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 연수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연수안내
2021. 초등·특수 교감 자격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영화로 보는 한국근현대사 / 오동진 19
1. 자산어보의 길이냐 목민심서의 길이냐 - 조선 개혁군주 정조에서 보수회귀 순조의 시대 21
2. 누가 '암살'을 비판하는가 - 1931년 전후의 일본 제국주의 강점기 24
3. 누군가에게는 왜 박정희 시대가 끝나지 않는가 - 1970년대의 한국 26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 - 2022 개정교육과정과 교사교육과정 - / 임미성 31
I. 교육과정과 삶 33
1. 교육과정의 개념 33
2. 전라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8월말 고시 예정) 주요 사항 35
II. 2022 개정교육과정의 방향(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요약) 40
1. 비전과 추진 방향 : 국민과 함께하는 미래형 교육과정 추진 40
2. 추진 과제 41
III. 교감선생님의 교육과정 리더십 53
1. 전라북도교육청 초등교육과정 정책 추진 체계 53
2. 교육과정 리더십이 있는 교감선생님 : "변혁적 리더십" 55
3. 내가 꿈꾸는 교감선생님 - 한 줄 글쓰기 55
참고문헌 56
학부모 정책 이해 / 정영수 57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정재석 65
학교폭력 예방과 아동청소년 보호방안 - 혐오와 차별이 사라지는 사이(師異) 존중 생활공동체 - / 임영근 77
I.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79
1. 관련 용어 정리 79
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목적 80
3. 위원의 선출 80
II. 주요 개정 내용은 무엇인가? 81
1. 학교장 자체해결 81
2. 전북교육청 회복조정지원단 운영 82
III. 학교폭력 예방교육 사례 83
1. 어울림프로그램 83
2. 어울림프로그램 수업사례(언어의 온도) 84
IV. 아동복지법 84
1. 아동복지법 84
2. 아동학대범죄의 처벌들에 관한 특례법(아동학대처벌법) 88
V. 기타 개정된 법령 및 시행규칙 88
1. 교육공무원 징계양정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령안 88
2. 교육공무원 징계양정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령안 88
능력주의와 공정성 / 김선욱 93
1. 정의에서 공정으로 95
2. 미국의 고민과 한국의 문제 96
3. 능력주의의 함정 97
4. 공정한 사회를 위해 100
5. 나는 과연 시민인가? 102
학교회계의 이해 / 고경석 103
I. 들어가며 105
II. 학교회계 105
1. 학교회계 제도의 개요 105
2. 학교회계 제도의 주요 원리 106
3. 학교회계 예산의 내용과 구분 107
4. 학교회계 예산 편성 과정 109
5. 학교회계 예산의 집행 112
6. 예산 집행의 실제(학급운영비, 수당, 여비) 116
7. 학교회계 결산 119
III. 교육과정 중심의 예산 편성 및 집행 120
1. 단위학교 재정 운용 기본 방향(전라북도교육청 학교회계 예산편성 및 운영 지침) 120
2. 학교교육계획과 학교 예산과의 관계 122
3. 교육과정 중심의 예산 편성이 어려운 까닭 123
4. 학생과 교육과정 중심의 예산 편성 및 집행 방법 123
5. 예산 편성 및 집행을 위한 교감의 역할 124
참고문헌 125
교육감 특강 / 김승환[내용없음] 127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교육관련 법규 / 이나연 131
I. 알아두면 든든한 지원군인 법규 133
II. 학교운영과 관련된 법규 133
1. 대한민국 헌법 134
2. 교육기본법 137
3. 초·중등교육법 140
4. 정보의 공개와 관련하여 -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150
III. 교권침해 관련 대응 법규 152
1. 교육활동 침해행위와 관련하여 - 교원의 지위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 152
2. 학교안전사고와 관련하여 154
IV. 알아두면 좋은 법률 상식 155
1. 각종 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과정상 공통적인 유의사항 155
2. 학생의 친권자 및 보호자와 관련한 유의사항 155
3. 각종 신고의무와 관련하여 156
4. 형벌 내용 등에 관한 간단한 정리 156
5. 국가법령정보센터의 활용 158
학교공간 재구조화의 방향과 변화 / 김승회 159
유치원교육과정의 이해와 원감 실무 / 오경희 185
I.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 187
1. 유치원 교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 187
2.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과 운영 189
3. 영역별 목표 190
II. 유아와 놀이의 이해 191
1. 유아의 이해 191
2. 놀이의 이해 192
3. 놀이지원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193
III. 유치원 교육지원을 위한 교육행정의 이해 193
1. 유치원 교무학사의 이해 193
2. 유치원 교육활동의 용어 이해 194
3. 전라북도유아교육진흥원 운영 및 지원 195
참고문헌 195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박지웅 197
I. 한국교총 교권예방 뉴스 199
1. 교권뉴스 4호 : 선거법 위반 예방편 199
2. 교권뉴스 7호 : 학교안전사고 대응편 199
3. 교권뉴스 8호 : 교원지위법 시행령 200
4. 교권뉴스 9호 : 교총 교권사건 소송비 지원 201
5. 교권뉴스 11호 : 고소 및 고발 당했을 때 대처법 201
6. 교권뉴스 15호 : 청탁금지법 주요 판례 202
4. 교권뉴스 2호 : 성희롱 및 성폭력 대응 매뉴얼 203
II. 힘 있는 교원단체 전북교총 204
1. 교권의 강력한 수호자 204
2. 교권을 보호 받는 방법의 종류 205
III. 함께하는 교총 205
1. 샘TV 채널 운영 205
2. 다양한 이야기 카드뉴스 제작 206
IV. 교원 복지와 2030 206
1. 전북교총 체휴 협약기관(내용 변경이 될 수 있음.) 206
교무·학사 운영의 실제 / 김동렬 209
I. 교무 학사 211
1. 교무 학사란 무엇인가? 211
2. 교무학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 211
II. 교육 관련 법규의 이해 212
1. 법령 체계 212
2. 교육 관련 법규 213
III. 교육 관련 법규 등에 따른 교무 학사 운영 214
1. 학교규칙 214
2. 인사자문위원회 215
3.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교원지위법) 215
4.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217
5. 취학 면제·유예 및 정원 외 관리 218
6. 출결관련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219
IV. 학교운영위원회 220
1. 학교운영위원회 관련 근거 220
2. 학교운영위원회 개념 및 성격 220
3. 학교운영위원회 정수 및 구성 비율 221
4. 학교운영위원회 기능 222
5.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의 권한과 의무 223
V. 교외체험학습 223
1. 교외체험학습 관련 근거 223
2. 교외체험학습 일과 운영과 신청절차 223
VI. 방과후학교 운영 225
1. 방과후학교 운영 근거 225
2.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주요 개정 내용 225
VII. 현장체험학습 227
1. 현장체험학습 운영 법규 및 규정 227
2. 현장체험학습 구분 227
3. 현장체험학습 운영 228
VIII. 각종 위원회 조직 및 운영 229
1. 각종 위원회 정비(전라북도교육청 행정과 - 1400(2017.2.28.) 229
2. 원격수업 관리위원회 230
교원 인사정책의 이해 / 조성례 233
I. 교원인사 법규의 이해 235
1. 법체계 235
2. 법령의 체제 235
3. 교원인사 법령 체계 236
II. 교원인사 관련 최근 법령 개정 사항 236
1. 음주운전으로 징계 받은 사람의 교장 임용 제청 제외 236
2. 성비위로 징계받은 교원 담임에서 배제 236
3. 교원자격취득 결격사유 관련 항목 신설 236
4. 불임·난임휴직 직권휴직에서 청원휴직으로 개정 237
5. 한국학교, 한국교육원 파견근무 근거 명확화 237
6. 교육공무원 임용시험 응시자격 제한 규정 신설 237
7. 승진임용제한기간 가산 대상 징계사유 확대 237
8. 공통가산점 개정 사항 적용 시행 237
III. 교육공무원 임용 238
1. 신규임용 238
2. 승진임용 238
3. 전직임용 239
4. 전보임용 239
5. 직위해제 240
IV. 교육공무원 인사정책 240
1. 교장 중임 및 원로교사 임용 심사 240
2. 교감 자격연수 대상자 선발을 위한 면접고사 240
3. 교장공모제 241
4. 초빙(공모)교사제 242
5. 수석교사제 242
6. 학습연구년제 243
7. 교육전문직원 선발 244
8. 징계 245
학교공동체와 교감의 역할 / 두경숙 247
I. 관찰(觀察)하는 교감(校監) 249
1. 관찰한다는 것 249
2. 관찰하는 주체로서의 교감 249
II. 교감(交感)하는 교감(校監) 250
1. 학교교육공동체 안에서 교감하기 250
2. 교육과정 준비주간 교감하기 250
III. 학교교육과정을 세우는 교감 252
1. 교사의 교육 주체로서 성공경험 갖기(G초등학교 사례) 252
2. 모두가 교육의 주체로 마을교육공동체 되기(S초등학교 사례) 254
3. 교사학습공동체의 협력과 연대로 함께 성장하기(D초등학교 사례) 255
IV. 무엇을 하는 교감인가? 259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서른 두살 전교조, 새로운 참교육 운동을 꿈꾸며 - / 이민경 261
1. 전교조가 걸어온 길 263
가. 1987년 9월27일 전교조 전신인 '민주교육추진 전국교사협의회' 창립 263
나. 1989년 5월 28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창립 263
다. 1994년 3월 해직교사 복직 263
라. 1999년 7월 1일 전교조 합법화 264
마. 2013년 10월 24일 고용노동부로부터 '법상 노조 아님' 통보(법외노조)를 받은 전교조 264
바. 2020년 9월 3일 전교조 법외 노조 위헌 판결 264
2. 교사의 유형 265
3. 교사들의 목소리 265
4. 교육공동체를 살리는 꿈꾸는 교육 266
5. 왜 노동조합인가? 267
6. 전교조. 교육의 중심 268
7. 나오며 271
감사 사례로 보는 공직자 청렴 / 한기탁 273
I. 감사 개요 275
1. 감사의 정의 및 기능 275
2. 감사의 종류 및 개념(공공감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0조) 275
3. 주의·경고 처분 276
II. 초등 교무·학사감사 사례 277
1. 감사 실시 학교급별 현황(2012~2021학년도) 277
2. 중점 사항별 감사 사례 277
III. 교원 복무 관련 감사 사례 282
1. 주기적 복무실태 점검 282
2. 2020년 상반기 공직복무 실태확인 현황(2020.12.31.기준) 282
3. 공무원범죄 통보 및 처분 현황(2020/2021년도 현재) 283
4.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에 따른 징계 284
기후위기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공존 / 남성현 285
I. 자연재해 287
1. 자연재해의 정의와 연구 중요성 287
2. 자연재해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개념 288
3. 자연재해 사례 연구 288
4. 파인먼 경계 288
II. 기후위기 289
1. 온실가스와 지구온난화 289
2. 해양과 빙권의 변화 289
3. 전 지구적 환경 변화와 국제 사회의 대응 290
III. 환경오염과 자원고갈 290
1. 대기오염 290
2. 해양오염 291
3. 지구 생태용량 초과의 날과 운명의 날 시계 291
IV. 바다와 공존의 미래 292
1. 위기 극복의 역사와 바다의 잠재력 292
2. 해양순환: 지구의 기후조절자, 바다 292
3. 해양관측: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293
4. 과학과 공학 293
5. 유엔 해양과학 십년(2021 - 2030)과 공존의 미래 294
V. 교육 시사점 294
선배와의 대화[내용없음] 295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생태 교육 - 삶과 교육의 생태적 전환 - / 배이슬 299
독서토론으로 꽃 피우는 교육공동체 / 박현희 311
I. 목소리를 나눈다 - 낭독 독서 313
1. 어떤 때 낭독 모임을 할까요? 313
2. 이렇게 해보았어요 313
3. 순전히 개인적인 취향으로 뽑아 본 함께 읽기 좋은 희곡 314
4. 낭독, 이런 사람에게 좋아요 314
5. 희곡읽기, 배역을 정하지 않고 그냥 한 대사씩 돌아가면서 읽는다 314
II. 키워프를 나눈다 _ 키워드 헥사로 책 읽기 315
III. 밑줄을 나눈다 - 들켜버릴지도 몰라, 내 깊은 속마음 316
IV. 질문을 나눈다 317
(1) 질문 구성하기 317
(2) 걱정 떨치기 317
(3) 질문을 만드는 방법 317
V. 독서 모임이 한층 즐거워진다 - 북 큐레이션 317
(1) 주제를 창조적으로 확장한다 317
(2) 다양한 장르를 고려한다 318
(3) 이왕이면 318
(4) 무게 있는 고전을 포함 한다 318
부록 320
〈부록 1〉 키워드 헥사를 활용한 글쓰기 사례 320
〈부록 2〉 독서모임 토론지 예시 323
학교 노사관계의 이해 / 임대선 329
1. 기본 개념의 이해 332
교육공무직의 개념과 분류 333
노동법 관계 법체계 336
2. 민사위원회와 채용 338
공립학교 인사위원회 338
채용 339
3. 노동시간 등 339
노동시간과 휴게 340
연장노동 342
겸업금지 346
파업 시 복무처리 요령 347
4. 정년과 휴직 348
정년 348
휴직 349
5. 휴일과 휴가 353
휴일 354
휴가 358
6. 모성보호 369
임신보호 370
출산보호 373
육아보호 377
민주시민교육의 방향과 방안 - 민주주의자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 / 김누리 393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의 이해 / 윤형진 409
I. 어떤 가치를 꿈꿀 것인가? 411
II. 생각을 바꾸면 답이 보인다 411
1. 장애란 무엇인가? 411
2. 바른 표현으로 왜곡된 생각 정리하기 412
III. 모든 아이들을 위한 인권교육 413
1. 장애학생 인권 보호 413
2. 장애학생 관련 학교폭력 발생시 고려 사항 413
3. 장애학생 대상 아동학대 사안 처리 414
4. 피해학생을 위한 학교의 역할 414
IV. 특수교육 관련 주요 개념 415
1. 특수교육대상자 vs 장애학생 415
V. 통합교육, 함께 성장하는 힘 416
1. 통합교육의 의미 416
2. 통합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416
참고문헌 417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과 메타버스 / 김광석 419
I.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무엇인가? 426
1. 은행서비스 이용행태 426
2. 금융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427
3. 핀테크와 테크핀의 격돌 428
4. 디지털 플랫폼, 시장을 장악하다 429
II. 메타버스, 현실이 된 가상세계 430
1. 현실과 가상의 와해 430
2. 다시 찾아온 메타버스 431
3. 메타버스는 무엇인가? 432
4. 메타버스가 열어준 세상 433
III.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져올 미래 440
1. Untact New Normal(비대면화) 441
2. Hyper - Customization(초맞춤화) 443
3. Borderless(탈경계화) 445
4. Servitization(서비스화) 448
5. Real - time(실시간화) 450
6. UX(User Experience, 초실감화) 453
IV.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457
1. 변화를 읽고, 방향을 보라 457
3. 파도와 싸울 것인가? 파도를 탈 것인가? 458
뉴미디어 시대의 비판적 문해력 / 조병영 459
인권과 학교 그리고 교육 / 원은정 475
사례로 보는 민원 응대 방안 / 김용현 489
1. 들어가며 491
가. 교권침해의 교육 현실 491
나. 요즘 학부모들은 491
2. 민원에 대한 이해 492
가. 관련 법령 492
나. 정의 492
다. 민원인으로 보지 않는 경우(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492
라. 민원사무 처리의 원칙 및 의무 492
마. 민원처리 기간계산 493
바. 민원처리의 책임 493
사. 교직원이 민원인 개인정보 유출시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493
3. 올바른 민원처리 방법 493
가. 민원처리 불만 유형 분석 및 개선방안 493
나. 친절한 민원응대의 의미 494
다. 친절한 민원응대의 중요성 494
라. 친절한 민원응대에 있어 기본적인 자세 494
마. 문제상황에 따른 5단계 민원 해결 495
바. 중요 민원 경험 사례 496
사. 해결과정과 시행착오로 얻은 교훈 498
4. 악성민원 대응 절차 498
가. 악성 민원대응 메뉴얼의 필요성 498
나. 악성민원 대응 메뉴얼 498
다. 민원인과 담당공무원이 위험에 노출될 수 있을 때 대응 499
협력과 소통을 이끄는 리더의 말하기 / 최유미 501
성폭력 사안처리의 실제 / 김은희 515
1. 성희롱 성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 517
2. 전라북도교육청 성희롱 성폭력 근절 대책 마련 518
3. 학교 내 성희롱·성폭력의 개념 518
4. 성희롱 이란? 519
5. 성희롱 관련 법령 519
6. 성희롱의 판단 기준 520
7. 학교 내 성 관련 사안처리 전담 기구 522
8. 위원회의 성격과 역할 523
9. 교직원간 성희롱 성폭력 사안처리 시 유의사항 523
10. 학교(교원)의 신고 의무 3가지 524
11. 2차 피해 개념 524
12. 2차 피해 사례(스쿨미투 : 구성원에 의한 2차 피해 사례) 525
13. 디지털 성범죄 525
14. 디지털 성범죄 개념 526
15. 디지털 성범죄 현황 526
16. 디지털 성범죄 범위 527
17. 디지털 성범죄 범위 527
18. 디지털 성범죄 근절 4대 추진전략 528
19. 디지털 성폭력 피해 시 상담 기관 및 대처 528
20. 최근의 범죄 양상 529
21. 디지털 성범죄 근절대책(관계부처 합동 대책4.23) 529
22. 교직원 성범죄 무관용 원칙 준수 및 경계 강화 530
23. 학교를 바꾸는 성인지 감수성 향상 533
24. 학생교육 533
25. 교직원교육 534
26. 4대 폭력 예방교육 의무화 534
27. 2021 폭력예방교육 지침에 따른 성희롱 방지조치 의무이행 사항 535
28. 2021 폭력예방교육 지침에 따른 성희롱 방지조치 의무이행 부진기관 기준 535
29. 2021 폭력예방교육 지침 개정 주요 내용 536
30. 인권 친화적이고 양성평등한 학교문화 조성 536
사례중심의 인사실무 / 구상윤 537
I. 들어가며 539
1. 주변에서 물어오는 몇 가지 질문 539
2. 나에게 묻는다. 교감은 그 많은 업무들을 어떻게 돌봐야 하는가? 540
II. 인사 및 복무 업무의 범위 540
1. '2021. 유·초등교육공무원 인사업무처리요령'에서의 업무 내용 540
2. '나이스'에서의 인사업무 관련 메뉴 541
3. '학교 현장'에서의 업무 처리(폴더관리 예) 544
III. 인사 및 복무 업무의 실제(예) 544
1. 초과수당, 시간외근무, 수업보결규정 등(기타 질의 응답 자료 참고) 544
2. 계약제(기간제)교원 등 채용, 행정정보, 신원조회, 근로기준 544
3. 교내업무분장 546
4. 교원능력개발평가 547
5. 교원명부, 정원 수급, 소요학급, 복식학급 547
6. 근평, 다면평가, 성과상여금 등 547
7. 복무, 경력, 휴복직, 각종관리(국외여행 등) 548
8. 인사(승진, 퇴직, 이동 등), 과원처리, 서류 검토 작업 550
9. 인사관리기준, 인사업무처리요령 550
10. 인사기록카드, 호봉, 포상 550
11. 학교폭력예방 승진가산점 551
12. 기타(교육활동보호, 기타 업무 도움자료 등) 552
IV. 부록 554
1. 월별로 챙겨야할 인사 업무(예) 554
2. 인사업무 관련 교감의 자세 557
V. 나가며 558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 이종복 559
I. 각종 안전사고 발생사례와 대처 방법 561
1. 학교안전교육의 정의 561
2. 안전사고 유형(사례) 561
II. 각종 재난 발생 시 재난구조 방법 이해 563
1. 화재 안전 563
2. 학교 화재 564
III. 안전한 학교시설 관리 565
1. 시설안전 교육 565
성찰의 시간[내용없음] 569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건물 배치도 573
연수동 안내도 574
초등·특수 교감 자격연수 연수생 명단 577
건강관리 기록지 579
판권기 5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