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2
제1장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내용 및 방법 19
가. 연구내용 19
나. 연구방법 20
제2장 연구의 배경 22
1. 이론적 배경 23
가. 일ㆍ생활 균형의 의미 23
나. 근로자의 일ㆍ생활 균형 24
다. 일ㆍ생활 균형 정책 28
2. 일ㆍ생활 균형 실태 33
가. OECD 국가 일ㆍ생활 균형 실태 33
나. 한국의 일ㆍ생활 균형 실태 34
제3장 경기도워라밸링크 현황 분석 39
1. 정보콘텐츠 40
가. 영역별 정보 콘텐츠 40
나. 아동돌봄플랫폼 41
다. 소통공간 42
라. 가사서비스 45
2. 이용현황 46
가. 회원가입자 특성 46
나. 콘텐츠 이용현황 48
다. 플랫폼 이용 행태 50
제4장 경기도워라밸링크 이용자 및 운영자 초점집단면접 조사결과 53
1. 조사개요 54
가. 조사방법 54
나. 조사참여자 54
2. 플랫폼이용자 초점집단면접 조사결과 57
가. 일과 생활의 조화 57
나. 경기도워라밸 링크에 대한 인지 58
다. 경기도워라밸링크 이용의 좋은 점 61
라. 경기도워라밸링크의 아쉬운 점 64
마. 경기도워라밸링크의 개선점 72
3. 플랫폼운영자 초점집단면접 조사결과 83
가. 행복을 위한 일과 생활의 균형 83
나. 일상생활뿐 아니라 일터에서의 일생활균형 확산 필요 84
다. 경기도워라밸링크 주이용자의 관심을 바탕으로 한 사이트 구성 85
라. 개인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 86
제5장 경기도워라밸링크 개선을 위한 제언 87
1. 논의 88
가. 경기도워라밸링크의 정체성 구축 88
나. 경기도워라밸링크의 이용자 친화적 구성 부족 90
다. 경기도워라밸링크만의 콘텐츠 필요 91
라. 성인지관점이 부족한 사이트 구성 92
2. 경기도워라밸링크 활성화를 위한 제언 93
가. 경기도워라밸링크의 정체성에 맞는 콘텐츠 구성 93
나. 경기도워라밸링크 메인화면의 재구조화 96
다. 이용자 친화적 구성 107
라. 다양한 형식의 홍보 강화 113
마. 협업을 통한 경기도워라밸링크의 확장 115
바. 젠더관점을 반영한 콘텐츠 구성 117
참고문헌 119
판권기 123
〈표 2-1〉 관점에 따른 일ㆍ생활 균형 정의 24
〈표 2-2〉 일ㆍ생활 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
〈표 2-3〉 가족친화제도 유형 28
〈표 2-4〉 「경기도 가족친화일하기 좋은 기업」 심사항목 중 가족친화제도 분류 29
〈표 2-5〉 「일ㆍ생활균형」 유형별 정책 31
〈표 2-6〉 가사지원 서비스 내용 규정한 경기도 지자체 「한부모가족 지원 조례」 32
〈표 2-7〉 일ㆍ생활균형 지표 34
〈표 3-1〉 경기도 워라밸 링크에 제공된 콘텐츠 수 40
〈표 3-2〉 경기도 워라밸 링크 6대 영역별 콘텐츠 41
〈표 3-3〉 경기도 워라밸링크 아동돌봄지도 정보제공 기관 42
〈표 3-4〉 경기도 워라밸 링크 지역별 가사서비스 업체 제공 현황 46
〈표 3-5〉 경기도 워라밸링크 회원가입자 일반적 특성 46
〈표 3-6〉 경기도 워라밸링크 회원가입자의 관심 카테고리(중복응답) 47
〈표 3-7〉 경기도 워라밸링크 회원가입자의 관심 태그(중복응답) 48
〈표 3-8〉 2020년 경기도 워라밸링크 6개 영역별 콘텐츠 등록 및 조회 현황 49
〈표 3-9〉 지역별 경기도워라밸링크 접속 비율 상위 20개 51
〈표 3-10〉 많이 방문한 페이지 10위 52
〈표 4-1〉 플랫폼이용자 면접조사 참여자 55
〈표 5-1〉 경기도워라밸링크의 구성 항목 분류 96
〈표 5-2〉 경기도워라밸링크의 메인화면 구성 분류 제안 97
〈그림 1-1〉 연구수행 절차 21
〈그림 2-1〉 온라인 가사지원서비스 32
〈그림 2-2〉 Work-Life Balance 34
〈그림 2-3〉 주당 평균 근로시간 35
〈그림 2-4〉 어린이집 현황 및 직장보육시설 설치의무 이행 비중 36
〈그림 2-5〉 연도별 육아휴직자 현황 37
〈그림 2-6〉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사용자 수 37
〈그림 2-7〉 일과 가정생활 우선도 38
〈그림 3-1〉 경기도 워라밸링크 아동돌봄지도 검색 화면 41
〈그림 3-2〉 경기도 워라밸링크 이용자 참여 콘텐츠 43
〈그림 3-3〉 경기도 워라밸링크 온라인 상담 화면 44
〈그림 3-4〉 경기도 워라밸링크 전문가 칼럼 화면 44
〈그림 3-5〉 경기도 워라밸링크 가사서비스 예약 화면 45
〈그림 3-6〉 온라인 상담 50
〈그림 5-1〉 경기도워라밸링크 콘텐츠 예 92
〈그림 5-2〉 경기도워라밸링크 로고 94
〈그림 5-3〉 워라밸 증진을 위한 개인 삶의 영역 구성 94
〈그림 5-4〉 복지로 홈페이지의 화면 구성 95
〈그림 5-5〉 경기도워라밸링크 메인 주 항목의 예시 98
〈그림 5-6〉 경기도 정책 분류 변경안 99
〈그림 5-7〉 경기도워라밸링크 메인화면 배너 100
〈그림 5-8〉 경기도워라밸링크 메인화면 102
〈그림 5-9〉 경기도워라밸링크 메인 우측 상단 103
〈그림 5-10〉 경기도워라밸링크 #시군 등 기타 화면 104
〈그림 5-11〉 경기도워라밸링크 #중앙부처정책 화면 104
〈그림 5-12〉 경기도워라밸링크 메인화면 구성 제안 1안 105
〈그림 5-13〉 경기도워라밸링크 메인화면 구성 제안 2안 106
〈그림 5-14〉 개인특성 분류의 예 107
〈그림 5-15〉 경기도워라밸링크 아동돌봄플랫폼 팝업창 108
〈그림 5-16〉 아동돌봄플랫폼 검색화면 109
〈그림 5-17〉 아동발달지원계좌에 대한 안내 111
〈그림 5-18〉 지역명이 나타난 콘텐츠 화면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