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뮤지엄 리뷰를 발간하며 / 김용석
일러두기
목차
사용자(관람객) 중심의 뮤지엄 플랫폼 시대 / 김연희 6
1. 서론 8
2. 고객 경험과 사용자(관람객) 중심 뮤지엄 플랫폼 9
1) 뮤지엄에서 고객 경험 가치 9
2) 사용자(관람객) 중심 플랫폼과 뮤지엄 10
3. 사용자(관람객) 중심의 뮤지엄 플랫폼 구축 대표사례 10
1) '넷플릭스(Netflix)'의 초개인화 콘텐츠 11
2) '마이뮤즈투어' 개인성향 기반 뮤지엄 추천 12
3) 사용자 경험 컨설팅 사례 '박인환문학관' 14
4) 사용자 중심 뮤지엄 플랫폼 구축 사례 '코스모카이샤 뮤지엄' 14
5) 관람객 경험가치의 브랜드화 사례 '루브르 아부다비' 17
6) 뮤지엄의 경쟁력 '뮤지엄브랜드(MI)' 19
4. 결론 20
참고문헌 21
동시대 뮤지엄 홍보마케팅 변화와 서울역사박물관 소통 전략 제언 / 윤승연 22
1. 머리말 24
2. 환경 변화와 뮤지엄 25
1) 정책·사회 환경 변화와 뮤지엄 25
2) 뮤지엄 담론의 변화 26
3) 마케팅의 진화 26
3. 문화예술시장과 고객 27
1) 세계 문화예술기관 관람객 규모 27
2) 국내 문화예술시장 현황 28
3) 20대, 밀레니얼 세대 29
4. 국립현대미술관 홍보마케팅 30
1) 홍보마케팅 조직과 위상의 변화 30
2) 분야별 홍보마케팅 31
5. 맺음말 : 서울역사박물관 소통 전략 제언 35
참고문헌 37
서울역사박물관, 무엇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 전우용 38
1. 서울역사박물관에 관한 고민 40
1) 서울올림픽 유치와 서울역사박물관 설립 계획 40
2) 서울 정도 600년과 서울역사박물관 전시기본 계획 41
3) 서울역사박물관 10년과 상설전 개편 43
4) '도시 마을 이야기' 축적과 기획전 45
2. 21세기의 유물과 박물관 46
1) 탄생기의 유물과 박물관 46
2) 유물과 박물관의 변화 48
3. VR과 AI 시대에, 다시 원점에서 51
1) 서울역사박물관의 정체성과 '서울다움' 51
2) 무엇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52
미래 서울을 위한 수집 : 서울역사박물관의 현대 컬렉션 / 오영찬 54
1. 머리말 56
2. 왜 수집해야 하나 57
3 . 무엇을 수집해야 하나 58
4. 어떻게 수집해야 하나 60
참고문헌 63
참고 사례 64
서울학 조사연구의 현주소와 향후 과제 / 김백영 80
1. 머리말 82
2. 서울학 조사연구, 그동안 무엇을 얼마나 이루었나 85
1) 서울생활문화자료조사 85
2) 서울기획연구 87
3) 서울학자료조사 및 학술총서 발간 88
4) 연구논문집 발간 및 학술대회 개최 89
5) 문화유적 발굴조사 90
6) 기타 사업 93
3. 21세기 서울학,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93
1) 서울학 조사연구의 한계 : 삼차원적 고찰 93
2) 21세기 서울학의 새로운 과제와 추진 방안 95
4. 맺음말 97
참고문헌 99
학술대회 종합토론 / 김연희 ; 윤승연 ; 전우용 ; 오영찬 ; 김백영 ; 박상빈 ; 이진현 ; 김양균 ; 강성희 ; 정수인 100
판권기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