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판권기 3
목차 4
I. 서론 8
1.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학생·학부모 의견 수렴의 필요성 9
2. 학생·학부모 공감&소통 콘서트 개최 개요 11
가. 권역별 콘서트 주요 내용 11
나. 권역별 콘서트 사전 의견 조사 및 참여자 현황 14
II. 교육과정 개정 추진 방향에 대한 대담 토의 내용 분석 16
1. 미래 사회 변화 대비 학교교육의 방향과 개별 맞춤형 교육 17
가. 1권역 주요 논의 내용 17
나. 2권역 주요 논의 내용 19
다. 3권역 주요 논의 내용 21
라. 4권역 주요 논의 내용 22
2. 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급별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개선 23
가. 1권역 주요 논의 내용 23
나. 2권역 주요 논의 내용 25
다. 3권역 주요 논의 내용 26
라. 4권역 주요 논의 내용 28
3. 주요 결과 요약 30
III.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학생·학부모 토의 내용 분석 32
1. 미래 사회 변화에 대비한 학교교육 33
가. 미래 사회 인재상 33
나. 미래 사회에 강조해야 할 교육 42
다. 미래 사회 대비 수업 및 평가 48
라. 미래 사회 대비 수업 및 평가 54
2. 기초 능력에 바탕을 둔 학생의 성장과 발달 60
가. 기초적인 능력 60
나. 초등학교의 놀이와 공부 65
다. 중학교의 자유학기(학년)제 개선 69
3.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 76
가. 고등학교 진로교육 및 지도 76
나. 개설 희망 과목 82
다. 다른 학교나 학교 밖에서의 배움 87
라. 평가 및 대입제도의 변화 93
4. 주요 결과 요약 98
가. 미래 사회 변화에 대비한 학교교육 99
나. 기초 능력에 바탕을 둔 학생의 성장과 발달 100
다.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 101
IV. 요약 및 정책 제언 104
1. 요약 105
가. '미래 사회 변화 대비 학교 교육'에 대한 토의 결과 105
나. '기초 능력에 바탕을 둔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토의 결과 107
다.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에 대한 토의 결과 109
2. 정책 제언 111
가. 국가 교육과정 전반 111
나. 학교급별 교육과정 113
다. 교수·학습, 평가 및 지원 114
참고문헌 116
부록 118
1. 권역별 콘서트 일정 119
2. 사전 의견 조사지 123
3. 분과 토의 참고자료 130
1. 공통 주제 135
2. 초·중학교 분과 주제 148
3. 고등학교 분과 주제 153
참고 자료 163
뒷표지 166
〈표 I-2-1〉 분과별 주제 및 세부 토의 질문 12
〈표 I-2-2〉 권역별 공감&소통 콘서트의 학생 및 학부모 참여 인원 13
〈표 I-2-3〉 권역별 사전 의견 조사 기간 및 참여 인원 수 14
〈표 II-1-1〉 미래 사회 변화 대비 학교교육의 방향과 개별 맞춤형 교육에 대한 대담 토의 결과: 1권역 18
〈표 II-1-2〉 미래 사회 변화 대비 학교교육의 방향과 개별 맞춤형 교육에 대한 대담 토의 결과: 2권역 19
〈표 II-1-3〉 미래 사회 변화 대비 학교교육의 방향과 개별 맞춤형 교육에 대한 대담 토의 결과: 3권역 21
〈표 II-1-4〉 미래 사회 변화 대비 학교교육의 방향과 개별 맞춤형 교육에 대한 대담 토의 결과: 4권역 22
〈표 II-2-1〉 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급별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개선 과제에 대한 대담 토의 결과: 1권역 24
〈표 II-2-2〉 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급별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개선 과제에 대한 대담 토의 결과: 2권역 25
〈표 II-2-3〉 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급별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개선 과제에 대한 대담 토의 결과: 3권역 27
〈표 II-2-4〉 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급별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개선 과제에 대한 대담 토의 결과: 4권역 28
〈표 III-1-1〉 미래 사회 인재상에 대한 토의 결과: 1권역 35
〈표 III-1-2〉 미래 사회 인재상에 대한 토의 결과: 2권역 37
〈표 III-1-3〉 미래 사회 인재상에 대한 토의 결과: 3권역 38
〈표 III-1-4〉 미래 사회 인재상에 대한 토의 결과: 4권역 40
〈표 III-1-5〉 미래 사회에 강조해야 할 교육에 대한 토의 결과: 1권역 43
〈표 III-1-6〉 미래 사회에 강조해야 할 교육에 대한 토의 결과: 2권역 44
〈표 III-1-7〉 미래 사회에 강조해야 할 교육에 대한 토의 결과: 3권역 46
〈표 III-1-8〉 미래 사회에 강조해야 할 교육에 대한 토의 결과: 4권역 47
〈표 III-1-9〉 미래 사회 대비 수업 및 평가에 대한 토의 결과: 1권역 49
〈표 III-1-10〉 미래 사회 대비 수업 및 평가에 대한 토의 결과: 2권역 50
〈표 III-1-11〉 미래 사회 대비 수업 및 평가에 대한 토의 결과: 3권역 52
〈표 III-1-12〉 미래 사회 대비 수업 및 평가에 대한 토의 결과: 4권역 54
〈표 III-1-13〉 모두 함께 하는 포용 교육에 대한 토의 결과: 1권역 55
〈표 III-1-14〉 모두 함께 하는 포용 교육에 대한 토의 결과: 2권역 56
〈표 III-1-15〉 모두 함께 하는 포용 교육에 대한 토의 결과: 3권역 58
〈표 III-1-16〉 모두 함께 하는 포용 교육에 대한 토의 결과: 4권역 59
〈표 III-2-1〉 기초적인 능력에 대한 토의 결과: 1권역 61
〈표 III-2-2〉 기초적인 능력에 대한 토의 결과: 2권역 62
〈표 III-2-3〉 기초적인 능력에 대한 토의 결과: 3권역 63
〈표 III-2-4〉 기초적인 능력에 대한 토의 결과: 4권역 64
〈표 III-2-5〉 초등학교의 놀이와 공부에 대한 토의 결과:1권역 65
〈표 III-2-6〉 초등학교의 놀이와 공부에 대한 토의 결과: 2권역 66
〈표 III-2-7〉 초등학교의 놀이와 공부에 대한 토의 결과: 3권역 67
〈표 III-2-8〉 초등학교의 놀이와 공부에 대한 토의 결과: 4권역 69
〈표 III-2-9〉 중학교의 자유학기제 개선에 대한 토의 결과: 1권역 70
〈표 III-2-10〉 중학교의 자유학기제 개선에 대한 토의 결과: 2권역 71
〈표 III-2-11〉 중학교의 자유학기제 개선에 대한 토의 결과: 3권역 73
〈표 III-2-12〉 중학교의 자유학기제 개선에 대한 토의 결과: 4권역 75
〈표 III-3-1〉 고등학교 진로교육 및 지도에 대한 토의 결과: 1권역 78
〈표 III-3-2〉 고등학교 진로교육 및 지도에 대한 토의 결과: 2권역 80
〈표 III-3-3〉 고등학교 진로교육 및 지도에 대한 토의 결과: 3권역 81
〈표 III-3-4〉 고등학교 진로교육 및 지도에 대한 토의 결과: 4권역 82
〈표 III-3-5〉 개설 희망 과목에 대한 토의 결과: 1권역 84
〈표 III-3-6〉 개설 희망 과목에 대한 토의 결과: 2권역 85
〈표 III-3-7〉 개설 희망 과목에 대한 토의 결과: 3권역 86
〈표 III-3-8〉 개설 희망 과목에 대한 토의 결과: 4권역 87
〈표 III-3-9〉 다른 학교나 학교 밖에서의 배움에 대한 토의 결과: 1권역 90
〈표 III-3-10〉 다른 학교나 학교 밖에서의 배움에 대한 토의 결과: 2권역 91
〈표 III-3-11〉 다른 학교나 학교 밖에서의 배움에 대한 토의 결과: 3권역 92
〈표 III-3-12〉 다른 학교나 학교 밖에서의 배움에 대한 토의 결과: 4권역 93
〈표 III-3-13〉 평가 및 대입제도의 변화에 대한 토의 결과: 1권역 94
〈표 III-3-14〉 평가 및 대입제도의 변화에 대한 토의 결과: 2권역 96
〈표 III-3-15〉 평가 및 대입제도의 변화에 대한 토의 결과: 3권역 97
〈표 III-3-16〉 평가 및 대입제도의 변화에 대한 토의 결과: 4권역 98
〈표 IV-1-1〉 '미래 사회 변화 대비 학교 교육'에 대한 토의 결과 종합 105
〈표 IV-1-2〉 '기초 능력에 바탕을 둔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토의 결과 종합 108
〈표 IV-1-3〉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에 대한 토의 결과 종합 109
[그림 I-2-1] 공감&소통 콘서트 분과별 토의 주제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