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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어원 소개
국어문화학교 소개
목차
01. 어문규범의 이해 9
들어가며 9
1. 우리가 지켜야 할 어문규범 9
1.1. 어문규범의 내용 9
1.2. 어문규범의 개정 11
2. 주의해야 할 어문규범 13
2.1. 한글 맞춤법 13
2.2. 표준어 17
2.3. 외래어 표기법 19
2.4. 로마자 표기법 23
3. 마무리 26
마무리 활동 27
참고 자료 29
02. 한글 맞춤법의 이해 1: 표기법 31
들어가며 31
1. 한글 맞춤법의 원리 알기 32
2. '한글 맞춤법'에 따라 바르게 쓰기 34
2.1. '회계 년도'는 틀리고 '회계 연도/회계연도'가 맞다: 두음 법칙 알아보기 34
2.2. '막내동생'은 틀리고 '막냇동생'은 맞다: 사이시옷 표기 36
2.3. '사랑스런'은 틀리고 '사랑스러운'이 맞다: 어간과 어미를 제대로 쓰기 37
2.4. '일쑤'도 맞고, '일수(日數)'도 맞다: 알쏭달쏭한 된소리 바로 적기 38
2.5. '틈틈이'도 맞고, '꼼꼼히'도 맞다: 혼동되는 '-이, -히' 바로 적기 40
2.6. '사람으로서'도 맞고, '부지런히 일함으로써'도 맞다: 기타 구별해서 적어야 할 말 41
2.7. '줄어듦'은 맞고 '줄어듬'은 틀리다: 접미사 바로 적기 41
2.8. 'ㅔ, ㅐ'의 구별: 그 밖의 준말 표기 41
3. 마무리 42
마무리 활동 43
참고 자료 44
03. 한글 맞춤법의 이해 2: 띄어쓰기 45
들어가며 45
1. 띄어쓰기의 원리와 활용 46
2. 자주 틀리는 띄어쓰기와 관련 조항 51
2.1. 제1절 조사 51
2.2. 제2절 의존 명사,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및 열거하는 말 등 52
2.3. 제3절 보조 용언 54
2.4. 제4절 고유 명사 및 전문 용어 56
마무리 활동 57
참고 자료 60
04. 한글 맞춤법 연습 61
들어가며 61
1. 여기저기 자주 보이는 맞춤법 오류, 유형별로 파헤치기 62
1.1. 두음 법칙 62
1.2. 사이시옷 표기 62
1.3. 용언의 어간과 어미의 표기 63
1.4. 된소리 표기 64
1.5. 그 밖의 것 65
2. 오류를 넘어서서 한글 맞춤법 정복하기 66
2.1. 의미를 생각하며 정확히 쓰기 66
2.2. 소리도 모양도 비슷하지만 구별해서 쓰기 67
3. 마무리 68
참고 자료 69
05. 발음의 관찰과 표기 71
들어가며 71
1. 발음 - 말소리가 만들어지는 과정 72
2. 모음의 조음 원리와 표기 73
① 단모음 73
② 이중 모음 74
3. 자음의 조음 원리와 표기 75
4. 마무리 77
마무리 활동 78
참고 자료 79
06. 공공언어와 쉬운 언어 쓰기 81
들어가며 81
1. 공공언어란 무엇일까? 83
2. 공공언어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84
3. 좋은 공공언어는 다음과 같은 요건이 필요하다. 85
4. 공공언어를 바르게 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87
1) 업무가 투명해지고 효율성이 높아진다. 87
2) 소통이 원활해진다. 87
3) 국민의 언어생활에 영향을 준다. 88
5. 쉬운 공공언어는 어떻게 쓸까? 89
6. 쉬운 우리말로 다듬어 써야 하는 말을 살펴본다. 92
7. 다듬은 말, 쉬운 말로 쓰자. 95
8. 공공언어인 공문서를 쓸 때에는 관계 법령이 있다. 99
9. 공공언어로서 공문서에는 무엇이 있을까? 101
1) 공고문 101
2) 보도 자료 103
3) 기안문 105
4) 내부문서(보고서) 110
10. 쉬운 공공언어 실천하기 112
11. 마무리 113
마무리 활동 113
참고 자료 115
07. 보도 자료의 이해와 실제 117
들어가며 117
1. 보도자료란 무엇일까? 118
2. 보도자료에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 119
3. 보도자료를 써 보자. 120
3.1. 어떤 정보를 담을까? 120
3.2. 보도자료를 어떻게 구성할까 123
3.3. 보도자료 유형에 따른 내용 구성 125
3.4. 보도자료의 방향등, 제목 129
3.5. 어떻게 시작할까? 첫 문장(주제문) 작성법 132
3.6. 문단 구성과 형식 134
4. 마무리 136
마무리 활동 136
참고 자료 138
08. 문장 바로 쓰기 139
들어가며 139
1. 바른 문장의 특징 139
1) 명료함: 의미가 분명하게 드러나야 한다. 140
2) 반듯함: 어법에 맞고 문장 흐름이 자연스러워야 한다. 140
3) 간결함: 간결해야 한다. 141
4) 용이함: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142
2. 우리말 문장 특징 142
1) 우리말은 첨가어 143
2) 우리말 어순은 주어-목적어-서술어 143
3) 서술어가 중요하다. 144
3. 공문서 문장 바로 쓰기 145
1) 간결하고 명료한 문장 사용 145
2) 외국어 번역투 삼가기 146
3) 단락 바로 쓰기 148
4. 자주 나타나는 오류 150
1) 문장 부호 사용 오류 150
2) 과도하게 사용하는 '의' 150
3) 과도하게 사용하는 피동형, 사동형 문장 형태 151
4) 접속과 나열 151
5) 과도한 명사절 사용 152
6) 명사형 어휘 나열 152
5. 마무리 155
마무리 활동 155
참고 자료 157
09. 소통과 배려의 말하기 159
1. 자신의 화법에 대해 돌아보기 159
1.1. 가정 내에서 자신의 화법 돌아보기 159
1.2. 직장 내 화법 돌아보기 160
2. 가정 내 언어 사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61
2.1. 가정 내 언어에 대해 생각해 보기 161
2.2. 가정 내 대화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162
2.3. 가정 내 의사소통 개선 방안 168
3. 직장 내 언어 사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75
3.1. 직장 내 언어에 대해 생각해 보기 175
3.2. 직장 내 대화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179
3.3. 직장 내 의사소통 개선 방안 183
마무리 활동 187
쉬어가기 189
참고: 배려와 소통의 호칭과 지칭 190
참고 자료 191
10. 지역어의 이해 193
들어가며 193
1. 시인 윤동주는 표준어를 썼을까 195
2. 표준어를 정하면서 조선어학회는 왜 사투리 수집을 했을까 198
3. 〈친구〉(2001) 이전에는 영화나 드라마에 사투리가 쓰인 적이 없었을까 200
4. 정말로 표준어는 바른 말이고 사투리는 틀린 말일까 204
마무리 활동 206
참고 자료 207
11. 훈민정음의 이해 209
들어가며: 훈민정음에 대한 오해 209
1. 훈민정음이란 무엇을 가리키는 이름인가? 210
1.1. 글자 이름 210
1.2. 책 이름 210
2. 세종대왕께서 훈민정음을 창제하셨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213
3. 훈민정음은 언제 만들어졌는가? 214
3.1. 창제일: 세종 25년(1443년) 계해 12월 214
3.2. 반포일: 세종 28년(1446년) 병인 9월 29일로 추정 214
4. 훈민정음은 왜 만들었는가? 215
5.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는 어떠한가? 216
5.1. 초성 216
5.2. 중성 218
6. 훈민정음의 운용 방법은 어떤 점에서 과학적인가? 218
1) 현대 과학 또는 수학의 생성 원리와 일치 218
2) 문자 자체가 소리의 특질을 반영함. 218
3) 음소 문자와 음절 문자의 두 장점을 가짐 218
4) 한 글자에 기본적으로 한 음소가 대응됨. 219
5) 익히기 쉬움. 219
참고 자료 220
[참고] 세종과 최만리 221
0. 들어가며 221
1. 최만리는 어떤 사람인가? 221
2. 최만리 등의 훈민정음 창제 반대 상소와 세종의 처결 224
12. 디지털 시대, 사회적 소통으로서 읽기와 쓰기 241
1. 사회적 소통으로서 읽기와 쓰기 241
1.1. 왜 우리는 읽고 쓰는가? 241
1.2. 읽기·쓰기는 완전한 형태의 의사소통인가? 242
1.3. 읽고 쓰는 과정에서 독자와 필자는 어떤 문제에 부딪히는가? 243
1.4.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쓰기를 위해 독자·필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244
2. 디지털 시대, 사회적 소통을 위한 비판적 읽기 245
2.1. 자기 점검을 위한 질문 245
2.2. 디지털 시대 읽기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245
2.3. 디지털 시대에 요구되는 읽기능력은 무엇인가? 246
2.4. 디지털 시대 사회적 소통을 위한 비판적 읽기 연습 247
3. 디지털 시대, 사회적 소통을 위한 쓰기 256
3.1. 자기 점검을 위한 질문 256
3.2. 디지털 시대 쓰기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256
3.3. 디지털 시대, 사회적 소통을 위한 쓰기 전략은 무엇인가? 257
3.4. 디지털 시대, 사회적 소통을 위한 쓰기 연습 261
13. 통일 시대의 한국어 265
1. 통일과 남북 언어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265
2. 남북 언어 차이로 인해 북한이탈주민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을까? 266
3. 남북 언어 통합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271
4. 마무리 274
참고 자료 275
14. 사전과 국어 정보 활용 277
들어가며 277
1. 표준국어대사전 277
1.1. 사전 정보 278
1.2. 사전 검색 방법 282
2. 우리말샘 287
2.1. 사전 검색 방법 287
2.2. 사전 활용 방법 290
3. 한국수어 사전 291
4. 어문 규정 292
5. 국어생활종합상담실 -가나다전화, 온라인가나다 294
마무리 활동 296
15. 수어의 이해 297
들어가며 297
1. 수어란 무엇인가요? 298
2. 수화언어법이 있다고요? 300
3. 농인과 청인, 농사회란 무엇인가요? 301
4. 수어와 지문자 302
참고 자료 304
16. 공공언어 바로쓰기 연습 305
1. 공고문 305
가. 공고문을 바르게 고친 사례입니다. 305
나. 다음 안내문을 위 '1.-가.'의 공고문을 참고하여 바르게 고쳐 봅시다. 306
2. 기안문 307
가. 기안문을 바르게 고친 사례입니다. 307
나. 다음 기안문을 위 '2.-가.'의 기안문과 같이 고쳐 봅시다. 308
3. 보도 자료 309
가. 보도 자료를 바르게 고친 사례입니다. 309
나. 다음 보도 자료를 위 '3.-가.'의 보도 자료와 같이 고쳐 봅시다. 310
부록 : 바른 국어 생활 해설과 정답 311
01. 어문규범의 이해 313
02. 한글 맞춤법의 이해 1: 표기법 315
03. 한글 맞춤법의 이해 2: 띄어쓰기 316
04. 한글 맞춤법 연습 319
1.1. 두음 법칙 319
1.2. 사이시옷 표기 319
1.3. 용언의 어간과 어미의 표기 319
1.4. 된소리 표기 320
1.5. 그 밖의 것 320
2.1. 의미를 생각하며 정확히 쓰기 320
2.2. 소리도 모양도 비슷하지만 구별해서 쓰기 321
05. 발음의 관찰과 표기 322
06. 공공언어와 쉬운 언어 쓰기 323
07. 보도 자료의 이해와 실제 326
08. 문장 바로 쓰기 327
판권기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