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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26
제1절 연구 시각 26
제2절 연구 의의 27
1. 연구 목적 27
2. 연구 필요성 27
3. 연구 범위 28
4. 연구대상 범위 30
5. 연구수행 프로세스 37
6. 연구 기대효과 39
제2장 자연유산 보존·관리·활용 방안 구상 기반분석 42
제1절 자연유산 이슈분석 42
1. 자연유산 개념 정립 42
2. 명승 및 천연기념물 개념 정립 77
3. 자연유산 보존·관리·활용 방안 수립 필요성 86
제2절 자연유산 환경분석 92
1. 자연유산 업무환경 관점 92
2. 자연유산 정책환경 관점 102
3. 자연유산 경제환경 관점 121
4. 자연유산 사회문화환경 관점 124
5. 자연유산 자연환경 관점 127
6. 자연유산 기술환경 관점 130
7. 자연유산 법·제도환경 관점 137
8. 환경분석 종합 143
제3절 자연유산 현황분석 150
1. 자연유산 지정 현황 150
2. 자연유산 지역별 분석 151
3. 자연유산 종목별 분석 169
제4절 자연유산 관리실태 분석 176
1. 연구방법 176
2. 언론 자료 분석 178
3. 문헌 자료 분석 200
4. 자연유산 VS 자연문화재 비교 214
제5절 자연유산 정책 설문분석 219
1. 설문분석 개요 219
2. 국민, 공무원, 전문가 그룹 220
3. 자문위원 그룹 261
4. 설문분석 주요 내용 종합 267
제6절 자연유산 보존·관리·활용 방안 전략체계 269
1. 전략체계 구상 기반분석 269
2. 전략체계 구상 구조분석 275
3. 전략체계 구상 내용 277
4. 실행과제 구상 종합 278
제3장 명승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수립 구상 282
제1절 명승 분야 현황분석 282
1. 지정 현황 분석 282
2. 조사 체계 현황분석 289
3. 지정 체계 현황분석 297
4. 관리 체계 현황분석 299
제2절 명승 분야 선행연구 및 국내·외 사례분석 309
1. 선행연구 분석 309
2. 국내·외 사례 분석 312
제3절 명승 분야 Needs 분석 317
1. 내부고객 Needs 분석 317
2. 외부고객 Needs 분석 322
3. 워크숍 기반 Needs 분석 330
4. 명승 분야 Needs 분석 종합 335
제4절 명승 분야 자문위원 설문분석 339
1. 명승 분야 전반 339
2. 명승 분야 조사부문 342
3. 명승 분야 지정부문 345
4. 명승 분야 관리부문 346
5. 명승 분야 활용부문 349
제5절 명승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구상 352
1. 전략체계 구상 352
2. 실행과제 구상 354
제4장 동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수립 구상 368
제1절 동물 분야 현황분석 368
1. 지정 현황 분석 368
2. 조사 체계 현황분석 377
3. 지정 체계 현황분석 381
4. 관리 체계 현황분석 383
제2절 동물 분야 선행연구 및 국내·외 사례분석 395
1. 선행연구 분석 395
2. 국내·외 사례 분석 397
제3절 동물 분야 Needs 분석 402
1. 내부고객 Needs 분석 402
2. 외부고객 Needs 분석 408
3. 워크숍 기반 Needs 분석 419
4. 동물 분야 Needs 분석 종합 426
제4절 동물 분야 자문위원 설문분석 430
1. 동물 분야 전반 430
2. 동물 분야 조사부분 433
3. 동물 분야 지정부문 434
4. 동물 분야 관리부문 435
5. 동물 분야 활용부분 439
제5절 동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구상 441
1. 전략체계 구상 441
2. 실행과제 구상 443
제5장 식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수립 구상 460
제1절 식물 분야 현황분석 460
1. 지정 현황 분석 460
2. 조사 체계 현황분석 468
3. 지정 체계 현황분석 475
4. 관리 체계 현황분석 477
제2절 식물 분야 선행연구 및 국내·외 사례분석 487
1. 선행연구 분석 487
2. 국내·외 사례 분석 490
제3절 식물 분야 Needs 분석 495
1. 내부고객 Needs 분석 495
2. 외부고객 Needs 분석 499
3. 워크숍 기반 Needs 분석 509
4. 식물 분야 Needs 분석 종합 521
제4절 식물 분야 자문위원 설문분석 525
1. 식물 분야 전반 525
2. 식물 분야 조사 부문 527
3. 식물 분야 지정 부문 530
4. 식물 분야 관리 부문 532
5. 식물 분야 활용 부문 534
제5절 식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구상 536
1. 전략체계 구상 536
2. 실행과제 구상 538
제6장 지질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수립 구상 552
제1절 지질 분야 현황분석 552
1. 지정 현황 분석 552
2. 조사 체계 현황 분석 564
3. 지정 체계 현황분석 568
4. 관리 체계 현황분석 571
제2절 지질 분야 선행연구 및 국내·외 사례분석 580
1. 선행연구 분석 580
2. 국내·외 사례 분석 582
제3절 지질 분야 Needs 분석 587
1. 내부고객 Needs 분석 587
2. 외부고객 Needs 분석 593
3. 워크숍 기반 Needs 분석 601
4. 지질 분야 Needs 분석 종합 605
제4절 지질 분야 자문위원 설문분석 608
1. 지질 분야 전반 608
2. 지질 분야 조사부문 612
3. 지질 분야 지정부문 613
4. 지질 분야 관리부문 614
5. 지질 분야 활용부문 615
제5절 지질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구상 617
1. 전략체계 구상 617
2. 실행과제 구상 619
제7장 천연보호구역 보존·관리·활용 방안 수립 구상 636
제1절 천연보호구역 현황분석 636
1. 천연보호구역 정의 636
2. 천연보호구역 지정 현황 638
3. 천연보호구역 조사 체계 649
4. 천연보호구역 지정 체계 650
5. 천연보호구역 관리 체계 652
제2절 천연보호구역 선행연구 및 국내·외 사례분석 654
1. 천연보호구역 분야 선행연구 분석 654
2. 국내·외 사례 분석 656
제3절 천연보호구역 보존·관리·활용 방안 구상 660
1. 전략체계 구상 660
2. 실행과제 구상 662
제8장 국립자연유산원 설립·운영 방안 구상 674
제1절 국립자연유산원 설립 구상 배경분석 674
1. 자연유산 보존·관리·활용 정책 관점 674
2. 자연유산 보존·관리·활용 업무 담당 조직 및 인력관점 683
3. 자연유산 보존·관리·활용 업무수행 관점 689
4. 국립자연유산원 설립 구상 배경분석 종합 703
제2절 국립자연유산원 설립 벤치마킹 분석 705
1. 국내 자연유산 관련 기관 705
2. 해외 자연유산 관련 기관 719
제3절 국립자연유산원 설립 구상 방향분석 735
1. 국립자연유산원 전략체계 구상 735
2. 국립자연유산원 업무 Positioning 분석 736
3. 국립자연유산원 경쟁력 Positioning 분석 745
4. 국립자연유산원 R&R Positioning 분석 746
제4절 국립자연유산원 설립 구상 내용분석 752
1. 국립자연유산원 기관 설립 유형 분석 752
2. 국립자연유산원 전략적 기능 분석 763
제5절 국립자연유산원 조직·인력설계 구상 765
1. 국립자연유산원 조직 및 인력설계 구상 방향 765
2. 국립자연유산원 조직설계 구상 내용 771
3. 국립자연유산원 인력설계 구상 내용 781
제6절 국립자연유산원 시설운영 방안 구상 794
1. 국립자연유산원 시설운영 개요 794
2. 국립자연유산원 시설운영 내용 795
제7절 국립자연유산원 설립·운영 소요예산 분석 800
1. 국립자연유산원 설립·운영 소요예산 분석 개요 800
2. 국립자연유산원 설립·운영 소요예산 분석 내용 802
제8절 국립자연유산원 설립·운영 기대효과 분석 821
1. 국립자연유산원 설립·운영 기대효과 분석 개요 821
2. 국립자연유산원 설립·운영 기대효과 분석 내용 821
제9절 국립자연유산원 설립·운영 정책적 검토 요소 830
1. 국립자연유산원 설립·운영 로드맵 구상 830
2. 국립자연유산원 인력채용 및 운영 방안 구상 832
3. 국립자연유산원 홍보 및 업무협업 방안 구상 837
4. 국립자연유산원 고객관리 방안 구상 839
5. 국립자연유산원 안전관리 방안 구상 843
6. 문체부 국립자연사 박물관 건립 동향 846
참고문헌 860
〈표 1-1〉 연구 범위 및 연구 Key-Issue 29
〈표 1-2〉 「문화재보호법」 명승 및 천연기념물 지정 관련 규정 30
〈표 1-3〉 「문화재보호법」 명승 및 천연기념물 지정기준 31
〈표 1-4〉 천연기념물과 내부기준 자연유산 분류 33
〈표 1-5〉 연도별 국가지정문화재 현황 34
〈표 1-6〉 명승 지정 현황 34
〈표 1-7〉 동물 지정 현황 35
〈표 1-8〉 식물 지정 현황 35
〈표 1-9〉 지질 지정 현황 35
〈표 1-10〉 천연보호구역 현황 36
〈표 1-11〉 연구수행 과정 38
〈표 2-1〉 자연 유산 개념 42
〈표 2-2〉 문화유산과 자연환경자산에 관한 「국민신탁법」 45
〈표 2-3〉 세계유산 등재기준 52
〈표 2-4〉 육상 자연환경 정의 관련 「자연환경보전법」 제2조 내용 53
〈표 2-5〉 해양 자연환경 정의 관련 「해양환경보전법」 제2조 내용 55
〈표 2-6〉 일본의 자연유산 관련 법률 70
〈표 2-7〉 중국의 자연유산 관련 법률 73
〈표 2-8〉 중국의 보호대상과 법적규제와의 관계 76
〈표 2-9〉 「문화재보호법」 제2조 77
〈표 2-10〉 「문화재보호법」 제25조 78
〈표 2-11〉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78
〈표 2-12〉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별표1 주요 내용 79
〈표 2-13〉 연도별 국가지정문화재 현황 82
〈표 2-14〉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별표1(국가지정문화재 지정 기준) 83
〈표 2-15〉 자연유산의 보존 및 활용에 관한 법률(안) 제정 주요 내용 84
〈표 2-16〉 자연유산 관련 국가적 책무 및 조치 내용 86
〈표 2-17〉 문화재청 천연기념물과 인력 현황 93
〈표 2-18〉 천연기념물센터 학예직 담당업무 96
〈표 2-19〉 문화재 5개년 기본계획 주요내용(자연유산 부문) 107
〈표 2-20〉 국내 세계유산 등재 추진 현황 117
〈표 2-21〉 자연유산 내재적 가치성 121
〈표 2-22〉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세계자연유산의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파급 효과 122
〈표 2-23〉 미래사회 변화 트렌드 124
〈표 2-24〉 문화유산 향유 및 인식 실태 126
〈표 2-25〉 문화재 분야 기술 활용 현황(해외) 134
〈표 2-26〉 문화재 분야 기술 활용 현황(국내) 135
〈표 2-27〉 문화재청 소관 자연유산 관련 법규 137
〈표 2-28〉 타 부처 소관 자연유산 관련 법규 139
〈표 2-29〉 서울특별시 자연유산 현황 151
〈표 2-30〉 부산광역시 자연유산 현황 152
〈표 2-31〉 대구광역시 자연유산 현황 153
〈표 2-32〉 인천광역시 자연유산 현황 154
〈표 2-33〉 광주광역시 자연유산 현황 155
〈표 2-34〉 대전광역시 자연유산 현황 156
〈표 2-35〉 울산광역시 자연유산 현황 157
〈표 2-36〉 세종특별자치시 자연유산 현황 158
〈표 2-37〉 경기도 자연유산 현황 159
〈표 2-38〉 강원도 자연유산 현황 160
〈표 2-39〉 충청북도 자연유산 현황 161
〈표 2-40〉 충청남도 자연유산 현황 162
〈표 2-41〉 전라북도 자연유산 현황 163
〈표 2-42〉 전라남도 자연유산 현황 164
〈표 2-43〉 경상북도 자연유산 현황 165
〈표 2-44〉 경상남도 자연유산 현황 166
〈표 2-45〉 제주특별자치도 자연유산 현황 167
〈표 2-46〉 전국분포 자연유산 현황 168
〈표 2-47〉 자연유산 관리실태 분석 연구방법 및 내용 176
〈표 2-48〉 SER-M 분석 방법 내용 177
〈표 2-49〉 웹 크롤링에 따른 보도자료 검색 수 178
〈표 2-50〉 명승 문화재 부실 관리 : 언론 보도 자료 현황 180
〈표 2-51〉 명승 언론자료 분석 언론 보도 소스 181
〈표 2-52〉 명승 언론 SER-M Matrix 분석 185
〈표 2-53〉 천연기념물 언론 문화재 부실 관리 : 언론 보도 현황 190
〈표 2-54〉 천연기념물 언론 문화재 부실 관리 : 언론 보도 자료 현황 191
〈표 2-55〉 천연기념물 언론자료 분석 언론 보도 소스 192
〈표 2-56〉 천연기념물 언론 SER-M Matrix 분석 196
〈표 2-57〉 문헌 조사 대상 건수 200
〈표 2-58〉 명승 문화재 부실 관리 : 문헌 자료 현황 201
〈표 2-59〉 명승 문헌 SER-M Matrix 분석 204
〈표 2-60〉 천연기념물 문화재 부실 관리 : 문헌 자료 현황 207
〈표 2-61〉 천연기념물 문헌 SER-M Matrix 분석 211
〈표 2-62〉 자연유산 정책 설문분석 조사 체계 219
〈표 2-63〉 자연유산 보존·관리·활용 실행과제 현황 278
〈표 2-64〉 단계별 실행과제 현황 278
〈표 3-1〉 명승 정의의 변천사 282
〈표 3-2〉 명승 종합계획 수립 및 시행에 관한 지침에 의한 명승 유형 285
〈표 3-3〉 지정 학술 정밀조사 평가 사용 항목 292
〈표 3-4〉 명승 DB 구축 조사의 방법과 도출 내용 295
〈표 3-5〉 명승 정기조사서의 구성 296
〈표 3-6〉 명승 지정 기준 내용 298
〈표 3-7〉 문화재돌봄사업 사업 활동 내용 299
〈표 3-8〉 명승 관련 법규 현황 303
〈표 3-9〉 문화재 지정구역/보호구역에서의 현상변경 행위 305
〈표 3-10〉 문화재 지정구역/보호구역 외부에서의 현상변경 행위 306
〈표 3-11〉 명승 분야 지정 학술 정밀조사 평가 사용 항목 312
〈표 3-12〉 명승 분야 내부고객 Needs 분석 목적 및 내용 317
〈표 3-13〉 명승 분야 담당 인터뷰 SER-M 분석 319
〈표 3-14〉 명승 분야 외부고객 Needs 분석 목적 및 내용 322
〈표 3-15〉 명승 분과 A위원 인터뷰(1차) 내용 SER-M 분석 324
〈표 3-16〉 명승 분과 B위원 인터뷰(1차) 내용 SER-M 분석 326
〈표 3-17〉 명승 분과 C위원 인터뷰(1차) 내용 SER-M 분석 327
〈표 3-18〉 A-B 자치단체 천연기념물 및 명승 담당 공무원 인터뷰 내용 SER-M 분석 329
〈표 3-19〉 명승 분야 워크숍 기반 Needs 분석 목적 및 내용 330
〈표 3-20〉 명승 분야 워크숍 기반 Needs 분석 내용 SER-M 분석 334
〈표 3-21〉 명승 분야 Needs 분석 내용 SER-M 분석 335
〈표 3-22〉 명승의 재 분류 응답내용 340
〈표 3-23〉 명승의 효율적인 행정시스템의 운용을 위한 중요도 346
〈표 3-24〉 명승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과제 종합 354
〈표 3-25〉 명승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전반 부문 356
〈표 3-26〉 명승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조사 부문 357
〈표 3-27〉 명승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지정 부문 359
〈표 3-28〉 명승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관리 부문 361
〈표 3-29〉 명승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활용 부문 363
〈표 4-1〉 동물 정의의 변천사 368
〈표 4-2〉 동물 지정 기준 내용 382
〈표 4-3〉 문화재청 내 동물 분야 관리 업무 383
〈표 4-4〉 동물 관련 법규 현황 387
〈표 4-5〉 문화재 지정구역/보호구역에서의 현상변경 행위 388
〈표 4-6〉 문화재 지정구역/보호구역 외부에서의 현상변경 행위 389
〈표 4-7〉 동물 천연기념물 종별 사육기준 393
〈표 4-8〉 천연기념물 분야 지정 학술 정밀조사 평가 사용 항목 397
〈표 4-9〉 천연기념물 중 '동물' 분야 지정 학술 정밀조사 평가 사용 항목 398
〈표 4-10〉 동물 분야 내부고객 Needs 분석 목적 및 내용 402
〈표 4-11〉 동물 분야 담당 인터뷰 SER-M 분석 405
〈표 4-12〉 동물 분야 외부고객 Needs 분석 목적 및 내용 408
〈표 4-13〉 동물 분과 A위원 인터뷰(1차) 내용 SER-M 분석 410
〈표 4-14〉 동물 분과 B위원 인터뷰(1차) 내용 SER-M 분석 411
〈표 4-15〉 동물 분과 C위원 인터뷰(1차) 내용 SER-M 분석 413
〈표 4-16〉 A 자치단체 천연기념물 및 동물 담당 공무원 인터뷰 내용 SER-M 분석 414
〈표 4-17〉 B 자치단체 천연기념물 및 동물 담당 공무원 인터뷰 내용 SER-M 분석 416
〈표 4-18〉 C 자치단체 천연기념물 및 동물 담당 공무원 인터뷰 내용 SER-M 분석 418
〈표 4-19〉 동물 분야 워크숍 기반 Needs 분석 목적 및 내용 419
〈표 4-20〉 동물 분야 워크숍 기반 Needs 분석 내용 SER-M 분석 424
〈표 4-21〉 동물 분야 Needs 분석 내용 SER-M 분석 426
〈표 4-22〉 동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과제 종합 443
〈표 4-23〉 동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전반 부문 446
〈표 4-24〉 동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조사 부문 449
〈표 4-25〉 동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지정 부문 451
〈표 4-26〉 동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관리 부문 453
〈표 4-27〉 동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활용 부문 456
〈표 5-1〉 식물 정의의 변천사 460
〈표 5-2〉 식물 지정 기준 462
〈표 5-3〉 식물 지정 기준 내용 476
〈표 5-4〉 문화재돌봄사업 사업 활동 내용 477
〈표 5-5〉 식물 관련 법규 내용 482
〈표 5-6〉 문화재 지정구역/보호구역에서의 현상변경 행위 483
〈표 5-7〉 문화재 지정구역/보호구역 외부에서의 현상변경 행위 484
〈표 5-8〉 식물 분야 내부고객 Needs 분석 목적 및 내용 495
〈표 5-9〉 식물 분야 담당 인터뷰 SER-M 분석 497
〈표 5-10〉 식물 분야 외부고객 Needs 분석 목적 및 내용 499
〈표 5-11〉 식물 분과 A위원 인터뷰(1차) 내용 SER-M 분석 501
〈표 5-12〉 식물 분과 B위원 인터뷰(1차) 내용 SER-M 분석 503
〈표 5-13〉 식물 분과 C위원 인터뷰(1차) 내용 SER-M 분석 505
〈표 5-14〉 A 자치단체 천연기념물 및 식물 담당 공무원 인터뷰 내용 SER-M 분석 507
〈표 5-15〉 B 자치단체 천연기념물 및 식물 담당 공무원 인터뷰 내용 SER-M 분석 508
〈표 5-16〉 식물 분야 워크숍 기반 Needs 분석 목적 및 내용 509
〈표 5-17〉 식물 분야 워크숍 기반 Needs 분석 내용 SER-M 분석 518
〈표 5-18〉 식물 분야 Needs 분석 내용 SER-M 분석 521
〈표 5-19〉 「문화재보호법」 상의 식물분야에 대한 지정 기준 526
〈표 5-20〉 식물 분야 보존관리 활용 방안 과제 종합 538
〈표 5-21〉 식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전반 부문 540
〈표 5-22〉 식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조사 부문 541
〈표 5-23〉 식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지정 부문 543
〈표 5-24〉 식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관리 부문 544
〈표 5-25〉 식물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활용 부문 546
〈표 6-1〉 지질의 정의의 변천사 552
〈표 6-2〉 문화재보호법과 천연기념물 백서(2003)에서의 지질의 정의 553
〈표 6-3〉 지질과 매장문화재 비교 555
〈표 6-4〉 지질과 명승 비교 557
〈표 6-5〉 지질과 국립공원·지질공원 비교 558
〈표 6-6〉 지질의 시대별 정의 569
〈표 6-7〉 지질의 지정기준 570
〈표 6-8〉 문화재돌봄사업 사업 활동 내용 571
〈표 6-9〉 지질 관련 법규 내용 575
〈표 6-10〉 문화재 지정구역/보호구역에서의 현상변경 행위 576
〈표 6-11〉 문화재 지정구역/보호구역 외부에서의 현상변경 행위 577
〈표 6-12〉 주요국의 지질관련 천연기념물에 대한 정의 582
〈표 6-13〉 지질 지정대상 582
〈표 6-14〉 지질 분야 내부고객 Needs 분석 목적 및 내용 587
〈표 6-15〉 지질 분야 담당 A 인터뷰 SER-M 분석 589
〈표 6-16〉 지질 분야 담당 B 인터뷰 SER-M 분석 590
〈표 6-17〉 지질 분야 외부고객 Needs 분석 목적 및 내용 593
〈표 6-18〉 지질 분과 A위원 인터뷰(1차) 내용 SER-M 분석 595
〈표 6-19〉 지질 분과 B위원 인터뷰(1차) 내용 SER-M 분석 597
〈표 6-20〉 지질 분과 C위원 인터뷰(1차) 내용 SER-M 분석 599
〈표 6-21〉 A 자치단체 천연기념물 및 지질 담당 공무원 인터뷰 내용 SER-M 분석 600
〈표 6-22〉 지질 분야 워크숍 기반 Needs 분석 목적 및 내용 601
〈표 6-23〉 지질 분야 워크숍 기반 Needs 분석 내용 SER-M 분석 604
〈표 6-24〉 지질 분야 Needs 분석 내용 SER-M 분석 605
〈표 6-25〉 지질 분야의 분류체계 개선 내용 및 개선사유 응답내용 609
〈표 6-26〉 매장문화재, 명승, 환경부(지질공원)과 지질분야의 중복내용 및 개선방향 610
〈표 6-27〉 지질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과제 종합 619
〈표 6-28〉 지질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전반 부문 622
〈표 6-29〉 지질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조사 부문 624
〈표 6-30〉 지질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지정 부문 626
〈표 6-31〉 지질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관리 부문 627
〈표 6-32〉 지질 분야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활용 부문 631
〈표 7-1〉 천연보호구역 정의의 변천사 636
〈표 7-2〉 문화재돌봄사업 사업 활동 내용 652
〈표 7-3〉 IUCN에 의한 자연보호구역 분류체계 657
〈표 7-4〉 천연보호구역 보존·관리·활용 방안 과제 종합 662
〈표 7-5〉 천연보호구역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전반 부문 664
〈표 7-6〉 천연보호구역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조사 부문 665
〈표 7-7〉 천연보호구역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지정 부문 666
〈표 7-8〉 천연보호구역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관리 부문 667
〈표 7-9〉 천연보호구역 보존·관리·활용 방안 실행과제 활용 부문 669
〈표 8-1〉 문화재 보존·관리·활용 기본계획(2017~2021) 단위 과제 677
〈표 8-2〉 주요국가 세계자연유산 건수 및 전담 연구기관 679
〈표 8-3〉 자연유산 내재적 가치 측정 681
〈표 8-4〉 자연유산 관련 업무 담당 주요 중앙행정기관 부서 현황 683
〈표 8-5〉 자연유산 관련 업무 담당 주요 소속 및 산하기관 현황 684
〈표 8-6〉 자연유산 관련 주요 기관 전담 연구인력 현황 686
〈표 8-7〉 자연유산 정기조사 관련 「문화재보호법」 및 시행규칙 689
〈표 8-8〉 문화재 보수정비 현황 691
〈표 8-9〉 문화재 현상변경 현황 691
〈표 8-10〉 동물 유전자 관련 국내 주요 기관 692
〈표 8-11〉 자연유산(명승 및 천연기념물) 박물관 현황 696
〈표 8-12〉 해외 자연유산 소장 기관 현황 700
〈표 8-13〉 국립자연유산원 경쟁력 Positioning 분석 결과 745
〈표 8-14〉 국립자연유산원 유사시설 사례 분석 751
〈표 8-15〉 국립자연유산원 기관 설립 유형 분석 752
〈표 8-16〉 조직설계 1안의 조직설계 논거 및 부서별 업무분장 771
〈표 8-17〉 조직설계 2안의 조직설계 논거 및 부서별 업무분장 778
〈표 8-18〉 인력설계 1안 종합 785
〈표 8-19〉 인력설계 1안 세부내용 786
〈표 8-20〉 인력설계 2안 종합 789
〈표 8-21〉 인력설계 2안 세부내용 790
〈표 8-22〉 건축사업비 도출 항목 및 적용기준 801
〈표 8-23〉 건축공사비 적용기준 802
〈표 8-24〉 건축공사비 적용단가 802
〈표 8-25〉 건축공사비 도출결과 803
〈표 8-26〉 신재생에너지 공사비 적용기준 803
〈표 8-27〉 예상 에너지 사용량 804
〈표 8-28〉 신재생에너지 공사 규모 805
〈표 8-29〉 신재생에너지 공사비 도출결과 805
〈표 8-30〉 전시 공사비 적용기준 806
〈표 8-31〉 전시 공사비 도출결과 806
〈표 8-32〉 기반시설 공사비 적용기준 807
〈표 8-33〉 기반시설 공사비 적용단가 807
〈표 8-34〉 기반시설 공사비 도출결과 807
〈표 8-35〉 공사비 종합 808
〈표 8-36〉 설계비 적용기준 808
〈표 8-37〉 설계비 도출결과 808
〈표 8-38〉 감리비 적용기준 809
〈표 8-39〉 감리비 도출결과 809
〈표 8-40〉 용지보상비 및 예비비 적용기준 810
〈표 8-41〉 용지보상비 및 예비비 도출결과 810
〈표 8-42〉 건축사업비 도출 결과 종합 811
〈표 8-43〉 건축사업비 연차별 투입비율 가정 811
〈표 8-44〉 건축사업비 연차별 투입금액 812
〈표 8-45〉 인건비 적용 기준 812
〈표 8-46〉 인건비 적용인력 813
〈표 8-47〉 적용 임금상승률 813
〈표 8-48〉 인건비 도출결과 813
〈표 8-49〉 적용 유지관리비 814
〈표 8-50〉 적용 물가상승률 815
〈표 8-51〉 유지관리비 도출결과 815
〈표 8-52〉 적용 연구비 및 연구기자재비 816
〈표 8-53〉 적용 연구비 및 연구기자재비 물가상승률 816
〈표 8-54〉 연구비 및 연구기자재비 도출결과 816
〈표 8-55〉 적용 전시물 유지보수 및 교체비 817
〈표 8-56〉 적용 전시물 유지보수 및 교체비 물가상승률 818
〈표 8-57〉 전시물 유지보수 및 교체비 도출결과 818
〈표 8-58〉 운영비 도출결과 종합 819
〈표 8-59〉 설립·운영 소요예산 분석 종합 820
〈표 8-60〉 비용·편익 비율(B/C) 추정 결과 823
〈표 8-61〉 순현재가치(NPV) 추정 결과 825
〈표 8-62〉 생산유발 계수 826
〈표 8-63〉 생산유발효과 기준금액 826
〈표 8-64〉 생산유발효과 도출결과 827
〈표 8-65〉 부가가치유발 계수 827
〈표 8-66〉 부가가치유발효과 기준금액 827
〈표 8-67〉 부가가치유발효과 도출결과 828
〈표 8-68〉 취업유발 계수 828
〈표 8-69〉 취업유발효과 기준금액 829
〈표 8-70〉 취업유발효과 도출결과 829
〈표 8-71〉 국립자연사박물관 내부 세부 연면적 구성 851
〈그림 1-1〉 연구의 시각 26
〈그림 1-2〉 연구의 필요성 27
〈그림 1-3〉 연구대상 범위 및 분석 내용 33
〈그림 1-4〉 연구수행 프로세스 37
〈그림 1-5〉 연구의 기대효과 39
〈그림 2-1〉 자연유산 본질적 특성 및 시사점 57
〈그림 2-2〉 자연유산과 자연환경의 차별적 특성 및 시사점 58
〈그림 2-3〉 자연유산 보존·관리·활용 방안 수립 필요성(As-Is, To-Be) 91
〈그림 2-4〉 문화재청 천연기념물과 조직 구조 92
〈그림 2-5〉 자연문화재연구실(천연기념물센터) 조직 구조 96
〈그림 2-6〉 국립문화재연구소 천연기념물센터 전시공간 및 시설 99
〈그림 2-7〉 국가지정 자연유산 현황 100
〈그림 2-8〉 자연유산 보수정비 및 현상변경 건수 101
〈그림 2-9〉 문화재청 2020년 주요정책 추진 전략체계도 104
〈그림 2-10〉 문화유산 미래 정책비전 6대 핵심전략 106
〈그림 2-11〉 문화재 보존·관리·활용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109
〈그림 2-12〉 문화체육관광부 자연유산 관련 정책 111
〈그림 2-13〉 자연유산 국제교류 및 협력 116
〈그림 2-14〉 유네스코 세계유산 관광객 현황 118
〈그림 2-15〉 나고야의정서 주요내용 체계 120
〈그림 2-16〉 생태관광의 목적 및 필요조건 123
〈그림 2-17〉 국민 여가 활동 조사 결과 125
〈그림 2-18〉 국내 연도별 지진발생 건수 127
〈그림 2-19〉 기후 변화에 따른 국내 자연환경 변화 128
〈그림 2-20〉 4차산업 혁명 기술과 문화재 관리 방안 130
〈그림 2-21〉 독도박물관의 AR 서비스 131
〈그림 2-22〉 천연기념물 가축 유전자원 영구 보존 체계도 132
〈그림 2-23〉 AI 영상분석기술 탑재 드론을 활용 개념 133
〈그림 2-24〉 자연유산 지정 현황 150
〈그림 2-25〉 서울특별시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51
〈그림 2-26〉 부산광역시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52
〈그림 2-27〉 대구광역시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53
〈그림 2-28〉 인천광역시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54
〈그림 2-29〉 광주광역시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55
〈그림 2-30〉 대전광역시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56
〈그림 2-31〉 울산광역시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57
〈그림 2-32〉 세종특별자치시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58
〈그림 2-33〉 경기도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59
〈그림 2-34〉 강원도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60
〈그림 2-35〉 충청북도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61
〈그림 2-36〉 충청남도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62
〈그림 2-37〉 전라북도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63
〈그림 2-38〉 전라남도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64
〈그림 2-39〉 경상북도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65
〈그림 2-40〉 경상남도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66
〈그림 2-41〉 제주특별자치도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67
〈그림 2-42〉 전국분포 자연유산 지정시기 및 소유별 현황 168
〈그림 2-43〉 천연기념물 지정 현황 169
〈그림 2-44〉 천연기념물(식물) 지정 현황 170
〈그림 2-45〉 천연기념물(동물) 지정 현황 171
〈그림 2-46〉 천연기념물(지질) 지정 현황 172
〈그림 2-47〉 명승 지정 현황 173
〈그림 2-48〉 명승(자연명승) 지정 현황 174
〈그림 2-49〉 명승(역사문화명승) 지정 현황 175
〈그림 2-50〉 3차 원시 기사 데이터화 과정 178
〈그림 2-51〉 명승 문화재 부실 관리 : 언론 보도 자료 179
〈그림 2-52〉 명승 언론 워드클라우드 분석 183
〈그림 2-53〉 명승 언론 SER-M Matrix 분석 184
〈그림 2-54〉 명승 언론 Based 연결중심성 그래프(1) 188
〈그림 2-55〉 명승 언론 Based 연결중심성 그래프(2) 189
〈그림 2-56〉 천연기념물 문화재 부실 관리 : 언론 보도 자료 190
〈그림 2-57〉 천연기념물 언론 워드클라우드 분석 194
〈그림 2-58〉 천연기념물 언론 SER-M Matrix 분석 195
〈그림 2-59〉 천연기념물 언론 Based 연결중심성 그래프(1) 198
〈그림 2-60〉 천연기념물 언론 Based 연결중심성 그래프(2) 199
〈그림 2-61〉 최종 분석자료 데이터화 과정 200
〈그림 2-62〉 명승 문화재 부실 관리 : 문헌 자료 201
〈그림 2-63〉 명승 문헌 워드클라우드 분석 202
〈그림 2-64〉 명승 문헌 SER-M Matrix 분석 203
〈그림 2-65〉 명승 문제점 Based 연결중심성 그래프 205
〈그림 2-66〉 천연기념물 문화재 부실 관리 : 문헌 자료 206
〈그림 2-67〉 천연기념물 문헌자료 워드클라우드 분석 209
〈그림 2-68〉 천연기념물 문헌 SER-M Matrix 분석 210
〈그림 2-69〉 천연기념물 문제점 Based 연결중심성 그래프 213
〈그림 2-70〉 자연유산 vs 자연문화재 포털사이트 키워드 검색량 214
〈그림 2-71〉 자연유산 vs 자연문화재 언론 보도 건수 215
〈그림 2-72〉 자연유산 vs 자연문화재 언론 보도 워드클라우드 분석 216
〈그림 2-73〉 자연유산 vs 자연문화재 연결중심성 그래프 217
〈그림 2-74〉 자연유산 vs 자연문화재 논문 발간 건수 218
〈그림 2-75〉 명승 및 천연기념물 명칭 변경 필요성 220
〈그림 2-76〉 명승 및 천연기념물 명칭 변경시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명칭 221
〈그림 2-77〉 명승 및 천연기념물이 잘 관리 및 활용되지 못하는 원인 : 그룹별 평균, 정책고객 222
〈그림 2-78〉 명승 및 천연기념물이 잘 관리 및 활용되지 못하는 원인 : 공무원, 전문가 223
〈그림 2-79〉 명승 및 천연기념물에 대한국민들의 중요도 인식 수준 224
〈그림 2-80〉 명승 및 천연기념물에 대한국가의 중요도 인식 수준 225
〈그림 2-81〉 명승 및 천연기념물에 대한 지자체의 중요도 인식 수준 226
〈그림 2-82〉 명승 및 천연기념물과 관련한 업무의 현재 수준 : 업무별 227
〈그림 2-83〉 명승 및 천연기념물과 관련한 업무의 현재 수준 : 그룹별 228
〈그림 2-84〉 명승 및 천연기념물 관련 업무(조사, 지정, 관리, 활용) 중요도 : 항목별 229
〈그림 2-85〉 명승 및 천연기념물 관련 업무(조사, 지정, 관리, 활용) 중요도 : 그룹별 230
〈그림 2-86〉 명승 및 천연기념물 조사가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한 의견 231
〈그림 2-87〉 명승 및 천연기념물 조사 관련 현재 수준 : 항목별 232
〈그림 2-88〉 명승 및 천연기념물 조사 관련 현재 수준 : 그룹별 233
〈그림 2-89〉 명승 및 천연기념물 조사 관련 중요도 : 항목별 234
〈그림 2-90〉 명승 및 천연기념물 조사 관련 중요도 : 그룹별 235
〈그림 2-91〉 명승 및 천연기념물 지정이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한 의견 236
〈그림 2-92〉 명승 및 천연기념물 지정 확대에 대한 의견 : 항목별 237
〈그림 2-93〉 명승 및 천연기념물 지정 확대에 대한 의견 : 그룹별 238
〈그림 2-94〉 현재 명승 및 천연기념물 가치평가 기준의 적정성에 대한 의견 239
〈그림 2-95〉 명승 및 천연기념물 지정을 위한 평가 전문가에 대한 사항 240
〈그림 2-96〉 명승 및 천연기념물 지정 관련 개선 항목 중요성 : 항목별 241
〈그림 2-97〉 명승 및 천연기념물 지정 관련 개선 항목 중요성 : 그룹별 242
〈그림 2-98〉 명승 및 천연기념물 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한 의견 243
〈그림 2-99〉 명승 및 천연기념물 관리 관련 현재 수준 : 항목별 244
〈그림 2-100〉 명승 및 천연기념물 관리 관련 현재 수준 : 그룹별 245
〈그림 2-101〉 명승 및 천연기념물 관리 관련 중요성 : 항목별 246
〈그림 2-102〉 명승 및 천연기념물 관리 관련 중요성 : 그룹별 247
〈그림 2-103〉 명승 및 천연기념물 활용 수준 적정성 248
〈그림 2-104〉 명승 및 천연기념물의 활용의 어려운 점 249
〈그림 2-105〉 명승 및 천연기념물의 활용을 위하여 중앙정부의 지원 및 개선이 필요한 사항 250
〈그림 2-106〉 명승 및 천연기념물 관리·활용 전담 기관 설치에 대한 논의 인지 여부 251
〈그림 2-107〉 명승 및 천연기념물의 체계적 관리·활용을 위한 전담 기관 필요성 252
〈그림 2-108〉 명승 및 천연기념물 현황 253
〈그림 2-109〉 명승 및 천연기념물 담당조직 253
〈그림 2-110〉 명승 및 천연기념물 담당 부서 수행업무 내용 254
〈그림 2-111〉 명승 및 천연기념물 담당 부서 업무수행 개수(명승 및 천연기념물 업무 포함) 254
〈그림 2-112〉 명승 및 천연기념물 담당 인력 현황 255
〈그림 2-113〉 관리 및 활용 여부 의견 256
〈그림 2-114〉 관리 및 활용되지 못하는 이유 256
〈그림 2-115〉 명승 및 천연기념물에 대한 중요도 인식 수준 257
〈그림 2-116〉 현재 신규로 명승 및 천연기념물 지정 추진(준비) 현황 258
〈그림 2-117〉 명승 및 천연기념물 분류체계 적정성 259
〈그림 2-118〉 명승 및 천연기념물 분류체계 개선 방향 260
〈그림 2-119〉 명승 및 천연기념물 분류체계상 용어를 개선할 경우 개선 방향 260
〈그림 2-120〉 명승 및 천연기념물 명칭 변경 필요성 261
〈그림 2-121〉 명승 및 천연기념물 명칭 변경시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명칭 262
〈그림 2-122〉 명승 및 천연기념물이 잘 관리 및 활용되지 못하는 원인 262
〈그림 2-123〉 명승 및 천연기념물과 관련 업무 단계별 현재 수준 263
〈그림 2-124〉 명승 및 천연기념물 관련 업무 단계별 중요도 263
〈그림 2-125〉 명승 및 천연기념물 조사 관련 현재 수준 264
〈그림 2-126〉 명승 및 천연기념물 지정 확대에 대한 의견 264
〈그림 2-127〉 명승 및 천연기념물 관리 관련 항목별 현재 수준 265
〈그림 2-128〉 명승 및 천연기념물 관리 관련 항목별 중요도 265
〈그림 2-129〉 문화재라는 용어의 자연유산 개념을 포함한 통합 변경 필요성 266
〈그림 2-130〉 명승 및 천연기념물 관리·활용을 위한 기관설치(가칭 자연유산원) 필요성 266
〈그림 2-131〉 자연유산 주체(S : Subject) 관점 전략방향 도출 269
〈그림 2-132〉 자연유산 환경(E : Environment) 관점 전략방향 도출 270
〈그림 2-133〉 자연유산 자원(R : Resource) 관점 전략방향 도출 271
〈그림 2-134〉 자연유산 운영(M : Mechanism) 관점 전략방향 도출 272
〈그림 2-135〉 R&R-Wheel 분석 273
〈그림 2-136〉 전략체계 구상 기반분석 종합 274
〈그림 2-137〉 전략 관점 구조 275
〈그림 2-138〉 가치 관점 구조 276
〈그림 2-139〉 전략체계 구상 내용 277
〈그림 3-1〉 문화재청 명승 분류 현황 284
〈그림 3-2〉 명승 종합계획 수립 및 시행에 관한 지침에 의한 명승 유형 분류 현황 285
〈그림 3-3〉 지역별 명승 분포 현황 286
〈그림 3-4〉 명승 소유주에 다른 분류 287
〈그림 3-5〉 명승 관리주체 중복 현황 288
〈그림 3-6〉 조사 체계 개요 289
〈그림 3-7〉 명승 지정 체계 및 절차 297
〈그림 3-8〉 명승 지정 기준 변화과정 298
〈그림 3-9〉 명승 분야 관리체계 299
〈그림 3-10〉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활동 자격 신청과 활동 절차 300
〈그림 3-11〉 현상변경 행위 구분 304
〈그림 3-12〉 현상변경 행위 처리 절차 305
〈그림 3-13〉 개발행위 허가 신청 시 현상변경 허용기준의 제정 여부에 따른 심의 및 처리 절차 306
〈그림 3-14〉 명승 분야 사업비 현황 307
〈그림 3-15〉 최근 5년간 명승 사업 내용 308
〈그림 3-16〉 명승 분야 전략체계 구상 체계 352
〈그림 3-17〉 명승 분야 전략체계 구상 내용 353
〈그림 4-1〉 천연기념물 동물 기존 분류 371
〈그림 4-2〉 문화재청 천연기념물 동물 분류 현황 372
〈그림 4-3〉 문화재보호법에 의한 동물 유형분류 현황 372
〈그림 4-4〉 천연기념물과 내부기준에 따른 분류 372
〈그림 4-5〉 동물 분포지역별 현황 373
〈그림 4-6〉 동물 소유주별 현황 374
〈그림 4-7〉 멸종위기 야생동물 지정현황 375
〈그림 4-8〉 동물 지정시기별 현황 376
〈그림 4-9〉 동물 분야 조사 체계 377
〈그림 4-10〉 동물 지정 절차 381
〈그림 4-11〉 동물 지정 기준 변화과정 382
〈그림 4-12〉 동물 분야 관리체계 383
〈그림 4-13〉 천연기념물 동물(종) 관리기준 일반원칙(안) 384
〈그림 4-14〉 현상변경 행위 구분 388
〈그림 4-15〉 현상변경 행위 처리 절차 389
〈그림 4-16〉 개발행위 허가 신청 시 현상변경 허용기준의 제정 여부에 따른 심의 및 처리 절차 390
〈그림 4-17〉 천연기념물 사업비 현황 394
〈그림 4-18〉 동물 분야 전략체계 구상 체계 441
〈그림 4-19〉 동물 분야 전략체계 구상 내용 442
〈그림 5-1〉 식물 분야 문화재청 분류 현황 463
〈그림 5-2〉 식물 유형분류 현황 분석 464
〈그림 5-3〉 식물 분포지역별 현황 465
〈그림 5-4〉 식물 수유주별 현황 466
〈그림 5-5〉 식물 관리주체별 현황 467
〈그림 5-6〉 식물 분야 조사 체계 468
〈그림 5-7〉 식물 지정 절차 475
〈그림 5-8〉 식물 지정 기준 변화과정 476
〈그림 5-9〉 식물 분야 관리체계 477
〈그림 5-10〉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활동 자격 신청과 활동 절차 478
〈그림 5-11〉 현상변경 행위 구분 483
〈그림 5-12〉 현상변경 행위 처리 절차 484
〈그림 5-13〉 개발행위 허가 신청 시 현상변경 허용기준의 제정 여부에 따른 심의 및 처리 절차 485
〈그림 5-14〉 식물 분야 현상유지 사업비(2019년 기준) 486
〈그림 5-15〉 식물 분야 전략체계 구상 체계 536
〈그림 5-16〉 식물 분야 전략체계 구상 내용 537
〈그림 6-1〉 지질 유형 구분 변천 553
〈그림 6-2〉 지정유형에 따른 지질의 분류 554
〈그림 6-3〉 지질과 명승 비교 557
〈그림 6-4〉 국가지정문화재 주변 현상변경허용기준 비교(숭례문 VS 고수동굴) 559
〈그림 6-5〉 법에 의한 지질 분류기준 560
〈그림 6-6〉 문화재청 지질 분류 현황 560
〈그림 6-7〉 지질 유형분류 현황 561
〈그림 6-8〉 분포별 지질 지정건수 현황 562
〈그림 6-9〉 지질 소유주별 현황 563
〈그림 6-10〉 지질 관리주체별 현황 563
〈그림 6-11〉 지질 분야 조사 체계 564
〈그림 6-12〉 지질 지정 체계 및 절차 568
〈그림 6-13〉 지질 지정 가치 변천 내용 569
〈그림 6-14〉 지질 분야 관리체계 571
〈그림 6-15〉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활동 자격 신청과 활동 절차 572
〈그림 6-16〉 현상변경 행위 구분 576
〈그림 6-17〉 현상변경 행위 처리 절차 577
〈그림 6-18〉 개발행위 허가 신청 시 현상변경 허용기준의 제정 여부에 따른 심의 및 처리 절차 578
〈그림 6-19〉 지질 분야 현상유지 사업비 현황 579
〈그림 6-20〉 지질 분야 현상유지 및 활용건수 579
〈그림 6-21〉 지질 분야 전략체계 구상 체계 617
〈그림 6-22〉 지질 분야 전략체계 구상 내용 618
〈그림 7-1〉 천연보호구역 조사체계 : 지정 후 조사 649
〈그림 1-1〉 천연보호구역 지정 체계 및 절차 650
〈그림 7-3〉 천연보호구역 관리체계 652
〈그림 7-4〉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활동 자격 신청과 활동 절차 653
〈그림 7-5〉 천연보호구역 분야 전략체계 구상 체계 660
〈그림 7-6〉 천연보호구역 분야 전략체계 구상 내용 661
〈그림 8-1〉 국정운영 5개년 계획 674
〈그림 8-2〉 문화재청 주요정책 675
〈그림 8-3〉 문화재 보존·관리·활용 기본계획(2017~2021) 676
〈그림 8-4〉 IUCN 카테고리별 국내 관할 기관 680
〈그림 8-5〉 천연기념물과 및 자연문화재연구실 인력현황 686
〈그림 8-6〉 지자체 문화재 전담조직·인력 및 문화재 현황 687
〈그림 8-7〉 2019년 기준 지자체 문화재 전담조직 및 인력 현황 688
〈그림 8-8〉 문화재 지정 및 문화재 보수정비 현황 690
〈그림 8-9〉 전통조경 관련 현황 및 해외 전통조경 관련 현황 694
〈그림 8-10〉 박물관 중 명승 및 천연기념물과 연관 있는 박물관 현황 696
〈그림 8-11〉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전시 콘텐츠 예시 701
〈그림 8-12〉 자연유산 관련 교육 사례 702
〈그림 8-13〉 국립자연유산원 설립 구상 배경분석 종합 : POPI 모델 관점 704
〈그림 8-14〉 국립자연유산원 설립 구상 배경분석 종합 : 자연유산 업무 로드맵 관점 704
〈그림 8-15〉 미국 아칸소주 자연유산 지정구역 720
〈그림 8-16〉 미국 뉴욕 자연사 박물관 전시 예시 723
〈그림 8-17〉 스미소니언 국립자연사박물관 전시 예시 725
〈그림 8-18〉 런던 자연사 박물관 주요시설 727
〈그림 8-19〉 런던 자연사 박물관 조직구조 728
〈그림 8-20〉 프랑스 국립자연사박물관 전시 731
〈그림 8-21〉 독일 젠켄베르크 전시 733
〈그림 8-22〉 오사카 시립 자연사박물관 전시 733
〈그림 8-23〉 오사카 시립 자연사박물관 나우만홀 구성 734
〈그림 8-24〉 국립자연유산원 전략체계 735
〈그림 8-25〉 국립자연유산원 업무 Positioning 738
〈그림 8-26〉 국립자연유산원 업무 Positioning 종합 739
〈그림 8-27〉 국립자연유산원 고유 업무 Positioning 종합 740
〈그림 8-28〉 자연유산 조사·연구 세부내용 상세설명 741
〈그림 8-29〉 자연유산 보존·관리 세부내용 상세설명 742
〈그림 8-30〉 자연유산 전시·교육 세부내용 상세설명 744
〈그림 8-31〉 자연유산 교류·협력 세부내용 상세설명 744
〈그림 8-32〉 국립자연유산원, 천연기념물센터 R&R Positioning 746
〈그림 8-33〉 2Hub-1Point 유형 747
〈그림 8-34〉 1Hub-1Spoke-1Point 유형 748
〈그림 8-35〉 1Hub-2Point 유형 749
〈그림 8-36〉 1Hub-1Point 유형 749
〈그림 8-37〉 국립자연유산원 유사기관 R&R 차별화 분석 750
〈그림 8-38〉 국립자연유산원 기관 설립 유형 검토 753
〈그림 8-39〉 2020년 기준 공공기관 현황 759
〈그림 8-40〉 특수법인·공공기관 유사사례 : 한국문화재재단 760
〈그림 8-41〉 특수법인·공공기관 유사사례 : 한국저작권위원회 761
〈그림 8-42〉 특수법인·공공기관 유사사례 : 동북아역사재단 762
〈그림 8-43〉 특수법인·공공기관 유사사례 : 국립해양박물관 763
〈그림 8-44〉 국립자연유산원 Value-Chain(가치사슬) 분석 763
〈그림 8-45〉 국립자연유산원 EERC-V 분석 764
〈그림 8-46〉 2020년 정부조직관리 목표 765
〈그림 8-47〉 공기업·준정부기관의 경영에 관한 지침에 따른 조직 및 인력설계 구상 방향 767
〈그림 8-48〉 공공기관 인력운영 효율화 방안에 따른 조직 및 인력설계 구상 방향 768
〈그림 8-49〉 국립자연유산원 조직 및 인력설계 전략 방향 769
〈그림 8-50〉 국립자연유산원 연계 방안 770
〈그림 8-51〉 조직설계 1안 조직도 771
〈그림 8-52〉 조직설계 2안 조직도 778
〈그림 8-53〉 국립자연유산원 BRM 782
〈그림 8-54〉 국립자연유산원 회귀방정식에 의한 인력설계 모델 783
〈그림 8-55〉 국립자연유산원 회귀방정식에 의한 인력설계 모델 결과 784
〈그림 8-56〉 국립자연유산원 시설 개요 794
〈그림 8-57〉 국립자연유산원 시설배치 계획 795
〈그림 8-58〉 층별 세부배치 계획 : 1층 796
〈그림 8-59〉 층별 세부배치 계획 : 2층 796
〈그림 8-60〉 층별 세부배치 계획 : 3층 797
〈그림 8-61〉 층별 세부배치 계획 : 4층 798
〈그림 8-62〉 동별 세부배치 계획 : 전시동 798
〈그림 8-63〉 동별 세부배치 계획 : 수장고동 799
〈그림 8-64〉 동별 세부배치 계획 : 연구동 799
〈그림 8-65〉 연도별 건설투자 상승률 및 건설투자 GDP Deflator 지수 800
〈그림 8-66〉 연도별 소비자물가 상승률 및 소비자 물가 Deflator 지수 801
〈그림 8-67〉 신재생에너지 공공의무 비율 계산식 804
〈그림 8-68〉 국립자연유산원 설립·운영 기대효과 분석 틀 821
〈그림 8-69〉 비용·편익 비율(B/C) 계산식 822
〈그림 8-70〉 비용·편익 비율(B/C) 추정 가정 및 전제 822
〈그림 8-71〉 순현재가치(NPV) 계산식 824
〈그림 8-72〉 순현재가치(NPV) 추정 가정 및 전제 824
〈그림 8-73〉 국립자연유산원 설립·운영 로드맵 830
〈그림 8-74〉 공기업·준정부기관의 경영에 관한 지침에 따른 인력채용 및 운영 방안 834
〈그림 8-75〉 공공기관 인력운영 효율화 방안에 따른 인력채용 및 운영 방안 835
〈그림 8-76〉 공공기관의 혁신에 관한 지침에 따른 인력채용 및 운영 방안 836
〈그림 8-77〉 국립자연유산원 홍보방안 구상 837
〈그림 8-78〉 국립자연유산원 유관기관 업무협업 방안 838
〈그림 8-79〉 국립자연유산원 고객 맞춤형 신호등 관리체계 839
〈그림 8-80〉 국립자연유산원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전략방향 840
〈그림 8-81〉 국립자연유산원 MOT 시스템 구축 필요성 841
〈그림 8-82〉 국립자연유산원 MOT 시스템 구축 방안 842
〈그림 8-83〉 국립자연유산원의 안전관리 체계 예시 843
〈그림 8-84〉 국립자연유산원의 펀(Fun)한 재난·안전 교육프로그램 예시 844
〈그림 8-85〉 Life-Cycle 따른 시설물 상태 및 유지관리 비용 845
〈그림 8-86〉 Life-Cycle별 시설물 관리 방안 845
〈그림 8-87〉 국립자연사박물관 입지여건 849
〈그림 8-88〉 국립자연사박물관 시설 및 공간구상 851
〈그림 8-89〉 국립자연사박물관 전시(예시) 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