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과업 개요 13
제1절 과업 배경 및 목적 14
1. 과업 배경 14
2. 과업 목적 16
제2절 과업 범위 및 수행체계 17
1. 과업 수행 범위 17
2. 과업 수행체계 18
Ⅱ. 관광환경 분석 19
제1절 국제 관광환경 20
1. 세계 관광시장 동향 20
2. 코로나19의 세계 관광시장 영향 진단 23
제2절 국내 관광환경 29
1. 방한 외래관광객 관광시장 동향 29
2. 내국인 국내 관광시장 동향 31
3.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국내 관광시장 현황 및 관광정책 35
제3절 관광 트렌드 39
1. 세계관광기구(UNWTO) 관광 트렌드 39
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국내관광 트렌드 39
3. 코로나19 이후의 관광 트렌드 40
Ⅲ. 관광정책 사례 분석 42
제1절 해외 관광정책 43
1. 일본 도쿄 관광정책 및 전략 43
2. 싱가포르 관광정책 및 전략 44
3. 프랑스 파리 관광정책 및 전략 46
4. 대만 관광정책 및 전략 48
5. 스페인 바르셀로나 관광정책 및 전략 49
6. 영국 런던 관광정책 및 전략 51
제2절 국내 관광정책 52
1. 중앙정부 관광정책 52
2. 서울시 관광정책 및 전략 54
3. 경기도 관광정책 및 전략 55
4. 부산시 관광정책 및 전략 56
5. 제주도 관광정책 및 전략 57
제3절 시사점 58
1. 해외 사례 시사점 58
2. 국내 사례 시사점 59
Ⅳ. 인천 관광역량 분석 60
제1절 인천 관광 추진여건 61
1. 인천시 관광행정 조직 61
2. 관광자원 보유 현황 65
3. 인천 관광 관련 개발 사업 현황 71
4. 인천 관광수용태세 현황 72
제2절 인천 관광 관련 계획 80
1. 인천 도시계획 80
2. 제6차 인천권 관광개발계획 86
3. 인천시 관광진흥 추진계획 87
4. 인천시 군ㆍ구 2020 관광진흥 추진계획 91
제3절 인천 지역관광경쟁력 분석 94
1. 인천시 지역관광경쟁력 분석 94
2. 중구 지역관광경쟁력 분석 98
3. 동구 지역관광경쟁력 분석 99
4. 미추홀구 지역관광경쟁력 분석 100
5. 연수구 지역관광경쟁력 분석 101
6. 남동구 지역관광경쟁력 분석 102
7. 부평구 지역관광경쟁력 분석 103
8. 계양구 지역관광경쟁력 분석 104
9. 서구 지역관광경쟁력 분석 105
10. 강화군 지역관광경쟁력 분석 106
11. 옹진군 지역관광경쟁력 분석 107
제4절 2019 인천 관광실태조사 결과 108
1. 조사개요 108
2. 조사 결과 109
3. 시사점 126
Ⅴ. 이해관계자 의견조사 128
제1절 외래관광객 의견조사 129
1. 조사개요 129
2. 조사결과 129
제2절 지역주민 의견조사 141
1. 조사개요 141
2. 조사결과 142
3. 시사점 146
제3절 의견조사에 따른 종합 시사점 148
1. 인천 관광 발전을 위한 해외 마케팅 전략 148
2. 인천시 도시관광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150
Ⅵ. 인천 관광 수요 예측 153
제1절 수요 예측 154
1. 수요예측 개요 154
2. 수요 예측 전제 155
3. 인천지역 외래관광 수요 추정 결과 156
4. 인천지역 국민관광 총량 수요 추정 158
제2절 인천지역 호텔 객실 수요 추정 161
1. 호텔 객실 수요 산식 161
2. 전제조건 162
3. 호텔 객실 수요 추정 결과 163
Ⅶ. 인천 관광 비전 및 목표 166
제1절 비전 및 목표 설정 168
1. 인천 관광 비전 및 목표 설정을 위한 키워드 도출 168
2. 인천 관광 뉴 패러다임 구축방향 171
제2절 추진 과제 및 사업 도출 176
1. 추진 목표 176
2. 핵심 전략별 과제 도출 : 2025 인천 관광 진흥 플랫폼 사업 177
3. 세부추진 사업 178
Ⅷ. 전략별 세부추진 사업 182
제1절 전략1: 관광산업 생태계 구축 183
1. 관광기업지원 및 경쟁력 창출 183
2. 융복합 관광산업 육성 192
3. 인천 관광 인력 전문화 202
4. 인천 관광 역량 강화 206
제2절 전략2: 차별화된 관광콘텐츠 발굴 214
1. 핵심 관광명소 육성 214
2. 특화 관광콘텐츠 개발 223
3. 휴양과 웰니스의 섬ㆍ해양관광 육성 240
4. 평화관광 콘텐츠 육성 249
제3절 전략3: 인천 관광 브랜드 마케팅 강화 253
1. 인천 관광상품 브랜드 가치 제고 253
2. 국내 관광마케팅 활성화 266
3. 글로벌 마케팅 파트너십 구축 274
4. 세계인을 잇는 관광시장 다변화 282
제4절 전략4: 관광객 친화 환경조성 289
1. 스마트 관광환경 조성 289
2. 관광객 친화 서비스 강화 297
3. 모두를 위한 관광기반 구축 311
제5절 전략5: 지속가능한 관광 거버넌스 구축 317
1. 관광행정 및 추진조직 역량 혁신 317
2. 관광 R&D 강화 326
3. 시민 생활관광 기반 조성 332
Ⅸ. 사업 추진 체계 및 파급효과 분석 338
제1절 사업 우선순위 선정 및 중장기 로드맵 339
1. 우선순위 선정 339
2. 사업 추진 로드맵 347
3. 투자계획 355
제2절 사업 추진 체계 356
1. 추진 주체 356
2. 인천시 관광조직 개편(안) 358
제3절 성과 관리 361
1. 성과관리 기본방향 361
2. 성과관리 방법 362
제4절 파급효과 분석 364
1. 외국인 관광지출에 의한 경제적 효과 364
2. 인천지역 관광투자 경제효과 368
3. 사회ㆍ문화적 파급효과 370
제5절 인천 관광의 미래 371
참고문헌 374
판권기 377
〈표 Ⅱ-1〉 코로나19로 인한 2019년 대비 지역별 변화(관광객 수) 26
〈표 Ⅱ-2〉 코로나19로 인한 2019년 대비 지역별 변화(관광수입) 27
〈표 Ⅱ-3〉 국내 숙박여행, 당일여행 비교 30
〈표 Ⅱ-4〉 최근 5년간 관광수지 추이 30
〈표 Ⅱ-5〉 국내 숙박여행, 당일여행 비교 32
〈표 Ⅱ-6〉 연도별 내국인 국내 여행 방문지 실태 33
〈표 Ⅱ-7〉 국내 여행 방문지 선택 이유 34
〈표 Ⅱ-8〉 여행정보 획득 경로 34
〈표 Ⅱ-9〉 참고한 인터넷 사이트 34
〈표 Ⅲ-1〉 PRIME 관광목적지 「도쿄 액션플랜(2017~2020)」 수립 43
〈표 Ⅲ-2〉 파리 2022 관광전략 세부내용 46
〈표 Ⅳ-1〉 군ㆍ구 관광행정 조직 63
〈표 Ⅳ-2〉 지자체별 관광행정 예산 64
〈표 Ⅳ-3〉 인천시 문화재 현황 65
〈표 Ⅳ-4〉 인천시 축제 현황 66
〈표 Ⅳ-5〉 인천시 향토음식 및 특산품 67
〈표 Ⅳ-6〉 인천시 도서 현황 68
〈표 Ⅳ-7〉 인천시 해수욕장 현황 69
〈표 Ⅳ-8〉 정부 주무 부처별 인천 관광 관련 개발사업 현황 71
〈표 Ⅳ-9〉 인천국제공항 및 인천항 주요 현황 72
〈표 Ⅳ-10〉 인천시 주요 여객자동차터미널 및 노선 현황 72
〈표 Ⅳ-11〉 인천시 관광숙박업 현황(2018년) 73
〈표 Ⅳ-12〉 인천시 관광안내소 운영 현황 74
〈표 Ⅳ-13〉 종합관광안내표지판 설치 현황 74
〈표 Ⅳ-14〉 문화관광해설사 현황 75
〈표 Ⅳ-15〉 2018년 지역별 관광사업체 수 현황 76
〈표 Ⅳ-16〉 2018년 인천시 및 전국 관광사업체 종사자 수 현황 77
〈표 Ⅳ-17〉 2018년 인천시 및 전국 관광사업체 매출액 현황 78
〈표 Ⅳ-18〉 인천시 관광(단)지 및 관광특구 현황 79
〈표 Ⅳ-19〉 인천개항창조도시 세부 사업 82
〈표 Ⅳ-20〉 인천광역시 신발전지역 종합발전구역 82
〈표 Ⅳ-21〉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83
〈표 Ⅳ-22〉 인천시 지역별 2020 관광진흥 추진계획 91
〈표 Ⅳ-23〉 인천시 관광경쟁력 대분류 평가 지표 및 지수 95
〈표 Ⅳ-24〉 인천시 관광경쟁력 중분류 평가 지표 및 지수 95
〈표 Ⅳ-25〉 인천시 전년 대비 유지 및 상승된 세부지표 현황 96
〈표 Ⅳ-26〉 인천시 전년 대비 유지 및 하락된 세부지표 현황 97
〈표 Ⅳ-27〉 중구 전년 대비 유지 및 상승된 세부지표 현황 98
〈표 Ⅳ-28〉 중구 전년 대비 유지 및 하락된 세부지표 현황 98
〈표 Ⅳ-29〉 동구 전년 대비 유지 및 상승된 세부지표 현황 99
〈표 Ⅳ-30〉 동구 전년 대비 유지 및 하락된 세부지표 현황 99
〈표 Ⅳ-31〉 미추홀구 전년 대비 유지 및 상승된 세부지표 현황 100
〈표 Ⅳ-32〉 미추홀구 전년 대비 유지 및 하락된 세부지표 현황 100
〈표 Ⅳ-33〉 연수구 전년 대비 유지 및 상승된 세부지표 현황 101
〈표 Ⅳ-34〉 연수구 전년 대비 유지 및 하락된 세부지표 현황 101
〈표 Ⅳ-35〉 남동구 전년 대비 유지 및 상승된 세부지표 현황 102
〈표 Ⅳ-36〉 남동구 전년 대비 유지 및 하락된 세부지표 현황 102
〈표 Ⅳ-37〉 부평구 전년 대비 유지 및 상승된 세부지표 현황 103
〈표 Ⅳ-38〉/〈표 Ⅲ-38〉 부평구 전년 대비 유지 및 하락된 세부지표 현황 103
〈표 Ⅳ-39〉 계양구 전년 대비 유지 및 상승된 세부지표 현황 104
〈표 Ⅳ-40〉 계양구 전년 대비 유지 및 하락된 세부지표 현황 104
〈표 Ⅳ-41〉 서구 전년 대비 유지 및 상승된 세부지표 현황 105
〈표 Ⅳ-42〉 서구 전년 대비 유지 및 하락된 세부지표 현황 105
〈표 Ⅳ-43〉 강화군 전년 대비 유지 및 상승된 세부지표 현황 106
〈표 Ⅳ-44〉 강화군 전년 대비 유지 및 하락된 세부지표 현황 106
〈표 Ⅳ-45〉 옹진군 전년 대비 유지 및 상승된 세부지표 현황 107
〈표 Ⅳ-46〉 옹진군 전년 대비 유지 및 하락된 세부지표 현황 107
〈표 Ⅳ-47〉 여행 횟수 109
〈표 Ⅳ-48〉 인천 인지경로 109
〈표 Ⅳ-49〉 인천 선택 이유 110
〈표 Ⅳ-50〉 정보 획득 수단 110
〈표 Ⅳ-51〉 인터넷 정보 유형 110
〈표 Ⅳ-52〉 가장 많이 확인한 정보 111
〈표 Ⅳ-53〉 동반객 형태 111
〈표 Ⅳ-54〉 교통수단 112
〈표 Ⅳ-55〉 체류기간 112
〈표 Ⅳ-56〉 숙박시설 112
〈표 Ⅳ-57〉 방문한(할) 관광지 113
〈표 Ⅳ-58〉 경험한(할) 활동 114
〈표 Ⅳ-59〉 1인 1회 지출액 114
〈표 Ⅳ-60〉 항목별 만족도 115
〈표 Ⅳ-61〉 행동 의도 115
〈표 Ⅳ-62〉 대표 관광지 116
〈표 Ⅳ-63〉 여행 횟수 116
〈표 Ⅳ-64〉 여행 목적 117
〈표 Ⅳ-65〉 인천 선택 이유 117
〈표 Ⅳ-66〉 정보 획득 수단 118
〈표 Ⅳ-67〉 인터넷 정보 유형 118
〈표 Ⅳ-68〉 가장 많이 확인한 정보 119
〈표 Ⅳ-69〉 개선 사항 119
〈표 Ⅳ-70〉 동반객 형태 120
〈표 Ⅳ-71〉 교통수단 120
〈표 Ⅳ-72〉 체류기간 120
〈표 Ⅳ-73〉 숙박시설 121
〈표 Ⅳ-74〉 방문한(할) 관광지 122
〈표 Ⅳ-75〉 경험한(할) 활동 123
〈표 Ⅳ-76〉 1인 1회 지출액 123
〈표 Ⅳ-77〉 항목별 만족도 124
〈표 Ⅳ-78〉 행동 의도 124
〈표 Ⅳ-79〉 현 관광지 관련 행태 125
〈표 Ⅴ-1〉 관광목적지로서 주요 도시 인지도 130
〈표 Ⅴ-2〉 관광목적지로서 인천의 인지적 이미지 130
〈표 Ⅴ-3〉 관광목적지로서 인천의 정서적 이미지 131
〈표 Ⅴ-4〉 관광목적지로서 인천 연상 콘텐츠 131
〈표 Ⅴ-5〉 한국에서의 여행기간 및 주요 도시별 체류기간 131
〈표 Ⅴ-6〉 인천 방문 목적 132
〈표 Ⅴ-7〉 인천 관광정보 입수 경로 132
〈표 Ⅴ-8〉 인천 여행형태 133
〈표 Ⅴ-9〉 인천 여행 동반자 행태 133
〈표 Ⅴ-10〉 인천 여행 방문 목적지 133
〈표 Ⅴ-11〉 인천 여행활동 내용 134
〈표 Ⅴ-12〉 관광목적지로서 향후 인천 방문 의향 135
〈표 Ⅴ-13〉 인천 방문 희망 이유 135
〈표 Ⅴ-14〉 인천 방문 미희망 이유 135
〈표 Ⅴ-15〉 인천 관광 활성화 요소 136
〈표 Ⅴ-16〉 인천과 타 도시간 이용 교통수단 136
〈표 Ⅴ-17〉 인천내 이동 시 교통수단 136
〈표 Ⅴ-18〉 인천 교통수단 이용 만족도 136
〈표 Ⅴ-19〉 인천 교통수단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 137
〈표 Ⅴ-20〉 쇼핑장소 137
〈표 Ⅴ-21〉 쇼핑시설 이용 만족도 137
〈표 Ⅴ-22〉 쇼핑시설 불만족 이유 137
〈표 Ⅴ-23〉 숙박시설 138
〈표 Ⅴ-24〉 숙박시설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 138
〈표 Ⅴ-25〉 숙박시설 불만족 이유 138
〈표 Ⅴ-26〉 음식/식당시설 만족도 138
〈표 Ⅴ-27〉 음식/식당시설 불만족 이유 139
〈표 Ⅴ-28〉 인천 관광인프라 의견에 대한 종합 논의 139
〈표 Ⅴ-29〉 인천여행 전반적 만족도 및 사후행동, 이미지 139
〈표 Ⅴ-30〉 인천여행 세부영역별 만족도 140
〈표 Ⅴ-31〉 관광목적지로서 개선사항 140
〈표 Ⅴ-32〉 응답자 특성 142
〈표 Ⅴ-33〉 인천 관광 인식 142
〈표 Ⅴ-34〉 인천 대표 이미지 143
〈표 Ⅴ-35〉 인천 관광 문제점 및 개선 사항 143
〈표 Ⅴ-36〉 인천 우수 관광자원 및 핵심 키워드 143
〈표 Ⅴ-37〉 인천 대표 관광자원 144
〈표 Ⅴ-38〉 인천 대표 축제로 육성해야할 축제 144
〈표 Ⅴ-39〉 인천 대표 관광자원으로 육성해야 하는 이유 144
〈표 Ⅴ-40〉 인천 관광 비전 및 방향성 145
〈표 Ⅴ-41〉 인천 관광의 주요 효과 및 우선 추진 정책 145
〈표 Ⅴ-42〉 인천 도시관광 SWOT 분석 150
〈표 Ⅴ-43〉 강점과 기회요인을 극대화한 전략방향 151
〈표 Ⅴ-44〉 기회요인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최소화한 전략방향 151
〈표 Ⅴ-45〉 강점을 강화하고 위협요인을 최소화하는 전략방향 152
〈표 Ⅴ-46〉 약점을 극복하고 위협요인을 최소화하는 전략방향 152
〈표 Ⅵ-1〉 수요 예측 시나리오 설정 조건 155
〈표 Ⅵ-2〉 시나리오-1 : 인천시 외국인 방문객 추정결과 156
〈표 Ⅵ-3〉 시나리오-2 : 인천시 외국인 방문객 추정결과 157
〈표 Ⅵ-4〉 전국관광총량 대비 인천 관광총량 158
〈표 Ⅵ-5〉 전국 관광총량 예측 159
〈표 Ⅵ-6〉 인천 관광총량 추정결과 160
〈표 Ⅵ-7〉 인천 외래객 호텔 숙박 비율 162
〈표 Ⅵ-8〉 인천 내국인 호텔 숙박 비율 162
〈표 Ⅵ-9〉 인천 외래객 호텔객실 수요 예측 163
〈표 Ⅵ-10〉 인천 내국인 호텔객실 수요 예측 164
〈표 Ⅵ-11〉 인천 호텔객실 수요 예측 165
〈표 Ⅶ-1〉 전략별 추진과제 도출 177
〈표 Ⅶ-2〉 관광산업 생태계 구축 전략(5대 전략) 178
〈표 Ⅶ-3〉 차별화된 관광콘텐츠 발굴 전략(5대 전략) 178
〈표 Ⅶ-4〉 인천 관광 브랜드 마케팅 강화 전략(5대 전략) 179
〈표 Ⅶ-5〉 관광객 친화 환경조성 전략(5대 전략) 179
〈표 Ⅶ-6〉 지속가능한 관광 거버넌스 구축 전략(5대 전략) 179
〈표 Ⅷ-1〉 핵심 관광명소 육성 지원사업(안) 227
〈표 Ⅷ-2〉/〈표 Ⅷ-1〉 인천국제공항 K-wellness 환승관광 프로그램(예시) 285
〈표 Ⅷ-3〉/〈표 Ⅷ-2〉 국내외 Ride-Stop 운영 사례 306
〈표 Ⅸ-1〉 인천시 관광행정조직 기구 및 현원 356
〈표 Ⅸ-2〉 인천시 관광행정조직 개편(안) 358
〈표 Ⅸ-3〉 사후관리 방안 363
〈표 Ⅸ-4〉 시나리오-2 : 인천시 외국인 방문객 추정결과 364
〈표 Ⅸ-5〉 시나리오-2 : 인천시 외국인 관광수입 추정 365
〈표 Ⅸ-6〉 인천지역 관광부문 유발승수(계수) 365
〈표 Ⅸ-7〉 생산ㆍ부가가치유발효과 366
〈표 Ⅸ-8〉 소득ㆍ취업유발효과 367
〈표 Ⅸ-9〉 인천지역 관광투자 관련 유발승수 368
〈표 Ⅸ-10〉 생산ㆍ부가가치유발효과 369
〈표 Ⅸ-11〉 소득ㆍ취업유발효과 369
〈표 Ⅸ-12〉 인천 관광의 현재와 미래 371
[그림 Ⅰ-1] 과업 배경 15
[그림 Ⅰ-2] 과업 목적 16
[그림 Ⅰ-3] 과업 수행 범위 17
[그림 Ⅰ-4] 과업 수행체계 18
[그림 Ⅱ-1] 세계 관광동향 20
[그림 Ⅱ-2] 대륙별 관광시장 변화 현황 21
[그림 Ⅱ-3] 2030 전망치의 변화 21
[그림 Ⅱ-4] 코로나19와 2020 국제관광객 입국자수 전망 23
[그림 Ⅱ-5] 코로나19와 2020 국제관광객 입국자수 변화율 24
[그림 Ⅱ-6] 코로나19와 2020 국제관광객 3가지 시나리오 24
[그림 Ⅱ-7] 코로나19로 인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관광객 수 진단 26
[그림 Ⅱ-8] 코로나19로 인한 2019년 대비 지역별 변화(관광객 수) 27
[그림 Ⅱ-9] 코로나19로 인한 2019년 대비 지역별 변화(관광수입) 28
[그림 Ⅱ-10] 연도별 방한 외래관광객 수 29
[그림 Ⅱ-11] 국내여행 참가자 수 31
[그림 Ⅱ-12] 연도별 국내여행 이동 총량 32
[그림 Ⅱ-13] K-방역을 기반으로 관광시장 코로나19 위기극복 37
[그림 Ⅲ-1] 도쿄 안내표시판 44
[그림 Ⅲ-2] 대만 내셔널 지오그래픽 활용 48
[그림 Ⅲ-3] 국가관광전략회의 53
[그림 Ⅲ-4] 서울관광 중기 발전계획(2019-2023년) 54
[그림 Ⅲ-5] 경기도 관광 비전 및 추진 전략 55
[그림 Ⅲ-6] 부산관광진흥계획 56
[그림 Ⅲ-7] 3차 제주관광진흥계획(2019-2023년) 57
[그림 Ⅳ-1] 인천시 관광정책의 시기별 주요 변화 61
[그림 Ⅳ-2] 인천시 관광 행정조직 61
[그림 Ⅳ-3] 민선 3기이후 인천시 관광 행정조직의 변화 62
[그림 Ⅳ-4] 인천관광공사 조직도 63
[그림 Ⅳ-5] 인천권 해양보호구역 현황 70
[그림 Ⅳ-6] 인천권 교통망 체계 73
[그림 Ⅳ-7] 강화종합리조트 관광단지 위치도 79
[그림 Ⅳ-8] 2030 미래이음(관광분야 미래 비전) 85
[그림 Ⅳ-9] 제6차 인천시 관광개발계획 86
[그림 Ⅳ-10] 글로벌 융복합 관광도시 도약을 위한 인천 관광 추구가치 87
[그림 Ⅳ-11] 글로벌 융복합 관광도시 도약을 위한 인천 관광 혁신전략 88
[그림 Ⅳ-12] 인천시 마이스 산업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89
[그림 Ⅳ-13] 2020 인천관광공사 업무 계획 90
[그림 Ⅳ-14] 인천시 관광경쟁력 대분류 지수 비교 94
[그림 Ⅳ-15] 인천시 관광경쟁력 중분류 지수 비교 96
[그림 Ⅶ-1] 인천관광발전계획의 5가지 프레임 172
[그림 Ⅶ-2] 인천 관광 발전 비전 173
[그림 Ⅶ-3] 인천 관광 비전, 목표, 추진전략 체계 174
[그림 Ⅶ-4] 인천 관광발전 전략 3대 목표 176
[그림 Ⅷ-1] 퀄마크(Qual Mark) 인증 마크 190
[그림 Ⅷ-2] 지질명소와 지질마을 연계 1박 2일 지질관광 프로그램(안) 244
[그림 Ⅷ-3] 최근 3년간(2017-2019년) 국내 인바운드 시장 진단 결과 282
[그림 Ⅷ-4] 시장 다변화 파이프라인 구축 단계 283
[그림 Ⅷ-5] 한국성수동수제화협동조합 공동브랜드 '크리스 진' 제작과정 및 상품 301
[그림 Ⅷ-6] 뉴욕 '더 라이더(The Ride)' 퍼포머들 307
[그림 Ⅸ-1] 인천 관광 선도 사업 345
[그림 Ⅸ-2] 인천시 관광행정 체계 356
[그림 Ⅸ-3] 인천시 관광조직 확대 방향 358
[그림 Ⅸ-4] 인천관광공사 현 조직도 359
[그림 Ⅸ-5] 인천관광공사 미래 조직도(안) 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