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 목적 22
3. 주요 연구 내용 23
가. 학교지식에 대한 이론적 접근 23
나.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와 매크로트렌드 탐색 24
다.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교육 대응 과제 분석 25
라.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의 분석 26
마. 미래 학교지식의 지형 탐색을 위한 의미 연결망 분석 26
바. 미래 학교지식의 구상 및 제안 27
4. 연구 추진 방법 28
가. 문헌분석 28
나. 델파이 조사 28
다. 의미 연결망 분석 29
라. 전문가 협의회 30
마. 세미나 개최 32
5. 연구의 제한점 33
Ⅱ. 학교지식에 대한 이론적 접근 34
1. 지식의 의미와 패러다임의 변화 35
가. 지식의 개념과 가치 35
나. 지식론의 특징과 패러다임의 변화 50
2. 학교지식론과 탐색 틀 63
가. 학교지식의 의미와 특징 63
나. 미래 학교지식의 탐색 틀 73
3. 논의 및 시사점 76
Ⅲ.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와 매크로트렌드 탐색 82
1.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 및 매크로트렌드 추출 방법 개관 83
2. 사회 각 부문의 미래 메가트렌드와 매크로트렌드 85
가. 과학 85
나. 산업ㆍ경제 94
다. 환경 108
라. 사회ㆍ문화 118
마. 정치ㆍ국제 130
바. 아동ㆍ청소년 141
사. 정보ㆍ인공지능 154
3.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의 논의 및 시사점 162
Ⅳ.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교육 대응 과제 분석 166
1. 델파이 조사 개관 167
2.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각 부문의 학교교육 대응 과제 170
가. 과학 170
나. 산업ㆍ경제 180
다. 환경 189
라. 사회ㆍ문화 202
마. 정치ㆍ국제 212
바. 아동ㆍ청소년 225
사. 정보ㆍ인공지능 237
3. 논의 및 시사점 249
가. 교육내용 측면 249
나. 교육방법 측면 253
다. 교사 측면 256
라. 학교 환경 측면 260
Ⅴ.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 탐색 263
1. 조사 개관 264
2. 과학 부문 266
가. 메가트렌드 Ⅰ: 에너지 활용과 위기 극복(친환경 에너지 개발) 266
나. 메가트렌드 Ⅱ: 물질의 다양화(신소재의 개발) 271
다. 메가트렌드 Ⅲ: 바이오 기술의 발전 275
라. 메가트렌드 Ⅳ: 융합과학기술의 등장 280
마. 메가트렌드 Ⅴ: 인간의 안정적 생존을 위한 우주ㆍ극지환경 연구 283
바. 메가트렌드 Ⅵ: 범(凡) 메가트렌드 288
3. 산업ㆍ경제 부문 292
가. 메가트렌드 Ⅰ: 경제 글로벌화 심화 및 다극화 292
나. 메가트렌드 Ⅱ: 지식기반경제 강화 296
다. 메가트렌드 Ⅲ: 녹색 및 순환 경제 299
라. 메가트렌드 Ⅳ: 웰빙/복지 경제 302
마. 메가트렌드 Ⅴ: 범(凡) 메가트렌드 305
4. 환경 부문 308
가. 메가트렌드 Ⅰ: 기후변화와 기후위기 308
나. 메가트렌드 Ⅱ: 환경오염 310
다. 메가트렌드 Ⅲ: 에너지와 자원문제 313
라. 메가트렌드 Ⅳ: 생물다양성의 감소 315
마. 메가트렌드 Ⅴ: 지속가능성의 추구 317
바. 범(凡) 메가트렌드 320
5. 사회ㆍ문화 부문 322
가. 메가트렌드 Ⅰ: 인구동태 및 가족의 변화 322
나. 메가트렌드 Ⅱ: 사회적 격차 및 불평등 심화 325
다. 메가트렌드 Ⅲ: 지능화ㆍ네트워크화 329
라. 메가트렌드 Ⅳ: 가치관의 변화 333
마. 메가트렌드 Ⅴ: 범(凡) 메가트렌드 336
6. 정치ㆍ국제 부문 341
가. 메가트렌드 Ⅰ: 세계화 및 탈세계화(지역화) 341
나. 메가트렌드 Ⅱ: 다극화 체제 및 국제사회 거버넌스 분권화 345
다. 메가트렌드 Ⅲ: 국제 안전 위협 348
라. 메가트렌드 Ⅳ: 정치 환경 및 민주주의의 변화 352
마. 범(凡) 메가트렌드 355
7. 아동ㆍ청소년 부문 357
가. 메가트렌드 Ⅰ: 신체 구조 및 기능의 변화 357
나. 메가트렌드 Ⅱ: 신경생리 및 인지, 학습에서의 변화 359
다. 메가트렌드 Ⅲ: 정신건강 문제 및 정서적 취약성 증가 364
라. 메가트렌드 Ⅳ: 개성 추구ㆍ개인화ㆍ다원화된 삶의 방식 366
마. 메가트렌드 Ⅴ: 디지털 네트워크화 370
바. 메가트렌드 Ⅵ: 범(凡) 메가트렌드 373
8. 정보ㆍ인공지능 부문 376
가. 메가트렌드 Ⅰ: 인공물의 지능화 376
나. 메가트렌드 Ⅱ: 사회 시스템의 플랫폼화 380
다. 메가트렌드 Ⅲ: 지식, 정보, 경험, 탐구의 데이터화 384
라. 메가트렌드 Ⅳ: 경험, 환경의 가상화 387
마. 메가트렌드 Ⅴ: 범(凡) 메가트렌드 390
9. 논의 및 시사점 394
가. 과학 부문의 학교지식 관련 논의 394
나. 산업ㆍ경제 부문의 학교지식 관련 논의 397
다. 환경 부문의 학교지식 관련 논의 399
라. 사회ㆍ문화 부문의 학교지식 관련 논의 402
마. 정치ㆍ국제 부문의 학교지식 관련 논의 406
바. 아동ㆍ청소년 부문 학교지식 관련 논의 409
사. 정보ㆍ인공지능 부문 학교지식 관련 논의 411
아. 종합 논의 415
Ⅵ. 미래 학교지식의 지형 탐색을 위한 의미 연결망 분석 420
1. 의미 연결망 분석 방법 개관 421
2. 네트워크 군집의 미래 학교지식의 지형 424
가. 미래 학교지식의 전체 네트워크 구성 424
나. 군집 Ⅰ : 사회 428
다. 군집 Ⅱ : 글로벌 430
라. 군집 Ⅲ : 환경ㆍ변화 432
마. 군집 Ⅳ : 문화ㆍ영향ㆍ분석 434
바. 군집 Ⅴ : 태도ㆍ가치 435
사. 군집 Ⅵ : 신체ㆍ활동ㆍ발달 437
아. 군집 Ⅶ : 사고력 439
3. 에고네트워크 분석에 나타난 학교지식의 지형 440
가. 사회와 기술 441
나. 윤리, 태도, 가치 444
다. 환경 448
라. 인간 449
마. 인공지능, 데이터, 활용 450
바. 지능 인공물 454
사. 디지털정보 455
아. 플랫폼 456
자. 융합 458
4. 논의 및 시사점 459
Ⅶ. 요약 및 결론 466
1. 요약 467
가. 학교지식에 대한 이론적 접근 467
나.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와 매크로트렌드 탐색 469
다.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교육 대응 과제 분석 473
라.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의 분석 476
마. 미래 학교지식의 탐색을 위한 의미 연결망 분석 479
2. 결론 482
가. 탈 인간 중심의 학교지식 패러다임 489
나. 미래 학교지식의 제안 493
3. 본 연구의 의의 및 향후 과제 507
가. 본 연구의 의의 508
나. 향후 과제 513
참고문헌 516
ABSTRACT 531
[부록] 536
판권기 2
〈표 Ⅱ-1-1〉 근대 지식관의 변화 38
〈표 Ⅱ-1-2〉 허스트의 지식의 형식(배열순서는 문헌과 동일) 42
〈표 Ⅱ-1-3〉 피닉스의 '의미' 영역 45
〈표 Ⅱ-1-4〉 현대 지식관의 비교 55
〈표 Ⅱ-1-5〉 철학적 인식론에 따른 지식관의 패러다임 변화 56
〈표 Ⅱ-1-6〉 지식의 존재방식과 성격에 따른 지식관의 패러다임 변화 57
〈표 Ⅱ-1-7〉 탈(脫) 인간 중심 지식관의 이론적 흐름 63
〈표 Ⅱ-2-1〉 자료-정보-지식의 의미 구분 67
〈표 Ⅱ-2-2〉 지식과 교육 69
〈표 Ⅲ-1-1〉 사회 각 부문 설정 및 메가트렌드 검토 주요 문헌 83
〈표 Ⅲ-2-1〉 과학 부문 문헌에 나타난 주요 트렌드 86
〈표 Ⅲ-2-2〉 과학 부문의 메가트렌드와 매크로트렌드 89
〈표 Ⅲ-2-3〉 신업ㆍ경제 부문 문헌에 나타난 주요 트렌드 94
〈표 Ⅲ-2-4〉 산업ㆍ경제 부문의 메가트렌드와 매크로트렌드 98
〈표 Ⅲ-2-5〉 산업ㆍ경제 부문의 메가트렌드 흐름 108
〈표 Ⅲ-2-6〉 환경 부문 문헌에 나타난 주요 트렌드 108
〈표 Ⅲ-2-7〉 전문가 패널이 전망한 환경 부문 주요 트렌드 110
〈표 Ⅲ-2-8〉 본 연구에서 도출한 환경 분야 메가트렌드 도출 과정 111
〈표 Ⅲ-2-9〉 환경 부문의 메가트렌드와 매크로트렌드 112
〈표 Ⅲ-2-10〉 환경 분야 트렌드의 세부 이슈별 정점시기 117
〈표 Ⅲ-2-11〉 환경 부문 메가트렌드의 전체적 흐름 118
〈표 Ⅲ-2-12〉 사회ㆍ문화 부문 문헌에 나타난 주요 트렌드 119
〈표 Ⅲ-2-13〉 본 연구에서 선정한 사회ㆍ문화 분야 메가트렌드 121
〈표 Ⅲ-2-14〉 사회ㆍ문화 부문의 메가트렌드와 매크로트렌드 122
〈표 Ⅲ-2-15〉 시기별 사회ㆍ문화 부문의 트렌드 흐름 130
〈표 Ⅲ-2-16〉 정치ㆍ국제 부문 문헌에 나타난 주요 트렌드 131
〈표 Ⅲ-2-17〉 본 연구에서 설정한 정치ㆍ국제 부문 메가트렌드 133
〈표 Ⅲ-2-18〉 정치ㆍ국제 부문의 메가트렌드와 매크로트렌드 134
〈표 Ⅲ-2-19〉 정치ㆍ국제 부문 메가트렌드 흐름 140
〈표 Ⅲ-2-20〉 아동ㆍ청소년 부문 문헌에 나타난 주요 트렌드 142
〈표 Ⅲ-2-21〉 아동ㆍ청소년 부문의 메가트렌드와 매크로트렌드 147
〈표 Ⅲ-2-22〉 아동ㆍ청소년 부문 메가트랜드 흐름(과거-현재-미래) 154
〈표 Ⅲ-2-23〉 정보ㆍ인공지능 부문 문헌에 나타난 주요 트렌드 155
〈표 Ⅲ-2-24〉 정보ㆍ인공지능 부문의 메가트렌드와 매크로트렌드 157
〈표 Ⅲ-3-1〉 사회 각 부문의 미래 사회 질서 재편 촉진의 주요 메가트렌드 163
〈표 Ⅳ-1-1〉 1차 델파이 조사 개방형 문항 구성의 주요 사항 167
〈표 Ⅳ-1-2〉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교육 대응 과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와 2차 델파이 조사 항목 현황 168
〈표 Ⅳ-2-1〉 미래 과학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육내용 측면) 170
〈표 Ⅳ-2-2〉 미래 과학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육방법 측면) 173
〈표 Ⅳ-2-3〉 미래 과학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사 측면) 176
〈표 Ⅳ-2-4〉 미래 과학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학교 환경 측면) 178
〈표 Ⅳ-2-5〉 미래 산업ㆍ경제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육내용 측면) 180
〈표 Ⅳ-2-6〉 미래 산업ㆍ경제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육방법 측면) 182
〈표 Ⅳ-2-7〉 미래 산업ㆍ경제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사 측면) 184
〈표 Ⅳ-2-8〉 미래 산업ㆍ경제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학교 환경 측면) 187
〈표 Ⅳ-2-9〉 미래 환경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육내용 측면) 189
〈표 Ⅳ-2-10〉 미래 환경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육방법 측면) 194
〈표 Ⅳ-2-11〉 미래 환경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사 측면) 197
〈표 Ⅳ-2-12〉 미래 환경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학교 환경 측면) 200
〈표 Ⅳ-2-13〉 미래 사회ㆍ문화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육내용 측면) 202
〈표 Ⅳ-2-14〉 미래 사회ㆍ문화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육방법 측면) 205
〈표 Ⅳ-2-15〉 미래 사회ㆍ문화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사 측면) 207
〈표 Ⅳ-2-16〉 미래 사회ㆍ문화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학교 환경 측면) 210
〈표 Ⅳ-2-17〉 미래 정치ㆍ국제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육내용 측면) 213
〈표 Ⅳ-2-18〉 미래 정치ㆍ국제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육방법 측면) 216
〈표 Ⅳ-2-19〉 미래 정치ㆍ국제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사 측면) 219
〈표 Ⅳ-2-20〉 미래 정치ㆍ국제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학교 환경 측면) 222
〈표 Ⅳ-2-21〉 미래 아동ㆍ청소년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육내용 측면) 225
〈표 Ⅳ-2-22〉 미래 아동ㆍ청소년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육방법 측면) 229
〈표 Ⅳ-2-23〉 미래 아동ㆍ청소년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사 측면) 231
〈표 Ⅳ-2-24〉 미래 아동ㆍ청소년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학교 환경 측면) 234
〈표 Ⅳ-2-25〉 미래 정보ㆍ인공지능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육내용 측면) 237
〈표 Ⅳ-2-26〉 미래 정보ㆍ인공지능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육방법 측면) 241
〈표 Ⅳ-2-27〉 미래 정보ㆍ인공지능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교사 측면) 243
〈표 Ⅳ-2-28〉 미래 정보ㆍ인공지능 부문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새로운 대응 과제(학교 환경 측면) 246
〈표 Ⅳ-3-1〉 교육내용 관련 각 부문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성 및 과제 주요 내용 249
〈표 Ⅳ-3-2〉 교육방법 관련 각 부문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성 및 과제 주요 내용 253
〈표 Ⅳ-3-3〉 교사 관련 각 부문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성 및 과제 주요 내용 256
〈표 Ⅳ-3-4〉 학교 환경 관련 각 부문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성 및 과제 주요 내용 260
〈표 Ⅴ-2-1〉 '메가트렌드 Ⅰ: 에너지 활용과 위기 극복'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267
〈표 Ⅴ-2-2〉 '메가트렌드 Ⅱ: 물질의 다양화(신소재의 개발)'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272
〈표 Ⅴ-2-3〉 '메가트렌드 Ⅲ: 바이오 기술의 발전'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275
〈표 Ⅴ-2-4〉 '메가트렌드 Ⅳ: 융합과학기술의 등장'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280
〈표 Ⅴ-2-5〉 '메가트렌드 Ⅴ: 인간의 안정적 생존을 위한 우주ㆍ극지환경 연구'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284
〈표 Ⅴ-2-6〉 '메가트렌드 Ⅵ: 범(凡)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288
〈표 Ⅴ-3-1〉 '메가트렌드 Ⅰ: 경제 글로벌화 심화 및 다극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292
〈표 Ⅴ-3-2〉 '메가트렌드 Ⅱ: 지식기반경제 강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296
〈표 Ⅴ-3-3〉 '메가트렌드 Ⅲ: 녹색 및 순환 경제'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00
〈표 Ⅴ-3-4〉 '메가트렌드 Ⅳ: 웰빙/복지 경제'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03
〈표 Ⅴ-3-5〉 '메가트렌드 Ⅴ: 범(凡)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05
〈표 Ⅴ-4-1〉 '메가트렌드 Ⅰ: 기후변화와 기후위기'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결과 308
〈표 Ⅴ-4-2〉 '메가트렌드 Ⅱ: 환경오염'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결과 311
〈표 Ⅴ-4-3〉 '메가트렌드 Ⅲ: 에너지와 자원문제'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결과 313
〈표 Ⅴ-4-4〉 '메가트렌드 Ⅳ: 생물다양성의 감소'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결과 315
〈표 Ⅴ-4-5〉 '메가트렌드 Ⅴ: 지속가능성의 추구'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결과 318
〈표 Ⅴ-4-6〉 범(凡)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결과 320
〈표 Ⅴ-5-1〉 '메가트렌드 Ⅰ: 인구동태 및 가족의 변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22
〈표 Ⅴ-5-2〉 '메가트렌드 Ⅱ: 사회적 격차 및 불평등 심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26
〈표 Ⅴ-5-3〉 '메가트렌드 Ⅲ: 지능화ㆍ네트워크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30
〈표 Ⅴ-5-4〉 '메가트렌드 Ⅳ: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33
〈표 Ⅴ-5-5〉 '미래의 범(凡)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37
〈표 Ⅴ-6-1〉 '메가트렌드 Ⅰ: 세계화 및 탈세계화(지역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결과 341
〈표 Ⅴ-6-2〉 '메가트렌드 Ⅱ: 다극화 체제 및 국제사회 거버넌스 분권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결과 345
〈표 Ⅴ-6-3〉 '메가트렌드 Ⅲ: 국제 안전 위협'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결과 349
〈표 Ⅴ-6-4〉 '메가트렌드 Ⅳ: 정치 환경 및 민주주의의 변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결과 352
〈표 Ⅴ-6-5〉 범(凡)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결과 355
〈표 Ⅴ-7-1〉 '메가트렌드 Ⅰ: 신체구조 및 기능의 변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57
〈표 Ⅴ-7-2〉 '메가트렌드 Ⅱ: 신경생리 및 인지, 학습에서의 변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59
〈표 Ⅴ-7-3〉 '메가트렌드 Ⅲ: 정신건강 문제 및 정서적 취약성 증가'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64
〈표 Ⅴ-7-4〉 '메가트렌드 Ⅳ: 개성추구ㆍ개인화ㆍ다원화된 삶의 방식'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67
〈표 Ⅴ-7-5〉 '메가트렌드 Ⅴ: 디지털 네트워크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70
〈표 Ⅴ-7-6〉 '메가트렌드 Ⅵ: 범(凡)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74
〈표 Ⅴ-8-1〉 '메가트렌드 Ⅰ: 인공물의 지능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76
〈표 Ⅴ-8-2〉 '메가트렌드 Ⅱ: 사회 시스템의 플랫폼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81
〈표 Ⅴ-8-3〉 '메가트렌드 Ⅲ: 지식, 정보, 경험, 탐구의 데이터화'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84
〈표 Ⅴ-8-4〉 '메가트렌드 Ⅳ: 경험, 환경의 가상화'에 따른 학교지식의 델파이 조사 결과 388
〈표 Ⅴ-8-5〉 '메가트렌드 Ⅴ: 범(凡)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 관련 델파이 조사 결과 391
〈표 Ⅴ-9-1〉 과학 부문의 미래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과 타부문의 관련성 394
〈표 Ⅴ-9-2〉 산업ㆍ경제 부문의 미래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과 타부문의 관련성 397
〈표 Ⅴ-9-3〉 환경 부문의 미래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과 타부문의 관련성 399
〈표 Ⅴ-9-4〉 사회ㆍ문화 부문의 미래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과 타부문의 관련성 402
〈표 Ⅴ-9-5〉 정치ㆍ국제 부문의 미래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과 타부문의 관련성 406
〈표 Ⅴ-9-6〉 아동ㆍ청소년 부문의 미래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과 타부문의 관련성 409
〈표 Ⅴ-9-7〉 정보ㆍ인공지능 부문의 미래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 411
〈표 Ⅴ-9-8〉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 부문 간 병치 비교 415
〈표 Ⅵ-1-1〉 핵심 단어의 전처리 422
〈표 Ⅵ-2-1〉 전체 네트워크 구성의 키워드 출현빈도와 중심성 지수 424
〈표 Ⅵ-3-1〉 에고네트워크 분석의 키워드 출현 빈도와 중심성 수치 441
〈표 Ⅶ-2-1〉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의 도출 과정 483
[그림 Ⅰ-3-1] 연구의 수행 체계 23
[그림 Ⅱ-1-1] 선분의 비유와 앎의 유형 36
[그림 Ⅱ-2-1] 학교지식의 구도 65
[그림 Ⅱ-2-2] 학교지식화 과정 69
[그림 Ⅱ-2-3]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와 학교교육 대응과제, 학교지식의 구도 75
[그림 Ⅲ-2-1] 정보ㆍ인공지능 부문의 메가트렌드 변화 160
[그림 Ⅴ-1-1] 전문가 델파이 조사 절차 및 부문별 항목 수 264
[그림 Ⅵ-1-1]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의 의미 연결망 분석 과정 423
[그림 Ⅵ-2-1] 의미 연결망 분석을 통한 미래 사회 학교지식의 네트워크 427
[그림 Ⅵ-2-2] 사회를 축으로 한 군집의 학교지식 네트워크 428
[그림 Ⅵ-2-3] 글로벌을 축으로 한 군집의 학교지식 네트워크 431
[그림 Ⅵ-2-4] '환경', '변화'를 축으로 한 군집의 학교지식 네트워크 433
[그림 Ⅵ-2-5] '분석'을 축으로 한 군집의 학교지식 네트워크 434
[그림 Ⅵ-2-6] '태도-가치'를 축으로 한 군집의 학교지식 네트워크 436
[그림 Ⅵ-2-7] '활동'을 축으로 한 군집의 학교지식 네트워크 437
[그림 Ⅵ-2-8] '사고력'을 축으로 한 군집의 학교지식 네트워크 439
[그림 Ⅵ-3-1] 사회 에고네트워크 442
[그림 Ⅵ-3-2] 기술 에고네트워크 443
[그림 Ⅵ-3-3] 윤리 에고네트워크 445
[그림 Ⅵ-3-4] 태도 에고네트워크 446
[그림 Ⅵ-3-5] 가치 에고네트워크 447
[그림 Ⅵ-3-6] 환경 에고네트워크 448
[그림 Ⅵ-3-7] 인간 에고네트워크 449
[그림 Ⅵ-3-8] 인공지능 에고네트워크 451
[그림 Ⅵ-3-9] 데이터 에고네트워크 452
[그림 Ⅵ-3-10] 활용 에고네트워크 453
[그림 Ⅵ-3-11] 지능 인공물 에고네트워크 454
[그림 Ⅵ-3-12] 디지털정보 에고네트워크 456
[그림 Ⅵ-3-13] 플랫폼 에고네트워크 457
[그림 Ⅵ-3-14] 융합 에고네트워크 458
[그림 Ⅶ-2-1] 미래 학교지식의 패러다임 490
[그림 Ⅶ-3-1] 본 연구의 의의와 향후 과제 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