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목차
2020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동계워크숍 일정 4
Ⅰ. 고교학점제 정책연구 주요 결과 6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과 대입제도 개편 방향 / 김진숙 8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현황 분석 / 김현미 28
1. 연구목적 및 방법 30
연구 목적 30
고교학점제 운영 현황 조사 대상 및 조사에 응답한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특성 30
연구학교 중점 운영 과제 32
2. 연구학과 현황 분석 결과 32
가.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32
나. 진로 및 학업설계 지도 37
다. 학생 평가 내실화 42
라. 학교 문화 개선 48
마. 학교 공간 조성 53
기타 56
3. 정책 제언 59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개설의 내실화 지원 60
진로·학업설계 지도 지원 강화 60
학생 평가 내실화를 위한 지원 60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인적·물적 기반 구축 60
Ⅱ.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컨설팅 주요 결과 62
2020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컨설팅 주요 결과 / 이수정 64
01. 2020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컨설팅 개요 66
02.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컨설팅 추진 상황 66
03.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컨설팅 결과 분석 67
04.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컨설팅에 대한 의견서 분석 71
05.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컨설팅 만족도 분석 74
06.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컨설팅을 위한 지원 76
Ⅲ.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을 돌아보며 78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사례 & 고교학점제 제도개선연구회 활동을 하며 / 박진근 80
고교학점제 내러티브 / 장소영 98
Ⅳ.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사례 발표 110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사례 / 한은경 112
학생중심 수업을 위한 학교공간 재구조화 / 이승희 132
1. 학교 소개 134
2. 연구학교로의 여행(2018년-2020년) 135
3. 연구과제 1 내용 및 실행 135
과학·공학 융합 중점학교 운영 137
체육교육과정 특성화학교 운영 139
미술중점학급 운영 141
4. 연구과제 5 내용 및 실행 147
5. 연구과제 3 내용 및 실행 158
고교학점제 3년, 학교의 변화와 과제 / 김언동 164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사례: 자신을 찾아가는 장흥인 / 나선남 184
Chapter 1. 읍면단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방안 185
Chapter 2.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188
Chapter 3. 학생, 학부모와 함께하는 진로 및 학업설계 프로그램 192
Chapter 4. 결론 및 제언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