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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특강 / 김승환[내용없음] 22
비대면 수업 시대 개인정보보호와 모바일앱 활용법 / 유미 26
I. 개인안심번호 28
1. 개인 안심 번호 28
2. 네이버 개인 안심 번호 발급 방법 30
3. 카카오톡 개인 안심 번호 발급 방법 32
II. 스마트폰 위젯 사용하기 34
1.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QR코드 위젯 사용하기 34
2. ios(아이폰) 기기에서 QR코드 위젯 사용하기 36
III. QR코드 스캔하기 38
1.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QR코드 스캔하기 38
2. ios(아이폰) 기기에서 QR코드 스캔하기 39
3. QR코드 스캔 연습 해보기 39
IV. 온라인 개학, 온라인 수업의 도입 40
V. 블렌디드 런닝 수업 이해하기 40
1. '블렌디드 러닝'정의와 모델 40
2. 거꾸로 교실 41
3. 문제중심 수업(PBL) 41
4. 코로나 시대 대면 수업 준비를 위한 Tip 42
VI. 디지털 도구 알아보기 44
1. 소통 도구(Zoom, MS Tearns, Google Meet) 44
2. LMS 플랫폼(구글 클래스룸, 이학습터, 위두랑 등) 44
3. 공유 도구(패들렛 맨티미터, 북위젯) 45
4. 공동 작업 도구(구글 문서, 프레젠테이션, 잼보드) 45
VII. 온라인 수업의 장점 46
독서, 삶의 각치를 돌아보는 시간 / 이국환 48
I. 독서 의 가치 50
1. 독서의 가치 50
2. 책을 읽는 이유 51
3. 가을이 독서의 계절이라는 말 53
II. 독서로 만나는 삶의 가치 55
1. 삶과 예술-삶이 예술이 되는 순간 55
2. 낙타, 사자, 어린아이 57
3. 아우라, 왕의 오믈렛과 군대 라면 59
III. 독서로 배우는 삶의 가치 61
1. 자존심보다 자존감이 중요한 이유 61
2. 확신은 모든 소통의 적이다 63
교육의 미래를 이야기하다 / 오기영 66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의 변화와 ESG 69
2. AI(인공지능) 등 과학기술의 빠른 발전에 따른 교육의 방향 71
3. 포스트 코로나시대, 디지털 전환에 따른 교육의 방향 73
소통 공감, 그리고 동행 / 최유미 ; 강창진 ; 김은혜 80
1.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가 83
2. 어떻게 공감해야 하는가 86
3. 어떻게 동행해야 하는가 93
감염병 예방과 대응/성희롱 성폭력 사건처리 / 김은희 96
교육과정 편성의 이해 / 김영아 116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사례 / 한상균 134
PART 01. 학교의 역할 137
PART 02. 수업의 변화 142
PART 03. 수업 및 평가 159
아이들 마음 읽기과 긍정심리 / 이용희 170
1. 심리극 172
2. 심리극의 특징 173
3. 인형을 활용한 마음 다루기 174
4. 긍정심리 ; 마음을 쓴다 176
① 웰빙행동 177
② 웰빙인지 : 웰빙인지문장 177
③ 감사-자비 수행 178
④ 감사하기의 방법 178
5. 긍정심리 실제 179
1) 나를 알기 179
2) 나의 웰빙 목록 만들기 179
3) 행복을 증진하기 180
4) 자비심 연습 180
참고문헌 181
코로나19로 심화되는 학력격차, 그 해법은?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중심으로- / 김항윤 182
I.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으로 원격수업 실시 184
1. 원격수업 준비 184
2. 원격수업 실시 및 애로점 186
3. 원격수업 실시 후 학력격차 심화 186
4. 학력격차 원인 분석 187
5. 국가수준의 학업 성취 수준 발표 결과 심화된 학력격차 사실로 확인 189
II. 학력격차 해소 방안 -기초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중심으로 190
1. (교육부, 2021 업무계획)학력격차 해소 방안 모색 190
2. (전라북도교육청 2021 주요업무계획) 기초학력 책임 교육 지원 191
3. (단위학교) 학교차원의 학력격차 해소방안 192
III. 학력격차 해소 방안 -보통학력 이상 학생을 중심으로 193
IV. 제언 196
소통 up, 갈등 down: 전지적 교감 시점 / 김은영 198
학교혁신, 2015 교육과정, 진학은 삼위일체 / 이성 208
1. 기존 질서와 새로운 질서의 충돌 210
2. 학교혁신 10년 과정에 대한 이해 212
가. 교육철학 변화 213
나. 학교운영 시스템 변화 214
다. 교육과정 운영 시스템 변화 216
3. 학교 변화를 가로막는 통념과 문화 217
가. 학교 통념 218
나. 교사 통념 218
다. 잘못 조응된 학교문화 219
4. 교육의 의미, 학교와 교사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합의 221
5. 변화하는 사회에서 교감 선생님에 대한 기대 225
생태문명으로 각는 길 / 박진희 228
I. 생태문명의 시작 230
II. 일상의 농업 230
III. 정의로운 먹거리 231
1. 먹거리접근권 231
2. 먹거리기본권 232
3. 먹거리의 사회적 포지션 234
IV. 학교에서의 먹거리, 먹거리와 농업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35
1. 먹거리인문예술 교육의 필요성 235
2. 먹거리교육의 범주 236
3. 학교에서의 먹거리 탄소중립은 가능한가? 236
V. 교육의 예시 237
1. 미각수업 237
2. 그림책과 함께 먹거리 수업 238
3. 먹거리와 인권 239
4. 목화와 윤리적 패션 생활 239
5. 먹거리 위협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41
6. 마음은 어떻게 표현되고 관계되어 지는가? 242
교원 인사와 복무 관리 / 이동욱 244
I. 교원 인사의 주요 업무 246
1. 인사정책의 방향 : 맑고 공정한 인사시스템 정착 246
2. 교원인사 행정의 주요 사항(일반적 원칙) 247
II. 교육관련 법규의 이해 248
1. 교육법규의 의미 248
2. 교육법규의 체계 249
3. 교육법규의 특징 249
III. 교장 임용 인사의 일반원칙 251
1. 인사 대상자의 선정 251
2. 승진후보자명부 순위에 의한 승진 원칙 252
3. 교장 승진임용의 제한 252
4. 교장중임 심사 252
IV. 교원의 복무 253
1. 복무의 성격과 관련 근거 253
2. 겸직 허가 253
3. 교원 유튜브 활동 복무지침 255
학교회계제도의 이해와 실제 / 임대승 258
01. 학교회계 제도의 이해 260
02. 업무관리 팁(Tip) 275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교육법 이해 / 이나연 280
I. 든든한 울타리, 법률 282
II.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법률이란 무엇일까? 283
1. 학교의 교육과정과 연관되는 법률의 내용들 283
2. 교육기본법 286
3. 초·중등교육법 290
4.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법률-교원지위법 299
III. 교원이 알아두면 좋은 법률 상식 301
IV. 마무리 302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김용현 304
I.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에 대한 이해 306
1. 설립목적 306
2. 설립근거 306
3. 단체성격 306
4. 교원단체 관련 법 306
5. 주요 역점과제 307
6. 교총은 지난 74년간 열심히 달러왔습니다 309
함께 하나되는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 이준원 312
자살 자해 예방 및 위기학생 지원 / 정준철 330
자유롭게 나를 표현하는 행복한 학교 공간 만들기 / 고인룡 360
01. 好哭場 362
02. 살기-같이 살기-짓기-같이 짓기 365
03. 교육과 교육 환경을 다루는 일 366
04. 연결과 관계의 시대의 학교공동체참여설계 374
05. 학교공간을 바꾸는 일 378
1. 학교공간 재구조화 380
2. 변화하는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학습 공간 재구성 383
3. 학습공간을 지원하는 학습공동체 생활거점 복합공간 조성 384
4. 학습행태를 반영한 교육환경 385
5. 학습생태계 확대가 가능한 학습환경접근권과 지역학습네트워크 형성 386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서른두살 전교조, 새로운 참교육 운동을 꿈꾸며- / 최수경 388
I. 전 교조가 걸어온 길 390
1. 1987년 9월 27일 전교조 전신인 '민주교육추진 전국교사협의회' 창립 390
2. 1989년 5월 28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창립 390
3. 1994년 3월 해직 교사 복직 390
4. 1999년 7월 1일 전교조 합법화 391
5. 2013년 '법상 노조 아님'(법외노조) 통보, 2020년 다시 합법 노조로! 391
II. 교육공동체를 살리는 '꿈꾸는 교육' 391
III. 왜 노동조합인가? 392
IV. 전교조. 교육의 중심 393
1. 전교조는 올바른 교원·교육정책 수립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393
2. 전교조는 참교육의 내용을 알차게 채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94
3. 전교조는 단체교섭을 통해 교원 처우 및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394
V. 나오며 396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통한 성희롱 성폭력 예방 / 염건령 398
감사 사례로 보는 공직자의 청렴 / 한기탁 408
I. 감사 개요 410
1. 감사의 정의 및 기능 410
2. 감사의 종류 및 개념(공공감사예 관한 법률 시행령 제10조) 410
3. 주의·경고 처분 411
II. 초등 교무·학사감사 사례 412
1. 감사 실시 학교급별 현황(2012~2021학년도) 412
2. 중점 사항별 감사 사례 412
III. 교원 복무 관련 감사 사례 417
1. 주기적 복무실태 점검 417
2. 2020년 상반기 공직복무 실태확인 현황(2020.12.31.기준) 417
3. 공무원범죄 통보 및 처분 현황(2020/2021년도 현재) 418
4.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에 따른 징계 419
학교폭력 예방 및 아동청소년 보호 방안 -혐오와 차별이 사라지는 사이(師異) 존중 생활공동체- / 임영근 420
I.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422
1. 관련 용어 정리 422
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목적 423
3. 위원의 선출 423
II. 주요 개정 내용은 무엇인가? 424
1. 학교장 자체해결 424
2. 전북교육청 회복조정지원단 운영 425
III. 학교폭력 예방교육 사례 426
1. 어울림프로그램 426
2. 어울림프로그램 수업사례(언어의 온도) 427
IV. 아동복지법 427
1. 아동복지법 427
2. 아동학대범죄의 처벌들에 관한 특례법(아동학대처벌법) 430
V. 기타 개정된 법령 및 시행규칙 430
1. 교육공무원 징계양정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령안 430
2. 교육공무원 징계양정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령안 431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정재석 436
서동과 선화공주, 그리고 세계문화유산 / 이다운 448
학교 노사관계의 이해 / 최선영 460
I. 학교 노사관계 배경 463
II. 구성원간 다른 규범 적용 471
III. 근로자성 판단 484
IV. 갱신기대권 487
교원 인사 업무의 실제 / 박경수 498
I. 교원 임용발령 500
1. 겸임발령 500
2. 보직교사, 담임교사 임용발령 505
II. 계약직교원 NEIS 인사기록관리 507
1. 계약제교원 명부 확인 508
2. 계약직교원 재임용 시 인사기록 신규 생성 508
3. 계약직교원 퇴직예정자 등록 510
4. 계약직교원 자료전송 510
5. 계약직교원 퇴직처리 511
III. 교원 호봉승급 및 호봉재획정 NEIS 업무처리 513
1. 정기승급 513
2. 호봉재획정 519
IV. 근무성적평정 및 다면평가 527
1. 근무성적 평정상의 유의점 527
2. 다면평가 528
3. 다면평가 실시 후 교육지원청(도교육청) 제출 서류 529
선배와 함께하는 교육 대화 / 정숙주 ; 김윤경 ; 라구한 ; 이연호 ; 김구 ; 허미영 ; 정창웅 ; 박여범 ; 이신규 ; 송미선 534
전통 공예 및 생활재 제작 체험 / 신재승 ; 가베랴에미코 ; 김용길 ; 손선애 ; 임금옥 ; 박은영 538
압화(우리꽃누름) / 신재승 540
1. 압화예술의 정의 541
2. 압화예술의 발전 541
3. 압화예술의 목적 543
4. 압화예술의 의의 543
5. 압화예술의 효과 544
6. 압화예술의 장점 544
7. 압화예술의 전망 545
8. 압화예술의 현재 546
목재 이야기(목공 & 우드버닝) / 김용길 547
제1장 목재와 목공 547
제2장 측정공구 및 전동공구 549
제3장 작품 만들기 552
제4장 우드버닝 552
식물의 공기정화원리와 수경재배 / 임금옥 554
I. 원예 554
II. 관엽 식물(공기정화 식물) 556
III. 천연가습과 공기정정, 인테리어 효과가 있는 수경식물 559
성찰의 시간 564
부록 566
중등·특수 교감 자격연수 대상자 명단 568
합동강의 강당 좌석표 572
교육시설 안내 574
건강관리 기록지 578
자유 기록지 582
판권기 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