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근대법학교육 120년의 성찰제1절 법학교육 120년을 돌아보며2제2절 근대 한국 법학교육 제도사20Ⅰ. 머리말Ⅱ. 근대법학의 수용과 법학교육Ⅲ. 현대 법학교육제도의 형성Ⅳ. 맺음말 제3절 한국근현대 법학교과과정 변천사75Ⅰ. 머리말Ⅱ. 근대법학 교육의 수용기 교과과정Ⅲ. 현대 대학학제와 법학 교과목의 변천Ⅳ. 맺음말제4절 근대법학교육 120년-지성사적 고찰131Ⅰ. 머리말Ⅱ. 대한민국 근대 법학교육의 지성사적 흐름Ⅲ. 맺음말: 법학전문대학원 체제 이후의 법학교육이 나아갈 방향제2장 로스쿨 법학교육의 현황과 전망제1절 법학전문대학원 제도의 성과와 발전방향148Ⅰ. 머리말Ⅱ. 법학전문대학교 도입논의의 과정Ⅲ. 한국형 법학전문대학교 제도의 특징과 성과Ⅳ. 제기되는 문제들Ⅴ. 결론에 대신하여제2절 법학전문대학원의 교육과 변호사시험193Ⅰ. 서설Ⅱ.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의 목표와 이상Ⅲ. 변호사시험의 분석Ⅳ. 현행 변호사시험이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에 미치는 영향Ⅴ. 결어: 몇 가지 제안제3절 법학전문대학원에서의 이론교육과 실무교육238Ⅰ. 서론Ⅱ. 이론교육Ⅲ. 실무교육Ⅳ. 이론교육 및 실무교육과 변호사시험Ⅴ. 결론 제4절 로스쿨 교육방법 개선에 관한 단상(斷想)310Ⅰ. 서론 Ⅱ. 겅의역량 제고Ⅲ. 참여수업 도모Ⅳ. 평가방법 개선Ⅴ. 제도적 제언Ⅵ. 결론제3장 학부법학교육의 현황과 전망제1절 학부법학교육의 미래366Ⅰ. 서Ⅱ. 학부법학교육의 이념과 목표Ⅲ. 학부법학교육의 현황과 수요Ⅳ. 학부법학교육의 구성과 실현방법Ⅴ. 결제2절 교양교육으로서의 법학교육402Ⅰ. 서Ⅱ. 교양교육일반Ⅲ. 교양법학교육의 내용Ⅳ. 결론제3절 학부법학교육과 법학교육 120주년439Ⅰ. 서: 법학전문대학원 제도 도입 이후 대학 학부생을 위한 법학교육의 의의와 기능Ⅱ. 법학전문대학원 제도 하에서의 대학 학부에서의 법학교육의 의의와 역할Ⅲ. 맺음말: 학부 법학교육의 과제 및 미래를 위한 제안찾아보기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