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 연수 :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코로나19 예방수칙
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 가족 및 동거인 생활수칙
장애이해 및 통합교육 전문성 향상 직무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전문영역 17
모두의 인권을 존중하는 행복한 교실 문화 만들기 / 김형수 17
Ⅰ. 인권 氏, 인권 교육을 믿지 마세요 20
Ⅱ. 인권 교육의 무게중심은 어디 일까? 24
특수교육 대상 학생 이해 / 방명애 39
장애관련 개념 41
장애영역별 특수교육대상자 현황 42
지적 장애학생의 특성 42
자폐성 장애학생의 특성 43
정서행동장애의 이해 43
의사소통장애 학생의 특성 44
특수교육의 정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44
특수교육의 목적 : 삶의 질의 향상 45
중재로서의 특수교육 45
고수로서의 특수교육 46
결론 46
전북 특수교육의 방향 / 김병식 47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 49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배치 절차 50
특수교육연수 50
특수교육관련서비스 51
특수교육관련서비스 지원 절차 53
순회교육 및 통합교육 지원 53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운영 54
통합교육지원단 운영 54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한 사업 55
통합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 윤형진 57
Ⅰ. 당신은 좋은 사람입니까? 59
Ⅱ. 차이와 다름의 가치를 알다 60
Ⅲ. 아이들 바로 보기 61
Ⅳ. 모두가 하나 되는 통합교육 62
Ⅴ. 희망을 안고 다시 시작하기 69
참고문헌 70
다함께 참여하는 통합학급운영 및 수업나눔 사례(유) / 김하련 71
Ⅰ. 통합교육의 이해 73
Ⅱ. 협력교수의 이해 73
Ⅲ. 협력교수의 실제 74
다함께 참여하는 통합학급운영 및 수업나눔 사례(초등) / 김경순 79
Ⅰ. 모두를 위한 세상 81
다함께 참여하는 통합학급운영 및 수업나눔 사례(중등) / 신가은 89
Ⅰ. 배경 91
Ⅱ. 통합학급 사례 92
Ⅲ. 정리 95
자유 기록지 97
장애 이해 및 통합 교육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101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건물 배치도 103
연수동 안내도 104
판권기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