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5
연구협력진 7
목차 8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2
가. 핵심역량을 반영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재구조화에 대한 요구 증대 12
나.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한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개선을 통한 과학적 소양 교육 필요 12
다. 고교학점제 취지를 고려한 고등학교 과학과 교과목 설정 및 교육 내용 편성 필요 13
2. 연구 내용 14
가. 국·내외 과학과 교육과정 사례 분석 14
나. 과학과 교육과정의 역할과 책임, 원칙 및 학습 과정 제시 15
다. 과학과 교육과정 방향 및 과목 재구조화: 과학과의 교육목표와 역량 등을 고려한 초·중·고 교육과정 기본 방향 및 교과목 구조 설계 16
라.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 17
3. 연구 방법 18
가. 문헌연구 및 사례연구 18
나. 조사 연구 및 개발 연구 18
다. 전문가 협의회 19
II. 국·내외 과학과 역량 중심 교육과정 동향 고찰 26
1. 국·내외 교육과정 개정 동향 관련 선행연구 26
가. 미래세대를 위한 과학교육표준(KSES) 개발 및 발전방안 연구 26
나. 미국 차세대과학표준(NGSS) 28
다. 영국 29
라. 일본 31
2.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및 역량 재구조화 관련 연구 34
3.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실태 분석 및 미래지향적 과학과 교육과정 구성 방안 연구 36
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 모니터링 연구 36
나.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현장적용 실태분석 연구 37
다. 미래지향적 과학교과군 교육과정 구성 방안 연구 38
4. 고교학점제 및 고교-대학 연계를 위한 고등학교 과학과 선택과목 재구조화 관련 연구 40
III. 연구 결과 42
1. 2022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42
가. 2022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 42
나. 2022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46
2. 과학과(초·중·고) 교육과정 재구조화 50
가. 2022 과학과 교육과정의 체제 50
나. 과학과 공통 과목의 성격과 구성 예시 54
3. 과학 교과를 통한 디지털 역량 함양 방안 62
가. 범교과 기초 소양으로서 디지털 소양 62
나. 과학과 교수학습 및 평가를 통한 디지털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함양 방안 62
4. 고등학교 선택과목 편제와 성격 66
가.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선택과목의 체제 66
나.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선택과목의 성격 67
5.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 74
가. 선행연구에 나타난 교수학습 및 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74
나.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평가 주요 방향 설정 78
참고문헌 94
판권기 99
뒷표지 100
〈표 I-1〉 고교학점제의 학생 선택 중심에 따른 고등학교 과목구조 개편(안) 13
〈표 I-2〉 고등학생의 학습 선택권에 따른 진로를 고려한 과학과 과목 구성(안) 15
〈표 I-3〉 고등학교 과학과 과목 구성(안) 17
〈표 I-4〉 물/화/생/지 영역별 교육위원회 협의회 20
〈표 II-1〉 OECD 학습 나침반 2030의 구성 34
〈표 II-2〉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39
〈표 III-1〉 총론 수준에서 제시하는 학교급별 교육과정 재구조화 기본 방향 51
〈표 III-2〉 초등학교 '과학' 내용 체계 예시 56
〈표 III-3〉 중학교 '과학' 내용 체계 예시 58
〈표 III-4〉 2022 과학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공통과목군 구성안 예시 59
〈표 III-5〉 고등학교 공통과목군 과학 과목의 내용 체계 예시 61
〈표 III-6〉 과학영역별 디지털 역량 함양 위한 과학탐구 실험 예시 64
〈표 III-7〉 학교급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예시 65
〈표 III-8〉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목의 체제 66
〈표 III-9〉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선택과목의 성격 67
〈표 III-10〉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반선택 과목의 영역 및 핵심개념 69
〈표 III-11〉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선택 과목의 영역 및 핵심개념 72
〈표 III-12〉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융합선택 과목의 성격 및 내용 73
〈표 III-13〉 중학교 과학과 교사의 주요 교수학습 방법 76
〈표 III-14〉 미래형 교육과정 체계 77
[그림 II-1] 미래세대과학교육표준의 단계별 수행기대 27
[그림 II-2] 미래세대과학교육표준의 Stage6(고2~3)의 지식 차원 체계 예시 28
[그림 II-3] 일본의 인공지능교육 관련 주요 정책 33
[그림 II-4] 일본의 고교-대학접속교육개혁 일정 33
[그림 III-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문서 체계)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