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머리말 / 강태중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1
가. 국내·외 전문교과I 및 심화 과목 구조 분석 21
나. 고등학교 전문교과I 과목 개설 현황 분석 21
다. 고등학교 전문교과I 편성·운영 실태 및 쟁점 분석 22
라. 전문교과I 구성 방안 탐색 22
3. 연구 방법 22
가. 문헌 분석 22
나. 나이스 시스템의 전문교과I 개설 과목 데이터 분석 23
다. 서면 조사 24
라. 초점집단면담(F.G.I.) 24
마.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25
II. 국내·외 전문교과I 교육과정 체제 및 특징 분석 27
1.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전문교과I 체제 및 특징 28
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전문교과I 체제 28
나. 과학 계열 전문교과I 과목 체제 및 특징 42
다. 체육 계열 전문교과I 과목 체제 및 특징 44
라. 예술 계열 전문교과I 과목 체제 및 특징 47
마. 외국어 계열 전문교과I 과목 체제 및 특징 49
바. 국제 계열 전문교과I 과목 체제 및 특징 51
2.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54
가. 과학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54
나. 체육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57
다. 예술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61
라. 외국어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66
마. 국제 계열의 고등학교 사회과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68
3. 호주 뉴사우스웨일스주의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71
가. 과학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71
나. 체육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73
다. 예술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76
라. 외국어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81
마. 고등학교 사회과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84
4. 싱가포르의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88
가. 과학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88
나. 체육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90
다. 예술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91
라. 외국어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94
마. 고등학교 사회과 심화 과목 체제 및 특징 97
5. 시사점 100
가. 국내 교육과정에서 전문교과I 분석을 통한 시사점 100
나. 해외의 심화 과목 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101
III. 전문교과I의 과목 개설 현황 분석 109
1. 특수 목적고 및 일반고의 전문교과I 과목 개설 현황 분석 결과 110
가. 분석 개요 110
나. 전문교과I 계열별 과목 개설 현황 분석 결과 112
다. 전문교과I 세부 과목별 개설 현황 분석 결과 123
2.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전문교과I 과목 개설 현황 분석 결과 153
가. 분석 개요 153
나. 분석 결과 153
3. 시사점 167
IV. 전문교과I의 운영 실태 및 쟁점 분석 169
1. 전문교과에 대한 전문가 자문협의회 논의 내용 분석 170
가. 분석 개요 170
나. 전문가 자문협의회 논의 결과 171
2. 전문교과에 대한 F.G.I. 분석 175
가. 분석 개요 175
나. 전문교과I의 운영 실태 조사 178
다. 전문교과I 구성 방안 탐색 202
라. 전문교과I 변화에 따른 지원 방안 216
3. 시사점 222
가. 전문가 자문협의회의 시사점 222
나. F.G.I.의 시사점 223
V. 고교학점제 대비 학생 선택권 확대를 위한 전문교과I 구성 방안 227
1. 전문교과I의 구성 방안(안) 구안 방법 및 절차 228
가.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전문교과I 관련 교육 정책의 방향 228
나.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전문교과I 구성 방안(안) 마련의 중점 230
다.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전문교과I 구성 방안(안) 구안 절차 235
2. 전문교과I의 구성 방안(안) 개요 237
가. 전문교과I 구성 방안(안)의 구조 237
나. [1안] '진로선택'과 '전문교과I'의 '진로·심화선택' 통합 방안 238
다. [2안] '진로선택'을 '진로선택I'으로, '전문교과I'을 '진로선택II'로 분리하는 방안 240
3. 전문교과I의 구성 방안(안)에 따른 과목 재구조화 243
가. 과목 재구조화 개요 243
나. 과목 재구조화 단기 방안(2015 개정 교육과정 과목 유지 방안) 244
나. 과목 재구조화 중·장기 방안(과목 재구성 방안) 255
4. 전문교과I의 구성 방안(안)에 따른 관련 지침 변화 271
가. 학교 유형별 교육과정 편성 지침 271
나. 선택과목 이수 단위 지침 273
다. 선택 과목 간의 위계성 관련 지침 275
VI. 요약 및 제언 277
1. 요약 278
2. 제언 282
가. 고등학교 과목 체제에 대한 후속 연구 추진 282
나. 전문교과I에 대한 교사의 역량 강화 284
다. 과목 개설의 유연화(고시 외 과목 개설) 지원 285
라. 전문교과I 과목 개설·운영 지원 287
참고 문헌 289
부록 295
1. F.G.I. 면담조사 질문지(예술 계열) 296
2. 전문교과I 개설 현황(과목별 이수 단위) 297
가. 과학 계열의 전문교과I 과목 이수 단위 297
나. 체육 계열의 전문교과I 과목 이수 단위 298
다. 예술 계열의 전문교과I 과목 이수 단위 300
라. 외국어 계열의 전문교과I 과목 이수 단위 304
마. 국제 계열의 전문교과I 과목 이수 단위 310
〈표 II-1-1〉 6차 교육과정의 전문교과 과목 28
〈표 II-1-2〉 6차 교육과정의 전문교과 관련 지침 30
〈표 II-1-3〉 7차 교육과정의 교과목 체계 31
〈표 II-1-4〉 7차 교육과정의 전문교과 과목 31
〈표 II-1-5〉 7차 교육과정의 전문교과 관련 지침 33
〈표 II-1-6〉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심화 과목 34
〈표 II-1-7〉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심화 과목 관련 지침 36
〈표 II-1-8〉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목 구조 변화 36
〈표 II-1-9〉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보통교과' 과목 37
〈표 II-1-10〉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전문교과I'의 과목 38
〈표 II-1-1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전문교과 관련 지침 39
〈표 II-1-1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목별 이수 단위 관련 지침 40
〈표 II-1-1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목별 이수 경로 관련 지침 41
〈표 II-1-1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 관련 지침 41
〈표 II-1-15〉 과학 계열 전문교과I 과목의 구성 및 이수 경로 43
〈표 II-1-16〉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전문교과I 과목 45
〈표 II-1-17〉 2015 개정 교육과정 중 예술 계열 전문교과I 목록 48
〈표 II-1-18〉 외국어 계열 전문교과I 중의 영어 과목 구성 50
〈표 II-1-19〉 외국어 계열 전문교과I 중의 제2외국어 과목 구성 50
〈표 II-1-20〉 외국어 계열 전문교과I 과목의 성격 51
〈표 II-1-21〉 국제 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과목별 성격의 강조점 53
〈표 II-2-1〉 체육 교과 전문 과정 58
〈표 II-2-2〉 캐나다 온타리오주 무용 9학년 교육과정의 영역, 일반 성취기준, 세부 성취기준 61
〈표 II-2-3〉 캐나다 온타리오 11-12학년 교육과정의 시각예술 심화과정 개요 비교 64
〈표 II-2-4〉 캐나다 온타리오주 사회과 심화 과목 69
〈표 II-2-5〉 캐나다 온타리오주 사회과 심화 과목 특징 70
〈표 II-3-1〉 호주 NSW주 과학 계열 심화 과목과 이수 방법 73
〈표 II-3-2〉 호주 NSW주의 예술 교과 6단계 과목들 77
〈표 II-3-3〉 호주 NWS 11-12학년 시각예술 교육과정 중 '예술작품 제작 과정의 학습결과' 79
〈표 II-3-4〉 호주 NSW주 예비 과정과 HSC 과정의 과목 이수 조건 80
〈표 II-3-5〉 호주 NSW주 11-12학년 단계(Stage 6) 외국어 과정별 개설 언어 82
〈표 II-3-6〉 호주 NSW주 11-12학년 단계(Stage 6) 외국어 과정별 대상 학습자와 자격 기준 82
〈표 II-3-7〉 호주 NSW주 11-12학년 단계(Stage 6) 외국어 과정별 목표 84
〈표 II-3-8〉 호주 NSW주의 위원회 개발 사회과 과목 특징 85
〈표 II-3-9〉 호주 NSW주의 위원회 개발 사회과 생활기술 과목 특징 86
〈표 II-3-10〉 호주 NSW주의 콘텐츠 승인 사회과 과목 특징 87
〈표 II-4-1〉 싱가포르 학교급별 체육과 내용 요소 90
〈표 II-4-2〉 싱가포르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제 92
〈표 II-4-3〉 싱가포르 중국어 프로그램별 언어 기능의 비율 95
〈표 II-4-4〉 싱가포르 중국어 학년 및 프로그램별 등급 목표 96
〈표 II-4-5〉 싱가포르 중국어 프로그램별 한자 습득 목표량 97
〈표 II-4-6〉 싱가포르 중등 전기와 후기 사회 과목 98
〈표 III-1-1〉 분석 대상 학교 및 조사 항목 110
〈표 III-1-2〉 분석 대상 학교 111
〈표 III-1-3〉 전문교과I 계열별 과목 개설 학교 현황 112
〈표 III-1-4〉 특수 목적고의 전문교과I 계열별 평균 개설 과목 수 113
〈표 III-1-5〉 일반고의 계열별 평균 개설 과목 수 113
〈표 III-1-6〉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전문교과I 계열별 평균 개설 학급 수 114
〈표 III-1-7〉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전문교과I 계열별 평균 수강 학생 수 115
〈표 III-1-8〉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전문교과I 계열별 학급당 수강 학생 수(추정) 116
〈표 III-1-9〉 전문교과I 개설별 과목의 이수 단위 117
〈표 III-1-10〉 전문교과I 계열별 과목의 개설 시기 120
〈표 III-1-11〉 전문교과I 개설별 과목의 공동교육과정 여부 122
〈표 III-1-12〉 과학 계열 전문교과I 과목별 개설 현황 123
〈표 III-1-13〉 과학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학교의 평균 개설 학급 수 124
〈표 III-1-14〉 과학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학교의 평균 수강 학생 수 125
〈표 III-1-15〉 일반고의 해당 과목 개설 교과(군) 및 공동교육과정 여부 127
〈표 III-1-16〉 체육 계열 전문교과I 과목별 개설 현황 128
〈표 III-1-17〉 체육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학교의 평균 개설 학급 수 129
〈표 III-1-18〉 체육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학교의 평균 수강 학생 수 130
〈표 III-1-19〉 일반고의 해당 과목 개설 교과(군) 및 공동교육과정 여부 131
〈표 III-1-20〉 예술 계열 전문교과I 과목별 개설 현황 132
〈표 III-1-21〉 예술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학교의 평균 개설 학급 수 134
〈표 III-1-22〉 예술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학교의 평균 수강 학생 수 136
〈표 III-1-23〉 일반고의 해당 과목 개설 교과(군) 및 공동교육과정 여부 138
〈표 III-1-24〉 외국어 계열 전문교과I 과목별 개설 현황 141
〈표 III-1-25〉 외국어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학교의 평균 개설 학급 수 143
〈표 III-1-26〉 외국어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학교의 평균 수강 학생 수 145
〈표 III-1-27〉 일반고의 해당 과목 개설 교과(군) 및 공동교육과정 여부 147
〈표 III-1-28〉 국제 계열 전문교과I 과목별 개설 현황 149
〈표 III-1-29〉 국제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학교의 평균 개설 학급 수 150
〈표 III-1-30〉 국제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학교의 평균 수강 학생 수 151
〈표 III-1-31〉 일반고의 해당 과목 개설 교과(군) 및 공동교육과정 여부 152
〈표 III-2-1〉 분석 대상 학교 153
〈표 III-2-2〉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전문교과I 과목 개설 비율 154
〈표 III-2-3〉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전문교과I 개설 과목 수 154
〈표 III-2-4〉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전문교과I 과목의 개설 유형 155
〈표 III-2-5〉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과학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실태 155
〈표 III-2-6〉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과학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실태(개설 비율 순) 156
〈표 III-2-7〉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과학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실태(개설 비율 순) 157
〈표 III-2-8〉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체육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실태 157
〈표 III-2-9〉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체육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실태 158
〈표 III-2-10〉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예술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실태 159
〈표 III-2-11〉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예술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실태 160
〈표 III-2-12〉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외국어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실태 162
〈표 III-2-13〉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외국어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실태 164
〈표 III-2-14〉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국제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실태 165
〈표 III-2-15〉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국제 계열 전문교과I 과목 개설 실태 166
〈표 IV-1-1〉 전문가 자문협의회 실시 170
〈표 IV-1-2〉 전문가 자문협의회 주요 내용 171
〈표 IV-2-1〉 F.G.I. 참여자 175
〈표 IV-2-2〉 F.G.I. 면담조사 질문지 내용 176
〈표 IV-2-3〉 F.G.I. 참여자 177
〈표 IV-2-4〉 면담 참여 학교의 전문교과I개설 실태 178
〈표 V-1-1〉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의 고교학점제에서의 과목 이수 시기 및 과목 예시 229
〈표 V-1-2〉 전문교과I 구성 방안(안) 검토자 236
〈표 V-2-1〉 [1안] '진로·심화선택'으로의 통합 방안 제안 배경 238
〈표 V-2-2〉 [1안] '진로·심화선택'으로의 통합 방안 마련 시 고려 사항 239
〈표 V-2-3〉 전문교과I 구성 방안([1안]) : '진로·심화선택'으로의 통합 방안(안) 240
〈표 V-2-4〉 [2안] '진로선택'의 세분화 방안 제안 배경 241
〈표 V-2-5〉 [2안] '진로선택I'과 '진로선택II'의 구분 방안 마련 시 고려 사항 242
〈표 V-2-6〉 전문교과I 구성 방안([2안]) : '진로선택I'과 '진로선택II'의 분리 방안(안) 243
〈표 V-3-1〉 '진로·심화선택'으로의 통합 후 현재 과목 재구조화([1-1안]의 예시) 244
〈표 V-3-2〉 '진로선택I'과 '진로선택II'로 구분하여 현재 과목 재구조화([2-1안]의 예시) 251
〈표 V-3-3〉 '진로·심화선택' 통합 후 과목 재구성을 통한 재구조화([1-2안]의 예시) 256
〈표 V-3-4〉 과학 계열 전문교과I 과목의 재구성 방안([1-2안]) 258
〈표 V-3-5〉 체육 계열 전문교과I 과목의 재구성 방안([1-2안]) 259
〈표 V-3-6〉 예술 계열 전문교과I 과목의 재구성 방안([1-2안]) 260
〈표 V-3-7〉 외국어 계열 전문교과I 과목의 재구성 방안([1-2안], [2-2안]) 263
〈표 V-3-8〉 국제 계열 전문교과I 과목의 재구성 방안([1-2안], [2-2안]) 264
〈표 V-3-9〉 '진로선택I'과 '진로선택II'에 따른 과목 재구성을 통한 재구조화([2-2안])의 예시) 264
〈표 V-3-10〉 체육 계열 전문교과I 과목의 재구성 방안([2-2안]) 267
〈표 V-3-11〉 예술 계열 전문교과I 과목의 재구성 방안([2-2안]) 269
〈표 V-4-1〉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 편성 지침(안) 273
〈표 V-4-2〉 전문교과I의 보통교과 이동 시 선택 과목 이수 단위(안) 275
〈표 V-4-3〉 전문교과I 영역 재구조화에 따른 보통교과와의 관계 변화 276
〈표 VI-2-1〉 후속 연구 제안 284
〈표 VI-2-2〉 전문교과I의 과목 개설의 유연화 287
〈표 VI-2-3〉 일반고의 전문교과I의 과목 개설·운영 지원 288
[그림 II-1-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목 구조 40
[그림 II-1-2] 국제 계열 전문교과I 과목 체제 52
[그림 II-2-1] 온타리오주 과학교육의 이수 경로 55
[그림 II-2-2] 온타리오주 11학년의 빅 아이디어와 기본 개념 56
[그림 II-2-3] 캐나다 심화 과목 이수 경로 59
[그림 II-2-4] 온타리오주 중등(grade 9-12) 체육교육과정 구조 60
[그림 II-2-5] 무용 심화 과목의 이수 경로 차트 63
[그림 II-2-6] 확장 프랑스어 프로그램 이수 경로 67
[그림 II-2-7] 프랑스어 몰입 프로그램 이수 경로 67
[그림 II-2-8] 핵심 프랑스어 프로그램 이수 경로 68
[그림 II-3-1] 호주 NSW주 단계별 과학교육 72
[그림 II-3-2] NSW주 체육 공통 및 선택 과목 이수 경로 75
[그림 II-3-3] 시각예술 교과의 심화 과목 구성 체제와 이수 경로 78
[그림 II-3-4] 호주 NSW주 외국어 이수 경로 83
[그림 II-4-1] 싱가포르 과학 심화 교육과정 예시 : 생물학 H2 89
[그림 II-4-2] 싱가포르 중국어 프로그램별 등급 수준 96
[그림 II-4-3] 싱가포르 지리 필수와 선택 교육과정 내용표 99
[그림 II-5-1] 국가 교육과정에서 전문교과I의 변화 101
[그림 V-1-1] 교육부의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에 제시된 '학생 선택 중심 과목 구조 개편(안)' 229
[그림 V-1-2] 전문교과I 구성 방안(안) 구안 과정 236
[그림 V-2-1] 전문교과I 구성 방안(안)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