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교육과정 편성 14
제1절 환경 분석(1단계) 16
1. 외부 환경 분석(국가 및 지역 산업) 16
2. 내부 환경 분석(단위학교) 21
제2절 인력양성 유형 설정(2단계) 25
1. 환경 및 여건 분석을 기반으로 인력양성 유형 설정 25
제3절 학과 및 교육목표 설정(3단계) 31
1. 인력양성 유형에 따른 교과(군) 설정 31
2. 인력양성 유형에 따른 학과 설정 35
3. 인력양성 유형에 따른 학과의 교육목표 수립 37
제4절 전문 교과 및 보통 교과 편성(4단계) 39
1. 인력양성 유형에 따른 실무 과목 편성 39
2. 실무 과목과 연계한 기초 과목 편성 45
3. 전문 공통 과목 편성 47
4. 직업기초능력과 연계한 보통 교과 편성 48
5. 교육과정 편성표 작성 52
[부록 1] 2015 개정 교육과정 요약 62
[부록 2] 교육과정 편성 FAQ 74
제2장 교수ㆍ학습 방법 80
제1절 교수ㆍ학습 계획(1단계) 82
1. 학습모듈 및 교과 교육과정 분석 82
2. 교수ㆍ학습 계획 수립(단위 학교) 87
제2절 교수ㆍ학습 설계(2단계) 91
1. 교수ㆍ학습 설계 91
제3절 교수ㆍ학습의 실제(3단계) 95
1.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95
2. 문제 해결 학습(problem solving learning) 98
3. 실습 101
4. 협동 학습 105
5. 토의ㆍ토론 학습 108
6.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112
7. e-러닝(e-Learning) 116
8. 모듈 학습 119
[부록 1] 교수ㆍ학습 방법 FAQ 121
제3장 평가 방법 124
제1절 평가 계획 126
1. 평가 계획 수립 126
제2절 평가 설계 135
1. 평가 설계 135
제3절 NCS학습모듈에서 제시한 평가 방법의 실제 138
1. 포트폴리오 138
2. 문제 해결 시나리오 140
3. 서술형 시험 145
4. 논술형 시험 147
5. 사례 연구 149
6. 평가자 질문 151
7. 평가자 체크리스트 153
8. 피평가자 체크리스트 155
9. 일지/저널 159
10. 역할 연기 161
11. 구두 발표 163
12. 작업장 평가 166
13. 참고자료 171
[부록 1] 평가 방법 FAQ 172
제4장 NCS 기반 교육과정 나이스(NEIS) 연계 매뉴얼 174
제1절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176
1.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관리 176
2. 학급 담임교사 편성 관리 187
3. 과목 개설 관리 190
4. 시간표 관리 197
제2절 성적 처리 202
1. 지필/수행평가 환경 설정 202
2. 지필평가 210
3. 수행평가 215
제3절 현장실습생에 대한 실무 과목 인정점 부여 217
1. 현장실습생에 대한 나이스 등록 217
2. 현장실습생에 대한 실무 과목 인정점 부여 219
[부록 1] NCS 기반 교육과정 나이스(NEIS) 연계 매뉴얼 FAQ 222
제5장 시설ㆍ설비 227
제1절 시설 현황 파악 및 수급 계획 229
1. 학과별 시설 보유 현황 파악 229
2. 학과재구조화(학과개편)로 인한 시설 과부족 현황 파악 및 수급 계획 233
제2절 설비 현황 파악 및 수급 계획 240
1. 학과별 설비 보유 현황 파악 240
2. 학과재구조화(학과개편)로 인한 시설별 설비 소요 현황 파악 244
3. 학과재구조화(학과개편)로 인한 과부족 설비 현황 파악 248
제3절 설비 수급 처리 252
1. 설비 불용 252
2. 설비 취득 254
3. 설비 기준 관리 및 운영(K-에듀파인) 256
[부록 1] NCS 기반 교육과정 직업계고 실험ㆍ실습 시설ㆍ설비 기준(안) 272
[부록 2] NCS 기반 교육과정 통합운영 시설 기준(안) 274
[부록 3] 시설ㆍ설비 FAQ 282
제6장 산학협력 및 현장실습 285
제1절 산학협력 287
1. 산학협력 개요 287
2. 산학협력 유형 288
3. 산학협력의 사례 290
제2절 직업계고 현장실습 301
1. 현장실습 개요 301
2. 현장실습 유형 및 운영 306
3. 현장실습 프로그램 개발 312
[부록 1] 현장실습 관련 서식 320
[부록 2] 산학협력 및 현장실습 FAQ 339
판권기 348
표 1-1. 지역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17
표 1-2. 지역별 전략 산업 17
표 1-3. 국가 단위( 분야) 중장기 인력 수급 전망 18
표 1-4. 국가 단위 ( 분야) 사업체 및 종사자 수 18
표 1-5. 지역 단위( 분야) 인력 수급 전망 18
표 1-6. 국가 단위(정보ㆍ통신 분야) 중장기 인력 수급 전망 19
표 1-7. 국가 단위(정보ㆍ통신 분야) 사업체 및 종사자 수 19
표 1-8. 지역 단위(경기 지역) 정보ㆍ통신 분야 인력 수급 전망 20
표 1-9. 교사 현황 21
표 1-10. 시설 확보 현황 22
표 1-11. 재학생 현황 22
표 1-12. 신입생 충원 현황(최근 3년간 입학생 대상) 22
표 1-13. 진로 현황(최근 3년간 졸업생 대상) 22
표 1-14. 교사 현황 23
표 1-15. 시설 확보 현황 23
표 1-16. 재학생 현황 23
표 1-17. 신입생 충원 현황(최근 3년간 입학생 대상) 23
표 1-18. 진로 현황(최근 3년간 졸업생 대상) 24
표 1-19. 학과에서 양성 가능한 인력양성 유형 조사표 26
표 1-20. 학과에서 양성 가능한 인력양성 유형 분석 27
표 1-21. 학과에서 양성 가능한 인력양성 유형 27
표 1-22. 인력양성 유형 1 27
표 1-23. 인력양성 유형 2 28
표 1-24. 인력양성 유형 3 28
표 1-25. 인력양성 유형 4 29
표 1-26. 인력양성 유형 분석 29
표 1-27. 인력양성 유형 설정 30
표 1-28. 17개 교과(군)별, 기준 학과별, 인력양성 유형 31
표 1-29. 교과(군) 설정 34
표 1-30. 교과군 설정 예시 34
표 1-31. 학과명 설정 35
표 1-32. 학과명 설정 예시 36
표 1-33. 설정한 인력양성 유형, 관련된 산업 분야의 직무, 취득 가능한 자격증 등 분석 37
표 1-34. 학과의 교육목표 수립 37
표 1-35. 설정한 인력양성 유형, 관련된 산업 분야의 직무, 취득 가능한 자격증 등 분석 예시 38
표 1-36. 학과의 교육목표 수립 38
표 1-37. 실무 과목의 교육과정 편성 40
표 1-38. 실무 과목의 내용 영역(능력단위) 구성 및 실제 이수 시간 배당 41
표 1-39. 과목 편성 46
표 1-40. 기초 과목 편성 예시 47
표 1-41. 전문 공통 과목 편성 48
표 1-42. 전문 공통 과목 편성 예시 48
표 1-43.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49
표 1-44. 10개 영역별 직업기초능력 49
표 1-45. 보통 교과와의 관련 교과목 분석 및 연계표 작성(예시) 50
표 1-46. 보통 교과 과목 편성 51
표 1-47. 보통 교과 과목 편성 예시 51
표 2-1. 교과 교육과정 분석 서식 84
표 2-2. 학습모듈 구성 86
표 2-3. 2021학년도 1학기 과목 진도 운영 계획 89
표 2-4. 교수ㆍ학습 방법 94
표 3-1. 평가 총괄표 127
표 3-2. 내용 영역(능력단위) 평가 내용(수행평가) 128
표 3-3. 성취평가제 기준성취율 반영 128
표 3-4. 평가 총괄(전문 교과) 예시 129
표 3-5. 내용 영역(능력단위) 평가 내용(수행평가) 예시 129
표 3-6. 평가 총괄(보통 교과) 예시 133
표 3-7. 내용 영역 평가 내용(수행평가) 예시 133
표 3-8. 학습모듈에 제시된 평가 방법 134
표 4-1. 보통 교과 과목(수학, 수학Ⅰ) 등록 예시 177
표 4-2. 전문 교과Ⅰ과목(영화기술) 등록 예시 178
표 4-3. 전문 교과Ⅱ 기초 과목(전기회로) 등록 예시 180
표 4-4. 전문 교과Ⅱ 실무 과목(내선공사) 등록 예시 181
표 5-1. 2015 개정 교육과정 섬유ㆍ의류 교과군 교육과정의 구조 229
표 5-2. 2020학년도 섬유디자인과 교육과정 편제표 예시 230
표 5-3. 2020년 학과별 시설 과부족 서식 예시(안) 232
표 5-4. 2020년 학과별 시설 과부족 현황 작성 예시(안) 232
표 5-5. 2015 개정 교육과정 전기ㆍ전자 교과군 교육과정의 구조 233
표 5-6. 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 공업 교과군 교육과정의 구조 235
표 5-7. 2020학년도 전기과/화공과 교육과정 편제표 예시 235
표 5-8. 2020년 학과재구조화(학과개편) 학과 예상 시설 작성 서식(안) 238
표 5-9. 2020년 학과재구조화(학과개편) 학과 예상 시설 과부족 현황 작성 예시(안) 239
표 5-10. 경영ㆍ금융 교과군 기준 학과 및 실무 과목 시설명 240
표 5-11. 경영ㆍ금융 교과군 경영사무과 총무실습실 직업계고 시설ㆍ설비 기준(안) 241
표 5-12. 2020년 설비 보유 현황 작성 서식(안) 242
표 5-13. 경영ㆍ금융 교과군 경영사무과 총무실습실 과부족 현황 서식(안) 242
표 5-14. 2020년 설비 보유 현황 작성 예시(안) 243
표 5-15. 경영ㆍ금융 교과군 경영사무과 총무실습실 과부족 현황 파악 243
표 5-16.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용ㆍ관광ㆍ레저 교과군 교육과정의 구조 244
표 5-17. 미용ㆍ관광ㆍ레저 교과군 기준 학과 및 실무 과목 시설명 245
표 5-18. 미용과 경기도 직업계고등학교 시설ㆍ설비 2차 개정(안) 245
표 5-19. 헤어미용실 경기도 직업계고등학교 시설ㆍ설비 2차 개정(안) 245
표 5-20. 예상 소요 설비 금액 산출_헤어미용실 246
표 5-21. 학과재구조화(학과개편) 예정 학과별 예상 소요 설비 현황 작성 서식(안) 247
표 5-22. 학과재구조화(학과개편) 예정 학과별 예상 소요 설비 현황 작성 예시(안) 248
표 5-23. 예상 소요 설비 금액 산출_헤어미용실 249
표 5-24. 잉여 설비 파악 서식(안) 250
표 5-25. 잉여 설비 현황 서식(안) 250
표 5-26. 잉여 설비 파악 작성 예시(안) 250
표 5-27. 잉여 설비 현황 작성 예시(안) 251
표 5-28. 설비 불용 결정 내역 조서 예시(안) 254
그림 1-1. 실무 과목 내용 영역의 추가 예시 42
그림 1-2. 실무 과목 내용 영역의 일부 선택 예시 42
그림 1-3. 실무 과목 내용 영역의 추가 또는 일부 선택 예시 43
그림 1-4. 실무 과목 내용 영역의 추가 또는 일부 선택 예시 44
그림 2-1. 교육과정 분석-모듈 재구성 틀 84
그림 2-2. NCS의 수행준거-실무 과목의 성취기준-학습모듈의 학습 목표와의 상호 관계 87
그림 5-1. 설비 불용 신청 예시(안) 253
그림 5-2. 설비 불용 결정 내역서 예시(안) 253
그림 5-3. 설비 선정위원회 협의록 예시(안) 255
그림 5-4. 제품 규격서 예시(안) 255
그림 5-5. 기초 정보 관리 256
그림 5-6. 기준안 지침 관리 257
그림 5-7. 시ㆍ도 실험ㆍ실습실 기준 관리(1) 257
그림 5-8. 시ㆍ도 실험ㆍ실습실 기준 관리(2) 258
그림 5-9. 실험ㆍ실습실 기준 조회 258
그림 5-10. 시ㆍ도 기자재 기준 관리 259
그림 5-11. 학교 실험실 기준 관리(1) 259
그림 5-12. 학교 실험실 기준 관리(2) 260
그림 5-13. 학교 실험실 기준 조회 260
그림 5-14. 학교 기자재 기준 관리(1) 261
그림 5-15. 학교 기자재 기준 관리(2) 261
그림 5-16. 학교 기자재 기준 조회 262
그림 5-17. 기준 외 기자재 승인 요청 262
그림 5-18. 물품 미등록 기자재 등록 263
그림 5-19. 기자재 상세내역 등록 263
그림 5-20. 기자재 상세내역 수정(1) 264
그림 5-21. 기자재 상세내역 수정(2) 264
그림 5-22. 기자재 상세내역 수정(3) 265
그림 5-23. 기자재 상세내역 수정(4) 265
그림 5-24. 기자재 상세내역 수정(5) 266
그림 5-25. 기자재 상세내역 수정(6) 266
그림 5-26. 기자재 상세내역 수정(7) 267
그림 5-27. 물품처분 시 기자재 확인 267
그림 5-28. 기자재 불용 요청 목록 268
그림 5-29. 기자재 용도 변경 요청 인계 목록 268
그림 5-30. 기자재 대장 269
그림 5-31. 기자재 보유 현황 269
그림 5-32. 기자재 처분 현황 270
그림 5-33. 내용 연수 초과 기자재 현황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