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코로나19 예방수칙
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 가족 및 동거인 생활수칙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교육과정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기본역량) 특강 / 김승환 20
2. (기본역량) 영화로 만나는 삶과 인문학 - 영화 [페넬로피] 저주와 해법의 상관 관계 - / 원은정 24
1. 저주를 푸는 가장 완벽한 방법(페넬로피) 24
1) "내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것의 의미" 24
2) 무엇이 저주이고 누가 괴물일까? 26
3) 저주를 거는 완벽한 방법 vs 저주를 푸는 완벽한 방법 27
4) 저주를 풀 수 있는 구원자는 누구인가? 29
3. (전문역량)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수업대화 / 박윤환 36
수업나눔 안내자를 위한 길잡이 36
1. 이해 36
2. 격려 37
3. 직면 38
4. 도전 39
수업나눔 10가지 약속 40
수업나눔 전 성찰지 41
1. 간략한 수업흐름은?(개요) 41
2. 수업에 대한 고민은? 41
3. 교실상황은? 42
4. 활동지 43
수업 나눔후 성찰지 44
수업보기 기록지 45
수업나눔 참여지 46
이번 강의에서 같이 생각해 볼 질문들 47
4. (전문역량)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처리 실제 / 정준철 50
학교 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왜 만들어지게 되었을까? 50
학교폭력의 개념 51
성폭력의 개념 51
학교폭력의 유형 52
사전 예방 활동 53
학교폭력 예방 문화 형성 요인 53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54
학교폭력 사안 처리를 대하는 인식 54
학교폭력을 대하는 시각 55
학교폭력으로 소송에 휘말리는 교사들 55
'2019.8.2. 학교 폭력 예방법' 개정 56
학교장 자체 해결제 57
전담기구 구성 및 역할 59
사안처리 흐름도 60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도 60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진행 절차 62
피해학생의 보호(심의위 결정) 63
가해학생의 조치(심의위 결정) 63
가해학생(보호자) 특별교육 64
학생생활기록부 조치사항 기록 관리 64
가해학생 조치사항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65
가해학생 조치사항 학교생활기록부 삭제 65
불복 절차 66
사안처리 시 유의사항 67
상담 시 유의사항 68
학교폭력 분쟁 감소 및 해결을 도와주는 기법 70
신고자에 대한 대처 요령 71
긴급조치 72
성(性) 사안 처리 절차(피해 대상이 학생일 때) 73
학교(교원)의 신고 의무 3가지 73
하필이면 내 앞에서... 74
회복 75
가해지는 자기 행위에 책임을 져야 한다 75
학교폭력을 바라보는 관점과 철학의 전환 76
분쟁조정(학폭 예방법 제18조) 78
「교육공동체」 회복·조정 지원단 78
학생들의 호소 79
보호자들의 호소 79
학교폭력 분쟁조정 진행 절차 80
학교폭력 예방정책의 회복적 정의 실현 80
페르소나 81
폭력의 본질은 권력관계 81
YES? NO? 82
5. (기본역량) 나누는 대화, 보태는 생각, 비경쟁토론 / 이형미 88
나침반, 경계 88
1. 국어 수업과 토론 88
2. 비경쟁토론의 과정 89
3. '단편소설 읽고 토론'하기 실제 95
4. 비경쟁토론을 활용한 독서토론 프로그램 98
6. (기본역량) 원격 화상강의 운영의 실제 / 염길중 102
I. 'ZOOM' 가입하기 102
II. 'ZOOM' 활용하기 103
1. 노트북 또는 PC에서 Zoom 사용하기 103
2. 스마트폰에서 화상회의 시작하기 106
7. (기본역량) 수업을 향한 도전-미래수업 메가트렌드 / 강용철 112
I. 수업에 대한 본질적 질문 112
1. 교수법을 위해 주목해야 할 것들 112
2. 돌아보기 112
II. 미래 수업 메가트렌드 115
1. 디지털 기술의 진보 115
2. 미디어 115
3. 의사소통과 질문 116
4. 노작, 놀이 116
III. 교수학습 역량 강화 및 전문성 고양 과정 116
1. 1단계 〈학생과 좋은 관계 맺기, 신뢰 쌓기〉 116
2. 2단계 〈수업 기술을 체화(體化)하기〉 116
3. 3단계 〈수업 모형과 설계를 심화하기〉 117
4. 4단계 〈동료와 '수업 나눔' 대화하기(CST)〉 118
5. 5단계 〈수업 성찰, 수업 비평, 그리고 수업 철학 고민하기〉 118
참고자료 및 문헌 118
8. (전문역량) 자살자해 예방 및 위기학생 지원 / 안해용 122
학생 자해 122
학생 자살시도 128
학생 자살 135
아동학대 예방 141
9. (전문역량) 치유와 성찰에 이르는 시집 수업 / 한창호 148
I. 아이들을 시의 세계로 끌어들이는 손쉬운 방법 148
1. 시 수업,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알 수 있을까? 148
2. 시집 수업과 연관된 성취기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51
3. 아이들을 어떻게 시의 세계로 초대할까? 152
4. 4차시로 끝내는, 지유와 성찰에 이르는 시집 수업 154
5. 교사가 지치지 않는, 공정한 평가의 길 찾기 163
6. 수업 후 아이들 가슴에는 무엇이 남을까? 165
II. 수업에 활용한 양식들 166
10. (전문역량) 교사가 지치지 않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 한창호 172
I.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이해 172
1. 당연한 일 172
2. 옛 생각 172
3. "내가 언제 얘가 배웠다고 그랬니?" 174
4. 책 읽기, 교육과정 안으로 들어오다 175
5. 아이들은 어떻게 성장해 가는가? 176
6. 교사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178
7.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80
8. 한 학기 지필 1회, 어머 너무 좋아! 184
9. 질문이 있는 교실에서 행복한 교사로 살아가기 185
II. 책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들 186
1. 중학교 187
2. 고등학교 189
11. (기본역량)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는 스마트교육의 방향 / 오기영 196
1. 포스트 코로나시대, 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방향 197
가. 저성장과 뉴 노멀시대의 안착에 따른 교육의 방향 197
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과 교육 199
2. 스마트교육의 방향성 205
가. 첨단 ICT를 활용한 미래형 교육 모델 개발 및 적용 205
나. 사이버·언어 폭력 맞춤형 대응 강화 205
다. 교육 개인정보 보호 강화 및 정보영재 양성 206
라.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스마트 체험교육의 활용 206
참고자료 207
참고사이트 207
12-1. (기본역량) 자유학기제의 이해 및 운영 사례 - 국어 교과 및 주제선택활동 중심으로 - / 박정현 210
I. 자유학기제의 이해 210
1. '자유학기제'의 개념 210
2. 자유학기 활동 영역 210
3. 자유학기 운영 현황 211
II. 자유학기와 과정 중심 평가 211
1. 2015 개정교육과정의 이해 211
2. 과정 중심 평가와 '교-수-평-기'의 일체화 211
3. 자유학기 학교생활통지표 212
III. 국어과 자유학기 운영 사례 213
1. 교육과정 재구성 213
2. 자유학기 평가 계획 214
3. 국어과 주제선택활동 215
IV. 제언 217
12-2. (기본역량) 대입 주요사항 안내 및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의 실제 / 백혜진 220
Chapter 1. 2021-2024 대입 일반 사항 221
Chapter 2. 수학능력 시험의 이해 (2021~2022) 233
Chapter 3. 2020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주요변경사항 239
Chapter 4. 대입 변화에 따른 학생부 기록의 실제 248
Chapter 5. 대입설계를 위한 진로진학정보 활용 266
13-1. (전문역량) 평가문항 제작 원리 및 실제(중) / 김현숙 272
I. 평가의 목표·내용 및 방법 272
1. 평가의 목표 및 내용 272
2. 지필평가의 방법 272
3. 좋은 지필평가 문항의 요건 274
II. 선택형 평가 문항 제작의 실제 274
1. 선택형 문항 형식 274
2. 선택형 문항 번호 및 답지 번호 275
3. 세트 문항 지시문 및 지문의 기호 276
4. 발문 277
5. 보기 278
6. 그림, 그래프, 표 278
7. 답지 278
8. 정답지 279
9. 오답지 279
10. 평가 문항 편집 280
III. 서술형 문항의 제작 280
1. 서술형 문항의 유형 280
2. 서술형 문항의 제작 시 유의 사항 281
3. 서술형 평가 문항 채점 시 유의점 281
참고 문헌 281
13-2. (전문역량) 평가문항 제작 원리 및 실제 - 2015 개정 국어 교육과정의 평가 기준을 중심으로 - / 차주협 284
[1차시] 284
I. 2015 개정 국어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284
II. 국어 평가의 근거와 두 가지 의문 288
[2차시] 290
I. 자음체계표에 관련된 수능 기출문제 290
II. 자음체계표에 관련된 내신평가 문제 291
III. 서술형 문제를 어떻게 출제할 것인가? 293
[3차시] 296
부록 1. 문학 내용 체계 299
부록 2. 중학교 문학 성취 기준 300
14. (전문역량) 과정중심평가의 이해와 실제 / 박병두 306
I. 과정중심평가의 개념과 특징 306
1.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306
2. 과정중심평가의 개념 307
3. 과정중심평가의 특징 308
II. 과정중심평가의 방법과 실제 309
1. 과정중심평가의 방법 309
2. 과정중심평가의 실제 - 비판적 민주시민 역량 함양하기 311
III. 코로나와 과정중심평가 320
15. (전문역량) 선생님, 우리 함께 연극해요 - 교육연극을 활용한 대본쓰기부터 공연까지 - / 추미경 326
I. 연극의 이해 326
II. 연극 만들기의 실제 328
1. 자음을 초성으로 연극 만들기 328
2. 빙고 게임으로 연극 만들기 330
3. 그림을 활용한 연극 만들기 331
4. 시, 노래를 활용한 연극 만들기 333
III. 문학작품을 활용한 연극 체험하기 337
1. 교육연극에 적용되는 드라마관습 337
2. 체험하기 339
16. (전문역량) 온라인 수업과 플랫품 이해 / 이귀영 344
1. 온라인 수업의 특성과 유의점 344
가. 교사가 지치지 않는 온라인 수업 344
나. 온라인 수업을 위한 역량 기르기 344
다. 수업 영상 제작 시 유의점 345
라. 온라인 수업 플랫폼 선정 345
2. 온라인 수업 도구 이해하기 347
가. 구글 클래스룸 347
나. 파워포인트 348
다. 구글 프레젠테이션 349
라. 유튜브 351
17. (전문역량) 온라인 수업의 실제 / 이귀영 356
1. 수업 영상 제작 356
가. 영상 제작을 위한 준비 356
나. 파워포인트를 활용해 영상 제작하기 356
2. 구글 클래스룸 수업 만들기 359
3. 구글 프레젠테이션 활용해 영상 삽입하기 362
18. (전문역량) 온라인학습 수업 분석 및 성찰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온라인 수업의 만남 - / 이귀영 368
I. 미디어 리터러시와 쓰기 교육 368
1. 의사소통 양상의 변화 368
2. 뉴미디어와 미디어 리터러시 369
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핵심 개념 369
4.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와 내용 체계 370
5. 미디어 장르 기반 쓰기 교육 374
II. 미디어 콘텐츠 제작 수업의 실제 374
1. 미디어 콘텐츠 제작 수업의 필요성 374
2. 표현 도구로서 파워포인트 375
3. 콘텐츠 제작을 위한 디자인 서식 375
4. 미디어 제작 수업 시 유의점 376
III. 맺으며 378
참고 문헌 379
19-1. (전문역량)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연계(중) - 아이들, 어떻게 자라면 좋을까 - / 김나령 382
I. 부끄러운 고백 382
II. 학습지와 활동지 383
1. 2014년 학습지 383
2. 2016년부터 수정·보완해온 문법 활동지 385
3. 2020년 문학 활동지 388
III. 교육과정 재구성과 과정중심평가 사례 389
1. 회현실록 프로젝트 389
2. 도시문화체험 프로젝트 392
3. 에코 프로젝트 398
4. 졸업식 프로젝트 403
IV. 다시 여쭤봅니다 406
19-2. (전문역량)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연계(고) - 교과서가 없는 고전읽기 수업의 실제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내용을 담은 평가, 학생의 성장을 기록하는 생활기록부) / 손영란 410
I.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410
1. 고등학교 국어과 전체 교육과정 410
II. 고전읽기 수업과 평가의 실제 412
가. 고전 읽기 수업의 실제 412
나. 내용 파악하기 문제 예 412
다. 하브루타 수업의 실제(올 해는 모둠활동 대면수업을 지양하라는 도교육청의 지침에 따라 이 수업을 하지 못했음) 414
라. 토론의 실제 416
마. 서평쓰기 예- 학생이 쓴 서평 중 우수작 417
바. 양현고 고전 읽기 평가 방법과 내용(2019, 2020년 동일) 418
사. 실제 수업과 교과 세특의 예 422
20. (전문역량) 수업에 몰두하게 하는 교실놀이 - 소심한 A형 교사가 인도하는 재활용을 이용한 교실놀이 - / 천무현 432
I. 놀이의 필요성 432
1. 학교놀이의 필요성 432
2. 구조놀이의 필요성 433
3. 도구놀이의 필요성 434
4. 학교 놀이 방법 434
II. 놀이 종류 435
1. 만칼라 435
2. 딕싯 436
3. 스트림즈 437
4. 동물경주 438
5. 오쌍(야찌게임 변형) 439
6. 딱지원정대, 딱지대왕 440
III. 결론 441
21. (전문역량) 더불어 함께하는 통합교육 / 황승미 444
I. 들어가며 444
II. 펼치며 445
III. 더불어 함께하는 통합교육의 실제 446
1. 내가 만난 아이들 446
2. 교직원 대상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 연수의 실제 451
3. 통합학급 학생 대상 장애이해 및 인권교육의 실제 456
IV. 나가며 457
22-1. (전문역량) 존중과 협력으로 평화로운 학급만들기(중) / 장현옥 462
나, 너, 우리 462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방법 463
서클 463
공동체놀이 464
카드 활용하기 464
게시물을 활용한 활동 465
문제해결 서클, 갈등조정 사례 465
22-2. (전문역량) 존중과 협력으로 평화로운 학급만들기(고) / 김유미 468
함께 배움을 위한 안내 469
어떤 씨앗을 뿌릴 것인가? 469
서클로 나아가기 470
공감 서클 실습 471
서클의 의미 472
서클의 특징 473
서클을 통한 안전한 공간 만들기 473
서클의 일반적인 진행 474
서클의 핵심 요소 474
서클의 적용와 실천 475
학급에서 적용하는 다양한 서클 475
23. (전문역량)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 / 오준영 478
I. 교원단체 478
II. 힘 있는 교원단체 교총 479
1. 교권의 강력한 수호자 479
2. 교원정책의 선도자 480
3. 교원복지의 선구자 481
4. 2030만의 BONUS 481
III. 선택은 교총! 482
24. (전문역량)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교육희망 전교조, 선생님이 희망입니다) - 더 큰 걸음으로 희망의 참교육 '전교조' - / 배영진 486
1. 전교조는 항상 '선생님 곁'에 있습니다 486
2. 더 나은 삶을 스스로 만드는 노동조합, 교사는 노동자다 486
3. 노동자면 누구나 가지는 권리 487
4. 노동조합이 있어야 행복한 세상 487
5. 왜 전교조인가? 488
6. 전교조의 참교육 활동이란 490
7. 전교조는? 아시나요? 491
8. 함께하는 전교조전북지부 상설 및 특별위원회 491
9. 교권, 꼭~ 챙기세요! 492
10. 나오며 495
25. (전문역량) 거꾸로 교실 속 거꾸로 수업 / 김선수 498
26. (기본역량) 학생안전은 내가 지킨다 / 전진용 506
I. 학교안전사고의 이해 507
1. 학교안전사고의 이해 507
2. 학교안전사고의 개념 508
3. 교육활동의 범위 509
4. 학교안전사고 현황 510
5. 학교안전사고 사례 512
6. 기타 사항 515
II. 학교안전공제제도의 이해 516
1. 학교안전공제 제도 516
2. 공제급여 종류 517
3. 기타 지원 519
4. 기타 제도 521
5. 학교안전사고 처리 절차 522
III. 학교안전공제중앙회 공제사업 523
1. 시도공제회, 공제중앙회 비교 523
2. 학교안전공제중앙회 사업 524
3. 학교배상책임공제 524
4. 학교배상책임공제 보상사고 사례 527
27. (기본역량) 자존감을 높이는 행복한 교사의 삶 / 하유진 532
1. 성격 534
1) 성격(Personality) 이란? 534
2) 성격유형지표 -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534
3) MBTI - 4가지 선호 성향 535
4) 외향형 vs. 내향형 - 나는 어느 쪽인가? 535
2. 정서 536
3. 내적 에너지를 채우는 나만의 방법 537
4. 자아 존중감 537
1) 정의 537
2) 측정 537
3) 나는 어떤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가? 538
5. 일의 의미와 소명의식 538
1) 일에 대한 세 가지 관점 539
28. 소통의 시간 544
29. 성찰의 시간 548
연수생 명단 550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 명단 552
합동강의 - 중등 1정 553
연수장소(외부시설) 안내도 554
1. 그랜드힐스턴 층별 안내도 554
2. 피난도 5층 그레이스홀 554
3. 피난도 3층 아이리스홀(식당) 555
4. 피난안내도 1층 로비 555
건강 관리 기록지 556
판권기 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