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7
가. 디지털 리터러시 정의와 구성 관련 최신 동향 분석 18
나.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 관련 국내ㆍ외 연구 분석 18
다.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문항 검토 및 개선 18
라.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대상 선정 및 시스템 개선 19
마.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결과 분석 19
바. 2020년 디지털리터러시 분석 결과 시사점 및 결과 활용 방안 도출 20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분석 20
나. 전문가 자문 및 검토 21
다. 통계 분석 21
Ⅱ.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연구 동향 분석 23
1. 디지털 리터러시 정의와 구성에 관한 최신 동향 23
2.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 관련 국내ㆍ외 연구 분석 33
3. 2020년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의 시사점 37
Ⅲ. 2020년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도구 개발 38
1. 2020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프레임 38
가.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프레임 구성요소 38
나.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성취기준 40
2. 2020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42
가. 기존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검토 42
나. 2020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개선 44
다. 2020년 디지털 리터러시 본검사 구성 47
3. 2020년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시스템 개선 51
Ⅳ. 2020년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분석 결과 53
1. 2020년 디지털 리터러시 본검사 실시 개요 53
가. 본검사 표집 설계 및 표집 절차 53
나. 본검사 실시 방법 및 절차 59
2. 2020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 61
가.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 61
나.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 64
3. 2020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기초 분석 결과 69
가. 전체 집단에 대한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69
나.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77
다. 성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81
라. 지역규모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85
마. 정보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90
바.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106
사. 코로나19 이후의 온라인수업 경험 방식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110
아.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어려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112
4. 2020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기초분석 결과 요약 128
Ⅴ. 2020년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설문 기초 분석 결과 132
1. 학생 설문 분석 결과 132
가.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학습 기간 중 학교 수업 방식 132
나.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학습 기간 중 컴퓨터ㆍ디지털 관련 활동 133
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학습 기간 중 가정 내 학습 어려움 135
라.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현재의 컴퓨터ㆍ디지털 관련 활동 효능감 비교 136
마. ICT 흥미와 도구적 동기 139
2. 교사 설문 분석 결과 141
가.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141
나.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학습 기간 중 학교 수업 방식 144
다. 코로나19 이전-현재의 디지털 효능감의 차이 145
라. 교사의 수업 중 ICT 활용 필요성에 대한 인식 146
마.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 사항 148
바. 중학교 표집학교의 정보교과 개설현황 149
3. 2020년 디지털 리터러시 설문 기초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53
Ⅵ. 2020년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심층분석 결과 155
1.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예측을 위한 주요변인 탐색 155
가.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주요 예측변인 탐색 개요 155
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예측을 위한 예측변인 155
다. 주요 예측변인 탐색을 위한 연구방법 158
라. 예측모형 분석 결과 및 주요변인 도출 162
2. 2020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심층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68
Ⅶ. 결론 및 정책 제언 169
1. 결론 169
2. 디지털 리터러시 개선을 위한 정책적 함의 172
참고문헌 178
판권기 182
〈표 Ⅱ-1〉 DigComp2.0 디지털 역량 구성(Carretero et al., 2017) 25
〈표 Ⅱ-2〉 디지털 리터러시의 7가지 요소(JISC, 2014) 26
〈표 Ⅱ-3〉 디지털 리터러시 3가지 모델(Alexander et al., 2016) 28
〈표 Ⅱ-4〉 디지털 리터러시의 7가지 내용영역(MediaSmarts, 2016) 29
〈표 Ⅱ-5〉 Digital Kids Asia-Pacific Competence Framework(Unicef, 2019) 30
〈표 Ⅱ-6〉 수업에 필요한 8 가지 디지털 소양(TeachHUB.com, 2019) 31
〈표 Ⅱ-7〉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요소 및 구성(김수환 외, 2017) 32
〈표 Ⅱ-8〉 디지털 역량 하위요소 33
〈표 Ⅱ-9〉 국가수준 ICT 및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34
〈표 Ⅱ-10〉 국제비교 및 대규모 ICT 리터러시 검사 예시(김수진 외, 2014; 구자옥 외, 2016) 35
〈표 Ⅱ-11〉 국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사이트 36
〈표 Ⅲ-1〉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프레임 38
〈표 Ⅲ-2〉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내용 영역 39
〈표 Ⅲ-3〉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성취기준 40
〈표 Ⅲ-4〉 2019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 42
〈표 Ⅲ-5〉 2019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 43
〈표 Ⅲ-6〉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의 개선 방법 및 내용 44
〈표 Ⅲ-7〉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토 및 수정 반영 내용 46
〈표 Ⅲ-8〉 2020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본검사 구성 47
〈표 Ⅲ-9〉 2020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본검사 구성 49
〈표 Ⅲ-10〉 검사 시스템의 필요 기능 51
〈표 Ⅳ-1〉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본검사 목표 표집 및 최종 표집 결과 54
〈표 Ⅳ-2〉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본검사 최종 표집결과 56
〈표 Ⅳ-3〉 성별, 학년별, 지역규모별 본검사 분석 대상 학생수 59
〈표 Ⅳ-4〉 2020 국가수준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실시 개요 60
〈표 Ⅳ-5〉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 62
〈표 Ⅳ-6〉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3번, 4번, 6번 문항 답지반응분포 63
〈표 Ⅳ-7〉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조작형 문항 제외) 65
〈표 Ⅳ-8〉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1번 문항 답지반응분포 66
〈표 Ⅳ-9〉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조작형 문항) 67
〈표 Ⅳ-10〉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정답률 비교(조작형 문항 제외) 67
〈표 Ⅳ-11〉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70
〈표 Ⅳ-12〉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별 기술통계 71
〈표 Ⅳ-13〉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72
〈표 Ⅳ-14〉 중학교 조작형 문항 응시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73
〈표 Ⅳ-15〉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별 기술통계 74
〈표 Ⅳ-16〉 중학교 자동화 문항 응시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하위영역별 기술통계 76
〈표 Ⅳ-17〉 학년별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77
〈표 Ⅳ-18〉 학년별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78
〈표 Ⅳ-19〉 학년별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79
〈표 Ⅳ-20〉 학년별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하위영역 기술통계 80
〈표 Ⅳ-21〉 성별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81
〈표 Ⅳ-22〉 성별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82
〈표 Ⅳ-23〉 성별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83
〈표 Ⅳ-24〉 성별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하위영역 기술통계 84
〈표 Ⅳ-25〉 조작형 문항 응시자의 성별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85
〈표 Ⅳ-26〉 지역규모별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86
〈표 Ⅳ-27〉 지역규모별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87
〈표 Ⅳ-28〉 지역규모별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88
〈표 Ⅳ-29〉 지역규모별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89
〈표 Ⅳ-30〉 교과수업 중 컴퓨터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90
〈표 Ⅳ-31〉 방과후 수업 중 컴퓨터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91
〈표 Ⅳ-32〉 스크래치, 엔트리와 같은 코딩 프로그램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92
〈표 Ⅳ-33〉 피지컬 컴퓨팅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93
〈표 Ⅳ-34〉 교과수업 중 컴퓨터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94
〈표 Ⅳ-35〉 방과후 수업 중 컴퓨터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95
〈표 Ⅳ-36〉 스크래치, 엔트리와 같은 코딩 프로그램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96
〈표 Ⅳ-37〉 피지컬 컴퓨팅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97
〈표 Ⅳ-38〉 정보교과 수업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98
〈표 Ⅳ-39〉 방과후 수업 중 정보교과 관련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99
〈표 Ⅳ-40〉 스크래치, 엔트리 등과 같은 코딩 프로그램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00
〈표 Ⅳ-41〉 피지컬 컴퓨팅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01
〈표 Ⅳ-42〉 정보교과 수업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기술통계 102
〈표 Ⅳ-43〉 방과후 교육 중 정보교과 관련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기술통계 103
〈표 Ⅳ-44〉 스크래치, 엔트리 등과 같은 코딩 프로그램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기술통계 104
〈표 Ⅳ-45〉 피지컬 컴퓨팅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기술통계 105
〈표 Ⅳ-46〉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06
〈표 Ⅳ-47〉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107
〈표 Ⅳ-48〉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08
〈표 Ⅳ-49〉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109
〈표 Ⅳ-50〉 코로나19 이후의 온라인수업 경험 방식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하위영역 기술통계 110
〈표 Ⅳ-51〉 코로나19 이후의 온라인 수업 경험 방식에 따른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하위영역 기술통계 111
〈표 Ⅳ-52〉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개인 컴퓨터ㆍ노트북이 없어 발생하는 어려움 경험 여부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12
〈표 Ⅳ-53〉 가정에서 온라인 수업 접속에 대한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13
〈표 Ⅳ-54〉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14
〈표 Ⅳ-55〉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수업 관련 교사 및 또래와의 소통 관련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15
〈표 Ⅳ-56〉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개인 컴퓨터ㆍ노트북이 없어 발생하는 어려움 경험 여부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116
〈표 Ⅳ-57〉 가정에서 온라인 수업 접속에 대한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117
〈표 Ⅳ-58〉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118
〈표 Ⅳ-59〉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수업 관련 교사 및 또래와의 소통 관련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119
〈표 Ⅳ-60〉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개인 컴퓨터ㆍ노트북이 없어 발생하는 어려움 경험 여부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20
〈표 Ⅳ-61〉 가정에서 온라인 수업 접속에 대한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21
〈표 Ⅳ-62〉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22
〈표 Ⅳ-63〉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수업 관련 교사 및 또래와의 소통 관련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23
〈표 Ⅳ-64〉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개인 컴퓨터ㆍ노트북이 없어 발생하는 어려움 경험 여부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124
〈표 Ⅳ-65〉 가정에서 온라인 수업 접속에 대한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125
〈표 Ⅳ-66〉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126
〈표 Ⅳ-67〉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수업 관련 교사 및 또래와의 소통 관련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 기술통계 127
〈표 Ⅴ-1〉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학습 기간 중 학교 수업 방식(초등학교) 132
〈표 Ⅴ-2〉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학습 기간 중 학교 수업 방식(중학교) 133
〈표 Ⅴ-3〉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학습 기간 중 컴퓨터ㆍ디지털 관련 활동(초등학교) 133
〈표 Ⅴ-4〉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학습 기간 중 컴퓨터ㆍ디지털 관련 활동(중학교) 134
〈표 Ⅴ-5〉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학습 기간 중 가정 내 학습 어려움(초등학교) 135
〈표 Ⅴ-6〉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학습 기간 중 가정 내 학습 어려움(중학교) 136
〈표 Ⅴ-7〉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이후의 컴퓨터ㆍ디지털 관련 활동 효능감 비교(초등학교) 137
〈표 Ⅴ-8〉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이후의 컴퓨터ㆍ디지털 관련 활동 효능감 비교(중학교) 138
〈표 Ⅴ-9〉 ICT 흥미와 도구적 동기(초등학교) 140
〈표 Ⅴ-10〉 ICT 흥미와 도구적 동기(중학교) 140
〈표 Ⅴ-11〉 초등학교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141
〈표 Ⅴ-12〉 중학교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143
〈표 Ⅴ-13〉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학습 기간 중 학교 수업 방식(초등학교) 144
〈표 Ⅴ-14〉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학습 기간 중 학교 수업 방식(중학교) 144
〈표 Ⅴ-15〉 코로나19 이전-현재의 디지털 효능감 차이(초등학교) 145
〈표 Ⅴ-16〉 코로나19 이전-현재의 디지털 효능감 차이(중학교) 146
〈표 Ⅴ-17〉 교사의 수업 중 ICT활용 필요성 인식(초등학교) 147
〈표 Ⅴ-18〉 교사의 수업 중 ICT활용 필요성 인식(중학교) 147
〈표 Ⅴ-19〉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초등학교) 148
〈표 Ⅴ-20〉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중학교) 149
〈표 Ⅴ-21〉 중학교 교사의 재직학교 정보교과 개설 여부 150
〈표 Ⅴ-22〉 중학교 정보교과 대상학년 150
〈표 Ⅴ-23〉 중학교 정보교과 연간 수업 시수 151
〈표 Ⅴ-24〉 코로나19로 인한 중학교 정보교과 운영의 어려움 152
〈표 Ⅵ-1〉 초ㆍ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예측을 위한 예측변인 156
〈표 Ⅵ-2〉 초등학교ㆍ중학교 자료에서의 모형 별 예측성능 및 주요변수 선택 결과 162
〈표 Ⅵ-3〉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 주요 예측변수 선택 결과 164
〈표 Ⅵ-4〉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 주요 예측변수 선택 결과 166
[그림 Ⅱ-1] DigComp2.0 디지털 역량 프레임워크 25
[그림 Ⅱ-2] JISC의 Digital Literacies 프레임워크 26
[그림 Ⅱ-3] NMC의 Digital Literacy 프레임워크 27
[그림 Ⅱ-4] Digital Literacy 프레임워크(MediaSmarts, 2016) 29
[그림 Ⅱ-5]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김수환 외, 2017) 32
[그림 Ⅱ-6] Northstar Online Digital Literacy Assessment 문제 예시 36
[그림 Ⅳ-1]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점수 분포 70
[그림 Ⅳ-2]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하위요소별 평균 71
[그림 Ⅳ-3]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점수 분포 73
[그림 Ⅳ-4] 중학교 조작형 문항 응시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74
[그림 Ⅳ-5]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별 기술통계 75
[그림 Ⅳ-6] 중학교 자동화 문항 응시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하위영역별 기술통계 76
[그림 Ⅳ-7] 학년별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77
[그림 Ⅳ-8] 학년별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79
[그림 Ⅳ-9] 성별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81
[그림 Ⅳ-10] 성별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83
[그림 Ⅳ-11] 지역규모별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86
[그림 Ⅳ-12] 지역규모별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88
[그림 Ⅳ-13] 교과수업 중 컴퓨터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90
[그림 Ⅳ-14] 방과후 수업 중 컴퓨터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91
[그림 Ⅳ-15] 스크래치, 엔트리와 같은 코딩 프로그램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92
[그림 Ⅳ-16] 피지컬 컴퓨팅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93
[그림 Ⅳ-17] 정보교과 수업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98
[그림 Ⅳ-18] 방과후 수업 중 정보교과 관련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99
[그림 Ⅳ-19] 스크래치, 엔트리 등과 같은 코딩 프로그램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100
[그림 Ⅳ-20] 피지컬 컴퓨팅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전체 집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101
[그림 Ⅳ-21]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106
[그림 Ⅳ-22]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108
[그림 Ⅳ-23]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개인 컴퓨터ㆍ노트북이 없어 발생하는 어려움 경험 여부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112
[그림 Ⅳ-24] 가정에서 온라인 수업 접속에 대한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113
[그림 Ⅳ-25]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114
[그림 Ⅳ-26]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수업 관련 교사 및 또래와의 소통 관련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115
[그림 Ⅳ-27]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개인 컴퓨터ㆍ노트북이 없어 발생하는 어려움 경험 여부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120
[그림 Ⅳ-28] 가정에서 온라인 수업 접속에 대한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121
[그림 Ⅳ-29]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22
[그림 Ⅳ-30]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시 수업 관련 교사 및 또래와의 소통 관련 어려움 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 123
[그림 Ⅵ-1]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 주요 예측변수 효과 165
[그림 Ⅵ-2]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 주요 예측변수 효과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