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연수안내
2020 중등영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스파클링 소통 토크쇼 / 최홍석 21
고교학점제 이해 및 현안 과제 / 김영아 31
I. 고교학점제의 이해 31
1. 고교학점제 도입 배경 31
2. 고교학점제의 개념 31
3.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32
4. 고교학점제 제도적 요건 34
5. 고교학점제 도입 로드맵 36
6. 현행 단위제와 고교학점제의 비교 36
교수평기 일체화와 과정 중심 평가 / 이석영 39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수업과 평가 39
2.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40
가. 수업과 연계한 평과 활성화 42
나. 인성요소를 반영한 정의적 영역 평가 실시 42
다. 과정중심평가에 따른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및 관리 내실화 43
3. 단위학교의 평가 현황 43
4. 바람직한 수업과 평가 연계 방향 44
가. 평가 방법 개선 45
나. 평가 결과의 제공 방법 개선 46
5. 과정 중심 평가의 설계 47
가. 교과별 과정 중심 수행평가 횟수 반영비율 정하기 47
나. 과정 중심 평가 실시를 위한 유의사항 47
다. 평가 결과 처리 48
6. 교육과정-수업-평가 연계 실습 자료 49
7. 과정 중심 평가 연계 사례 52
참고문헌 56
Zoom 활용 온라인 수업 이해 / 노푸름 59
I. Zoom 알아보기 59
1. Zoom? 59
2. Zoom 사용 시 주의할 점 60
II. PC(노트북)에서 Zoom 활용, 환경 준비하기 61
1. Zoom 활용 전 준비물 61
2. Zoom 계정 생성 61
3. Zoom 프로그램 설치 66
4. Zoom 프로그램 실행 및 로그인 67
Zoom 활용 온라인 수업 실습 / 노푸름 71
I. PC(노트북)에서 Zoom 활용, 강의 준비하기 71
1. 새 회의 시작하기 71
2. Zoom 기본 기능 익히기 71
3. Zoom 화면 공유 및 판서하기 75
II. PC(노트북)에서 Zoom 활용, 수업 참여하기 77
1. 선생님, Zoom 이용 시 이 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77
2. 학생 초대 77
3. 학생 접속 안내 78
4. 학생, 스마트폰으로 수업 참여하기 79
버츄(Virture) 프로젝트를 활용한 학급경영 / 왕수정 83
I. 추진배경 83
1. 영어 프로젝트 수업 자료를 찾다가... 83
2. '자존감, 효능감을 만드는 버츄프로젝트 수업' 내 삶에 온 배경 83
II. 버츄 배경 지식 85
1. 버츄 프로젝트 시작 85
2. 버츄(Virture) 85
3. 버츄 프로젝트 5가지 전략 86
III. 미덕(Virtue)캐기 삶의 현장 89
1. SWOT 분석 89
2. 2020 버츄프로젝트 계획 90
IV. 마무리 92
1. 뇌와 버츄 프로젝트 관계 92
주제통합 프로젝트 수업과 교사 학습공동체 - 영어과 인성 프로젝트 및 진로 프로젝트의 수업 사례 중심으로 - / 방다미 97
I. 들어가는 말 - 더불어 숲 97
II. 인성을 수업에서 키워라! 〈인성프로젝트〉 97
1. 인성 주제 통합 프로젝트 주제 및 운영방법 정하기 98
2. 학년별 및 교과별로 교과를 재구성하여 프로젝트 수업 연간 계획 세우기 99
3. 월별 인성 프로젝트 포스터를 제작 및 배포하기 99
4. 매월 마지막 수요일에 프로젝트 수업결과를 나누기 100
III. 미래를 수업에서 준비해라! 〈진로 프로젝트〉 108
IV. 나오는 말 - 왜 함께여야 하는가? 134
위기학생 상황별 교육방법 / 안해용 139
학생 자해 139
1. 자해에 대한 이해 140
2. 교사가 자해 학생을 돕는 방법 142
3. 자해 학생을 돕는 학부모 상담 144
학생 자살시도 145
1. 자살 시도의 원인과 징후 147
2. 자살 시도한 학생 상담 148
3. 심리적 위기 학생 상담 149
4. 부모들이 위기 자녀를 돕는 방법 151
학생 자살 152
1. 유가족과 친구들을 위한 애도 153
2. 교사 및 학교의 대응 155
3. 특별상담실 운영과 심리상태 파악 157
아동학대 예방 159
1. 아동학대 유형인 유기와 방임 159
2. 아동관련기관의 취업제한 161
3. 아동학대 행위자에 대한 처리 절차 161
How to deal with Task-based Reading Lesson / 장성욱 165
I. Why Task? 165
1. Introduction 165
2. What does my reading lesson look like? 166
3. Why teach receptive Skills? 168
4. Questionnaire of receptive skill 169
5. What's reading? 170
6. Questions for the texts 171
7. About Reading 172
8. Teaching the Reading skill 174
9. Types of Task 176
10. Summary 183
II. TBL(Task-Based Learning) Framework 183
III. General Types of Tasks 184
Appendix 185
1. Answers for Questionnaire 185
2. Examples of Task in class (능률) 186
3. Answer key of TBL Framework 189
4. Answer key of General types of Tasks 190
5. 참고 도서 목록 191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 처리의 실제 / 정준철 195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는 스마트교육의 방향 / 오기영 227
1.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229
가. 저성장의 안착에 따른 교육의 방향 229
나.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231
2. 시대의 변화에 따른 미래형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혁신의 방향 233
가. 인공지능과 로봇의 발전에 따른 교육혁신의 방향 234
나.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탐구 모형을 활용한 교육 236
3. 스마트교육의 방향성 239
가. 첨단 ICT를 활용한 미래형 교육 모델 개발 및 적용 239
나. 사이버·언어 폭력 맞춤형 대응 강화 239
다. 교육 개인정보 보호 강화 및 정보영재 양성 240
라. 중학교 자유 학기제와 스마트 체험교육의 활용 240
참고자료 241
참고사이트 241
거꾸로 수업을 통한 영미문학 수업 / 안민 245
I. 거꾸로 수업과 슬로리딩 수업의 이해 245
1. 거꾸로 수업 245
2. 슬로리딩 수업 246
3. 거꾸로수업을 통한 슬로리딩 수업 247
II. 수업의 실제 248
1. 작품 선정 방법 248
2. 수업 구성 249
3. 수업 사례 253
4. 평가 259
III. 결론 및 제언 262
참고문헌 263
AIE-Creative Drama TESOL / 박용기 267
연극과 뮤지컬 창작과 협업을 이끄는 활동중심 교육과정기반 예술융합영어교육은 무엇인가? 279
1. 예술융합영어교육교수법은 무엇인가? 279
2. 예술융합영어교육을 위한 자극의 선택 280
3. 예술융합영어교육 자극의 연구 283
4. 예술융합영어교육 목적 및 목표의 설정 285
5. 예술융합영어교육 실제 탐구 활동 286
6. 예술융합영어교육에서 장르, 스타일 및 형식의 발견 308
7. 예술융합영어교육을 위한 극 구조 개발 312
8. 예술융합영어교육 공연 정제 315
9. 예술융합영어 공연 리허설 316
10. 예술융합영어 공연 예측과 평가 317
OneNote in the English Classroom / 노푸름 323
How to Make Your English Classroom Googley / 유병선 355
I. What is 'Googley' ? 355
II. Googley Classroom을 위한 도구 소개 356
1. Google Classroom 356
2. Google Forms 358
3. StreamYard - 온라인 화상 연결을 위한 도구 362
VI. 결론 363
Express Yourself / Andy Webster 367
How to Teach Writing / Allison Bill 401
1. Introduction 401
2. Genres 401
3. Steps for Teaching a New Writing Genre 402
4. Narratives - storytelling 402
5. Informative writing 404
6. Persuasive/Opinion writing 406
7. Functional writing 407
8. Being supportive 407
9. Assessment and Treacking 409
English Education in A.I. Era Vision, Mission, Action / 장은경 413
01. 블렌디드 러닝 교사 역량 423
02. 임파워먼트 자기주도성, 학습책임감, 의사결정권, 선택권, 개별화, 참여 425
03. 협업과 소통 비판적 사고 연결짓기, 피드백과 피드포워드 432
04. 우리의 과제 앎과 삶, 실천하는 지식 배움은 희망이 될 수 있을까? 448
영어 수업 놀이로 디자인하기 / 김양수 455
I. 아이들이 행복한 놀이란? 455
1. 놀이란 무엇인가? 455
2. 놀이의 분류 455
3. 놀이의 단계 456
II. 고민 없는 한 방 놀이 수업 실천하기 457
1. 학년 초 딱딱한 분위기를 한방에! 아이스브레이크 457
2. 탁구공과 계란판의 만남! 즐거운 교실체육 GO! GO! 458
3. 숫자 접시콘 게임으로 협력과 창의성을 한꺼번에! 459
4. 짬짬이(=자투리) 놀이 460
III. 맺으며 466
참고문헌 466
교사, 진로·진학의 길잡이 / 임나영 469
더불어 함께하는 통합교육 / 황승미 483
I. 들어가며 483
II. 펼치며 484
III. 더불어 함께하는 통합교육의 실제 485
1. 내가 만난 아이들 485
2. 교직원 대상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 연수의 실제 491
3. 통합학급 학생 대상 장애이해 및 인권교육의 실제 497
IV. 나가며 497
한국교총과 함께하는 슬기로운 교사 생활 / 오준영 501
교육희망 전교조, 선생님이 희망입니다. - 더 큰 걸음으로 희망의 참교육 '전교조' - / 배영진 511
1. 전교조는 항상 '선생님 곁' 에 있습니다 511
2. 더 나은 삶을 스스로 만드는 노동조합, 교사는 노동자다 511
3. 노동자면 누구나 가지는 권리 512
4. 노동조합이 있어야 행복한 세상 512
5. 왜 전교조인가? 512
6. 전교조의 참교육 활동이란 515
7. 전교조는? 아시나요? 515
8. 함께하는 전교조전북지부 상설 및 특별위원회 516
9. 교권, 꼭~ 챙기세요! 517
10. 나오며 520
대한민국 새 100년, 새로운 교육으로 / 김누리 523
소통과 나눔의 북토크 - 토리 헤이든 『한 아이』를 중심으로 - / 박태건 535
1. 독서교육의 국내·외 연구동향 535
가. '위대한 저서' 에서 '호모-컨버젼스형 인간' 으로의 전환 535
나. 읽기의 '주체성' 과 고전교육의 '창의성' 강조 536
다. 매체의 발달과 고전교육의 '공감 작용' 538
2. 독서교육의 실제 540
가. 독서의 기술 - 본다' 540
나. 기억력의 비밀- 인지 능력과 독서법' 541
3. 수업 활동 - '한 아이' 를 중심으로 545
자유 기록지 547
『중등 영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생 명단 549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건물 배치도 551
건강관리 기록지 559
교육감 특강-중등 561
판권기 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