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목차
〈역량평가의 실제 2기〉 과정 강의 일정표 5
교육훈련 안내 7
1. 기간 및 대상 7
2. 교육 목표 7
3. 교육운영방침 7
4. 교육일반사항 7
5. 연수 이수(수료)(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4조) 8
6. 연수생 퇴원(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1조) 8
7. 교육훈련 이수 인정시간 통일 및 복무관리 개선(총무과-5340(2014. 3. 26.)) 8
8. 교육생 안전교육 8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11
강사평가 설문조사표 12
1. 집단토론의 이해 / 류목현 ; 배원길 ; 조명성 ; 고현주 13
01. 서론 15
01. 이론 강의 리마인드 16
02. 이론 강의 업그레이드 16
02. 역량과 역량평가 〈더하기〉 17
01. 더하기: 역량평가 출현 배경 이해 17
02. 더하기: 선발 도구의 문제 19
03. 더하기: 역량 개념 21
04. 더하기: 능력과 역량 24
05. 더하기: 평가와 측정 24
06. 더하기: BEI 25
07. 더하기: 효과 26
03. 집단토론 〈더하기〉 27
01. 더하기: 선발 도구의 한계 27
02. 더하기: 역량평가와 모의과제 설계 특징 28
03. 더하기: 집단토론 유형 30
04. 맺음말 32
01. 역량 파이프 라인 32
02. 역량 정의와 행동 척도 사례 33
03. 모델링의 이해 33
참고자료 34
2. 자료 분석 방법 및 보고서 작성 심화 / 임재호 35
자료 1 37
자료 2 41
1. "논문 목적은 연구 아니라 연구비" 41
2. 정부 입맛에 맞춘 '청부 연구' 만연 42
3. 원인분석 및 대안마련 / 임재호 43
교육생이 자주하는 질문 45
보고서 흐름 잡기 46
핵심 key word 도출 실습 51
보고서 작성 개념 정리 53
기획력 높이는 방안 55
1. 관찰하고, 관찰하라 55
2. 심리적 장벽(Mental Block)을 제거하라 55
3. 변화 흐름을 살펴라 55
4. '관심없는 분야'를 더 읽어라 55
5. Edge of change 55
6. 사전과 친해져라 55
7. "완전한 휴식, 온전한 집중"하는 방식과 친숙해지기 55
8. 나만의 커렌시아(Querencia) 만들기 55
9. 다른 사람의 보고 내용이 잘 들리는지 점검 56
10. 문제인식, 문제진단 56
11. 현황과 문제점을 분리할 것인가 56
12. '나 만의 보고서 스타일' 만들기 56
13. 내가 완전히 이해된 상태에서 보고서 작성하기 56
14. 너무 많은 자료가 있고, 어디서 어떤 자료를 선택해야 하는가 56
15. 잘 묶어라 57
16. '점'과 '점'을 연결하라 57
17. 습관적으로 작성하는 문제 찾아내기 57
18. 국민은 긴 글을 읽지 않는다 57
19. 부하직원의 '보고서 점검', '방향제시' 해주는 역량 57
20. 4차산업혁명시대, 없던 개념이 등장한다. 58
21. 핵심 key word 도출하기 - 습관적으로 하기 58
22. '요약한다'는 단순히 '분량을 줄이는 개념'이 아니다. 58
23. ( ) 사용 58
기획보고서 분반 명단 59
집단토론 분반 명단 61
교육시설 안내 63
자유 기록지 67
판권기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