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연수 :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중등 수학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전문영역 19
인공지능과 데이터 사이언스 / 박경수 21
1. 그래디언트 21
2. 지도 학습 23
3. 비지도 학습 26
4. 강화 학습 27
5. 인공지능과 수학 교과 30
참고문헌 30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의 대화 - 스파클링 소통 토크쇼 - / 최홍석 33
과정 중심 평가 이해와 실제(중) / 정종식 45
I. 성취평가제와 과정 중심 평가의 이해 45
II. 과정 중심 평가의 실제 52
참고문헌 56
과정 중심 평가 이해와 실제(고) / 오세준 59
I.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이해 59
II.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실제 64
III. 과정중심평가와 교수·학습 83
IV. 과정중심평가 및 수업 설계에 대해서 88
V. 참고문헌 90
화상수업의 이해 / 김희봉 ; 황인환 93
1부 준비하기 94
2부 ZOOM 기초 사용법 101
3부 보안 업데이트 102
4부 사례소개 102
5부 화상수업실습 106
6부 FAQ 106
수학교육의 발전 방향 / 김선희 111
I.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111
II. 우리 나라의 수학교육 방향 118
참고문헌 120
동료와 나누는 공감 토크 123
자유학기(년)제와 수학 설계 / 황유진 127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 처리의 실제 / 정준철 155
대입제도 이해를 통한 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 정승모 193
위기학생 상황별 교육방법 / 안해용 243
소통의 시간 269
상호 존중하는 민주적 학급 운영 - 공동체적 감수성과 자율성을 키우는 학급경영 Tect - / 장홍월 273
I. 담임들을 위한 처방전 273
II. 코로나 시대, 아이들을 교실로 초대하기 275
III. 공동체적 감수성과 자율성을 키우는 Tect 278
IV. 더불어 배우는 기쁨, 함께하는 학급경영 283
장애이해와 통합교육 - 모두가 행복한 통합교육 - / 조경아 287
I. 통합교육의 이해 287
II. 교육의 목적 290
III. 통합교육의 실제 291
IV. 모두가 행복한 통합교육 294
참고문헌 294
포스토코로나 시대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히는 스마트 교육의 방향 / 교수 오기영 297
1. 포스트 코로나시대, 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방향 298
2. 시대의 변화에 따른 미래형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혁신의 방향 300
3. 스마트교육의 방향성 308
참고자료 312
참고사이트 312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사의 수업 기록 및 성찰 - 클라우드 시스템과 OFFICE 365 - / 안영석 315
I. 클라우드 시스템 315
II. Microsoft 365 318
III. 학교와 공유문화 323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사의 수업 기록 및 성찰 / 오세준 327
I. 미래 교육 및 기록 327
II. 팀즈 329
III. 원노트(클래스 노트, 전자필기장) 332
IV. 폼즈 339
V. 실습하기 340
VI. 참고문헌 344
수학체험센터 현장체험 / 한동화 347
함께하는 체험 수학1 / 강일선 359
함께하는 체험 수학2 - 피타고라스 디자인 만들기 - / 박지현 367
I. 피타고라스 정리 367
II. 피타고라스 디자인하기 369
함께하는 체험 수학3 - 나만의 테트라스퀘어 책갈피 만들기 - / 노신중 375
I. 교육과정의 이해 375
II. 테트라스퀘어 376
함께하는 체험 수학4 - 점자로 함께하는 수학 - / 임훈택 387
I. 점자 387
II. 제안 392
III. 참고 문헌 393
좋은 수학 과제 / 박정숙 397
확률과 통계수업의 실제 / 최인선 433
특강 / 김승환 441
알지오매스와 지오지브라를 활용한 수업 / 전수경 445
I. 알지오매스 445
II. 지오지브라 457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위한 수업 성찰(중) / 김은남 465
I. 내면성찰과 수업성찰 465
II. 수업성찰의 프로세스 467
III.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위한 수업성찰 474
참고문헌 475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위한 수업 성찰(고) / 김은남 479
I. 수업 고민 479
II. 수업성찰의 프로세스 483
참고문헌 489
공동체를 세우는 교실놀이 / 김지만 493
I. 왜 놀아야 하나? 493
II. 놀이수업의 실제 493
공동체를 세우는 교실놀이2 496
공동체를 세우는 교실놀이3 498
공동체를 세우는 교실놀이4 500
지필 평가 문항 제작 이해와 실제 / 도정철 ; 조준혁 505
01. 개요 및 목적 508
02. 참여 방법 및 진행 과정 509
03. 실전 연습 511
04. 평가 문항 개발의 실제 521
05. 평가 문항 검토의 실제 527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교총) / 오준영 561
I. 교원단체 561
II. 힘 있는 교원단체 교총 562
III. 선택은 교총! 565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전교조) / 배영진 569
1. 전교조는 항상 '선생님 곁'에 있습니다 569
2. 더 나은 삶을 스스로 만드는 노동조합, 교사는 노동자다 569
3. 노동자면 누구나 가지는 권리 570
4. 노동조합이 있어야 행복한 세상 570
5. 왜 전교조인가? 571
6. 전교조의 참교육 활동이란 573
7. 전교조는? 아시나요? 573
8. 함께하는 전교조전북지부 상설 및 특별위원회 574
9. 교권, 꼭~ 챙기세요! 575
온라인 수업과 플랫폼의 실제 / 김희봉 ; 황인환 581
성찰의 시간 603
자유 기록지 607
합동강의 강당 - 교육감 특강, 교원단체 및 교원노조 609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실 배치도 610
연수동 안내도 611
행사장소 안내층수표 614
피난도 2층 데이지스홀 615
피난안내도 1층 로비 616
피난안내도(식당) 617
건강관리 기록지 618
중등 수학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 명단 619
판권기 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