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목차 3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18
4. 연구의 차별성 및 제한점 21
II. 이론적 배경 24
1. 혁신학교 역사와 성과 24
가. 혁신학교의 정의와 등장 배경 24
나. 혁신학교의 특성 28
다. 혁신학교의 가치와 성과 30
2. 미래교육의 방향과 혁신학교의 전망 32
가. 미래교육의 방향 32
나. 미래교육을 위한 혁신학교의 방향 37
다. 미래교육을 위한 해외학교 운영 사례 39
3. 혁신학교 정책 47
가. 교육부의 미래형 혁신학교 정책 47
나. 타시도 혁신학교 정책 비교 49
다. 대전형 혁신학교 정책 54
III. 대전형 혁신학교 정책 및 현장사례 분석 66
1. 대전형 혁신학교 현황 및 특성 66
2. 대전형 혁신학교 교육주체들의 인식 및 요구분석 67
가. 설문조사 분석 결과 67
나. FGI 분석 결과 130
IV. 대전형 혁신학교 모델별 평가지표 개발 170
1. 미래교육을 위한 대전형 혁신학교 정책방향 제안 170
가. 대전형 혁신학교 운영 모형 170
나. 대전형 혁신학교 유형별 운영 방안 173
2. 대전형 혁신학교 평가모형 및 평가지표 제안 176
가. 대전형 혁신학교 평가모형 176
나. 대전형 혁신학교 유형별 평가지표 179
V. 결론 및 제언 186
1. 결론 186
2. 제언 191
참고 문헌 196
부록 198
부록1. 1차 현장방문 질문지 198
부록2-1. 온라인 설문지(학생용) 199
부록2-2. 온라인 설문지(학부모용) 205
부록2-3. 온라인 설문지(교원용) 212
부록3-1. 대전형 혁신학교 2차 심층면담 질문지(학생용) 220
부록3-2. 대전형 혁신학교 2차 심층면담 질문지(학부모용) 222
부록3-3. 대전형 혁신학교 2차 심층면담 질문지(교원용) 224
뒷표지 229
〈표 1-1〉 대전형 혁신학교 설문조사 개요 19
〈표 1-2〉 현장방문 면담 일정 20
〈표 2-1〉 혁신학교의 개념 분석 25
〈표 2-2〉 혁신학교의 가치 분석 30
〈표 2-3〉 OECD Education 2030 '미래학습의 틀' 주요 내용 32
〈표 2-4〉 10년 후 중요한 이슈 35
〈표 2-5〉 미래사회 특징: 미래학교 영향 요인 37
〈표 2-6〉 미래학교의 유형 39
〈표 2-7〉 미네르바스쿨 교육 모델의 기초 41
〈표 2-8〉 혁신학교 운영단계 정리 49
〈표 2-9〉 혁신학교 추진과제 정리 50
〈표 2-10〉 혁신학교 평가지표 정리 51
〈표 2-11〉 혁신학교 평가 방법 정리 52
〈표 2-12〉 공통지표 52
〈표 2-13〉 선택지표 53
〈표 2-14〉 자율 지표(학교 자체 지표 개발 평가) 54
〈표 2-15〉 대전형 혁신학교 주요 정책 54
〈표 2-16〉 창의인재씨앗학교 운영 기본계획 57
〈표 2-17〉 창의인재씨앗학교 정의 변화 58
〈표 2-18〉 2021년 대전혁신미래교육 2.0 중점 추진계획 달라진 점 60
〈표 2-19〉 대전형 혁신학교 단계별 모델 특징 61
〈표 2-20〉 창의인재이음학교 및 창의인재이음학급 특징 62
〈표 3-1〉 대전형 단계별 혁신학교 운영 현황 66
〈표 3-2〉 대전형 혁신학교 설문조사 개요 67
〈표 3-3〉 대전형 혁신학교 운영 실태에 대한 교육주체별 인식 비교 70
〈표 3-4〉 초등학교 교육주체들의 대전형 혁신학교 운영 실태 인식 73
〈표 3-5〉 중학교 교육주체들의 대전형 혁신학교 운영 실태 인식 75
〈표 3-6〉 고등학교 교육주체들의 대전형 혁신학교 운영 실태 인식 76
〈표 3-7〉 학교유형별 교육주체들의 대전형 혁신학교 운영 실태 인식 83
〈표 3-8〉 대전형 혁신학교 성과에 대한 교육주체별 인식 비교 87
〈표 3-9〉 초등학교 교육주체들의 대전형 혁신학교 성과 인식 90
〈표 3-10〉 중학교 교육주체들의 대전형 혁신학교 성과 인식 91
〈표 3-11〉 고등학교 교육주체들의 대전형 혁신학교 성과 인식 93
〈표 3-12〉 학교유형별 교육주체들의 대전형 혁신학교 성과 인식 97
〈표 3-13〉 학교급별 교육주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미래교육의 지향점 102
〈표 3-14〉 학교유형별 교육주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미래교육의 지향점 105
〈표 3-15〉 학교급별 교육주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미래학교의 가치 106
〈표 3-16〉 학교유형별 교육주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미래학교의 가치 108
〈표 3-17〉 학교급별 교육주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미래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 109
〈표 3-18〉 학교유형별 교육주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미래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 112
〈표 3-19〉 학교급별 교육주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미래학교 교육과정 편성 내용 113
〈표 3-20〉 학교유형별 교육주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미래학교 교육과정 편성 내용 115
〈표 3-21〉 학교급별 교육주체가 우선적으로 필요/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미래학교 건물과 학습공간 116
〈표 3-22〉 학교유형별 교육주체가 우선적으로 필요/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미래학교 건물과 학습공간 119
〈표 3-23〉 학교급별 교육주체가 우선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창의인재 평가지표 120
〈표 3-24〉 학교유형별 교육주체가 우선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창의인재 평가지표 123
〈표 3-25〉 학교급별 교원이 학교자율지표로 전환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항목 125
〈표 3-26〉 학교유형별 교원이 학교자율지표로 전환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항목 126
〈표 3-27〉 학교급별 교육주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대전형 혁신학교의 추진과제 127
〈표 3-28〉 학교유형별 교육주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대전형 혁신학교의 추진과제 129
〈표 3-29〉 FGI 면담 일정 130
〈표 3-30〉 FGI 면담 구성방향 및 내용 131
〈표 4-1〉 대전형 혁신학교 핵심가치 171
〈표 4-2〉 창의인재씨앗학교 운영 영역과 추진과제(예시) 174
〈표 4-3〉 창의인재성장학교 운영 영역과 추진과제(예시) 174
〈표 4-4〉 창의인재미래학교 미래형 운영 영역과 추진과제(예시) 176
〈표 4-5〉 대전형 혁신학교 평가 개요(기본형) 177
〈표 4-6〉 대전형 혁신학교 평가 방안 179
〈표 4-7〉 창의인재씨앗학교 평가지표 180
〈표 4-8〉 창의인재성장학교 평가지표 181
〈표 4-9〉 창의인재열매학교 평가지표(자율지표) 182
〈표 4-10〉 창의인재미래학교 평가지표 183
〈표 5-1〉 대전형 혁신학교 발전단계별 과제 예시 192
[그림 2-1] OECD 학습나침반 2030 33
[그림 2-2] 국민과 함께하는 미래형 교육과정의 비전과 추진 방향 36
[그림 2-3] 미네르바 스쿨의 피라미드 구조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41
[그림 2-4] Quest to Learn 학교의 통합 교과 44
[그림 3-1] 자치구별 대전형 혁신학교 운영 현황 66
[그림 3-2] 교육주체별 응답자수 68
[그림 3-3] 응답자수(교원) 68
[그림 3-4] 응답자수(학생) 68
[그림 3-5] 응답자수(학부모) 68
[그림 3-6] 학교급별 응답자수 69
[그림 3-7] 학교급-교육주체별 응답자수 69
[그림 3-8] 학교유형별 응답자수 69
[그림 3-9] 현재 직위(교원) 69
[그림 3-10] 교직총경력(2021.7.1.기준) 69
[그림 3-11] 응답 학생의 학년 69
[그림 3-12] 학교, 학급 임원 여부(학생) 69
[그림 3-13] 학부모회, 학교운영위원 여부(학부모) 69
[그림 3-14] 함께 공유한 철학과 비전을 학교구성원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80
[그림 3-15] 수평적, 민주적 협의 및 의사결정 체제가 실질적으로 작동되고 있다 80
[그림 3-16] 업무시스템 개선을 통해 교육과정 중심으로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81
[그림 3-17] 학생들의 배움을 촉진하기 위해 교사 간 수업 나눔과 분석을 통한 협력적 연구가 활발하게... 81
[그림 3-18] 교사들은 전문성 향상을 위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공동체에 참여하고 있다 81
[그림 3-19] 교사들은 교육활동과 업무에 관해 서로를 신뢰하고 쉽게 도움을 주고받는다 81
[그림 3-20] 학교 특성이 잘 반영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교사의 교육과정 자율권을 존중하고 있다 81
[그림 3-21] 교육과정 재구성, 배움중심수업, 성장중심 평가를 통해 학생의 성장을 돕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81
[그림 3-22] 지역사회와 학습자원 인프라를 구축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81
[그림 3-24] 교사, 학생, 학부모 각 주체의 자치활동이 활발하고 교육 주체간 협력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82
[그림 3-25] 학생자치, 학부모자치 활동을 위해 행정, 재정적 지원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82
[그림 3-26] 일반학교와 교육활동을 공유하며 혁신학교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82
[그림 3-27] 학교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혁신학교의 일반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82
[그림 3-28] 지역사회 연계나 프로젝트 중심의 창의적 교육과정 설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82
[그림 3-29] 함께 공유한 철학과 비전을 학교구성원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85
[그림 3-30] 수평적, 민주적 협의 및 의사결정 체제가 실질적으로 작동되고 있다 85
[그림 3-31] 업무시스템 개선을 통해 교육과정 중심으로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85
[그림 3-32] 학생들의 배움을 촉진하기 위해 교사 간 수업 나눔과 분석을 통한 협력적 연구가 활발하... 85
[그림 3-33] 교사들은 전문성 향상을 위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공동체에 참여하고 있다 85
[그림 3-34] 교사들은 교육활동과 업무에 관해 서로를 신뢰하고 쉽게 도움을 주고받는다 85
[그림 3-35] 학교 특성이 잘 반영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교사의 교육과정 자율권을 존중하고 있다 86
[그림 3-36] 교육과정 재구성, 배움중심수업, 성장중심 평가를 통해 학생의 성장을 돕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86
[그림 3-37] 지역사회와 학습자원 인프라를 구축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86
[그림 3-38] 구성원들은 도덕적 생활문화를 만들기 위해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며 함께 규약을... 86
[그림 3-39] 교사, 학생, 학부모 각 주체의 자치활동이 활발하고 교육 주체간 협력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86
[그림 3-40] 학생자치, 학부모자치 활동을 위해 행정, 재정적 지원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86
[그림 3-41] 일반학교와 교육활동을 공유하며 혁신학교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86
[그림 3-42] 학교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혁신학교의 일반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86
[그림 3-43] 지역사회 연계나 프로젝트 중심의 창의적 교육과정 설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87
[그림 3-44] 교직원의 협력적 소통 분위기 및 토의 토론 문화 조성 95
[그림 3-45] 학교 혁신 비전 및 마인드 공유를 위한 민주적인 협의체제 구축 95
[그림 3-46] 혁신학교 비전 구현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및 이행 95
[그림 3-47] 교사의 행정업무 경감과 업무 효율화를 위한 업무시스템 개선 95
[그림 3-48]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운영 및 교육환경 구축 95
[그림 3-49] 교사들 간 수업 공개 및 수업 분석을 통한 협력적인 연구 활동 95
[그림 3-50] 교육과정 및 수업연구 결과 등 성과 공유 96
[그림 3-51] 외부 전문가 및 다른 학교 학습공동체와의 협력활동 96
[그림 3-52] 수업 및 평가 역량 강화 등 교사 전문성 신장 96
[그림 3-53] 교수·학습과 수업 개선을 위한 학습자 성장 중심 평가 96
[그림 3-54] 배움과 성장의 학생 활동 중심 수업 적용 96
[그림 3-55] 학생-학생, 교사-학생 간 소통과 협력이 있는 창의적인 수업 96
[그림 3-56] 학습 부진 및 소외 학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운영 96
[그림 3-57]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 96
[그림 3-58] 지역사회 학습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97
[그림 3-59] 구성원들이 함께 만든 학교 헌장과 학교생활 규범 공유 97
[그림 3-60] 학생회, 학급회 중심의 학생자치활동 강화 97
[그림 3-61] 학생자치 활동을 위한 다양한 행정,재정적 지원 97
[그림 3-62] 도덕적 공동체 실현을 위한 인성교육 실시 97
[그림 3-63] 공동생활에서의 기본 생활 습관 정착 및 도덕적 실천 97
[그림 3-64] 교직원의 협력적 소통 분위기 및 토의토론문화조성 99
[그림 3-65] 학교 혁신 비전 및 마인드 공유를 위한 민주적인 협의체제 구축 99
[그림 3-66] 혁신학교 비전 구현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및 이행 100
[그림 3-67] 교사의 행정업무 경감과 업무 효율화를 위한 업무시스템 개선 100
[그림 3-68]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운영 및 교육환경 구축 100
[그림 3-69] 교사들 간 수업 공개 및 수업 분석을 통한 협력적인 연구 활동 100
[그림 3-70] 교육과정 및 수업연구 결과 등 성과 공유 100
[그림 3-71] 외부 전문가 및 다른 학교 학습공동체와의 협력활동 100
[그림 3-72] 수업 및 평가 역량 강화 등 교사 전문성 신장 100
[그림 3-73] 교수·학습과 수업 개선을 위한 학습자 성장중심 평가 100
[그림 3-74] 배움과 성장의 학생 활동 중심 수업 적용 101
[그림 3-75] 학생-학생, 교사-학생 간 소통과 협력이 있는 창의적인 수업 101
[그림 3-76] 학습 부진 및 소외 학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운영 101
[그림 3-77]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 101
[그림 3-78] 지역사회 학습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101
[그림 3-79] 구성원들이 함께 만든 학교 헌장과 학교생활 규범 공유 101
[그림 3-80] 학생회, 학급회 중심의 학생자치활동 강화 101
[그림 3-81] 학생자치 활동을 위한 다양한 행정,재정적 지원 101
[그림 3-82] 도덕적 공동체 실현을 위한 인성교육 실시 102
[그림 3-83] 공동생활에서의 기본 생활 습관 정착 및 도덕적 실천 102
[그림 3-84] 미래교육의 지향점(초등학교 교원) 103
[그림 3-85] 미래교육의 지향점(중학교 교원) 103
[그림 3-86] 미래교육의 지향점(고등학교 교원) 104
[그림 3-87] 미래교육의 지향점(초등학교 학생) 104
[그림 3-88] 미래교육의 지향점(중학교 학생) 104
[그림 3-89] 미래교육의 지향점(고등학교 교원) 104
[그림 3-90] 미래교육의 지향점(초등학교 학부모) 104
[그림 3-91] 미래교육의 지향점(중학교 학부모) 104
[그림 3-92] 미래교육의 지향점(고등학교 학부모) 104
[그림 3-93] 미래교육의 지향점(창의인재씨앗학교) 105
[그림 3-94] 미래교육의 지향점(창의인재성장학교) 105
[그림 3-95] 미래교육의 가치(초등학교 교원) 107
[그림 3-96] 미래교육의 가치(중학교 교원) 107
[그림 3-97] 미래교육의 가치(고등학교 교원) 107
[그림 3-98] 미래교육의 가치(초등학교 학생) 107
[그림 3-99] 미래교육의 가치(중학교 학생) 107
[그림 3-100] 미래교육의 가치(고등학교 학생) 107
[그림 3-101] 미래교육의 가치(초등학교 학부모) 108
[그림 3-102] 미래교육의 가치(중학교 학부모) 108
[그림 3-103] 미래교육의 가치(고등학교 학부모) 108
[그림 3-104] 미래교육의 가치(창의인재씨앗학교) 109
[그림 3-105] 미래교육의 가치(창의인재성장학교) 109
[그림 3-106] 미래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초등학교 교원) 110
[그림 3-107] 미래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중학교 교원) 110
[그림 3-108] 미래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고등학교 교원) 110
[그림 3-109] 미래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초등학교 학생) 110
[그림 3-110] 미래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중학교 학생) 111
[그림 3-111] 미래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고등학교 학생) 111
[그림 3-112] 미래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초등학교 학부모) 111
[그림 3-113] 미래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중학교 학부모) 111
[그림 3-114] 미래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고등학교 학부모) 111
[그림 3-115] 미래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창의인재씨앗학교) 112
[그림 3-116] 미래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창의인재성장학교) 112
[그림 3-117] 미래학교 교육과정 편성 내용(초등학교 교원) 114
[그림 3-118] 미래학교 교육과정 편성 내용(중학교 교원) 114
[그림 3-119] 미래학교 교육과정 편성 내용(고등학교 교원) 114
[그림 3-120] 미래학교 교육과정 편성 내용(초등학교 학생) 114
[그림 3-121] 미래학교 교육과정 편성 내용(중학교 학생) 114
[그림 3-122] 미래학교 교육과정 편성 내용(고등학교 학생) 114
[그림 3-123] 미래학교 교육과정 편성 내용(초등학교 학부모) 115
[그림 3-124] 미래학교 교육과정 편성 내용(중학교 학부모) 115
[그림 3-125] 미래학교 교육과정 편성 내용(중학교 학부모) 115
[그림 3-126] 미래학교 교육과정 편성 내용(창의인재씨앗학교) 116
[그림 3-127] 미래학교 교육과정 편성 내용(창의인재성장학교) 116
[그림 3-128] 미래학교의 건물과 학습공간(초등학교 교원) 118
[그림 3-129] 미래학교의 건물과 학습공간(중학교 교원) 118
[그림 3-130] 미래학교의 건물과 학습공간(고등학교 교원) 118
[그림 3-131] 미래학교의 건물과 학습공간(초등학교 학생) 118
[그림 3-132] 미래학교의 건물과 학습공간(중학교 학생) 118
[그림 3-133] 미래학교의 건물과 학습공간(고등학교 학생) 118
[그림 3-134] 미래학교의 건물과 학습공간(초등학교 학부모) 118
[그림 3-135] 미래학교의 건물과 학습공간(중학교 학부모) 118
[그림 3-136] 미래학교의 건물과 학습공간(고등학교 학부모) 119
[그림 3-137] 미래학교의 건물과 학습공간(창의인재씨앗학교) 120
[그림 3-138] 미래학교의 건물과 학습공간(창의인재성장학교) 120
[그림 3-139] 우선 포함되어야 하는 창의인재평가지표(초등학교 교사) 122
[그림 3-140] 우선 포함되어야 하는 창의인재평가지표(중학교 교사) 122
[그림 3-141] 우선 포함되어야 하는 창의인재평가지표(고등학교 교사) 122
[그림 3-142] 우선 포함되어야 하는 창의인재평가지표(초등학교 학생) 122
[그림 3-143] 우선 포함되어야 하는 창의인재평가지표(중학교 학생) 122
[그림 3-144] 우선 포함되어야 하는 창의인재평가지표(고등학교 학생) 122
[그림 3-145] 우선 포함되어야 하는 창의인재평가지표(초등학교 학부모) 123
[그림 3-146] 우선 포함되어야 하는 창의인재평가지표(중학교 학부모) 123
[그림 3-147] 우선 포함되어야 하는 창의인재평가지표(고등학교 학부모) 123
[그림 3-148] 우선 포함되어야 하는 창의인재평가지표(창의인재씨앗학교) 124
[그림 3-149] 우선 포함되어야 하는 창의인재평가지표(창의인재성장학교) 124
[그림 3-150] 학교자율지표 전환 항목(초등학교 교원) 126
[그림 3-151] 학교자율지표 전환 항목(중학교 교원) 126
[그림 3-151] 학교자율지표 전환 항목(고등학교 교원) 126
[그림 3-153] 학교자율지표 전환 항목(창의인재씨앗학교) 127
[그림 3-154] 학교자율지표 전환 항목(창의인재성장학교) 127
[그림 3-155] 대전형 혁신학교 추진과제(초등학교 교원) 128
[그림 3-156] 대전형 혁신학교 추진과제(중학교 교원) 128
[그림 3-157] 대전형 혁신학교 추진과제(고등학교 교원) 128
[그림 3-158] 대전형 혁신학교 추진과제(초등학교 학부모) 128
[그림 3-159] 대전형 혁신학교 추진과제(중학교 학부모) 129
[그림 3-160] 대전형 혁신학교 추진과제(고등학교 교원) 129
[그림 3-161] 대전형 혁신학교 추진과제(창의인재씨앗학교) 129
[그림 3-162] 창의인재학교 추진과제 창의인재성장학교 129
[그림 4-1] 대전형 혁신학교 운영 개요 172
[그림 4-2] 대전형 혁신학교 평가 운영 개요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