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 1기 일정표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 1기 수행평가 안내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교육과정 20
성찰하며 성장하는 교사 / 이옥형 20
영화로 보는 한국 근현대사 / 오동진 34
1. 자산어보의 길이냐, 목민심서의 길이냐 - 조선 개혁군주 정조에서 보수회귀 순조의 시대 36
2. 누가 '암살'을 비판하는가 - 1931년 전후의 일본 제국주의 강점기 38
3. 누군가에게는 왜 박정희 시대가 끝나지 않는가 - 1970년대의 한국 40
즐겁고 안전한 체육수업 / 김양수 46
Ⅰ. 코로나19 시대 오프라인 수업 준비 48
Ⅱ. 비접촉 준비운동 및 짬짬이 놀이체육 50
Ⅲ. 도전 영역-달리기 수업 아이디어 52
Ⅳ. 경쟁 영역-피구형 & 배구형 아이디어 52
Ⅴ. 놀이체육교구로 한 방에 끝내는 40분 체육수업 아이디어 53
Ⅵ. 나가며 56
참고문헌 57
느끼고 표현하며 배우는 음악수업 / 김승재 58
Ⅰ. 음악과 함께 하는 삶 60
Ⅱ. 창작 수업의 필요성 61
Ⅲ. 창작 수업의 실제 62
국어과 학습 더딤의 이해와 지도 / 이해영 72
Ⅰ. 아이의 읽기 발달 단계 이해하기 75
Ⅱ. 해독 77
Ⅲ. 읽기 유창성 81
Ⅳ. 낱말 해석 84
Ⅴ. 쓰기 지도 85
수학과 학습더딤의 이해와 지도 / 서진희 88
Ⅰ.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방향과 수학 더덤 90
Ⅱ. 수학 더딤 발생과 진단 91
Ⅲ. 수학 더덤 발생 예방 및 실제 96
Ⅳ. 나가며 99
참고문헌 99
교육감 특강 / 김승환 100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1) / 전민지 104
Ⅰ. 노동자와 노동조합 106
Ⅱ. 전교조와 관련한 오해와 진실 108
Ⅲ. 전교조가 거쳐온, 그리고 나아갈 방향 109
Ⅳ. 2021 전교조 사업 소개 110
교육과정 문해력 기반 교사 교육과정 디자인 / 유영식 112
Ⅰ. 교사 교육과정 이해와 실천 114
Ⅱ. 교사 교육과정을 위한 과정 중심 평가 122
Ⅲ. 미래 역량 중심 수업 126
참고문헌 128
소프트웨어교육의 교수학습설계 / 김황 136
Ⅰ. SW교육 교육과정 살펴보기 138
Ⅱ. SW교육과정 성취기준별 학습내용 살펴보기 142
Ⅲ. SW교육 수업 설계 150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2) / 서영배 152
Ⅰ. 교사노동조합연맹의 창설 154
Ⅱ. 전북교사노조의 탄생과 활동 목표 155
Ⅲ. 전북교사노조의 활동 내역 156
Ⅳ. 언론에 비친 전북교사노조 157
Ⅴ. 전북교사노조의 열린 소통의 장 마련 159
Ⅵ. 전북교사노조의 조합원이 되어주세요 160
선배와의 공감 대화 162
교실놀이(1) / 이재욱 166
Ⅰ. 놀이의 교육적 효과 168
Ⅱ. 놀이의 실제 169
Ⅲ. 놀이의 활용과 제작 173
교실놀이(2) / 황낙원 176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3) / 박지웅 188
Ⅰ. 한국교총 교권예방 뉴스 190
Ⅱ. 힘 있는 교원단체 전북교총 197
Ⅲ. 함께하는 교총 197
Ⅳ. 교원 복지와 2030 198
함께 성장하는 학급경영 / 허승환 200
Ⅰ. 온라인 교육과 교육의 본질 202
Ⅱ. 4단계로 성장하는 학급경영 204
참고문헌 210
학생의 마음을 읽어주는 상담 / 이용희 212
1. 성격의 정의 214
2. 우리 각자는 독특하고 유일한 존재이다 214
3. 기질과 사회적 가면 215
4. 맺으며 222
참고문헌 222
학생동아리 운영의 이해와 실제 / 강경욱 224
Ⅰ. 학생동아리 운영 사례 226
Ⅱ. 학생동아리 예산 활용 방법 231
사례로 보는 인권교육 / 박정현 ; 염규홍 234
사례를 통한 교육관련 법령 바로알기 / 이나연 246
Ⅰ. 든든한 동반자, 법령 248
Ⅱ. 법령 활용하는 법 248
Ⅲ. 교육관련 법령 알아보기 249
Ⅳ. 기타 알아두면 좋은 법령과 규정 264
Ⅴ. 마무리 268
민주시민교육과 학생자치 / 박수인 270
Ⅰ. 민주시민교육의 이론 272
Ⅱ. 민주시민교육의 실제 280
생각이 자라는 행복한 수학수업 / 설두환 290
Ⅰ.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292
Ⅱ. 수학 놀이와 게임 알아보기 295
Ⅲ. 수학놀이 활용으로 흥미 있는 수업 전개하기 296
Ⅳ. 수학게임 활용으로 흥미 있는 수업 전개하기 297
Ⅴ. 보드게임으로 공간감각 기르기 299
Ⅵ. 맺는 말 301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과학수업 / 최의진 302
Ⅰ. 들어가기 304
Ⅱ. 과학과 교육과정 살펴보기 307
Ⅲ. 과학 수업의 실제 309
Ⅳ. 마무리하기 319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사회수업 / 배성호 320
1. 초등 사회과에 대한 오해와 이해 - '어린이 생활 세계' 322
2. 교과서 매트릭스 다시 읽기 323
3. 교육과정과 학습 주체인 '어린이'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324
4. 발 딛고 있는 삶터에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324
5. 헌법으로 교육과정 다시 보기 330
6. 헌법으로 열어가는 수업 이야기 331
25. 어린이의 삶을 가꾸는 국어수업 / 김영민 336
Ⅰ. 우리나라 읽기의 현주소 338
Ⅱ. 우리나라 학생들의 기초학력(국어) 339
Ⅲ. 온작품 읽기 340
Ⅳ. 2015 개정교육과정의 독서 단원 341
Ⅴ. 학생 맞춤형 국어 교육 341
Ⅵ. 적기 지도 343
Ⅶ. 질문, 대화, 글쓰기 지도 343
Ⅷ. 학생 맞춤형 국어 수업-교육과정-평가-피드백의 실제 344
Ⅸ. 학생 맞춤형 국어 수업-교육과정-평가-피드백 결과 349
교원인사와 복무 / 조성훈 350
Ⅰ. 교원인사(敎員人事) 352
Ⅱ. 교원의 복무 353
부록 358
분임 활동(함께 나누는 성장의 시간) 360
자유기록지 361
연수대상자 명단(분임별) 366
선배와의 공감대화 및 분임토의 강의실 안내 372
교육시설 안내 373
합동 강의 좌석 안내 377
건강관리 기록지 382
판권기 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