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초등·특수 교감 자격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전문영역 22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의 미래를 이야기하다 / 오기영 22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25
2.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27
3. 시대의 변화에 따른 미래형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혁신의 방향 29
4. 미래 교육을 실현하는 과정 중심 평가 36
참고자료 39
참고사이트 39
협력을 이끄는 소통 리더십 / 최홍석 40
〈핑거플레이〉 이기려고만 하는 뇌! 이기려고만 하는 나! 42
〈블라인드리스닝〉 너에게 나를 맡긴다 45
학교 노사관계의 이해 / 권순미 52
I. 학교 노사관계의 특징 54
II. 교원 노사관계 56
III. 교육청 공무원 노사관계 59
IV. 교육공무직 노사관계 63
IV. 학교 노사관계 발전방안 70
참고문헌 72
디지털 도구(MS365)를 활용한 스마트한 업무처리 / 조민석 74
I. Edge 브라우저 사용하기 76
II. MS365 활용하기 81
원격 화상회의 운영 / 염길중 86
I.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원격화상회의 88
II. 'ZOOM'을 활용한 원격화상회의 시작하기 93
새로운 시대를 여는 통일교육 방향 / 이인정 102
I. 들어가며 104
II. 평화·통일교육의 방향 105
III. 통일 환경 변화와 평화·통일교육의 과제 107
교원 인사정책의 이해 / 조성례 112
I. 교육 법규의 이해 114
II. 교육공무원 임용 115
III. 교육공무원 인사정책 118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의 이해 / 윤형진 124
I. 남 원망하다가 126
II. 생각을 바꾸면 답이 보인다. 126
III. 모든 아이들을 위한 인권교육 128
IV. 특수교육 관련 주요 개념 129
V. 통합교육, 함께 성장하는 힘 131
참고 문헌 133
철학이 있는 교육과정 세우기 / 노장환 134
I. 들어가며 136
II. 철학이 있는 교육과정을 살피며 137
III. 철학이 있는 교육공동체 세우기 140
IV. 나오며 147
학생 성장 중심 교육과정 / 김현주 148
학교는 공공성, 민주성, 공동체성, 지역성이 살아있는 배움터 150
학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은 이렇게 151
학생중심 교육과정과 교감의 역할 155
성폭력 사안처리의 실제 / 김은희 160
1. 성희롱 성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 162
2. 전라북도교육청 성희롱 성폭력 근절 대책 마련 163
3. 성희롱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의 개념 및 사례 163
4. 성폭력 이란? 164
5. 성희롱 이란? 165
6. 성희롱의 판단 기준 166
7. 학교 내 성 관련 사안처리 전담 기구 166
8. 위원회의 성격과 역할 167
4. 학생(피해자)-학생(행위자)간 사안처리 절차 167
9. 학생(피해자)-교직원(행위자)간 사안처리 절차 168
10. 교직원(피해자)-학생(행위자)간 사안처리 절차 168
11. 교직원(피해자)-교직원(행위자)간 사안처리 절차 169
13. 디지털 성범죄 170
14. 디지털 성범죄 현황 171
15. 디지털 성범죄 범위 171
16. 디지털 성범죄 범위 172
17. 디지털 성범죄 근절 4대 추진전략 172
18. 디지털 성폭력 피해 시 상담 기관 및 대처 173
19. 최근의 범죄 양상 173
20. 디지털 성범죄 근절대책 174
21. 교직원 성범죄 무관용 원칙 준수 및 경계 강화 175
22. 학생교육 178
23. 교직원 교육 178
아이들의 삶이 배움이 되는 공간 / 지정우 180
1st VISIT 2019.4.12 : CONTEXT 183
1st VISIT 2019.4.12 : EXIST CLASSROOM 183
1st WORKSHOP 2019.5.7 - 교실 안 우리집: 어린이들의 집 이야기 184
2nd WORKSHOP 2019.5.14 - 교실 안 우리집: 학교에서의 이야기 185
DESIGN CONCEPT : "교실 안 우리집" 187
DESIGN CONCEPT : "교실 안 '작은' 우리집" 188
멘토와의 대화 / 이경회 194
교육감 특강 / 김승환 198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처리의 실제 / 김현갑 202
I. 들어가는 말 204
II. 학폭법 개정…, 학교현장의 요구반영 205
III. 학교폭력 실태와 대책 207
IV. 학교폭력 예방 대책 207
V. 학교폭력 사안처리 209
VI. 교육공동체 회복을 위한 회복조정지원단 운영 209
VII. 나가는 말 210
민주적 학교문화를 위한 교감의 역할 / 정태식 212
I. 민주주의, 민주시민에 대한 성찰 214
II. 민주적 학교문화를 위해 지금 나와 학교에 필요한 것은?(교감의 삶과 역할) 216
III. 민주적 학교문화를 통해 성장을 돕는 교감 리더십 219
참고문헌 221
감염병 예방 / 최영희 222
I. 목적 및 기본원칙 225
II. 코로나19 대응 기본방향 225
사례중심의 인사실무 / 구상윤 230
I. 들어가며 232
II. 인사 및 복무 업무의 범위 233
III. 인사 및 복무 업무의 실제(예) 237
IV. 부록 247
V. 나가며 250
위기 상황별 대처 방법 / 안해용 252
학생 자해 254
학생 자살시도 258
아동학대의 개념과 신고의무 263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와 원감의 역할 / 오경희 272
I.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 274
II. 유치원을 지원하는 원감의 역할 279
코로나 19, 지구의 경고 / 박재용 282
I. 서(序) 코로나19로 멈춘 성장 284
II. 왜 1.5도인가 284
III. 현대 산업사회와 탄소 286
IV. 탈성장과 그린뉴딜 289
행복을 주는 민원업무 / 이용볌 292
I. 특별민원 개요 294
II. 특별민원 발생원인 296
III. 특별민원 관리현황 297
IV. 특별민원 예방 대응 요령 299
V. 최소한의 효과 302
감사사례로 보는 교무학사와 청렴 / 홍경 304
I. 학교를 지원하는 감사행정 방향 306
II. 교무·학사감사와 사안감사 사례 308
III. 징계 및 행정처분에 따른 조치 313
〈참고자료〉 학교 내 위원회 회의록 작성 대상 위원회 315
학교회계의 이해 / 고경석 316
I. 들어가며 318
II. 학교회계 318
III. 교육과정 중심의 예산 편성 및 집행 331
IV. 학교운영위원회 335
참고문헌 342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통한 성폭력 예방 / 염건령 344
I. 들어가는 말 346
II. 성폭력의 법률상 개념정의 347
III. 성희롱 348
IV. 성폭력 예방 351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법률 상식 / 고봉찬 352
I. 교원의 교육권 354
II. 교권 3법 주요 개정 내용 366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배영진 384
1. 전교조가 걸어온 길 386
2. 교사들의 목소리 387
3. 교육공동체를 살리는 꿈꾸는 교육 388
4. 왜 노동조합인가? 389
5. 전교조 - 교육의 중심 390
6. 나오며 392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오준영 394
I. 교원단체 396
II. 힘 있는 교원단체 교총 397
III. 선택은 교총! 399
음악으로 소통하는 즐거운 삶[내용없음] 20
성찰의 시간[내용없음] 20
자유 기록지 400
합동강의 강당 좌석표 402
교육시설 안내 404
초등·특수 교감 자격연수 대상자 408
개인 건강관리 기록지 410
판권기 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