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5
'한국수어능력 검정시험 시범 운영' 연구진 6
목차 7
I. 연구 개요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방향과 목표 15
3. 연구 추진 방법 16
4. 연구의 쟁점과 논거 16
5. 연구의 흐름 17
II. 문헌 고찰 19
1. 국내외 유사 관련 시험 및 제도 검토 19
1) 국내 유사 관련 시험 제도 19
2) 해외 유사 관련 시험 제도 31
2. 언어능력 평가에서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방법 70
1) 타당도 검증 방법 70
2) 신뢰도 검증 방법 71
III. 전문가 자문회의 73
1. 연구 절차 및 자료 수집 방법 73
2. 의미 단위 분석표 73
3. 의미 분석 결과 75
1) 출제 기준에 대한 합의 75
IV. 등급별 수어 능력 측정 대상자의 수어 능력 측정 84
1. 수어 능력 측정 절차 및 방법 84
2. 수어 능력 측정 도구 85
3. 등급별 수어 능력 세부 평가 86
V. 평가 내용과 방법 88
1. 시험 수준 및 등급 88
2. 문항 구성 88
3. 한국수어능력 검정시험 등급별 총괄 평가 기준 89
4. 한국수어능력 검정시험 등급별 세부 평가 기준 94
1) 주제 범주 및 항목 94
2) 기능 범주 및 항목 96
3) 텍스트 범주 및 항목 96
4) 역할 전환 98
VI. 시범 시험 실시 100
1. 시범 시험 문제 출제 및 선정 100
1) 출제위원 위촉 및 출제 의뢰 100
2) 선제위원 위촉 및 시험 문제 선정 100
2. 시험 문제 촬영 101
3. 시범 시험 출제표 102
1) 이해 영역 102
2) 표현 영역 105
4. 시범 시험 시행 107
1) 시범 시험 참가자 접수 107
2) 시범 시험 진행 107
3) 평가위원 위촉 및 채점 108
5. 시범 시험 결과 109
6. 시범 시험 결과 분석 111
1) 이해 시험의 문항 분석 111
2) 표현 시험의 평가 분석 122
7. 시범 시험 응시자 설문 결과 124
VII. 한국수어능력 검정시험 운영 지침 132
1. 지침 활용 안내 132
1) 지침의 목적 132
2) 지침의 내용 구성 132
2. 한국수어능력 검정시험 절차 흐름도 133
3. 한국수어능력 검정시험 준비 134
1) 자문위원회 구성 및 시험 실시 계획 수립 134
2) 평가위원회 구성 134
3) 시험 안내 및 공고 135
4. 한국수어능력 검정시험 실행 135
1) 시험 문항 출제 135
2) 시험 문항 촬영 및 편집 140
3) 시험장 설치 140
4) 시험장 운영 141
5. 채점 및 시험 결과 공개 144
1) 채점 지침 144
2) 결과 처리 및 자격증 발급 144
VIII. 결론 145
1. 요약 145
2. 제언 148
1) 시험에 대한 신뢰성 확보 및 적절한 등급별 문항의 난이도 유지 149
2) 등급별 세부 평가 기준 마련을 위한 후속 연구 149
3) 시행 초기에 문제 유형 전문가와 수어전문가가 공동으로 문제 출제 149
4) 예산 확보를 통한 출제장 운영 149
5) 세부 분야별 지침 마련 150
6) 수어 평가 전문가 양성 150
7) 한국수어능력 평가 연구원 설치 150
8) 문제은행 도입 150
9) 한국수어능력 검정시험 결과의 활용 방안 강구 151
참고문헌 158
부록 160
〈부록 1〉 시범 시험 평가 문항 카드 161
〈부록 2〉 모의시험 평가(이해 영역) 답안지 256
〈부록 3〉 설문지 257
판권기 259
뒷표지 260
〈표 II-1〉 청각장애 학생 담당교원 수어 능력 평가 등급 20
〈표 II-2〉 평정 척도 20
〈표 II-3〉 문항 유형 21
〈표 II-4〉 한국어능력시험 평가 등급 22
〈표 II-5〉 한국어능력시험 시험 유형 22
〈표 II-6〉 쓰기 영역 작문 문항 평가 범주 23
〈표 II-7〉 등급별 평가 기준 23
〈표 II-8〉 말하기 영역 평가 등급 24
〈표 II-9〉 말하기 영역 문항 구성 25
〈표 II-10〉 말하기 영역 평가 요소 25
〈표 II-11〉 말하기 영역 등급 기술 25
〈표 II-12〉 국제 통용 범주 및 항목: 주제 26
〈표 II-13〉 국제 통용 범주 및 항목: 기능 28
〈표 II-14〉 국제 통용 범주 및 항목: 텍스트 유형 29
〈표 II-15〉 CEFR 등급별 결정 기준 31
〈표 II-16〉 CEFR 등급별 평가 기준 32
〈표 II-17〉 청중 앞에서 연설하기 33
〈표 II-18〉 보상 33
〈표 II-19〉 통제와 수정 34
〈표 II-20〉 산출 전반 34
〈표 II-21〉 계획 34
〈표 II-22〉 공지하기/안내방송하기 35
〈표 II-23〉 혼자 이야기하기(독백): 경험을 서술하기 35
〈표 II-24〉 혼자 이야기하기(독백): 논증하기(토론) 36
〈표 II-25〉 청중, 관중의 일원으로 이해하기 36
〈표 II-26〉 시각 매체 이해하기 36
〈표 II-27〉 단서 알아채기, 추론하기(수어) 37
〈표 II-28〉 이해 전반 37
〈표 II-29〉 수어 원어민 간의 대화 이해하기 38
〈표 II-30〉 공지 사항과 지시 사항 이해하기 38
〈표 II-31〉 텔레비전 방송과 영화 이해하기 39
〈표 II-32〉 대화 39
〈표 II-33〉 (친구들 간의) 비형식적인 토론 40
〈표 II-34〉 정보 교환 41
〈표 II-35〉 면접(인터뷰) 42
〈표 II-36〉 업무 활동: 서비스업에서의 대화 43
〈표 II-37〉 수어 상호 행위 전반 43
〈표 II-38〉 원어민 수어자인 대화 상대자 이해하기 44
〈표 II-39〉 설명 요청하기 45
〈표 II-40〉 협력 45
〈표 II-41〉 화자 교체 45
〈표 II-42〉 일반적인 언어 수단의 범위 46
〈표 II-43〉 문법적 정확성 46
〈표 II-44〉 음운론적 숙달 47
〈표 II-45〉 사회 언어적 적절성 47
〈표 II-46〉 어휘의 숙달 48
〈표 II-47〉 어휘 범위 48
〈표 II-48〉 유연성 49
〈표 II-49〉 담화 49
〈표 II-50〉 응집성과 응결성 49
〈표 II-51〉 정확성 50
〈표 II-52〉 유창성(수어) 50
〈표 II-53〉 ASLPI 등급별 평가 기준 52
〈표 II-54〉 미국수어 1의 온라인 학습 과정 이수 시간 55
〈표 II-55〉 미국수어 2의 온라인 학습 과정 이수 시간 57
〈표 II-56〉 미국수어 3의 온라인 학습 과정 이수 시간 59
〈표 II-57〉 미국수어 4의 온라인 학습 과정 이수 시간 60
〈표 II-58〉 미국수어 5의 온라인 학습 과정 이수 시간 61
〈표 II-59〉 미국수어 6의 온라인 학습 과정 이수 시간 63
〈표 II-60〉 영국수어 능력 자격 기준 65
〈표 II-61〉 영국수어 능력 자격 기준 등급별 주제 및 평가 기준 65
〈표 II-62〉 일본수어 능력 평가 기준 68
〈표 III-1〉 자문회의 참여자 73
〈표 III-2〉 의미 단위 분석표 74
〈표 IV-1〉 등급별 수어 능력 측정 대상자 84
〈표 IV-2〉 반구조화된 질문지 85
〈표 IV-3〉 등급별 수어 능력 측정 대상자의 수어 능력 86
〈표 V-1〉 시험 수준 및 등급 88
〈표 V-2〉 시험 문항 구성 88
〈표 V-3〉 한국수어능력 검정시험 등급별 총괄 평가 기준 89
〈표 V-4〉 주제 범주 및 항목 94
〈표 V-5〉 기능 범주 및 항목 96
〈표 V-6〉 텍스트 범주 및 항목 96
〈표 V-7〉 역할 전환 능력에 따른 등급별 세부 평가 기준 98
〈표 VI-1〉 출제위원 100
〈표 VI-2〉 선제위원 101
〈표 VI-3〉 시범 시험 과목별 출제 문항 수와 선제할 문항 수 101
〈표 VI-4〉 시험 문제 촬영 모델 102
〈표 VI-5〉 초급 이해 영역 문항의 평가 목표 및 평가 유형 102
〈표 VI-6〉 중급 이해 영역 문항의 평가 목표 및 평가 유형 103
〈표 VI-7〉 고급 이해 영역 문항의 평가 목표 및 평가 유형 104
〈표 VI-8〉 초급 표현 영역 문항 평가 목표 및 평가 유형 105
〈표 VI-9〉 중급 표현 영역 문항 평가 목표 및 평가 유형 106
〈표 VI-10〉 고급 표현 영역 문항 평가 목표 및 평가 유항 106
〈표 VI-11〉 시범 시험 진행 과정 108
〈표 VI-12〉 평가위원 109
〈표 VI-13〉 시범 시험 취득 점수 분포표 110
〈표 VI-14〉 시범 시험 평균 점수표 110
〈표 VI-15〉 시험 급수별 문항 신뢰도 분석 111
〈표 VI-16〉 급수별 난이도 및 변별도 112
〈표 VI-17〉 급수별 문항 적합도 통계치 115
〈표 VI-18〉 초급 오답지 매력도 분석 116
〈표 VI-19〉 중급 오답지 매력도 분석 118
〈표 VI-20〉 고급 오답지 매력도 분석 120
〈표 VI-21〉 응시자의 일반적 특성 125
〈표 VI-22〉 시범 시험 관련 질문 126
〈표 VI-23〉 기타 항목 129
〈표 VII-1〉 이해 영역 문항의 평가 목표 및 평가 유형(가나다순 제시) 137
〈표 VII-2〉 표현 영역 문항의 평가 목표 및 평가 유형 138
〈표 VII-3〉 표현 영역의 평정 척도 139
〈표 VII-4〉 표현 영역의 평가 기준 139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 한국수어능력 검정시험 절차 흐름도 133
[그림 3] 시험장 구성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