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연수 전라북도 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교육과정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기본소양 14
알고리즘 리터러시, 새로운 미디어 생산과 소비의 문화 / 송해엽 14
I. 왜 알고리즘인가? 16
II. 알고리즘에 대한 논쟁 18
III. 시민성을 위한 알고리즘 리터러시 22
전문영역 26
1인 미디어로 소통하기 / 정혜강 26
뉴미디어 트렌드 변화 37
1인 미디어 트렌드 변화예측 39
유튜브시대의 7 가지 키워드 44
미디어리터러시 수업의 실제 / 조성백 48
I. 뉴스리터러시 수업 50
II. 뉴스는 교실과 세상의 징검다리 65
III. 보이텔스바흐 합의에 기반한 토의토론 수업 70
미디어리터러시 수업의 실제 / 박민영 80
뉴스란 무엇인가? 82
미디어 리터러시란? 83
가짜뉴스(허위정보) 식별 테스트 84
가짜뉴스(허위정보) 식별 테스트 결과 84
미국 대선관련 뉴스 85
포노사피엔스 85
가짜뉴스 만들기 86
허위정보 구분하는 방법 87
뉴스 품질 평가하기 87
뉴스 리터러시 88
모의 법정 89
선화공주와 서동요 수업 90
루머의 피해 90
정보를 업로드 할 때 조심해요 91
코로나 19시대에 생각하는 '민주적 시민성' / 천관율 92
방역으로 벌이는 체제경쟁 94
중국 vs 한국 95
대유행 이후 서구가 말을 바꾸다 95
질문 1 우리는 왜 방역에 성공했나 96
민주적 시민성? 96
선진국 콤플렉스 사라졌다 98
질문 2. 우리는 어떻게 바뀌었나 98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100
그리고 6개월 후… 101
감염병, 아주 독특한 재난 101
두 전쟁 이야기 102
코로나19 시대의 질문 103
정치가 받아든 질문 104
왜 한국판 뉴딜인가 104
그리고 6개월 후… 105
재난기 정치의 철학적 뿌리 105
모두를 위한 자유 - WHO 연설 108
열쇠는 연대적 시민성 109
자유 기록지 111
직무연수 연수생 명단 114
판권기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