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목차
2020 중견관리자 소양 교육 일정표 7
교육훈련 안내 9
1. 기간 및 대상 9
2. 교육목표 9
3. 교육운영방침 9
4. 교육일반사항 9
5. 연수 이수(수료)(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4조) 10
6. 연수생 퇴원(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1조) 10
7. 교육훈련 이수 인정시간 통일 및 복무관리 개선(총무과-5340(2014.3.26)) 10
8. 교육생 안전교육 11
교육과정 13
1. 역량의 이해 / 조명성 13
01. 서론 18
02. 역량과 역량평가 21
03. 집단토론〈더하기〉[내용누락;p.37-38] 33
2. 행정법(행정법 기초이론, 행정작용법) / 서보국 46
I. 행정법총론 개관, 행정법의 의의와 행정의 범주 48
II. 법치행정의 원칙-법률우위의 원칙 + 법률유보의 원칙 52
III. 행정법의 法源 : 헌법(+행정법의 일반원칙(조리)), 법률(+관습법), 법규명령(행정규칙) 65
행정기본법 추진 경과 자료 77
국민권익위원회 보상심의위원회 81
3.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향상 / 임현민 88
Part 1. 창의적 마인드 91
Part 2. 문제해결 프로세스 100
4. 헌법(헌법총론, 기본권론) / 남경국 120
헌법총론 122
기본권론 132
5. 거버넌스 변화와 공공 리더십 / 이승모 154
I. 거버넌스(GOVERNANCE) 157
II. 거버넌스 변화와 공공리더십 158
1. 계층제(Hierarchy) 159
2. 시장(Market) 161
3. 네트워크(Network) 163
III. 메타 거버넌스(META-GOVERNANCE) 166
6. 교육학(교육과정학, 교육과정 변천사) / 박승배 170
제1강 '교육'이란 무엇인가? 172
제2강 혁신교육의 역사적 조명 176
제3강 다양한 표상현식의 이해와 활용 187
제4강 동물학교 198
7. 전북교육정책 방향 / 이승일 210
8. 노동조합과 선거제도 / 강주용 244
9. 교육심리학(학습이론, 발달이론) / 온기찬 256
I. 교육심리학이란? 258
II. 학습이론 259
III. 발달이론 : 인지발달을 중심으로 276
IV. 지능 발달 288
V. 수월성 추구를 통한 창조적 전문가 육성 297
10. 기획력의 이해, 데이터 분석 방법, 보고서 작성법의 실제 / 임재호 308
기획력 높이는 방안 310
단락제목 작성실습 314
5급 승진심사 평가 역량 316
교육생이 자주하는 질문 318
보고서 흐름 잡기 320
자료분석 실습 325
보고서 작성 체크리스트 326
데이터 분석시 논의사항 327
교원의 전문성 강화 방안 328
〈보고서 작성 요령〉참고용 337
11. 조정·통합 능력 향상 / 이희진 338
I. 공공정책과 갈등관리 341
II. 공공갈등관리 프로세스 345
III. 조정이란 무엇인가? 349
IV. 시민참여형 의사결정과 갈등해결 355
V. 지역의 갈등해결 사례 359
VI. 시민참여형 의사결정과 갈등해결 362
12. 4차 산업혁명과 퓨처마킹, 인공지능시대 미래 인재의 조건 / 양성식 364
1. 4차산업혁명에 대한 이해 367
2. 코로나19와 언택트의 시대 371
3. 초변화의 시대, 벤치마킹에서 퓨처마킹으로 381
13. 미래 사회가 추구하는 교육 가치, 코로나19 이후 교육의 변화 / 김누리 384
국문요약 403
I. 들어가며 403
II. 아도르노의 교육학적 전환 405
III. 아도르노의 교육 담론 408
IV. 아도르노의 교육학적 영향 424
V. 나가며 427
참고문헌 429
Zusammenfassung 430
14. 나무 공예 이야기(목공 체험) / 전을석, 김희기 432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436
교육시설 안내 438
2020 중견관리자 소양 교육 대상자 명단 442
판권기 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