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중등·특수 교감 자격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의 미래를 이야기하다 / 오기영 20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23
2.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25
가. 저성장과 뉴 노멀시대의 안착에 따른 교육의 방향 25
나. 로봇과 인공지능의 발전과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27
3. 시대의 변화에 따른 미래형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혁신의 방향 27
가. 인공지능과 로봇의 발전에 따른 교육혁신의 방향 27
나. 창의, 융합, 사고의 유연함을 위한 교육혁신의 방향 30
4. 미래 교육을 실현하는 과정 중심 평가 34
가. 과정 중심 평가의 이해 34
나. 과정 중심 평가의 특징 34
다. 과정 중심 평가의 방법 35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수·학습 방법 I / 염길중 38
I. 'ZOOM'을 활용한 쌍방향 화상수업 방법 40
1. 준비하기 40
2. Zoom 회원가입 및 프로그램 설치 41
3. 노트북 또는 PC에서 화상수업 시작하기 43
4. 스마트폰에서 화상회의 시작하기 47
II.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수·학습 방법 51
1. 원격수업의 개념 51
2. 원격수업 플랫폼별 차이 52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수·학습 방법 II / 박준 54
협력을 이끄는 소통의 리더십 / 최홍석 86
사례로 보는 교직원 갈등 관리 / 강신미 98
학생이 중심이 되는 학교공간에 상상력 더하기 / 고인룡 108
새로운 시대를 여는 평화·통일 교육의 방향과 과제 / 이인정 136
I. 남북관계의 성격과 통일교육 기본 방향 138
II. 평화·통일교육의 목표와 방향 139
1. 평화·통일교육의 5대 목표 139
2. 평화·통일교육의 중점 방향 139
III. 통일환경 변화와 평화·통일교육의 주안점 140
1. 통일의 미래상과 평화와 번영의 비전 140
2. 균형 있는 북한관과 남북 상호 이해 142
3. 건전한 안보의식 함양과 남북 평화 공존 143
4. 평화·민주시민의식 함양과 통일공감대 확산 144
학교 노사관계의 이해 / 권순미 148
I. 학교 노사관계의 특징 150
II. 교원 노사관계 152
1. 교원 노동조합 현황 152
2. 교원 노사관계 쟁점 153
III. 교육청 공무원 노사관계 154
1. 교육청 공무원 노동조합 현황 154
2. 교육청 공무원 노사관계 쟁점 156
IV. 교육공무직 노사관계 158
1. 교육공무직 일반 현황 158
2. 교육공무직 노동조합 현황 160
3. 교육공무직 노사관계 쟁점 161
V. 학교 노사관계 발전방안 163
1. 국제기준에 맞는 법제도의 정비 163
2. 사용자의 역할: 공공선의 증진 및 모범 사용자 164
3. 노조의 역할: '공공서비스 노조주의'(public service unionism) 실현 165
참고문헌 166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 / 최지윤 168
1. 들어가는 말 170
2. 혁신교육의 기반-학습공동체 171
가. 혁신학교의 현황과 성과 171
나. 학교혁신의 의미와 특징 172
다. 학습공동체의 중요성 174
3.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실제 174
가. 학습공동제의 역할 174
나. 성공적인 학습공동체와 교감의 역할 178
다. 전라북도 학습공동체 179
4. 나가는 말 181
참고문헌 181
장애이해와 특수교육의 방향 / 김선옥 184
1. 특수교육과정 운영 지원 187
가. 특수교육기관 확충 187
나. 특수교육 교원의 전문성 강화 188
다.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확대 189
라. 유·초·중·고 특수학급 자율선택 과제 운영 189
마. 특수교육대상학생 정서지원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189
바. 통합학급 교육과정 운영 지원 190
사.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운영 190
아. 장애학생 문화예술·체육지원 강화 192
2. 통합교육 여건 조성 192
가. 통합교육지원체제 강화 192
나. 특수교육대상학생 순회교육 강화 192
다. 중도·중복장애 학생 지원 확대 192
라. 특수교육 보조공학기기 지원체계 강화 193
3. 진로·직업교육 지원 강화 193
가. 특수학교 자유학기(년)제 운영 193
나.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로·직업교육 전문화 193
4. 특수교육지원체제 구축 194
가.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체계 확립 194
나. 범국민 장애공감문화 조성 195
다. 장애학생 인권보호 강화 195
라. 조기발견 및 진단·평가 체계 구축 195
마.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체제 구축 195
5. 특수교육지원서비스 강화 196
가. 특수교육대상학생 치료지원 196
나. 특수교육대상학생 통학비 지원 196
다. 특수교육대상학생 방과후학교 지원 196
라. 특수교육보조인력 지원 197
마. 건강장애학생과 보호필요학생 교육 지원 197
소설로 보는 한국 근현대사 / 황석영 ; 신귀백[내용없음] 200
교원 인사업무의 실제 / 박경수 204
I. 교원 임용발령 206
1. 겸임발령 206
2. 보직교사, 담임교사 임용발령 211
II. 계약직교원 NEIS 인사기록관리 212
1. 계약제교원 명부 확인 212
2. 계약직교원 재임용 시 인사기록 신규 생성 213
3. 계약직교원 퇴직예정자 등록 214
4. 계약직교원 자료전송 215
5. 계약직교원 퇴직처리 216
III. 교원 호봉승급 및 호봉재획정 NEIS 업무처리 217
1. 정기승급 217
2. 호봉재획정(예시, 1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 후 호봉재획정 방법) 222
IV. 근무성적평정 및 다면평가(2020중등교원인사업무처리요령 참조) 227
1. 근무성적 평정상의 유의점 227
2. 다면평가 229
3. 다면평가 실시 후 교육지원청(도교육청) 제출 서류 230
코로나 19, 지구의 경고 / 박재용 234
I. 서(序) 코로나19로 멈춘 성장 236
II. 왜 1.5도인가 236
1. 1.5도를 넘었을 때 나타날 미래 236
2. 1.5도가 임계점인 이유 237
III. 현대 산업사회와 탄소 238
1. 누가 탄소를 내놓는가 238
2. 전력과 축산 239
IV. 탈성장과 그린뉴딜 241
1. 신재생에너지 241
2. 에너지 저감 산업 242
3. 정의로운 전환 243
행복을 주는 민원업무 / 이용범 244
I. 특별민원 개요 246
1. 특별민원의 의미 246
2. 특별민원의 특성 246
3. 특별민원의 유형 246
4. 특별민원의 공통적 특성 247
II. 특별민원 발생원인 248
1. 민원인 관점 248
2. 행정기관 관점 249
III. 특별민원 관리현황 249
1. 국민권익위원회 특별민원조사팀 관리 주요 특별민원 249
2. 정부합동민원센터 상담 현황 249
IV. 특별민원 예방 대응 요령 251
1. 특별민원 응대의 기본 마음가짐 251
2. 특별민원의 특성을 감안한 민원 응대 251
3. 특별민원 응대의 기본자세 252
4. 특별민원 처리 정석 253
5. 특별민원전문관 만의 노하우 253
V. 최소한의 효과 254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통한 성폭력 예방 / 염건령 256
I. 들어가는 말 258
II. 성희롱과 성폭력의 개념 259
1. 성희롱의 개념 259
2. 성폭력 260
III. 성희롱 성폭력 예방을 위한 조치들 260
1. 징계와 처벌의 강화 260
2. 정밀한 교육의 진행 261
3. 양성평등 관련 의식의 제고 262
성폭력 사안처리의 실제 / 정준철 264
1. 매뉴얼 용어정리 267
2. 관련 법령 및 함의 269
3. 대상별 사안처리 절차 272
4. 성 관련 사항 유의사항 280
5. 사례로 보는 성인지 감수성 283
전북교육청 인사정책과 공직윤리 / 이동욱 292
I. 교육관련 법규의 이해 294
1. 교육법규의 의미 294
2. 교육법규의 체계 294
3. 교육법규의 특징 294
II. 전북교육청 인사정책의 이해와 공직윤리 295
1. 인사정책의 방향 : 맑고 공정한 인사시스템 295
2. 교원인사 행정의 주요 사항(일반적 원칙) 295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 처리의 실제 / 김현갑 300
I. 들어가는 말 302
II. 학폭법 개정…, 학교현장의 요구반영 303
1. 학교장 자체해결 인정 304
2.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로 이관 304
3. 재심절차 일원화 304
4. 경미한 사안, 생활기록부 기재 유보 304
III. 학교폭력 실태와 대책 305
IV. 학교폭력 예방 대책 305
1. 학교폭력예방 어울림프로그램 306
V. 학교폭력 사안처리 306
VI.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별 적용 세부기준 308
VII. 교육공동체 회복을 위한 회복조정지원단 운영 309
VIII. 나가는 말 309
마음이 아픈 아이와 함께 하라 / 안병은 310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배영진 328
1. 전교조가 걸어온 길 330
가. 1987년 9월27일 전교조 전신인 '민주교육추진 전국교사협의회' 창립 330
나. 1989년 5월 28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창립 330
다. 1994년 3월 해직교사 복직 330
라. 1999년 7월 1일 전교조 합법화 330
마. 2013년 10월 24일 고용노동부로부터 법상 노조 아님 통보(법외노조)를 받은 전교조 331
2. 교사들의 목소리 331
3. 교육공동체를 살리는 꿈꾸는 교육 332
4. 왜 노동조합인가? 332
5. 전교조 - 교육의 중심 333
6. 나오며 335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오준영 336
I. 교원단체 338
II. 힘 있는 교원단체 교총 339
1. 교권의 강력한 수호자 339
2. 교원정책의 선도자 340
3. 교원복지의 선구자 340
4. 2030만의 BONUS 340
III. 선택은 교총! 341
음악으로 소통하는 즐거운 삶 / 오요한 외 3인[내용없음] 342
학교회계의 이해와 운영의 실제 / 오문환 346
1. 전라북도교육청 단위학교 재정 운용방향 349
2. 학교회계의 범위 349
3. 학교회계 예산과정 351
4. 예산의 집행 352
5. 결산 355
6. 각종 수당 355
7. 일반업무추진비 360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법률 상식 / 고봉찬 366
I. 교원의 교육권 368
1. 넓은 의미의 교육권 368
2. 교육을 받을 권리(수학권) 368
3. 교육을 할 권리 (좁은 의미의 교육권) 369
4. 교육 주체 상호 간의 관계 376
II. 교권 3법 주요 개정 내용 378
가.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 (약청: 교원지위법) 378
나.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약칭: 학교폭력예방법) 386
다. 아동복지법 388
교원 복무 관리의 실제 / 정윤경 392
I. 교원의 복무 394
1. 복무 394
2. 복무의 성격(2016 교육공무원 인사실무) 394
3. 교원의 임무(「초·중등교육법」 제20조) 394
4. 교원의 복무상 의무(국가공무원법,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395
2. 복무 관련 법령 396
II. 주요 교원 복무 처리 397
1. 용어의 정의 397
2. 근무일과 공휴일 397
3. 출장 398
III. 교원 휴.복직 처리 399
1. 휴직사유 및 기간 399
2. 휴직 종류별 업무처리 요령 400
IV. 교원 휴가 처리 406
1. 근거 406
2. 휴가의 개념 406
3. 휴가실시의 원칙 406
4. 휴가종류별 실시 방법 407
교육과정 이해 및 편성·운영의 실제 / 김영아 420
I. 2015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422
1. 2015개정 교육과정의 개요 422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편제구조 424
3.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424
4.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426
5. 학교교육과정의 편제와 단위배당 편성과 변경 430
6. 고교학점제에 따른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운영 431
창의적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중) / 정숙주 436
창의적 학교교육과정 운영의 실제(고) / 라구한 446
I. 들어가면서 448
II.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448
1. 고교학점제 448
2. 교육과정 다양화 449
사례로 알아보는 감사의 방향 / 황수지 452
I. 감사의 목적과 방향 454
1. 감사의 목적 454
2. 감사의 방향 454
II. 감사의 종류와 처분 455
1. 감사의 종류 및 개념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0조」) 455
2. 감사 처분의 종류 455
3. 징계의 종류 456
4. 징계사유 456
5. 징계의 인사상 반영 457
6. 감사결과에 대한 구제절차 457
III. 교무·학사 감사 458
1. 배경 및 목적 458
2. 감사 개요 458
3. 감사 사례 460
IV. 사안 감사 및 공무원 범죄 463
1. 사안감사 463
2. 공무원 범죄 463
감염병 예방 관리 / 김은희 466
멘토와 함께하는 교육 대학[내용없음] 480
자유 기록지 484
합동강의 강당 좌석표 486
연수생 명단 488
교육시설 안내 492
개인 건강관리 기록지 496
판권기 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