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28
1. 연구배경과 필요성 28
2. 연구목적과 범위 32
제2절 연구 추진 체계 및 구성 34
제2장 디지털전환기 혁신환경과 기업 역량 36
제1절 디지털전환기 혁신환경 변화와 기업 대응 36
1. 환경 변화와 디지털전환 36
2. 기업 디지털전환의 개념 38
3. 국내 기업의 디지털전환 대응 42
제2절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정책 현황 45
1. 정보화사업 변천사 45
2. 스마트화 사업 개요 및 최근 방향 48
3.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정책의 성과 52
제3절 변화하는 환경에서 기업혁신을 위한 역량 55
1. 동적역량의 개념 및 구조 55
2. 유사 개념 58
3. 디지털전환기 기업 동적역량 관련 선행연구 62
제3장 디지털전환기 경제가치지향 기업과 정책 수요 68
제1절 기업 디지털전환 분석 틀 68
제2절 디지털전환 기업 사례 72
1. 내부 효율화 사례 72
2. 정부지원 스마트공장 사례 77
3. 신규가치창출 사례 82
제3절 기업 디지털전환 실태조사 87
1. 조사 개요 87
2. 주요 실태조사 결과 90
3. 기업 디지털전환의 특성 114
제4절 소결 121
제4장 디지털전환기 사회가치지향 기업과 정책 수요 126
제1절 사회가치지향 기업 분석 틀 126
1. 사회가치지향 기업의 특성 127
2. 사회가치지향 혁신활동과 디지털전환 133
3. 분석 틀 134
제2절 사회가치지향 기업 사례 137
1. 테스트웍스 사례 137
2. 복지유니온 사례 143
3. 한국에자이 사례 149
제3절 소결 157
제5장 연구 종합 및 정책 과제 161
제1절 연구결과 종합 161
제2절 정책 과제 165
1. 디지털전환의 경제적 성과 제고를 위한 정책 과제 165
2. 디지털전환의 사회적 편익 극대화를 위한 정책 과제 172
3. 디지털전환기 중소기업 정책 방향: 기술 보급에서 동적역량 강화로 175
참고문헌 177
[부록 1] 디지털전환 기업 사례 186
[부록 2] 기업의 디지털전환 실태조사 244
Summary 284
판권기 2
〈표 1-1〉 주요 선행연구 31
〈표 2-1〉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전환이 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미치는 효과 36
〈표 2-2〉 디지털전환의 3단계 구분 39
〈표 2-3〉 기업 디지털전환 목적별 차이 41
〈표 2-4〉 중소기업 정보화 사업의 주요 보급기술 및 비즈니스 강화 활동 47
〈표 2-5〉 제조업 3.0 전략 및 과제 49
〈표 2-6〉 제조업 3.0 실행 대책 49
〈표 2-7〉 주요 스마트공장 보급ㆍ확산 사업 50
〈표 2-8〉 실시 초기('02년) 대비 최근 5개년 정보화수준조사 결과 53
〈표 2-9〉 2014~2018년 지원 대상 스마트공장 도입 성과분석 결과 54
〈표 2-10〉 동적역량의 정의와 구조 56
〈표 2-11〉 동적역량의 구성 요소 58
〈표 3-1〉 기업 디지털전환 연구 주안점 69
〈표 3-2〉 내부 효율화 사례 기업의 특성 76
〈표 3-3〉 정부지원 스마트공장 사례 기업의 특성 81
〈표 3-4〉 신규가치창출 사례 기업의 특성 83
〈표 3-5〉 조사 대상 기업 표본배정 현황 87
〈표 3-6〉 조사 내용 88
〈표 3-7〉 응답기업 특성 89
〈표 3-8〉 디지털 신기술 활용 여부 97
〈표 3-9〉 기업 전반의 디지털전환 수준: 현재와 5년 후 변화 101
〈표 3-10〉 동적역량 평균 비교 116
〈표 3-11〉 동적역량과 디지털전환 단계 간 상관관계 117
〈표 3-12〉 디지털전환 고도화 단계에 대한 서열로짓 회귀분석 결과 118
〈표 3-13〉 매출 확대 평가에 대한 서열로짓 회귀분석 결과 120
〈표 3-14〉 디지털전환 유형별 사례기업 특성 122
〈표 3-15〉 디지털전환 단계 별 장애요인 124
〈표 4-1〉 사회가치지향 기업 혁신활동의 주요 요소 132
〈표 4-2〉 사회가치지향 기업의 혁신활동 분석 틀 135
〈표 4-3〉 테스트웍스의 기본 정보 137
〈표 4-4〉 테스트웍스의 비전과 임무 139
〈표 4-5〉 테스트웍스의 차별화된 비즈니스모델 140
〈표 4-6〉 복지유니온의 기본 정보 144
〈표 4-7〉 글로벌에자이와 한국에자이의 기업 정보(2021년 3월 31일) 150
〈표 4-8〉 사회가치지향 기업의 특성과 혁신활동 157
〈표 5-1〉 연구의 주요 결과 162
[그림 1-1] 중소기업의 대기업 대비 생산성 29
[그림 1-2] 디지털전환기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기업 변화 33
[그림 1-3] 연구 추진 체계 34
[그림 2-1] 코로나19 발생 이후 기업의 디지털전환에 대한 태도변화 37
[그림 2-2] 제조기업의 디지털전환: 가치사슬 별 예시 40
[그림 2-3] 디지털전환 추진기업의 디지털전환을 추진 분야 42
[그림 2-4] 디지털전환에 대한 기본현황 및 인식 44
[그림 2-5] 스마트공장 성숙도 모델 51
[그림 2-6] 중소기업 정보화 발전단계 53
[그림 2-7] 상대적 기업 리질리언스와 편익 59
[그림 2-8] 학습과 동적역량, 운영역량과의 관계 61
[그림 2-9] 동적역량과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64
[그림 3-1] 기업 디지털전환 대응ㆍ변화 과정 69
[그림 3-2] 신규가치창출 사례연구 프레임 82
[그림 3-3] 기업 경영 및 제품서비스 개발에 대한 영향 정도: 업종별 90
[그림 3-4] 기업 경영 및 제품서비스 개발에 대한 영향 정도: 기업 규모별 91
[그림 3-5] 환경 변화 대응 관점 주력 제품 및 서비스 변화 예상 91
[그림 3-6] 주력 제품 및 서비스 변화 예상 정도: 업종별 92
[그림 3-7] 기업 업종 변화 예상 정도: 업종별 93
[그림 3-8] 디지털전환 관심 분야: 업종별 94
[그림 3-9] 디지털전환 관심 분야: 기업 규모별 94
[그림 3-10] 디지털전환 관심 분야: 주생산품 형태별 95
[그림 3-11] 정보시스템 구축 여부 96
[그림 3-12] 정보시스템 구축 계획 96
[그림 3-13] 디지털 신기술 활용 계획 98
[그림 3-14] 디지털 기반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경험: 업종별 98
[그림 3-15] 디지털 기반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경험: 주생산품 형태 99
[그림 3-16] 디지털 기반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계획: 업종별 99
[그림 3-17] 기업 전반의 디지털전환 수준 100
[그림 3-18] 기업 전반의 디지털전환 수준: 업종별 102
[그림 3-19] 디지털전환 동향 정보 접촉 경로: 전체 102
[그림 3-20] 디지털전환 계획 보유 및 수립 상태: 업종별 103
[그림 3-21] 디지털전환 추진 목표(1순위): 업종별 104
[그림 3-22] 디지털전환 주도 구성원: 업종별 104
[그림 3-23] 디지털전환 주도 구성원: 기업 규모별 105
[그림 3-24] 디지털전환 추진 조직 및 인력: 업종별 106
[그림 3-25] 디지털전환 외부기관 협력 및 정부지원 수혜 여부: 업종별 106
[그림 3-26] 디지털전환 정부지원 수혜 여부 및 사업 107
[그림 3-27] 디지털전환 정부지원 수혜 사업: 업종별 108
[그림 3-28] 디지털전환 추진 영향: 업종별 109
[그림 3-29] 디지털전환 추진 성장 도움: 업종별 110
[그림 3-30] 디지털전환 성공요인 111
[그림 3-31] 디지털전환 추진 장애요인 112
[그림 3-32] 디지털전환 추진 장애요인: 업종별 113
[그림 3-33] 디지털전환 시 정부 정책 도움: 업종별 113
[그림 3-34] 디지털전환 상태-단계 구분 114
[그림 3-35] 기업 동적역량 평가 115
[그림 3-36] 디지털전환 단계별 기업 분포 123
[그림 4-1] 사회적 도전과제, 통합비즈니스 플랫폼과 디지털 기술 133
[그림 4-2] 테스트웍스의 포용적 고용시스템 139
[그림 4-3] 노인영양돌봄 플랫폼 사업 모델 146
[그림 4-4] 치매에코시스템 플랫폼의 개요: 치매 관련 일상생활과 의료의 통합 152
[그림 5-1] 신규가치창출을 위한 디지털전환 지원 방식 170
〈표 부록 1-1〉 쎄트렉아이 주요 재무현황 218
〈표 부록 1-2〉 알티베이스 주요 재무현황 226
〈표 부록 1-3〉 소스코드 공개 후 Follower 현황 231
〈표 부록 1-4〉 소스코드 공개 후 다운로드 현황 231
〈표 부록 1-5〉 콥틱 주요 재무현황 234
〈표 부록 2-1〉 조사 대상 모집단 현황 244
〈표 부록 2-2〉 조사 대상 업종 구분 244
〈표 부록 2-3〉 환경 변화별 현 기업 경영과 제품ㆍ서비스 개발 영향도(A1) 254
〈표 부록 2-4〉 환경 변화 대응 관점 주력 제품/서비스가 변화 예상(A2) 255
〈표 부록 2-5〉 환경 변화에 따른 업종 변화 예상(A2-1) 255
〈표 부록 2-6〉 디지털전환 관심분야(A3) 256
〈표 부록 2-7〉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하락 경험(A4) 257
〈표 부록 2-8〉 코로나 이전 상태(원 상태)와 대비 매출 회복률(A4-1) 258
〈표 부록 2-9〉 원 상태로의 회복에 디지털전환 중요도(A4-2) 259
〈표 부록 2-10〉 환경 변화 감지 및 대응 활동별 평가(A5) 260
〈표 부록 2-11〉 정보시스템 구축 현황(B1) 261
〈표 부록 2-12〉 정보시스템 디지털 신기술 활용 현황(B2) 261
〈표 부록 2-13〉 정보시스템/디지털 신기술 통한 개발 경험(B3) 262
〈표 부록 2-14〉 정보시스템/디지털 신기술 통한 5년 내 개발 계획(B3-1) 263
〈표 부록 2-15〉 기업 전반의 디지털전환 수준(현재 상태) (B4.1) 264
〈표 부록 2-16〉 기업 전반의 디지털전환 수준(5년 후 상태) (B4.2) 265
〈표 부록 2-17〉 디지털전환 동향 정보 접촉 경로 (복수응답 가능) (C1) 266
〈표 부록 2-18〉 디지털전환 계획 보유/수립 상태(C2) 267
〈표 부록 2-19〉 디지털전환 추진 배경별 영향정도(C3) 268
〈표 부록 2-20〉 디지털전환 추진 목표 - 1순위(C4-1) 269
〈표 부록 2-21〉 디지털전환 추진 목표 - 1+2+3순위(C4-2) 270
〈표 부록 2-22〉 디지털전환 주도 구성원(D1) 271
〈표 부록 2-23〉 디지털전환 추진을 위한 별도 조직/인력 구성 여부(D2) 272
〈표 부록 2-24〉 디지털전환 외주/외부기관 협력을 통한 추진 여부(D3) 273
〈표 부록 2-25〉 디지털전환 추진으로 인한 조직 구조 변화(D4) 274
〈표 부록 2-26〉 디지털전환 추진 위한 정부 지원 수혜 여부(D5) 275
〈표 부록 2-27〉 정부 지원 사업(복수응답) (D5-1) 276
〈표 부록 2-28〉 디지털전환 추진 기업에 미치는 영향(D6) 277
〈표 부록 2-29〉 디지털전환 추진 성장에 도움 정도(E1) 278
〈표 부록 2-30〉 (제조업만) 디지털전환 제조 생산관리 영향 정도(E2) 279
〈표 부록 2-31〉 디지털전환 성공요인별 중요도(F1) 280
〈표 부록 2-32〉 디지털전환 추진 장애요인 - 1순위(F2) 281
〈표 부록 2-33〉 디지털전환 추진 장애요인 - 1+2+3순위(F2-2) 282
〈표 부록 2-34〉 디지털전환 추진시 정부 정책별 도움 정도(F3) 283
[그림 부록 1-1] A사 주요 제품라인 200
[그림 부록 1-2] A사 OGM 시스템 201
[그림 부록 1-3] A사의 핵심기술 202
[그림 부록 1-4] CPS 시스템 203
[그림 부록 1-5] A사의 스마트공장 구축 비전체계도 204
[그림 부록 1-6] A사의 스마트공장 구축 로드맵 204
[그림 부록 1-7] B사 주요 제품 207
[그림 부록 1-8] B사의 비전체계도 208
[그림 부록 1-9] B사의 연구개발 업적 209
[그림 부록 1-10] C사 주요 제품 및 활동 212
[그림 부록 1-11] C사 사회적기업 활동 213
[그림 부록 1-12] C사의 친환경 플라스틱 개발 현황 214
[그림 부록 1-13] C사 디지털팩토리 구축 현황 215
[그림 부록 1-14] 쎄트렉아이 주요 연혁 218
[그림 부록 1-15] 쎄트렉아이 주요 제품 및 서비스 219
[그림 부록 1-16] 전통우주산업과 뉴스페이스산업의 사업영역 비교 220
[그림 부록 1-17] 지구관측(EO) 서비스 산업의 가치사슬 221
[그림 부록 1-18] 에스아이에이 히스토리 223
[그림 부록 1-19] 쎄트렉아이(종속기업 포함) 재무성과 224
[그림 부록 1-20] 알티베이스 주요 연혁 226
[그림 부록 1-21] 소프트웨어 수익 모델의 변화 228
[그림 부록 1-22] 알티베이스와 전통적 DBMS 차별화 230
[그림 부록 1-23] 알티베이스 수출 성과 232
[그림 부록 1-24] 위드메이트 온라인 매칭 서비스 제공 과정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