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5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개선 연구팀 6
국문요약 7
영문요약 9
목차 12
I. 연구의 배경 19
1.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의 목적 24
3. 연구 절차 25
II. 유사 교육능력검정시험 사례 분석 27
1.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개관 27
1)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목적 27
2)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변천사 27
3) 한국어교육능력인증시험 개요 28
2. 유사 교육능력검정시험 사례분석 목적 및 방법 31
3. 시험별 상세 분석 결과 32
1) 중등 영어 임용고시 32
2) Teaching Knowledge Test 41
3) 일본어교육능력검정시험 46
4) 국제중국어교사인증시험 59
4. 시험 간 비교 분석 결과 66
1) 시험 개요 비교 분석 결과 66
2) 시험 관련 기초 통계 분석 결과 69
3) 시험 구성 분석 결과 71
4) 시험 평가 영역 분석 결과 74
5. 소결 76
III.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문제점 및 개선안 78
1. 조사방법 78
1) 심층면담 78
2) 문항반응이론을 통한 문항 특성 분석 80
3) 문항 내용 비중 조사 분석 82
4) 전문가 델파이 설문 조사 분석 86
5) 과목 및 문항 내용의 적절성 조사 분석 88
2. 문항 출제 과정에서의 문제점 90
1) 재택출제의 문제점 90
2) (합숙) 선제 과정에서의 문제점 91
3) 문항 출제 과정 문제점에 대한 전문가 의견 92
3. 검정시험의 문제점 93
1) 시험 목적의 문제점 93
2) 시험 내용의 문제점 96
3) 시험 구성의 문제점 131
4) 시험 시행의 문제점 135
5) 면접의 문제점 137
4. 검정시험 개선안 142
1) 시험 목적 개선안 142
2) 시험 출제 과정 개선안 143
3) 시험 내용 개선안 143
4) 시험 구성 개선안 145
5) 시험 시행 개선안 149
6) 면접 개선안 150
5.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제도 개선안 마련 156
IV. 컴퓨터 기반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구축 방안 163
1. 조사 방법 163
2. CBT 시험 개요 164
1) CBT 정의 및 유형 164
2) CBT 시행의 장점 165
3) 문제은행 구축 166
3. CBT 시험 구축 사례 조사 결과 170
1) 문항 확보 방안 170
2) 문제은행 시스템 구성 173
3) 검사지 구축 174
4) 검사 시행 175
4.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CBT 구축 전문가 인식 조사 결과 181
5.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CBT 구축 방안 184
1) 문항 확보 184
2) 문제은행 시스템 구축 188
3) 검사지 구축안 189
4) 검사 시행 방안 189
V.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관련 법령 개선안 194
1. 수정 법령안 예시 194
2. 국어기본법시행령의 개정사항 관련 검토 195
3.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CBT 해외 시행 관련 법률 검토 196
VI. 결론 197
참고문헌 200
부록 203
〈부록 1〉- 델파이 설문지 203
〈부록 2〉- 4회-15회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문항 분석 통계 229
〈부록 3〉- 전문가 델파이를 통한 내용 타당도 확보 시험 출제 내용 영역 325
판권기 333
뒷표지 334
[표 1]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선행연구 한계점 22
[표 2] 한국어교육능력인증시험 개요 28
[표 3] 한국어교육능력인증시험 영역별 배점, 문항 수, 시간 정보 28
[표 4]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개요 29
[표 5]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영역별 배중, 문항 수 및 배점 정보 29
[표 6]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영역 및 과목 정보 30
[표 7] 유사시험사례분석 항목 31
[표 8] 문항 유형 인지적 복합성 단계 32
[표 9] 영어 임용시험 1차 시험 구성 34
[표 10] 2021학년도 영어 임용시험 2차 시험 구성 비교 34
[표 11] 영어과 교과 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출제 비율 37
[표 12] 영어과 교과 교육학 평가내용 37
[표 13] 영어과 교과내용학 평가내용 38
[표 14] 2010학년도 제1차 영어 전공시험 객관식 문항 분석 결과 정리 39
[표 15] 2010학년도 제2차 영어 서술형 문항 분석 결과 정리 40
[표 16] 2020학년도 제1차 전공 A, 전공 B 시험 문항 분석 결과 정리 40
[표 17] 2020학년도 제1차 전공 A, 전공 B 시험 문항 분석 결과 종합 정리 41
[표 18] TKT 밴드별 교원 능력 설명 42
[표 19] TKT 모듈별 평가 내용 42
[표 20] TKT Module 1,2,3 시험 구성 43
[표 21] TKT Module 1,2,3 평가 내용 44
[표 22] 2019년, 2018년 TKT Band별 취득률 45
[표 23] TKT Module 1,2,3 문항 유형 분석 45
[표 24] 최근 3년 일본어교육능력검정시험 응시자 및 합격자 정보 47
[표 25] 일본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구성 48
[표 26] 일본어교육능력검정시험 주요 평가 내용 48
[표 27] 일본어교육능력검정시험 문항 유형 분석 51
[표 28] 2019년도 시험 I 문항 분석 51
[표 29] 2019년도 시험 II 문항 분석 54
[표 30] 2019년도 시험 III 문항 분석 56
[표 31] 국제중국어교사인증시험 일반형과 본토형 1차 필기시험 구성 60
[표 32] 국제중국어교사인증시험 일반형과 본토형 2차 면접시험 구성 62
[표 33] 국제 중국어 교사 표준 62
[표 34] 2019년 국제중국어교사인증시험 기출문제 문항 분석 결과 정리 66
[표 35] 시험 개요 분석 결과 정리 68
[표 36] 시험별 기초 통계 자료 분석 결과 정리 70
[표 37] 시험별 시험 구성 비교 분석 73
[표 38] 언어 교사 전문성 구인 정리 74
[표 39] 시험별 기초 통계 자료 분석 결과 정리 75
[표 40] 면담 참여자 정보 79
[표 41] 심층 면접조사 주요 내용 예시 및 대상 정리 79
[표 42] 난이도 범위에 따른 언어적 표현 80
[표 43] 변별도 범위에 따른 언어적 표현 80
[표 44] 회차별 검정시험 A형 응시자 수 81
[표 45] 박동호 외(2006) 영역별 과목 및 하위영역 기준 83
[표 46] 2012년 개정 이후 영역별 과목 및 하위영역 84
[표 47] 델파이 설문지 구성 87
[표 48] 델파이 참여 전문가 배경 정보 89
[표 49] 현행 검정시험 문항 출제 과정의 문제점에 대한 전문가 의견 92
[표 50] 자격 등급별 능력 차이에 대한 전문가 의견 94
[표 51] 한국어교원에 필요한 기타 능력에 대한 전문가 의견 96
[표 52] 4회~15회 한국어학 영역 난이도 분석 결과 97
[표 53] 4회~15회 한국어학 영역 난이도 재분류 분석 결과 98
[표 54] 4회~15회 일반 언어 및 응용언어학 영역 난이도 분석 결과 100
[표 55] 일반 언어 및 응용언어학 영역 난이도 재분류 분석 결과 100
[표 56] 4회~15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영역 난이도 분석 결과 102
[표 5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영역 난이도 재분류 분석 결과 102
[표 58] 4회~15회 한국 문화 영역 난이도 분석 결과 104
[표 59] 한국 문학 난이도 영역 재분류 분석 결과 105
[표 60] 4회~15회 한국어학 영역 변별도 분석 결과 106
[표 61] 한국어학 영역 변별도 재분류 분석 결과 107
[표 62] 4회~15회 일반 언어 및 응용언어학 영역 변별도 분석 결과 108
[표 63] 일반 언어 및 응용언어학 영역 변별도 재분류 분석 결과 109
[표 64] 4회~15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영역 변별도 분석 결과 110
[표 6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영역 변별도 재분류 분석 결과 110
[표 66] 4회~15회 한국 문화 영역 변별도 분석 결과 111
[표 67] 한국 문화 영역 변별도 재분류 분석 결과 112
[표 68] 한국어학 영역 변별도와 난이도 교차분석 113
[표 69] 일반 언어 및 응용언어학 영역 변별도와 난이도 교차분석 114
[표 7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영역 변별도와 난이도 교차분석 114
[표 71] 한국문화 영역 변별도와 난이도 교차분석 115
[표 72] 회차별·영역별 문항 수 115
[표 73] 과목별 출제 문항 수 및 1~15회 빈도 116
[표 74] 한국어학 하위영역 문항 출제 빈도 121
[표 75]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하위영역 문항 출제 빈도 122
[표 76]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하위영역 문항 출제 빈도 123
[표 77] 한국문화 하위영역 문항 출제 빈도 125
[표 78] 불필요한 과목, 하위영역, 내용 129
[표 79] 현행 영역별 문항 수 적절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31
[표 80] 주관식 문항의 필요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32
[표 81] 교안 문항 내용의 적절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33
[표 82] 교안 작성 문항 과락제도 도입에 대한 필요성 133
[표 83] 4영역의 중요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4
[표 84] 교안 작성 문항의 필요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5
[표 85] 시험별 문항 해결 소요 시간 정리 136
[표 86]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한 문항 당 소요 시간에 대한 적절성 136
[표 87] 연간 시험 시행 흿수의 적절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6
[표 88] 필기시험 과락 여부의 필요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7
[표 89] 필기 과락 조건의 적절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7
[표 90] 면접의 문제점 138
[표 91] 면접 평가 영역 중요도 분석 결과 141
[표 92] 면접 평가 구성안 151
[표 93]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과목 수 개편안 156
[표 94] 현행 한국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영역 및 검정 방법 개선 1안 157
[표 9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I, II 구분 158
[표 96] 현행 한국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영역 및 검정 방법 개선 2안 159
[표 97] 심층 면담자 몇 심층 면담 정보 163
[표 98] 문항 카드 구성요소 예시 169
[표 99] 재택 출제와 합숙 출제 장단점 비교 172
[표 100] iBT Home Edition과 기존 iBT토플 비교 177
[표 101] iBT Home Edition 보안 규정 정리 178
[표 102] TOEFL iBT Home Edition 신청과정 179
[표 103] TOEFL iBT Home Edition 준비과정 179
[표 104] TOEFL iBT Home Edition 장단점 180
[표 105] 문제은행으로 전환에 대한 전문가 의견 181
[표 106] 문제은행 구축 시 영역별 최소 필요 문항 수에 대한 전문가 의견 182
[표 107] 문제은행 구축 시 예상되는 효과에 대한 전문가 의견 182
[표 108] CBT 시행에 대한 전문가 의견 183
[표 109] 문항의 수준에 따른 문항 단가 차등 지급 185
[표 110] 지문 내적 검토 항목 평가지 185
[표 111] 지문 외적 검토 항목 평가지 186
[표 112] 문항 전문가집단의 판정 예시 187
[표 113] 개정 별표 인용 규정 196
[그림 1] 2003-2019년 한국 입국 외국인 유학생 수 증가 추이 19
[그림 2] 2015-2019년 TOPIK 응시자 수 변화 추이 20
[그림 3] 연구 목표 24
[그림 4] 기초연구 세부 사항 25
[그림 5] 연구 절차 26
[그림 6] 2021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1차 시험 교육학 문항 예시 36
[그림 7] 문항통계분석 절차 82
[그림 8] 문항내용분석 코딩 표 및 코딩 작업 예시 86
[그림 9] 4회~15회 한국어학 영역 난이도 변화 추세 98
[그림 10] 4회~15회 일반언어 및 응용언어학 영역 난이도 변화 추세 101
[그림 11] 4회~15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영역 난이도 변화 추세 103
[그림 12] 4회~15회 한국 문학 영역 난이도 변화 추세 105
[그림 13] 4회~15회 한국어학 영역 변별도 변화 추세 107
[그림 14] 4회~15회 일반 언어 및 응용언어학 영역 변별도 변화 추세 109
[그림 15] 4회~15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영역 변별도 변화 추세 111
[그림 16] 4회~15회 한국 문화 영역 변별도 변화 추세 112
[그림 17] 교안 문항 개선 예시 148
[그림 18] 면접(채점)자 훈련 과정 도식도 154
[그림 19] eNAEA 문항 출제 과정 172
[그림 20] 검정고시 및 학력고사 문항 입력 메타 체계 173
[그림 21] 문제은행을 통한 검사지 구성 전략 단계 175
[그림 22] IBT 시스템 예시 176
[그림 23]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CBT 문항 공모를 통한 문항 제작 과정 188
[그림 24] 산업인력공단 CBT 체험 서비스 예시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