회적 소통을 위한 비판적 읽기 236
2.1. 자기 점검을 위한 질문 236
2.2. 디지털 시대 읽기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236
2.3. 디지털 시대에 요구되는 읽기 능력은 무엇인가? 237
2.4. 디지털 시대 사회적 소통을 위한 비판적 읽기 연습 238
3. 디지털 시대, 사회적 소통을 위한 쓰기 247
3.1. 자기 점검을 위한 질문 247
3.2. 디지털 시대 쓰기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247
3.3. 디지털 시대, 사회적 소통을 위한 쓰기 전략은 무엇인가? 248
3.4. 디지털 시대, 사회적 소통을 위한 쓰기 연습 252
11. 지역어의 이해 256
학습 목표 256
들어가며 256
1. 시인 윤동주는 표준어를 썼을까 258
2. 표준어를 정하면서 조선어학회는 왜 사투리 수집을 했을까 261
3. 〈친구〉(2001) 이전에는 영화나 드라마에 사투리가 쓰인 적이 없었을까 263
4. 정말로 표준어는 바른 말이고 사투리는 틀린 말일까 267
마무리 활동 269
참고 자료 270
12. 수어의 이해 272
학습 목표 272
들어가며 272
1. 수어란 무엇인가요? 273
2. 농인과 청인, 농사회란 무엇인가요? 275
3. 수어의 수지신호 276
3.1. 손의 모양 276
3.2. 손의 움직임 276
3.3. 손의 위치 277
3.4. 손의 방향 278
3.5. 수어와 지문자 278
4. 수어의 비수지신호 279
5. 수어의 문화적 특성 281
5.1. 수어 이름 281
5.2. 대화 예의 281
6. 한국수화언어법 282
참고 자료 283
13. 점자의 이해 284
학습 목표 284
1. 시각장애인의 이해 284
1.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284
1.2. 시각장애 인구 현황 285
1.3. 시각장애 특성 및 예절 286
2. 점자의 이해 292
2.1. 한글점자의 창제 292
2.2. 한글점자의 체계 299
3. 촉각 활용 보조공학기기 303
1) 점자정보단말기 303
2) 점자 프린터와 점역 프로그램 304
3) 점자 라벨러 305
4) 전자 점자 패드 305
4. 점자 정책 306
4.1. 점자발전기본계획 개요 306
4.2. 점자 관련 법 307
참고 자료 311
14. 말뭉치의 이해와 활용 312
들어가기 312
빅 데이터와 말뭉치(corpus) 313
말뭉치의 필요성 314
언어 사용 빈도 예시 314
말뭉치의 역사 315
말뭉치의 종류 316
말뭉치 구축 과정 319
말뭉치 활용(분석) 도구 321
주요 말뭉치 321
말뭉치의 활용 322
말뭉치에서 얻을 수 있는 것 322
1. 빈도 Frequency 323
2. 통계적 키워드 327
3. 공기어(관련어) 분석 331
나오며 337
판권기 338
뒷표지 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