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4
목차 5
I. 사업 개요 8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사업의 내용 9
3. 사업 추진 체계 10
(1) 참여 인력 정보 및 역할 10
(2) 사업 추진 일정 12
4. 기대 효과 13
(1) 연수 참가자 입장 13
(2) 발주 기관 입장 13
II. 사업 추진 성과 14
1. 국내 한국어교원 배움이음터 프로그램 개발 14
(1) 특강 14
(2) 사전 과제 15
(3) 분임 토의 17
2. 국내 한국어교원 배움이음터 개최 및 운영 20
(1) 온라인 연수회 개최 20
(2) 연수 대상자 관리 24
(3) 방역 관리 26
3. 온라인 콘텐츠 5종 수정 27
4. 온라인 콘텐츠 2종 신규 개발 32
5. 국내 한국어교원 배움이음터 홍보 34
(1) 언론 홍보 기사 34
(2) 홍보 영상 제작 36
(3) 포스터 및 웹배너 제작 37
(4) 기념품 제작 38
6. NAKS 집중연수회 지원 38
7. 찾아가는 배움이음터 온라인 개최 지원 41
III. 평가 및 제언 43
1. 사업 성과 43
(1) 연수 참가자 대상별 맞춤형 프로그램 구성 43
(2) 지식, 경험, 정보 공유를 통한 한국어교원의 교수 역량 강화 43
(3) 온라인 연수 환경 조성 43
(4) 연수회 참가자 간 네트워크 형성 44
(5) 다양한 홍보 활동을 통한 배움이음터의 위상 제고 44
2. 차기 사업을 위한 제언 44
(1) 국내 한국어교원 배움이음터 프로그램 개발 44
(2) 국내 한국어교원 배움이음터 개최 및 운영 45
(3) 온라인 콘텐츠 수정 및 개발 46
부록 47
〈부록 1〉 연수 참가자 대상 줌 사용법 안내 47
〈부록 2〉 언론 보도[원문불량;p.42-47,49-58,60-64] 49
판권기 72
뒷표지 73
〈표 1〉 사업 참여자 정보 11
〈표 2〉 사업 추진 일정 12
〈표 3〉 배움이음터 특강 주제 및 특강자 15
〈표 4〉 분임 강사 명단 18
〈표 5〉 2021 국내 한국어교원 배움이음터 일정 및 수료자 20
〈표 6〉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교원 배움이음터 일정 21
〈표 7〉 KSL 교원, 한국어 교육과정 담당 교사 배움이음터 일정 22
〈표 8〉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방문지도사 대상 배움이음터 일정 23
〈표 9〉 사전 테스트 일정 24
〈표 10〉 수정된 온라인 콘텐츠 목록 27
〈표 11〉 화면 구성 오류 수정 예시 28
〈표 12〉 대본 오류 수정 예시 29
〈표 13〉 비문, 오탈자, 띄어쓰기 오류 수정 예시 30
〈표 14〉 교재 및 사이트의 해상도 수정 예시 31
〈표 15〉 온라인 콘텐츠 신규 개발 32
〈표 16〉 온라인 콘텐츠 원고 집필자 및 감수자 33
〈표 17〉 언론 보도 목록 34
〈표 18〉 NAKS 집중연수회 강의 주제 및 강연자 38
〈표 19〉 2021년 NAKS 집중연수회 일정표 40
〈표 20〉 참여 기관 수 및 기관 선정 기준 41
[그림 1] 사업의 목표 9
[그림 2] 사업의 내용 9
[그림 3] 과업 수행 조직 및 업무 분장 11
[그림 4]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교원 배움이음터 진행 모습 21
[그림 5] 한국어(KSL) 교원, 한국어 교육과정 담당 교사 배움이음터 22
[그림 6]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방문지도사 배움이음터 진행 모습 23
[그림 7] 자료집 표지 25
[그림 8] 방역 수칙에 따른 진행 인력 배치 26
[그림 9] 온라인 콘텐츠 신규 개발 절차 32
[그림 10]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교재 활용법' 영상의 일부 33
[그림 11]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영상의 일부 34
[그림 12] 언론 보도 자료의 예[원문불량;p.29] 36
[그림 13] 홍보 영상의 장면 37
[그림 14] 2021 국내 한국어교원 배움이음터 포스터 37
[그림 15] 2021 국내 한국어교원 배움이음터 기념품 38
[그림 16] NAKS 집중연수회 강의 영상 장면 39
[그림 17] 찾아가는 배움이음터 온라인 콘텐츠 수강 목록 41
[그림 18] 온라인 콘텐츠 수강 화면의 예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