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가. 연구의 필요성 12
나. 연구의 목적 16
2. 연구의 내용과 절차 16
가. 연구의 내용 16
나. 연구 절차 17
Ⅱ. 이론적 배경 22
1.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의 운영 및 기능 22
가.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사업(2019) 22
나.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의 운영 모형 26
다. 국내 어린이재활병원 운영 현황 28
라.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언론 분석 34
2. 재활병원학교(특수학교) 설립 및 운영을 위한 법령 36
가. 특수학교 설립·운영 관련 법령 36
나. 공공어린이재활병원 내 특수학교 설립 관련 법령 40
3. 병원협력형 특수학교(급) 사례 53
가. 국내 53
나. 국외 55
4. 재활병원학교 설립을 위한 소규모 특성화 특수학교 사례 74
가. 서울효정학교(영유아 소규모 특수학교) 74
나. 미국 Faison School(거점학교형 분교와 프로그램 특성화 소규모 분교형 특수학교) 75
다. 미국 Fred S. Keller School(소규모 캠퍼스형 조기 중재 특수학교) 77
라. 일본 애육특별지원학교(소규모 분교형 특수학교) 78
Ⅲ. 연구 방법 84
1. 초점집단면담 84
가. 면담 참여자 84
나. 면담 절차 85
다. 자료 수집 및 분석 86
2. 설문조사 86
가. 설문조사의 목적 86
나. 설문조사의 방법과 절차 86
다. 조사 대상 87
Ⅳ. 연구 결과 98
1. 초점집단면담 98
가. 재활병원학교 설립 시 예상되는 어려움(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 99
나. 재활병원학교 운영방안 102
2. 설문조사 109
가. 특수교사 109
나. 의료진 118
다. 학부모 126
Ⅴ. 결론 및 제언 136
1. 결론 136
가. 기본방향 137
나. 재활병원학교 운영 방안 139
2. 제언 143
참고문헌 144
부록 146
부록 1. 초점집단면담지 148
부록 2. 설문지 - 교사용 152
부록 3. 설문지 - 의료진용 161
부록 4. 설문지 - 학부모용 168
부록 5.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언론보도 176
〈표 Ⅰ-1〉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추진 연혁 13
〈표 Ⅱ-1〉 2019 공공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 사업 안내 23
〈표 Ⅱ-2〉 공공어린이재활병원 필수시설 24
〈표 Ⅱ-3〉 공공어린이재활병원 필수 인력 기준 25
〈표 Ⅱ-4〉 넥슨어린이재활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치료 프로그램 30
〈표 Ⅱ-5〉 넥슨어린이재활병원 특화 프로그램 31
〈표 Ⅱ-6〉 특수학교 설립·운영 관련 「초·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 36
〈표 Ⅱ-7〉 특수학교 배치 교원의 자격 38
〈표 Ⅱ-8〉 특수학교 설립·운영 관련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39
〈표 Ⅱ-9〉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40
〈표 Ⅱ-10〉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41
〈표 Ⅱ-11〉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42
〈표 Ⅱ-12〉 「장애인복지법」 중 일부 44
〈표 Ⅱ-13〉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중 일부 44
〈표 Ⅱ-1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른 교원 배치 내용 45
〈표 Ⅱ-15〉 「특수학교시설·설비기준령」에 따른 시설·설비 내용 47
〈표 Ⅱ-16〉 별표 1 : 교육 관련 시설의 종류 및 기준(제4조 제1항 관련) 48
〈표 Ⅱ-17〉 별표 2 : 안전 및 편의를 위한 시설·설비의 종류 및 기준(제5조 관련) 49
〈표 Ⅱ-18〉 필라델피아 어린이병원 병원학교 프로그램의 특성 59
〈표 Ⅱ-19〉 아칸소 어린이병원 병원학교 프로그램의 특성 60
〈표 Ⅱ-20〉 하나다 양호학교의 중학교 교육과정 그룹 64
〈표 Ⅱ-21〉 하나다 양호학교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그룹 65
〈표 Ⅱ-22〉 하나다 양호학교 전입학 절차 66
〈표 Ⅱ-23〉 키리카오카 특별지원학교의 교육과정 68
〈표 Ⅱ-24〉 정지요호원의 일과 70
〈표 Ⅱ-25〉 무라사키 애육원의 일과 73
〈표 Ⅲ-1〉 심층면담 참여자 정보 84
〈표 Ⅲ-2〉 인터뷰 질문 내용 85
〈표 Ⅲ-3〉 특수교사 배경 정보 87
〈표 Ⅲ-4〉 담당학생의 기본정보 88
〈표 Ⅲ-5〉 의료진의 기본정보 90
〈표 Ⅲ-6〉 학부모의 기본정보 91
〈표 Ⅲ-7〉 자녀의 기본정보 92
〈표 Ⅲ-8〉 설문지 구성 영역 및 내용 94
〈표 Ⅳ-1〉 심층면담 결과 98
〈표 Ⅳ-2〉 교육적 요구사항 109
〈표 Ⅳ-3〉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 정도와 지원 수준 110
〈표 Ⅳ-4〉 필요한 인력 유형 110
〈표 Ⅳ-5〉 재활병원학교의 운영 방식 111
〈표 Ⅳ-6〉 채용 방식 111
〈표 Ⅳ-7〉 재활병원학교의 입학 자격 112
〈표 Ⅳ-8〉 재활병원학교의 설립 형태 112
〈표 Ⅳ-9〉 협력이나 지원 사항에 대한 실행도와 중요도 113
〈표 Ⅳ-10〉 재배치 시 준비해야 하는 사항 113
〈표 Ⅳ-11〉 담당교사가 제공해야 할 내용 114
〈표 Ⅳ-12〉 학교장이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조정하는 범위 114
〈표 Ⅳ-13〉 교육 지원을 위한 기초 평가 115
〈표 Ⅳ-14〉 교육과정의 운영 형태 115
〈표 Ⅳ-15〉 재배치 시 준비해야 하는 사항 116
〈표 Ⅳ-16〉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점 116
〈표 Ⅳ-17〉 운영을 위해 지원되어야 할 점 116
〈표 Ⅳ-18〉 수업 운영을 위해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 117
〈표 Ⅳ-19〉 재활병원학교에 운영에 대한 인식 117
〈표 Ⅳ-20〉 필요한 인력 유형 118
〈표 Ⅳ-21〉 재활병원학교의 운영 방식 119
〈표 Ⅳ-22〉 채용 방식 119
〈표 Ⅳ-23〉 재활병원학교의 입학 자격 120
〈표 Ⅳ-24〉 재활병원학교의 설립 형태 120
〈표 Ⅳ-25〉 교육 지원을 위한 기초 평가 121
〈표 Ⅳ-26〉 담당교사가 제공해야 할 내용 121
〈표 Ⅳ-27〉 대상 학생과 가족에게 우선적으로 제공해야 할 서비스 122
〈표 Ⅳ-28〉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점 122
〈표 Ⅳ-29〉 운영을 위해 지원되어야 할 점 122
〈표 Ⅳ-30〉 중증장애로 입원한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과 지원 수준 123
〈표 Ⅳ-31〉 관계자 간 협력이나 지원 사항 항목의 실행도와 중요도 124
〈표 Ⅳ-32〉 재활병원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 125
〈표 Ⅳ-33〉 교육적 요구사항 126
〈표 Ⅳ-34〉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 정도와 지원 수준 127
〈표 Ⅳ-35〉 필요한 인력 유형 127
〈표 Ⅳ-36〉 재활병원학교의 운영 방식 128
〈표 Ⅳ-37〉 채용 방식 128
〈표 Ⅳ-38〉 재활병원학교의 입학 자격 129
〈표 Ⅳ-39〉 재활병원학교의 설립 형태 129
〈표 Ⅳ-40〉 협력이나 지원 사항에 대한 실행도와 중요도 130
〈표 Ⅳ-41〉 교육 지원을 위한 기초 평가 131
〈표 Ⅳ-42〉 교육과정의 운영 형태 131
〈표 Ⅳ-43〉 우선적으로 제공할 특수교육 서비스 132
〈표 Ⅳ-44〉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점 132
〈표 Ⅳ-45〉 운영을 위해 지원되어야 할 점 132
〈표 Ⅳ-46〉 재활병원학교에 운영에 대한 인식 133
〈표 Ⅴ-1〉 재활병원학교 운영 기본방향 137
[그림 Ⅰ-1] 대전(충청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추진 현황 14
[그림 Ⅰ-2] 발달 시기별 어린이재활 치료 모델 15
[그림 Ⅰ-3] 연구 추진 절차 18
[그림 Ⅱ-1] 2019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사업 안내 22
[그림 Ⅱ-2] 병원 단일기관 모형 26
[그림 Ⅱ-3] 의료-교육 복합시설 모형 27
[그림 Ⅱ-4] 의료-복지 복합시설 모형 27
[그림 Ⅱ-5] 의료-교육-복지 복합시설 모형 28
[그림 Ⅱ-6] 넥슨어린이재활병원 층별 운영 현황 29
[그림 Ⅱ-7] 광주광역시 공공어린이 재활의료센터 공모사업 홍보 32
[그림 Ⅱ-8] 경기권 공공 어린이재활병원 개원식 33
[그림 Ⅱ-9] 일산병원 어린이 e-도서관 33
[그림 Ⅱ-10] 토닥토닥 홈페이지 34
[그림 Ⅱ-11] 기사에 언급된 키워드 관계도 분석 35
[그림 Ⅱ-12] 기사에 언급된 연관어 분석 36
[그림 Ⅱ-13] 파주시티요양병원 병원학교(한울빛교실) 55
[그림 Ⅱ-14] STEP 모델 56
[그림 Ⅱ-15] Three Spheres of Supports 모델 57
[그림 Ⅱ-16] 아칸소 어린이병원 HSP 교실 모습 60
[그림 Ⅱ-17] 츠쿠바대학 부설 키리가오카 특별지원학교 67
[그림 Ⅱ-18] 키리카오카 특별지원학교의 운영 모델의 재구성 67
[그림 Ⅱ-19] 의료적 케어 69
[그림 Ⅱ-20] 정지요호원 활동 모습 71
[그림 Ⅱ-21] 무라사키 애육원 활동 모습 72
[그림 Ⅱ-22] 서울효정학교 전경 75
[그림 Ⅱ-23] Faison school 운영 76
[그림 Ⅱ-24] Fred S. Keller School의 소규모 학교 78
[그림 Ⅱ-25] 애육양호학교 79
[그림 Ⅲ-1] 설문조사의 구체적인 절차 86
[그림 Ⅴ-1] 재활병원학교 운영 기본방향 136
[그림 Ⅴ-2] 재활병원학교 운영방안 139
[그림 Ⅴ-3] 재활병원학교 교육과정 139
[그림 Ⅴ-4] 재활병원학교 교수·학습지원 140
[그림 Ⅴ-5] 재활병원학교 운영 기본방향 141
[그림 Ⅴ-6] 재활병원학교 운영 기본방향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