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5
국문 초록 6
Abstract 8
개조식 요약문 11
목차 13
I. 서론 19
1. 사업 개요 19
1.1. 보수교육 제도의 필요성 19
1.2. 보수교육 제도 설계를 위한 연구 방법 및 절차 22
2. 사업의 주요 내용 42
2.1. 세부 과업 42
2.2. 제도안의 방향 43
2.3. 과업 수행 체계 47
II. 한국어교원 보수교육 제도안의 주요 내용 49
1. 연수의 유형 49
1.1. 승급 연수 49
1.2. 직무 연수 51
2. 보수교육 운영기관의 선정 56
2.1. 국내 운영기관 56
2.2. 국외 운영기관 57
2.3. 보수교육위원회의 설치 58
3. 법령 개정의 주요 사항 58
III. 한국어교원 보수교육 제도안 60
1. 교육과정의 구성 60
1.1. 교육 대상 및 교육 시간 60
1.2. 교육 내용 62
1.3. 교육과정 개요 63
1.4. 보수교육 종류 65
2. 보수교육 운영기관 관리 방안 72
2.1. 운영기관 관리 방안의 개요 72
2.2. 운영기관 선정 및 평가 지침 75
2.3. 보수교육 운영 지침 87
3. 법령 개정안 101
3.1. 법령 개정안 마련의 사전 검토 101
3.2. 법령 개정안 제안의 전제 사항 108
3.3. 국어기본법 등 법령 개정안 115
IV. 보수교육 제도 정착을 위한 제언 128
1. 교육 프로그램 개발 128
1.1. 교원들의 수요에 맞는 연수 프로그램 개발 128
1.2. 대면, 비대면 병행의 교육 시스템 확립 129
2. 교원들의 적극적 참여 129
2.1. 보수교육에 대한 인식 개선 129
2.2. 교육기관의 협조 유인책 마련 130
3. 정책 관련 부처의 관심과 재정적 지원 130
3.1. 연수 교육 필요에 대한 적극적 홍보 130
3.2. 프로그램 개발 지원 및 교육비 지원 131
3.3. 연수에 따른 인센티브의 제도화 132
참고문헌 133
부록 137
[부록 1] 유사 자격 제도(해외) 137
[부록 2] 유사 자격 제도(국내) 155
[부록 3] 설문조사지 및 분석 자료 169
[부록 4] 전문가 인터뷰 질문지 198
[부록 5] 타 자격제도의 보수교육 법령 특징 203
[부록 6] 제도안 자문의견(종합) 219
[부록 7] 법령 개정안 자문의견(종합) 228
판권기 234
뒷표지 235
〈표 1〉 국내외 유사 자격제도 사례 비교 25
〈표 2〉 설문조사의 개요 29
〈표 3〉 설문 문항의 구성 30
〈표 4〉 연수의 구분 31
〈표 5〉 교육 내용의 범주와 과목 예시 33
〈표 6〉 보수교육 1차 제도안(요약) 39
〈표 7〉 한국어교원 자격 등급별 승급 및 취득 요건 44
〈표 8〉 사업 수행을 위한 참여 연구자의 업무 분장 47
〈표 9〉 승급 연수의 대상 49
〈표 10〉 승급 연수 과정의 구성 50
〈표 11〉 직무 연수의 대상 52
〈표 12〉 직무 연수 과정 53
〈표 13〉 보수교육 승급 연수 대상 61
〈표 14〉 보수교육 직무 연수 대상(1안, 2안) 61
〈표 15〉 보수교육 대상 및 교육 시간(승급 연수, 직무 연수) 61
〈표 16〉 보수교육 교육과정 개요 63
〈표 17〉 승급 연수 과정 65
〈표 18〉 직무 연수 과정 65
〈표 19〉 승급 연수 과정의 구분 66
〈표 20〉 1급 승급 연수 교과목의 예 67
〈표 21〉 2급 승급 연수 교과목의 예 68
〈표 22〉 직무 연수(공통 교육) 책임 교원 연수 교과목의 예 70
〈표 23〉 직무 연수(공통 교육) 일반 교원 연수 교과목의 예 70
〈표 24〉 직무 연수(공통 교육) 미종사 교원 연수 교과목의 예 71
〈표 25〉 직무 연수(특별 교육) 교과목 예 71
〈표 26〉 선정 평가 방식(안) 78
〈표 27〉 재심사 평가 방식(안) 80
〈표 28〉 운영기관의 자체 점검표(안) 83
〈표 29〉 보수교육위원회의 평가 지표(안) 86
〈표 30〉 이수자 만족도 조사 항목(안) 87
〈표 31〉 유사 보수교육 기관의 운영 지침 구성 및 특징 88
〈표 32〉 보수교육 교육 시간(승급 연수) 92
〈표 33〉 보수교육 교육 시간(직무 연수) 92
〈표 34〉 비대면 교육 대체 증빙서류 98
[그림 1] 연구 방법 및 절차 23
[그림 2] 한국어교원 보수교육 제도 설계를 위한 연구 방법 23
[그림 3] 보수교육의 유형에 따른 필요성에 대한 공감 정도 31
[그림 4] '급별 연수', '승급 연수' 의무화 적절성 종합 32
[그림 5] 보수교육이 제도화될 경우 참여 의향 33
[그림 6] 보수교육과정의 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 34
[그림 7] 한국어교원 보수교육 제도 마련을 위한 세부 과업 43
[그림 8] 한국어교원 자격의 등급 43
[그림 9] 한국어교원 자격의 일반취득[원문불량;p.26] 44
[그림 10] 사업단 조직도 47
[그림 11] 보수교육 운영기관 관리 방안 개발 절차 74
[그림 12] 보수교육 운영기관 선정 절차 흐름도 77
[그림 13] 재심사 평가 절차 79
[그림 14] 재심사 평가 주기(안) 81
[그림 15] 보수교육 위탁 및 운영 기관 선정 절차 흐름도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