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중등 영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세상의 모든 학교;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미래학교를 그리다 / 하태욱 24
1. 권위가 부재하는 지체의 시간 26
2. '公'교육 공위의 시대의 새로운 길 찾기 27
3. 우려교육의 새로운 길 찾기 30
가. 교육의 본질은 무엇인가? 31
나. 지역형 혁신교육이 담아아 할 것은? 31
다. 학교자치를 통한 행복교육 32
라. 함께 만들어가는 미래교육적 대안 32
교사의 시선; Over the Board(1) / 복도성 34
1. 그들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하고 있나? : '어떤 아이로 키울 것인가' 36
가.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에 대하여 36
나. 기초를 튼튼히, 소외되지 않는 아이들 - 보조 교사의 활용 37
다. 내 삶을 풍요롭게 - 영어 프로젝트 수업 37
라.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 진로 체험 학습 보고회 수업 38
2. 교사는 어떻게 모이고 무엇을 이야기 하나? : '전문적 교사 학습 공동체' 39
3. 민주 시민 양성, 어떻게 가능한가? : '말하기와 글쓰기를 통해 나를 세우자!' 39
4. 교사와 학생, 학부모는 어떻게 만나는가? : 학생과 학부모, 교육과정 기획과 운영에 참여하다 41
교사의 시선; Over the Board(2) / 조윤재 44
I. 들어가며: 여기, 사람 있어요 46
1. 만병통치약을 찾아서 46
2. 파랑새를 찾아서 47
II. 한 교사의 만남 48
1. 수업 48
2. 학급 관계 형성 56
3. 전문성: 만병통치약이 없다면 어떻게 해아 하는가? 60
III. 나오며: 거기, 어떤 사람들이 있나요? 64
부록 65
[부록 1] 종례신문 65
[부록 2] 학기말 성적 발송 가정통신문 66
[부록 3] 학기말 성적발송 개인별 가정통신문 69
참고 문헌 71
세대 간 말걸기;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삶 / 김승수 72
세대간 말을 걸기 위해 함께 생각해 볼 것 74
I. 화려한 대화의 기술보다 중요한 소통의 태도 76
II. 소통에 대한 새로운 방식과 새로운 실험과 실천 78
III. 변화는 참여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그것이 문화가 됩니다 79
참고문헌 81
너와 나를 세우는 버츄(Virture) 프로젝트 / 왕수정 82
I. 추진배경 84
1. 영어 프로젝트 수업 자료를 찾다가... 84
2. '자존감, 효능감을 만드는 버츄프로젝트 수업' 내 삶에 온 배경 84
II. 버츄 배경 지식 86
1. 버츄 프로젝트 시작 86
2. 버츄(Virtue) 86
3. 버츄 프로젝트 5가지 전략 87
III. 미덕(Virtue)캐기 삶의 현장 90
1. SWOT 분석 90
2. 2020 버츄프로젝트 계획 91
IV. 새로운 도전 93
1. 2021학년도 참학력 지원단 생활지도 분과 93
2. 학급긍정훈육법과 전통적인 훈육의 차이점 94
3. PDC(Positive Discipline Classroom) 실천 교사의 5가지 노력 94
4. 학급긍정훈육이 지향하는 교실 96
V. 마무리 97
1. 뇌와 버츄 프로젝트 관계 97
뉴미디어 콘텐츠로 수업에 날개 달다 / 정혜강 100
미래세상은 어떻게 바뀔까요? 102
연령별 동영상 시청 플랫폼 TOP5 104
국내 1인 미디어 산업현황 104
사람들은 어떤 콘텐츠를 원하는가? 107
1인 미디어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 전략 107
크리에이터가 갖춰야 할 자세 108
미디어 교육 순서 108
미디어 교육의 목표 109
유튜브에서 꼭 알아야할 용어 109
관종의 성공 요건 111
의미의 의미 111
교육과의 접목 112
창의적인 채널 112
무엇이 필요할까요? 113
교사 철학세우기 & 수업 성찰하기 / 최수영 116
I. 들어가며 118
II. 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과 바램을 공유하다 119
1. 아이들의 삶이 수업 활동 속으로 들어오기 119
2. 교사의 삶과 철학이 수업 속으로 이어지기 120
3. '끊임없이 공부해아 적응할 수 있는 사회'를 살아가다 123
4. 관계와 소통의 중요성 124
III. 배움 일지를 통한 아이들의 성장 들여다보기 125
1. 내가 수업 활동 후 학생 배움일지를 좋아하는 이유 125
2. 시행착오를 통해 다음 단계로 넘어갈 힘을 얻다. 126
IV. 나가며 128
참고자료 128
참고사이트 128
Future Classroom with Google Tools / 유병선 130
I. 크롬 웹브라우저와 크롬 확장프로그램 132
1. 크롬 웹브라우저 132
2. 크롬 확장프로그램 132
II. 교-수-평-기를 효율적으로! : 구글 클래스룸 135
1. Google Classroom 135
2. Google Forms 137
3. Google Meet 141
III. 결론 142
Empower Every Student with OneNote / 노푸름 144
I. 21세기 역량을 위한 파트너십(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146
II. OneNote 활용 첫 걸음: O365 계정생성 148
1. JB O365 계정 생성 148
2. 학교 O365 관리자 계정 생성 150
III. Office 365 살펴보기 153
IV. OneNote를 활용한 온오프 연계교육 153
1. OneNote 주요 장점 154
2. On-line OneNote 주요 기능 155
3. OneNote 활용 사례 160
V. OneNote & Forms 166
1. [삽입]-[Forms] 166
VI. OneNote 활용 수업, 이렇게 시작해보세요! 166
참고문헌 167
Slow Reading Project with English Books / 안민 168
I. 교육과정 재구성 170
1. 2015 개정교육과정의 이해 170
2. 교육과정 문해력 171
3. 교사별 교육과정 172
II. 거꾸로 수업을 활용한 슬로리딩 원서읽기 수업 사례 172
1. 용어정리 172
2. 수업 구성 174
3. 평가 177
4. 기록 177
III. 결론 및 제언 180
1. 학생 피드백 180
2. 제언 183
참고문헌 183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연계 혁신 / 박영아 184
I. 교육과정 문해력 186
1. 함의 186
II. 2015 개정 교육과정 문해력, 수업과 평가 연계 188
1. 성취기준 188
2. 평가기준 191
3. 평가영역 정하기 191
4. 과정 중심 평가 고려 사항 192
Blended Learning 수업 디자인하기 / 김현섭 194
I. 배움 중심 온라인 수업 196
1. 온라인 수업의 이해 196
II. 블렌디드 러닝의 기본 이해 208
1. 블렌디드 러닝의 의미 208
2. 블렌디드 러닝의 유형 208
III. 블렌디드 수업디자인 209
1. 블렌디드 수업디자인의 단계 209
2. 블렌디드 수업디자인의 기본 접근 방식 211
3. 블렌디드 수업 디자인의 실제 213
4. 블렌디드 수업 관점과 체크리스트 항목 215
참고문헌 215
Listening & Speaking Lesson Planning / Naomi Kilduff 216
Getting Comfortable: Classroom Setup 218
What's the Point of This: Lesson Objective 218
Let's Get Started: Step One 218
Keep it Simple: Step Two 219
Adding to the Tool Box: Step Three 219
Lights, Camera, Action: The Video 219
Wrapping it Up: The Conclusion 219
The History of the Beatles 220
1. Music Discussion 221
2. Music Vocabulary 222
3. Video: The Beatles 223
4. Music Conversation Questions 224
5. Music Writing Task 225
Writing Lesson Planning / Daniel Kilduff 226
Lesson Objective 228
Class Setup 228
Warming Up 228
Lead In 228
The Best Korean Food 228
Parts of a Persuasive Essay 228
Devil's Advocate 229
Relay Writing 229
Homework 229
Persuasive Essay Writing 230
착한 소비는 없다 / 최원형 236
지구 용량 초과의 날 238
개발 이데올로기의 등장 242
경제 발전이 남긴 것들 244
변화의 첫걸음, '성장'에서 벗어나기 248
Detectives and Crime / Amanda Eaker 252
I. Detectives and Crime 254
II. Lesson Objective 254
III. Reasoning for Lesson 255
IV. Teaching Materials - * appendix 255
V. Lesson Procedure 256
VI. Expected Outcomes 256
Appendix 257
Worksheet 1 257
Worksheet 2 258
Voice Acting and Sound Effects / Mark Mahabir 262
I. Description of Lesson 264
II. Objective of Lesson 264
III. Reason for Lesson 264
IV. Teaching Materials 265
V. Lesson Procedure 266
VI. Expected Outcomes 267
Fun Fun한 영어 놀이수업; The Amazing Race / Yazmin Seymour 270
I. Lesson Plan 272
1. Description 272
2. Objective of the game 272
3. Why do the Amazing Race? 272
4. Teaching Materials 273
5. Lesson Procedure 273
6. Expected Outcomes 273
7. Overall 273
Reading기반 학생참여형 수업 디자인 및 과정중심 평가 / 오진희 274
I. Reading 기반 학생참여형 수업디자인 276
1. 오프라인 아브 276
2. 온라인 아브 276
3. 디딤영상만들기 278
4. 오프라인 수업활동 280
5. 온라인 수업활동 282
6. 과정중심평가 284
나를 표현하라; 영어 Drama수업 / 박용기 ; 김재훈 ; 박서희 ; 이수강 286
Overview 290
예술융합언어교육이란? 291
교과기반 예술융합영어교육은 소통과 활동중심의 접근을 통해 생산적인 교육을 이루는 언어활동이다. 292
예술융합언어교육 철학을 확립하라. 294
예술융합영어교육 접근전략 295
드라마 활용 예술융합영어교육 연수 소개 299
Arts Integrated English Drama Based English Instruction Training Plan 305
1st CLASS 예술융합영어교육에서 드라마기반 교수법 이해 306
2nd CLASS 예술융합영어교육에서 드라마기반 교수법 활용실례 316
3rd CLASS 예술융합영어교육에서 드라마기반 교수법 체험활동 325
Arts Integrated English Drama Based Instructions Methodlodgy 328
예술융합영어 드라마 중심 교수 방법론(Arts Integrated English Drama Based Instructions Methodlodgy) 329
예술융합영어교육에서 드라마 텍스트가 갖는 의미(The Meaning of Drama Text in Arts Integrated English Education) 341
'앎과 삶이 하나'되는 주제통합 프로젝트 수업 / 방다미 348
I. 들어가는 말 - 더불어 숲 350
II. 왜 프로젝트 수업인가? 350
III. 인성을 수업에서 키워라! - 인성프로젝트 - 351
1. 인성 주제통합 프로젝트 주제 및 운영방법 정하기 352
2. 학년별/교과별로 교과를 재구성하여 프로젝트 수업 및 평가 연간 계획 세우기 352
3. 월별 인성 프로젝트 포스터를 제작 및 배포하기 352
4. 매월 마지막 수요일에 프로젝트 수업결과를 나누기 353
IV. 미래를 수업에서 준비해라! - 진로 프로젝트 - 361
수업 주제 I. To be a Content Creator / Personal TV Manager 362
수업 주제 II. To be a Travel Agent or a World Culture Expert 366
수업 주제 III. To be a Newspaper Reporter 370
수업 주제 IV. To be a Movie Actor or a Movie Crew 373
수업 주제 V. To Be a Tour Guide or To Be a Designer of Trip Guidebooks 380
V. 나오는 말 - 왜 함께여아 하는가? 387
같이 가치; English Teachers' Club / 양형란 390
I. 자기 연찬 및 교사들 간의 소통 392
1. 만남 392
2. 활동실적 392
3. 연구 활동 방법 392
II. 수업 혁신을 위한 연구 활동 393
1. 우리가 읽은 책 393
2. Worksheets 393
III. 교실 수업 개선 실천 394
IV. 활동의 의의 394
책으로 물들이는 교과독서 수업 / 박현희 396
I. 목소리를 나눈다 _ 낭독 독서 398
1. 어떤 때 낭독 모임을 할까요? 398
2. 이렇게 해보았어요. 398
3. 순전히 개인적인 취향으로 뽑아 본 함께 읽기 좋은 희곡 398
4. 낭독, 이런 사람에게 좋아요 399
5. 희곡읽기, 배역을 정하지 않고 그냥 한 대사씩 돌아가면서 읽는다 399
II. 키워드를 나눈다 _ 키워드 헥사로 책 읽기 399
1. 키워드 헥사로 정리하기 400
2. 키워드 헥사로 토론하기 403
III. 밑줄을 나눈다 - 들켜버릴지도 몰라, 내 깊은 속마음 404
부록 405
부록 1. 키워드 헥사를 활용한 글쓰기 사례 405
부록 2. 독서모임 토론지 예시 407
Film Discussion with We Need to Talk About Kevin / 박재영 412
How to run a study group 414
Talk about Yourself 415
Class activity 1 415
Class activity 2 416
We Need to Talk About Kevin 423
자해 자살 예방 및 위기학생 관리 / 정준철 436
고교학점제 이해 및 2022개정교육과정의 방향 / 김영아 476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전교조) / 옹기현 546
1. 전교조는 항상 '선생님 곁'에 있습니다. 548
2. 더 나은 삶을 스스로 만드는 노동조합, 교사는 노동자다. 548
3. 노동자면 누구나 가지는 권리 549
4. 노동조합이 있어야 행복한 세상 549
5. 왜 전교조인가? 549
6. 전교조의 참교육 활동이란 552
7. 전교조는? 아시나요? 552
8. 함께하는 전교조 상설 및 특별위원회 553
9. 교권, 꼭~ 챙기세요! 554
Q1. 만약 호봉산정을 잘못하면 고칠 수 없나요? 554
Q2. 미혼도 가족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까? 554
Q3. 놓치기 쉬운 휴가, 이렇게 챙기십시오. 554
Q4. 방학 중 연수방법 556
10. 나오며 557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교사노조) / 정재석 558
교원단체와 교원노조의 이해(교총) / 박지웅 572
I. 한국교총 교권예방 뉴스 574
1. 교권뉴스 1호 : 음주운전 예방편 575
2. 교권뉴스 18호 : 경찰조사 변호사 동행 보조금 지원 시작 575
3. 교권뉴스 8호 : 교원지위법 시행령 576
4. 교권뉴스 9호 : 교총 교권사건 소송비 지원 576
5. 교권뉴스 11호 : 고소 및 고발 당했을 때 대처법 577
6. 교권뉴스 20호 : 스토킹 범죄 예방편 577
7. 교권뉴스 22호 : 교사 브이로그 촬영 주의사항 안내 578
8. 교권뉴스 2호 : 성희롱 및 성폭력 대응 매뉴얼 579
II. 힘 있는 교원단체 전북교총 580
1. 교권의 강력한 수호자 580
III. 함께하는 교총 581
1. 샘TV 채널 운영 581
2. 다양한 이야기 카드뉴스 제작 582
IV. 교원 복지와 2030 582
1. 전북교총 제휴 협약기관(내용 변경이 될 수 있음.) 582
부록 584
연수 돌아보기 586
자유 기록지 588
합동강의 강당 좌석표 594
중등 영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 명단 596
교육시설 안내 598
건강관리 기록지 604
판권기 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