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코로나19 예방수칙
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 가족 및 동거인 생활수칙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전라북도교육연수원 설문 참여와 이수증 발급 방법 안내
목차
영화로 살펴보는 '리더의 조건' / 이승재 24
I. 리더의 조건 1 - 소통과 공감 26
1. 천만 영화로 배우는 소통과 공감 26
2. 영화 속 명대사로 보는 소통과 공감 27
3. 상대의 마음을 얻는 설득 스토리텔링은? 28
II. 리더의 조건 2 - 열정과 몰입 28
1. 나홍진 감독 "스스로의 영혼을 벼랑 끝에 세우라" 28
2. 제임스 캐머런 감독 "위기의 벼랑 끝에서 새로운 희망이 싹튼다" 29
III. 리더의 조건 3 - 모험과 도전 30
1. 배우 원빈 "기회는 우연처럼 오지만 결코 우연이 아니다" 30
2. 영화감독 조지 밀러 "죽을 때까지 매일을 첫날처럼" 31
3. 배우 윤여정 "생계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31
IV. 리더의 조건 4 - 프로페서널리즘 32
1. 영화감독 봉준호 "대중의 눈높이로 다가가되, 그들의 기대를 초월한다" 32
V. 부록 - 리더를 위한 명언 33
1. 리더를 위한 영화 속 명대사 33
2. 리더를 위한 감동적 수강소감 34
비대면 수업 되돌아보기 / 이귀영 36
1. 원격 수업의 특성과 유의점 38
가. 교사가 지치지 않는 원격 수업 38
나. 원격 수업을 위한 역량 기르기 38
다. 수업 영상 제작 시 유의점 39
라. 원격 수업 플랫폼 선정 39
2. 원격 수업 도구 이해하기 39
가. 구글 클래스룸 39
나. 파워포인트 40
다. 구글 프레젠테이션 42
라. 유튜브 44
3. 원격 수업에 대한 성찰 45
가. 원격 수업의 한게 45
나. 피드백 중심 수업 설계 45
다. 원격 수업의 가능성 46
라. 블렌디드러닝 수업 사례 47
참고문헌 49
변화와 혁신의 전북교육[자유학기제] 자유학기제 훑어보기 - 국어 교과 및 주제선택 활동 사례 중심으로 - / 박정현 50
I. 자유학기제의 이해 52
1. '자유학기제'의 개념 52
2. 자유학기 활동 영역 52
3.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해 53
II. 자유학기의 '교-수-평-기' 54
1. 자유학기 교육과정 및 수업 54
2. 자유학기 평가 및 기록 55
3. 자유학기 학교생활통지표 56
III. 자유학기 국어과 주제선택 활동 57
1. 주제선택 활동 수업 설계 57
2. 주제선택 활동 수업 활용 - 미니북 만들기 59
3. 주제선택 활동 수업 활용 - 패들렛 60
4. 주제선택 활동 수업 활용 - 미리캔버스 61
5. 주제선택 활동 수업 활용 - 기타 유용한 교구들 62
IV. 제언 62
소통의 시간 / 연제선 64
교육혁신을 위한 철학 세우기 / 오기영 68
I. 포스트 코로나시대, 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방향 72
1. 저성장과 뉴 노멀시대의 안착에 따른 교육의 방향 72
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과 교육 73
3. 일자리의 소멸과 변동 75
II. 포스트 코로나시대, 온오프라인 믹스교육(블랜디드러닝)의 방향 77
1. Art Selfie 81
2. Blob opera 81
3. Art Projector 82
III. 시대의 변화에 따른 미래형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혁신의 방향 82
1. 인공지능과 로봇의 발전에 따른 교육혁신의 방향 83
참고자료 86
참고사이트 86
변화와 혁신의 전북교육[고교학점제] / 김영아 88
2020년 이후에 태어난 아이들의 평균 수명? 90
Q1. 2030년 이후의 세상은 어떻게 변화할까? 91
Q2. 예측 불가능한 시대, 학교가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교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94
Q3. 고교학점제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2022개정교육과정 운영,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102
교육감 특강 / 김승환 112
교육과정중심평가의 실제 - 과정중심평가의 이해와 실제 - / 박병두 116
I. 과정중심평가의 개념과 특징 118
1.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118
2. 과정중심평가의 개념 119
3. 과정중심평가의 특징 120
4. 과정중심평가와 피드백 121
II. 과정중심평가의 방법과 실제 122
1. 과정중심평가의 방법 122
2. 과정중심평가의 실제 - 비판적 민주시민 역량 함양하기 124
III. 코로나와 과정중심평가 133
학교폭력예방과 위기학생 지원 / 정준철 138
학교 폭력의 개념 141
사전 예방 활동 141
학교폭력 예방 문화 형성 요인 142
학교폭력을 대하는 시각 142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2019.8.20.개정) 143
학교장 자체 해결제 14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2020.12.22.개정) 146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도 147
피해학생의 보호(심의위 결정) 149
가해학생의 조치(심의위 결정) 150
가해학생(보호자) 특별교육 150
학생생활기록부 조치사항 기록 관리 151
가해학생 조치사항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151
가해학생 조치사항 학교생활기록부 삭제 152
불복 절차 153
하필이면 내 앞에서...ㅠㅠ 153
사안처리 시 유의사항 154
상담 시 유의사항(학생) 155
상담 시 유의사항(보호자) 156
가해자는 자기 행위에 책임을 져야 한다 158
분쟁조정(학폭예방법 제18조) 160
「교육공동체」회복·조정 지원단 161
학교폭력 분쟁조정 진행 절차 161
학교폭력 관련 언론 보도, 그 이후 162
회복의 메시지들 162
낮은 공감 능력, 학교폭력 부른다 164
학교폭력 예방 정책의 회복적 정의 실현 164
위기학생 예방과 지원 방안 165
정서·행동 문제란? 165
위기학생의 위기 166
학교 위기상황의 정의 166
학교 위기대응의 목적 167
청소년 자살의 특징 167
청소년 자해(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68
신호는 반드시 존재한다 - 자해 168
청소년 자살시도 169
신호 감지 후 학교의 대처 171
자살시도 신호 감지 후 대응 사례 예시 171
청소년 자살 사건, 사후 위기 개입의 중요성 172
비자살성 자해 173
자해 행동에 대한 오해와 진실 173
우울과 자해 174
자해 학생에 대한 교사의 대처 방안 174
질문이 있는 교실 만들기 / 김중수 178
I. 서론 180
II. 수업을 위한 교사 화법 183
1. 수업을 위한 교사 화법의 종류 183
2. 교수 외 화법의 필요성 183
3. 무엇이 먼저인가? 184
4. 교수 외 화법의 방법 186
5. 교사의 마음 관리 187
6. 수업 중 교수 화법 - 문법 수업을 중심으로 188
7. 수업 외 교수 화법 198
8. 교사가 피해야 할 화법 - 극단적 교수 현상 199
III. 결론 200
참고문헌 200
아이들의 자존감을 높이는 심리상담 방법 / 하유진 202
1. 청소년기 특징 206
가. 추리 능력의 발달 206
나. 도덕성의 발달 207
다. 정체성(Identity) 탐구 및 형성 208
2. 기본 심리 욕구 : Basic Psychological Needs 208
1) Decy & Ryan(2000) 208
2) 구성 요인 208
3. 상담을 준비하며 살펴야 할 부분 210
학교안전교육의 이해 / 이종복 212
I. 학교안전교육의 정의 214
1. 학교안전교육의 정의 214
II. 안전사고 유형 및 대책 216
1. 안전사고 유형(사례) 216
2. 실내 안전사고 대처요령 및 예방법 219
변화와 성장의 수업디자인, 러닝퍼실리테이션 / 박주연 222
우리의 학습 여정에 함께 하는 핵심 질문 224
러닝 퍼실리테이션이란? Learning Facilitation 225
Facilitator란? Learning Facilitator란? 225
목적과 결과물 226
연결로 시작하기 : 짝꿍으로 연결하기 226
집단 지성 게임 227
촉진 교사로서의 역할 왜 필요한가? 227
러닝퍼실리테이션의 핵심 역량 기술 228
러닝퍼실리테이션 설계 구조 핵심 228
함께 멋진 팀을 만들어 보기 229
참여와 학습 촉진을 위한 교수 설계 12 230
나는 어떤 상황에 어디로 전환? 230
안전한 학습이란? 231
함께 성장해요~ 231
무지한 스승' 가르치지 않는 교사? 232
월드 카페 운영하기(World Cafe) 232
인간의 사고 체계에 맞는 질문의 설계 233
탐구의 공동체"로의 교실(Col) 233
우리에게 중요했던 이야기 함께 살펴보기(CWM) 234
전체 마무리+지속적인 성장의 이야기... 234
몸/마음/느낌으로 학습 돌아보기 235
변화와 성장의 수업디자인, 러닝퍼실리테이션 - 학습자 중심의 교육 기술 교사를 위한 러닝퍼실리테이션 - / 오윤채 236
1. 러닝 퍼실리테이션의 개념 238
2. 러닝 퍼실리테이션 프로세스 242
3. 경험학습 모델 기반의 학습과정 설게 244
II. 러닝 퍼실리테이션 기법 245
1. 학습 촉진을 위한 질문 구상 245
2.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기 위한 기법 246
3. 국어 지문 속 핵심 등장인물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기법 248
III. 부록 250
1. 참고문헌 250
2. 참고자료 251
존중과 존경의 학급 운영 - 회복적생활교육 / 김유미 252
I. 회복적 정의와 회복적생활교육 254
1. 회복적 정의의 개념 254
2. 회복적 생활교육의 개념 255
3. 회복적 생활교육의 실천 모델 256
II. 존중과 존경의 평화적 학급 운영 257
1. 관계의 토대를 만들어주는 서클, 서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257
2. 서클의 적용과 실천 259
3. 회복적 질문 259
4. 평화적 학급운영의 필요성 260
6. 변화를 만들어내는 원동력 '열린 질문' 261
III. 존경과 존중의 학급운영- 회복적생활교육 실천가 되기 262
참고문헌 263
아이들을 위한 글쓰기 / 구본희 264
주제 잡기와 내용 생성하기 267
내용 표현하기 267
고쳐쓰기 268
쓰기 준비_예시 자료 모으기 268
자료 모으기의 다른 방식_Real World Learning 269
쓰기 수행 평가 설계 269
쓰기 평가? 270
쓰기 평가 루브릭 270
토의·토론 수업의 실제 - 질문과 토론으로 여는 새로운 '수업' - / 유동걸 272
1. 질문 274
2. 인공지능과 인간 275
3. 인공지능시대의 학교와 선생 276
가. 인상적인 대사나 장면 283
나. 로스쿨 수업의 문제점 284
다. 로스쿨 수업의 장점 285
함께 읽는 힘, 독서교육의 실제 - 삶의 태도를 배우는 책 읽기와 독서 구술평가 - / 박유미 288
I. 삶의 태도를 배우는 책 읽기 290
1. 삶의 태도를 배우는 책 읽기 290
2. 수업의 단계 291
3. 삶의 태도를 배우는 책 목록 291
4. 책 고르기와 책 읽기 292
II. 독서 구술 평가 293
1. 독서 구술 평가란 293
2. 독서 구술 평가의 방법 294
3. 인물 책으로 하는 독서 구술 평가 문제 296
4. 독서 구술 평가의 장점 296
5. 독서 구술 평가의 평가 기준과 채점 요령 297
6. 긴장되지만 많이 배우는 독서 구술 평가 298
참고자료 299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수업 대화 / 박윤환 300
수업나눔의 목적 302
수업에 대한 범주화 : 시점 303
수업 : 수업 계획능력 303
수업 : 수업 실행능력 304
수업 : 수업 성찰능력 304
수업나눔, 수업코칭에서 추구하는 방향성 305
성찰 중심의 수업나눔회 307
성찰중심의 수업 대화를 위한 4가지 문서양식 308
1. 수업 나눔 10가지 약속 308
2. (수업자) 수업 나눔 前 성찰지 309
3. (수업친구) 수업 보기 기록지 309
4. (수업친구) 수업 나눔 참여지 양식 310
내게 새롭게 다가온 것은? 적용해 볼 것은? 310
교실 안팎으로 엮는 시 창작 수업 - 시(詩)가 꽃피는 교실 - / 박여범 312
I. 시와 함께 살아가기 314
1. 시란 무엇인가 314
2. 시인에게 들어보는 '시란 무엇인가' 315
3. 시는 그들의 삶 자체였고, 인생 그 자체다 317
II. 시 감상과 창작 교육으로 나누기 319
1. 시 감상 교실 '똥 싸고 왔는디요' 319
III. 스승보다 나은 제자는 많다 324
1. 아이들을 시와 친하게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 324
2. 시 창작 수업, 학교생활 모든 것이 그 현장 325
3. 스승보다 나은 제자는 많다 326
4. 착한교사, 너를 나답게 하는 것 327
참고 싸이트 328
교육연극 어떻게 할까? - 교육연극을 활용한 연극 만들기 - / 추미경 ; 최균 ; 소재일 330
I. 연극과 교육연극 332
1. 연극은 무엇인가? 332
2. 교육연극이란? 332
II. 연극 놀이 333
1. 자기표현을 이끌어내는 연극놀이 333
2. 신뢰감과 집중력을 키울 수 있는 연극놀이 334
3. 변형을 이끌어내는 연극놀이 335
4. 상상력을 키우는 연극놀이 336
5. 소리를 활용한 연극놀이 337
6. 즉흥극 만들기 338
III. 교육연극의 관습 340
1. 역할 내 교사(teacher in role) 340
2. 나레티브 판토마임(narrative pantomime) 340
3. 전문가의 망토 340
4.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340
5. 토론연극(fomm theatre) 341
6. 인물 그림 그리기(role on the wall) 341
7. 빈 의자 341
8. 핫시팅(hot-seating) 341
9. 일기, 편지, 신문기사, 메시지 341
10. 스틸 이미지(still image) 342
IV. 대본 쓰기 342
1. 이아기를 구상할 때는 전제되어야 몇 가지의 요소들이 있다 342
2. '이야기 만들기'에서는 이아기구상에서 구체화된 소재나 아이디어들을 인물, 사건, 배경을 가진 희곡의 줄거리로 정리한다 342
3. '극적으로 강화하기'에서는 이아기를 희곡의 특성에 맞게 발전시키기 위해 고려해아 한다 342
4. 구체적으로 희곡 창작하기 343
5. 여럿이 함께 쓰기에서는 공동창작에서는 토론과 합의가 중요하다 343
V. 교육연극 실연하기 344
소리를 담은 고전문학 산책 - 〈사랑가〉의 구성과 변화 - / 최동현 346
I. 머리말 348
II. 〈사랑가〉의 내용과 구성의 변화 348
1. 〈사랑가〉의 내용 348
2. 창자별 〈사랑가〉의 구성과 변화 350
3. 〈사랑가〉의 통시적 지향 355
III. 〈사랑가〉의 해석 356
1. 〈긴 사랑가〉 356
2. 〈자진 사랑가〉 361
IV. 이도령과 춘향의 말로 본 사랑의 의미 368
V. 맺음말 370
조선의 힙합, 21세기 판소리 / 서현정 ; 서정민 372
머리말 374
I. 판소리의 특징 374
1. 소리적 특징과 판소리의 역사 374
2. 지역적 특징 375
II. 판소리의 유행 375
1. 영화를 소재로 하여 375
III. 판소리꾼 소개 377
1. 이봉근 377
2. 이자람 377
III. 결론 378
판소리 첫 호흡, 단가 - 우리음악 판소리의 맛과 멋 - / 김연 380
1. '판소리란 무슨 의미인가? 382
2. 판소리에는 어떤 형식이 있는가? 384
가. 단가 385
나. 판소리 385
다. 병창 386
라. 승도창(繩渡唱) 386
마. 창극 386
바. 창작 판소리 387
3. 판소리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388
마을과 함께하는 수업 만들기 / 정홍윤 392
I. 마을교육과정 394
1. 마을교육과정의 정의 394
2. 마을교육과정 논의구조 만들기 394
II. 지역 혁신교육을 위한 사례 396
1. 마을교육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구축 396
2. 마을교육을 통한 지역 혁신교육 400
III. 마을교육의 교과와의 연계방법 400
1. 교육과정 속 마을교육 400
2. 마을교과서를 통한 마을교육 408
도서관 활용 수업 - 슬기로운 학교도서관 활용 방법 - / 김담희 416
I. 학교도서관의 중요성과 의미 418
1. 학교도서관의 역할 이해하기 418
2. 사서교사의 역할 이해하기 : 교사, 교수 파트너, 정보전문가, 도서관 운영자 418
II. 이용자로서의 도서관 활용 방법 419
1. 담임교사로서 도서관 활용하기 419
2. 독자로서 도서관 활용하기 419
III. 교수 파트너로서의 도서관 활용 방법 419
1. 도서관 활용수업(LAI, Library-Assisted Instruction)의 의미 419
2. 도서관 활용수업의 유형 419
IV. 도서관 활용수업의 실제 사례 421
1. 도서관 활용수업 설계하기 421
2. 도서관 활용수업 흐름 이해하기 422
V. 토의 주제 424
미디어를 통한 청소년 문화 이해하기 / 정혜강 426
뉴미디어 트렌드 변화 438
1인미디어 트렌드 변화 예측 441
유튜브시대의 7가지 키워드 445
민주시민교육의 방향과 방안 / 김누리 450
한국 민주주의의 현주소 454
독일 민주시민교육 456
한국교육의 현실 467
무엇을 할 것인가 468
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 469
성찰의 시간 / 연제선 470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박지웅 474
I. 한국교총 교권예방 뉴스 476
1. 교권뉴스 1호 : 음주운전 예방편 477
2. 교권뉴스 18호 : 경찰조사 변호사 동행 보조금 지원 시작 477
3. 교권뉴스 8호 : 교원지위법 시행령 478
4. 교권뉴스 9호 : 교총 교권사건 소송비 지원 479
5. 교권뉴스 11호 : 고소 및 고발 당했을 때 대처법 479
6. 교권뉴스 20호 : 스토킹 범죄 예방편 480
7. 교권뉴스 22호 : 교사 브이로그 촬영 주의사항 안내 480
8. 교권뉴스 2호 : 성희롱 및 성폭력 대응 매뉴얼 481
II. 힘 있는 교원단체 전북교총 483
1. 교권의 강력한 수호자 483
III. 함께하는 교총 483
1. 샘TV 채널 운영 484
2. 다양한 이야기 카드뉴스 제작 484
IV. 교원 복지와 2030 485
1. 전북교총 체휴 협약기관(내용 변경이 될 수 있음.) 485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교육희망 전교조, 선생님이 희망입니다. - 더 큰 걸음으로 희망의 참교육 '전교조' / 옹기현 486
1. 전교조는 항상 '선생님 곁'에 있습니다 488
2. 더 나은 삶을 스스로 만드는 노동조합, 교사는 노동자다 488
3. 노동자면 누구나 가지는 권리 489
4. 노동조합이 있어야 행복한 세상 489
5. 왜 전교조인가? 489
6. 전교조의 참교육 활동이란 492
7. 전교조는? 아시나요? 492
8. 함께하는 전교조 상설 및 특별위원회 493
9. 교권, 꼭~ 챙기세요! 494
10. 나오며 497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정재석 498
전북교사노조의 비전 500
전북교사노조(창립: 2020.3.21) 501
전북교사노조현황〈전북교사노조 조합원 약 1천/연맹 3만 7천〉 501
전북교사노조의 주요 실적(진실을 말하는 힘을 가진 노조) 502
전북교사노조의 국회토론 실적(법을 발의하는 노조) 502
전북교사노조의 연수 503
전북교사노조의 동아리 503
선생님들이 원하는 제도 504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92조 2항 504
일방적 강요 금지 조항 505
임금 및 복리후생 506
노동 및 휴게 시간 507
교사 휴가 업무처리 507
교사의 근무조건 향상 508
교권 침해 피해 교사 보호 508
교권 보호 509
전북교사노조 정기구독 후기 1 509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펼쳐진 메타버스 / 김광석 512
I.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무엇인가? 518
1. 은행서비스 이용행태 519
2. 금융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520
3. 핀테크와 테크핀의 격돌 521
4. 디지털 플랫폼, 시장을 장악하다 522
II. 메타버스, 현실이 된 가상세계 522
1. 현실과 가상의 와해 523
2. 다시 찾아온 메타버스 524
3. 메타버스는 무엇인가? 525
4. 메타버스가 열어준 세상 526
III.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져올 미래 533
1. Untact New Normal(비대면화) 534
2. Hyper-Customization(초맞춤화) 536
3. Borderless(탈경계화) 538
4. Servitization(서비스화) 541
5. Real-Time(실시간화) 543
6. UX(User Experience, 초실감화) 546
IV.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550
1. 변화를 읽고, 방향을 보라 550
2. 파도와 싸울 것인가? 파도를 탈 것인가? 551
부록 554
자유 기록지 556
합동강의 강당 좌석표 558
교육시설 안내 560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 명단 564
건강관리 기록지 566
판권기 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