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 김기현추천사 / 정구현발간사 / 최승노제1장 국제 환경의 변화01. ESG와 지속가능발전 / 강성진자본주의 체제의 변화와 정부의 역할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ESG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ESG와 국내 기업의 대응ESG 경영활성화를 위한 기업과 정부의 역할02.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 정책과 국내 기업에 대한 영향 / 김태황파리기후변화협약 복귀가 왜 중요한가?바이든의 친환경 생각친환경 정책 공약미국의 그린 뉴딜, EU의 그린 딜, 한국형 그린 뉴딜탄소세 부과가 위협적인가?환경비용 부담의 증대한-미 FTA의 “환경”환경비용은 임시 가변비용이 아닌 총고정비용03. EU 그린 딜과 국내 기업 환경에의 영향 / 오형나‘그린 딜’과 ‘2050 탄소중립’EU 그린 딜, 경기위축과 일자리 위기에 대응한 성장전략‘그린 딜’의 슈퍼예산을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EU 그린 딜, ‘2050년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저탄소화 전략EU 그린 딜의 부문별 목표와 핵심 정책EU 그린 딜, 국내외적 탄소가격의 압박과 환경규제 요인으로 작용할 것제2장 환경 및 에너지 (Environment)04. 기후위기와 ESG / 정태용지속가능한 발전이란?기후위기와 기후금융ESG와 민간기업의 인식변화민간기업의 ESG 활동과 기후금융05. 탄소 배출권 시장 / 김용건기후변화와 탄소 시장글로벌 탄소 시장 개요주요국의 탄소 배출권 거래제우리나라의 탄소 시장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탄소 시장의 역할과 과제발전부문의 탄소가격기능 정상화가 선결과제시장 실패 해결을 위한 탄소 시장 정책이 실패하지 않으려면탄소 시장 합리화로 탄소 관세 전쟁 대비해야06. 분산형 에너지시스템의 구축과 과제 / 김현제중앙집중형 에너지시스템분산형 에너지시스템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전력시장의 제도 개선송배전요금제 개편과 배전계통 고도화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지역주민과 소비자의 수용성 제고07. 에너지 문제와 원자력 / 박주헌기업경영원리로서 ESG 등장ESG와 기후변화우리나라의 에너지전환탄소중립을 위한 현실적 대안으로서 원자력탄소중립을 위한 원전 정책과 투자제3장 사회적 가치와 지배구조 (Social & Governance)08. ESG의 등장배경, 그리고 기업의 과제 / 유창조기업의 목적과 사회적 책임의 진화지속가능경영의 등장ESG 등장이 가져다주는 변화ESG 경영의 현황과 성과미래 사회의 요구에 따른 기업 목적의 재정의새로운 패러다임 시대에서의 기업 대응전략09. 가족기업과 ESG / 신현한가족기업과 기업지배구조의 글로벌 스탠더드기업의 소유지배구조가족지배기업의 문제와 성과한국 가족기업의 성과가족기업과 ESG 10. ESG와 국내 경영환경 / 조성봉ESG의 한계와 기업의 전략한국의 기업환경과 ESG한국의 기업가정신과 ESG 경영화장술이 아닌 기업가정신으로서의 진정한 ESG11.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과 지속가능경영 / 김영신기업의 본질과 기업 평가의 변화 글로벌 자본시장에서 ESG 투자의 확대환경 보존과 지속가능발전사회적 기업과 사회적 가치 창출공익과 사회적 가치 창출의 기회비용외부성(externality)과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기업의 혁신과 지속가능성제4장 사례 분석 (RE100과 기업의 대응)1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RE100 / 하윤희국내 기업의 RE100글로벌 거대기업과 RE100국내 기업의 RE100 대응과 제약글로벌 산업생태계 변화와 신속한 RE100 대응전략 수립의 필요성 제고 13. 국내외 기업의 ESG 사례와 정책과제 / 곽은경서론: 사회적 책임을 넘어 ESG 경영으로애플: 탄소제로를 넘어 재생에너지 생산까지마이크로소프트: 사내탄소세로 ‘탄소 네거티브’ 실현을월마트: 공급업체와 함께하는 ESG 경영코카콜라: 쓰레기 없는 세상을 실천하다아마존: 소비자 친화적인 방법으로 환경을 보호하다폭스바겐: ESG 경영으로 디젤게이트를 극복하다SK: 국내 ESG 경영을 주도하다LG전자: ‘정도경영’에 ESG를 녹이다삼성전자: 지속가능한 기술, ESG 경영을 만나다NAVER: 소상공인들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상생현대자동차: 친환경으로 미래를 달리다결론: ESG 경영 기업 자율에 맡겨야[참고자료] ESG에 대한 대학생 인식 조사 / 자유기업원MZ세대에게 ESG란?대학생들에게 아직은 낯선 ESG학교수업과 미디어로 ESG를 접하는 대학생들청년 세대가 본 국내 기업의 ESG 경영가장 잘하는 국내 기업 SK, 상위권 간 격차 적은 해외상품 가격 너머를 보는 MZ세대학생들은 가치에 투자한다입사 지원 시에도 고려되는 ESGMZ세대는 ESG를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