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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참여 연구진
요약문
목차
I. 연구 배경 및 목적 21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23
2. 연구목적 및 내용 28
II. 항공정비 산업 및 정책 동향 29
1. 항공 MRO 산업 개요 31
2. 국내외 항공 MRO 산업 주요 동향 38
2-1. 글로벌 항공 MRO 산업 38
2-2. 국내 항공 MRO 산업 44
3. 항공 MRO 산업 정책 동향 57
3-1. 중앙부처 육성 정책 57
3-2. 관련 법/제도 63
3-3. 인천 지역 주요 동향 64
4. 항공 MRO 산업 육성 선진 사례 69
5. 요약 및 시사점 90
III. 사업 타당성 검토 93
1. PEST 분석 95
2. 3c-Faw 분석 99
2-1. Company : 인천시 + 인천국제공항 99
2-2. Customer : MRO 수요 102
2-3. Competitor : 국내 MRO 기업 107
2-4. 분석 종합 109
3. 기업 수요조사 110
4. 종합 검토 115
4-1. 시사점 종합 115
4-2. 타당성 분석 120
IV. 사업 추진 계획 수립 125
1. 목표 및 전략 127
2. 추진계획 131
2-1. 주요 사업내용 131
2-2. 사업기간 및 추진일정 134
2-3. 조직구성 135
2-4. 시설 규모 및 비용 산출 136
2-5. 구축 대상 장비 140
2-6. 사업비 및 재원조달방안 147
2-7. 사업비 절감을 위한 추가 사항 152
V. 경제성 평가 155
1. 경제성 평가 개요 157
2. 경제성 평가 방법 159
3. 경제성 분석 결과 161
4. 경제적 파급효과 175
VI. 중장기 발전 로드맵 177
1. 단계별 추진 전략 179
2. 중장기 발전 로드맵 180
3. 자립화 방안 182
VII. 결론 183
참고문헌 187
부록 189
부록1. 장비수요 조사 결과 189
부록2. 싱가포르 Dedienne Aerospace 장비리스트 191
부록3. Boeing general tool and equipment of Airplane recovery 201
부록4. Frankfurt Airport 공항공사 지상조업 서비스 목록(Ground operation) 204
판권기 205
[표 I-1] 인천국제공항 운항편수 및 항공기 정비로 인한 지연/결항편수 23
[표 I-2] 항공기 정비비 및 해외 외주비 24
[표 II-1] 고용형태별 항공정비사 비중 32
[표 II-2] 항공 MRO 산업의 사업 영역에 따른 분류 36
[표 II-3] 항공 MRO 산업의 정비 활동별 주요 수행 작업 37
[표 II-4] 세계 항공 MRO 업체 순위 41
[표 II-5] 사업 용도별 국내 항공기 보유 대수 44
[표 II-6] 사업 용도별 국내 항공기 현황 44
[표 II-7] 대한항공 항공기 중정비 공장 주요 고객 49
[표 II-8] KAEMS의 정비 범위 49
[표 II-9] 항공기 운항사별 정비인력 현황 50
[표 II-10] 항공기 정비/개조 분야 기술 수준 및 격차 52
[표 II-11] 항공기 기체 분야 국내 기술평가 52
[표 II-12] 항공기 부품 분야 국내 기술평가 53
[표 II-13] 주요 국가별 임률 현황 54
[표 II-14] 지역별 항공 MRO 임률 55
[표 II-15] 국내 항공시장에 적용하기 위한 시나리오 가정 56
[표 II-16] 항공산업 지역별 기능별 특화 방안(2010년) 58
[표 II-17] 4차 산업혁명 시대 항공산업 발전전략의 주요 추진전략 59
[표 II-18] 항공 MRO 산업 관련 법령 현황 63
[표 II-19] 인천 항공정비 산업 주요 기업 64
[표 II-20] 국외 항공정비 산업 관련 정책 동향 69
[표 II-21] 미국 주요 항공부품정비 업체 현황 71
[표 II-22] 오클라호마의 항공정비/부품 업체 현황 72
[표 II-23] 싱가포르 항공 클러스터 현황 74
[표 II-24] 싱가포르 항공정비부품 업체 현황 75
[표 II-25] 말레이시아 주요 항공정비 기업 현황 77
[표 II-26] 대만 항공우주산업개발협의회(CAID) 비전 및 전략 78
[표 II-27] 중국 항공 MRO 산업 관련 기업 현황 81
[표 II-28] 중국 항공 MRO 산업의 성공 요인과 문제점 82
[표 II-29] 일본 「항공기제조사업법」과 「항공기공업부흥법」의 주요 내용 83
[표 II-30] 일본 국제전략종합특구(아시아 No.1.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특구) 지원 내용 84
[표 II-31] 정비사 및 제조기술사 육성을 위한 수급 대책 및 시행 현황 85
[표 II-32] MRO Japan의 기업 개요 87
[표 II-33] 독일의 분야별 항공 MRO 산업 클러스터 육성 88
[표 II-34] 연도별 독일 정부 항공연구 투자금액 88
[표 II-35] 2019년 기준 국내 항공정비부품 기업 매출액과 종업원 수 91
[표 III-1] 인천국제공항 정비고 현황 99
[표 III-2] 인천의 항공 관련 기관 현황 99
[표 III-3] 국내 국적 항공사별 항공정비 현황(2018년 7월 말 기준) 104
[표 III-4] 국내 항공기 지연 및 결항 추이(2010~2019년) 105
[표 III-5]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의 항공기 중정비공장 현황 108
[표 III-6] 항공안전관리시스템 등록 AMO 인증 획득 기업 110
[표 III-7] AMO 인증 획득 기업 중 인천국제공항 취항기업 중심 수요조사 대상 111
[표 III-8] 수요조사 내용 111
[표 III-9] 2017~2018년 항공정비 해외 외주 현황 116
[표 III-10] 2017년과 2018년 1~7월 항공사별 국제선 지연현황 117
[표 IV-1] 사업추진일정 134
[표 IV-2] 사업기간 내 연차별 조직 및 인력 135
[표 IV-3] 공사비 산출 활용 참조 사례 138
[표 IV-4] 공사비 산출 내역 139
[표 IV-5] 기업 수요조사 내역 142
[표 IV-6] 전문가 장비별 도입 우선순위 평가 143
[표 IV-7] 분야별 도입 대상 장비 내역 143
[표 IV-8] 기체정비 장비 목록 144
[표 IV-9] 부품정비 장비 목록 144
[표 IV-10] 지상조업 장비 목록 145
[표 IV-11] 설비 장비 목록 145
[표 IV-12] 측정/검사 장비 목록 146
[표 IV-13] 공구 장비 목록 146
[표 IV-14] 총 사업비 산출내역 148
[표 IV-15] 연차별 사업비 148
[표 IV-16] 소요 사업비 재원 확보 계획(1안) 150
[표 IV-17] 소요 사업비 재원 확보 계획(2안) 150
[표 IV-18] 연차별 소요예산 및 산출근거 151
[표 V-1] 비용편익분석 지표 및 경제적 타당성 기준 159
[표 V-2] 비용편익분석 지표 간 비교 160
[표 V-3] 연차별 사업비 162
[표 V-4] 시나리오별 전제조건 164
[표 V-5] 한국은행 산업연관표와 기업경영분석 상의 부가가치율 비교 165
[표 V-6] 시나리오-A 국내 MRO 서비스 수요와 해외외주금액 전망치 166
[표 V-7] 시나리오-B 국내 MRO 서비스 수요와 해외외주금액 전망치 167
[표 V-8] 시나리오-C 국내 MRO 서비스 수요와 해외외주금액 전망치 167
[표 V-9] 시나리오별 수입대체액과 총편익 168
[표 V-10] 시나리오별 비용편익분석 종합 169
[표 V-11] 시나리오-A 비용편익분석 결과 169
[표 V-12] 시나리오-A 연차별 비용-편익 흐름 169
[표 V-13] 시나리오-B 비용편익분석 결과 170
[표 V-14] 시나리오-B 연차별 비용-편익 흐름 170
[표 V-15] 시나리오-C 비용편익분석 결과 170
[표 V-16] 시나리오-C 연차별 비용-편익 흐름 171
[표 V-17] 시나리오-B 민감도 분석 172
[표 V-18] 시나리오-A 민감도 분석 172
[표 V-19] 시나리오-C 민감도 분석 173
[표 V-20] 시나리오-B(재투자 감안시) 비용편익분석 주요 결과 173
[표 V-21] 시나리오-B(재투자 감안시) 연차별 비용-편익 흐름 174
[표 V-22] 항목별 산업분류 및 유발계수 175
[표 V-23] 파급효과 추정을 위한 최종수요 증가액 175
[표 V-24] 장비구축비(재투자비) 미포함의 경제적 파급효과 176
[표 V-25] 장비구축비(재투자비) 포함의 경제적 파급효과 176
[표 VI-1] 1단계 중점분야 및 추진과제 180
[표 VI-2] 2단계 중점분야 및 추진과제 180
[표 VI-3] 공용장비센터 연간 운영비 산출 182
[표 VI-4] 공용장비센터 연간 운영비 확보 방안 182
[그림 I-1] 항공기 정비로 인한 운항 천편당 지연/결항 발생건수(2015~2019년) 24
[그림 I-2] 세계 지역별 민간 MRO 수요 전망(2018년 기준) 26
[그림 II-1] 항공 MRO 산업의 개념 31
[그림 II-2] 항공 MRO 산업의 분야별 인건비 비중 33
[그림 II-3] 항공 MRO 산업, 자동차산업, 제조업 인건비 비중 비교 33
[그림 II-4] 항공 MRO 산업 분야별 인건비 비중 34
[그림 II-5] 항공 MRO 산업의 특성 35
[그림 II-6] 항공정비부품 서비스업 분야 36
[그림 II-7] 글로벌 항공운송사업 성장 전망(2017~2037년) 38
[그림 II-8] 글로벌 항공기 수요 전망(2019~2029년) 39
[그림 II-9] 지역별 항공기 수요 전망(2019~2029년) 39
[그림 II-10] 세계 항공 MRO 비용 증가 전망(2019~2029년) 40
[그림 II-11] 지역별 항공 MRO 비용 증가 전망(2019~2029년) 40
[그림 II-12] 세계 주요 항공 MRO 클러스터 43
[그림 II-13] 사업 용도별 국내 항공기 보유 추이 및 비중 45
[그림 II-14] 항공사별 국내 여객기 보유 대수 추이 및 비중 46
[그림 II-15] 국내 항공기 기령 추이 및 비중 46
[그림 II-16] 항공 여객 수 추이 및 비중 47
[그림 II-17] 국내 항공수송 실적과 글로벌 순위 추이 48
[그림 II-18] 국내 항공 운항횟수 48
[그림 II-19] 상대기술수준 및 격차 51
[그림 II-20] 항공정비 분야 국내 기술 수준 평가 51
[그림 II-21] COVID-19에 따른 국내 항공시장 현황 55
[그림 II-22] 국토교통부 제1차 항공정책 기본계획 추진전략 59
[그림 II-23] 국토교통부 항공정비 산업의 육성방안 60
[그림 II-24] 항공 MRO 산업 지역적 입지 현황 61
[그림 II-25] 국토교통부 제3차 항공정책 기본계획(2020~2024) 62
[그림 II-26] 샤프테크닉스케이 정비고 65
[그림 II-27] 인천국제공항 항공정비단지 추진 계획(인천공항 4단계 사업) 65
[그림 II-28] 인천 공항경제권 구상 66
[그림 II-29] 인천 공항경제권 기본계획 67
[그림 II-30] 인천 항공정비산업(MRO) 육성 계획 주요 내용 67
[그림 II-31] 인천 항공산업 육성 비전 체계 68
[그림 II-32] 미국 항공 MRO 산업 구조 70
[그림 II-33] 미국 항공부품정비 서비스 시장점유율 71
[그림 II-34] 미국 Bremerton와 Sandiego의 항공 MRO 산업 육성 현황 72
[그림 II-35] Selectar 공항 입주업체 현황 74
[그림 II-36] 대만 항공우주산업개발협의회 (CAID) 조직도 78
[그림 III-1] PEST 분석 종합 98
[그림 III-2] 인천국제공항 연간 운항편수 100
[그림 III-3] 인천국제공항 항공 관련 산업 종사자수 및 부가가치액 증감율 101
[그림 III-4] 기종별 항공기 운영 전망(2018~2030년) 102
[그림 III-5] 국내 민간항공기 운영 및 도입 현황 103
[그림 III-6] 정비분야별 MRO 수요 전망(2018~2030년) 103
[그림 III-7] 항공기 운항 천편당 지연 및 결항 횟수 105
[그림 III-8] 3c-Faw 분석 종합 109
[그림 III-9] 항공정비 수행 장비에 대한 정부지원 필요성 112
[그림 III-10] 항공정비 장비 활용시 애로사항 우선순위 112
[그림 III-11] 항공정비 공용장비센터 구축 필요성 113
[그림 III-12] 항공정비 공용장비센터 구축시 활용도 예상 113
[그림 III-13] 항공정비 공용장비센터 운영시 우려사항 113
[그림 III-14] 정부 차원의 항공정비 산업 육성 필요성 115
[그림 III-15] 2016~2018년 항공정비 산업의 해외 의존도 추이 116
[그림 III-16] 아시아나항공 비용·재무 현황 117
[그림 III-17] 시장/산업적 측면의 필요성 120
[그림 III-18] 항공운항 안전 측면의 필요성 121
[그림 III-19] 인천 입지의 타당성 122
[그림 III-20] 인천국제공항 항공정비부품 전문업체 육성 단계 123
[그림 III-21] 인천 항공정비 공용장비센터 구축 타당성 분석 종합 123
[그림 IV-1] 비전 및 목표 체계 127
[그림 IV-2] 항공정비 공용장비센터 건립을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128
[그림 IV-3] 항공기 운항사별 정비비 외주비율 129
[그림 IV-4] 항공정비 분야별 외주비율 130
[그림 IV-5] 항공정비 공용장비센터 주요 사업 131
[그림 IV-6] 샤프테크닉스케이 정비고 건립 사례 137
[그림 IV-7] 공용장비센터 지원 분야 설정 140
[그림 IV-8] 장비 목록 도출 절차 142
[그림 IV-9] 유관기관 협력 창출 전략 152
[그림 IV-10] 단계별 추진 전략 153
[그림 IV-11] 사업비 확보를 위한 유관기관 협력 추진 방향 154
[그림 V-1] 경제성 평가의 절차 158
[그림 VI-1] 사업비 확보를 위한 추진전략 179
[그림 VI-2] 중장기 발전 로드맵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