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의 목적 16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7
가. 연구 내용 17
나. 연구의 범위 18
다. 연구 방법 18
라. 기대효과 18
Ⅱ. 서울 학교공간혁신의 성과와 효과성 분석 20
1. 학교공간혁신의 의의 및 성과 21
가. 학교공간혁신의 의의 21
나. 서울 학교공간혁신 1.0 비전과 정책방향 26
2. 서울형 학교공간혁신 사업 특성 분석 30
가. 교육공간 개선 정책 흐름 30
나. 사업별 특성 및 추진현황 32
다.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의 사업규모 42
3. 서울형 학교공간혁신의 교육적ㆍ정의적 효과성 분석 46
가.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만족도 조사 46
나. 우리학교, 고운색 입히기 사업 만족도 조사 51
다.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공간요소 분석 56
라. 학교공간 혁신사업 효과분석 66
Ⅲ. 미래학교와 학교공간의 새로운 도전 68
1. 미래학교의 개념과 학교공간의 변화 69
가. (서울) 미래학교 개념 탐색 69
나. 미래학교공간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70
2. 4차 산업혁명과 교육 및 학교공간 73
가.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새로운 교육모델 73
나.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진화 75
다. 4차 산업혁명과 학습환경의 변화 78
3. 코로나19이후 교육과 학습공간의 변화 83
가.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및 학습의 변화 83
나. 코로나19에 대응하는 학교공간 사례 85
다. 코로나19로 인한 학교공간의 변화 87
4. 미래교육과정의 변화와 학교공간혁신 94
가. 미래교육과정과 공간혁신 연계의 필요성 94
나. 버려야 할 고정관념과 관행들 96
다. 미래교육과정이 지향해야 할 특성 103
라. 현행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 107
5. 미래학교 사례 110
가. 영국 미래학교 프로젝트 110
나. 미래학교 프로젝트 사례 116
Ⅳ. 서울형 공간혁신 2.0 비전과 추진방향 123
1. 미래 학교공간 비전 탐색 124
가. 서울형 미래학교에 대한 논의 124
나. 학교공간혁신 비전 124
다. 한국형 뉴딜 -그린 스마트 스쿨 정책의 비전 125
2. 서울 학교공간혁신 2.0 정책 131
가. 서울 공간혁신 2.0 비전과 전망 131
나. 서울 공간혁신 2.0 추진전략 134
다. 서울 공간혁신 2.0 디자인 전략 136
Ⅴ. 서울 학교공간혁신 2.0 추진 모델 138
1. 미래교육을 위한 학습커뮤니티(Learning Community) 139
가. 학습공간에 미래가 추가되어야하는 이유 139
나. 미래교육과정과 미래학교공간의 특성 141
다. 2015년 개정교육과정과 교육 환경 143
라. 학교급별 교육과정과 공간혁신 연계방안 145
마. 미래교육과정과 공간혁신 2.0 실천과제 149
바. 중등학교공간혁신 추진 모델 159
2. 언제 어디서나 배움이 이루어지는 공간 165
가. 교육 패러다임 변화 165
나. 에듀테크(Edu-Tech) 도입을 위한 고려사항 168
다. 디지털 기술이 융합된 학습 공간 및 학습 방법 170
라.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한 미래교실 예측 176
3. 푸르고 안전한 삶의 공간 182
가. Green School의 필요성 182
나. 지속가능한 친환경 학습 공간 사례 185
다. 푸르고 안전한 학교 추진전략 195
4. 마을 결합형 학교 211
가. 학교-마을 교육공동체의 연계공간 탐색 211
나. 마을 결합형 학교 국내외 사례 215
다. 학교-마을 교육공동체 공간 조성 제안 219
5. 서울 공간혁신 2.0 추진 체계 225
가. 실행단계 추진전략 225
나. 실천 추진 체계 226
다. 실천 프로세스 232
Ⅵ. 결론 236
1. 서울형 학교공간혁신 성과와 효과성 분석 237
2. 미래교육과 학교공간의 새로운 도전 238
3. 미래 교육과정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학교공간 238
4. 서울 학교공간혁신 2.0 비전과 정책 239
5. 서울 학교공간혁신 2.0 추진 모델 240
참고문헌 245
해외문헌 245
국내문헌 245
인터넷문헌 246
판권기 248
〈표 Ⅱ-1〉 학교 교육여건 개선사업 예산 투자현황(2017~2020) 31
〈표 Ⅱ-2〉 교육환경개선사업 주요사업 현황 32
〈표 Ⅱ-3〉 우리학교 고운색 입히기 사업 선정 평가점수(2020년 기준) 34
〈표 Ⅱ-4〉 우리 학교, 고운색 입히기 사업 추진현황 35
〈표 Ⅱ-5〉 꾸미고 꿈꾸는 화장실 사업 추진현황 36
〈표 Ⅱ-6〉 꾸미고 꿈꾸는 화장실 사업 재원별 추진현황(2014~2020) 37
〈표 Ⅱ-7〉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현황 37
〈표 Ⅱ-8〉 학교공간재구조화 사업 세부사업별 교육과정 연계 39
〈표 Ⅱ-9〉 학교공간재구조화 사업 추진현황 40
〈표 Ⅱ-10〉 정수초 신한옥형 교육시설 구축사업 현황 41
〈표 Ⅱ-11〉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추진현황(2018~2019) 42
〈표 Ⅱ-12〉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면적현황(2018~2019) 43
〈표 Ⅱ-13〉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사업비 현황(2018~2019) 44
〈표 Ⅱ-14〉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면적당 사업비(단가) 현황(2018~2019) 45
〈표 Ⅱ-15〉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설문조사 실시현황 46
〈표 Ⅱ-16〉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설문조사 연도별 응답현황 46
〈표 Ⅱ-17〉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만족도 47
〈표 Ⅱ-18〉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에 따른 학교생활 변화 47
〈표 Ⅱ-19〉 학교공간 재구화 사업 만족 사유 48
〈표 Ⅱ-20〉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사용자참여디자인 만족도 49
〈표 Ⅱ-21〉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사용자참여디자인을 통해 느낀점 49
〈표 Ⅱ-22〉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확대 필요성 50
〈표 Ⅱ-23〉 우리학교, 고운색 입히기 사업 설문조사 실시현황 51
〈표 Ⅱ-24〉 우리학교, 고운색 입히기 사업 설문조사 연도별 응답현황 51
〈표 Ⅱ-25〉 고운색 입히기 사업 색채디자인 만족도 52
〈표 Ⅱ-26〉 고운색 입히기 사업 색채디자인 만족 사유 52
〈표 Ⅱ-27〉 고운색 입히기 사업 색채디자인 달라진 학교분위기 53
〈표 Ⅱ-28〉 고운색 입히기 사업완료 후 학교 색채 연상이미지 54
〈표 Ⅱ-29〉 고운색 입히기 사업 사용자참여디자인 만족도 54
〈표 Ⅱ-30〉 고운색 입히기 사업 사용자참여디자인을 통해 느낀 점 55
〈표 Ⅱ-31〉 꿈을 담은 교실 공간 요소 사례 분석 57
〈표 Ⅱ-32〉 다문화 특별학급 공간 요소 사례 분석 58
〈표 Ⅱ-33〉 특수학급 공간혁신 사업 공간 요소 사례 분석 58
〈표 Ⅱ-34〉 중ㆍ고꿈담교실 공간 요소 사례 분석 59
〈표 Ⅱ-35〉 협력종합예술 사업 공간 요소 사례 분석 60
〈표 Ⅱ-36〉 개방연형 교실 공간 요소 사례 분석 61
〈표 Ⅱ-37〉 도서관 공간 요소 사례 분석 61
〈표 Ⅱ-38〉 교무행정실 공간 요소 사례 분석 63
〈표 Ⅱ-39〉 초등학교 기타공간 개선사업 공간 요소 사례 분석 64
〈표 Ⅱ-40〉 중ㆍ고등학교 기타공간 개선사업 공간 요소 사례 분석 65
〈표 Ⅲ-1〉 서울 교육의 현재와 미래학교 비전 69
〈표 Ⅲ-2〉 미래학교시설의 기본방향 71
〈표 Ⅲ-3〉 미래 학교공간 논의 72
〈표 Ⅲ-4〉 기존 교육과 미래 교육 89
〈표 Ⅴ-1〉 20가지 학습양식에 대한 선호도(미국 빌링스 공립학교) 154
〈표 Ⅴ-2〉 패시브 하우스 기준 197
〈표 Ⅴ-3〉 패시브 하우스 원칙 198
〈표 Ⅴ-4〉 서울시 마을공동체사업 및 교육청 지원사업 비교 214
〈표 Ⅴ-5〉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마을결합유형별 특성 및 사례 214
〈표 Ⅴ-6〉 민간 공동체공간과 공공 공동체공간 220
〈표 Ⅴ-7〉 학교내외 공유공간 대상 공간과 조성 방향 223
〈표 Ⅴ-8〉 지역 연계공간의 유형별 접근 방법 224
〈표 Ⅴ-9〉 서울특별시 공간혁신사업의 추진절차 및 체계 229
〈그림 Ⅱ-1〉 學校建築圖說明及設計大要(1895년) 21
〈그림 Ⅱ-2〉 교실 공간과 학습방법에 따른 학생 행위 양식과 사고의 차이 23
〈그림 Ⅱ-3〉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공간혁신 주체별 참여 업무 27
〈그림 Ⅱ-4〉 서울형 학교공간혁신 1.0 정책 방향 29
〈그림 Ⅱ-5〉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공간 개선 정책 흐름도 30
〈그림 Ⅱ-6〉 교육환경개선사업 추진절차 32
〈그림 Ⅱ-7〉 도신초 고운색 입히기 사업 사례 33
〈그림 Ⅱ-8〉 서울 미양초 고운색 입히기 사업 사례 33
〈그림 Ⅱ-9〉 우리 학교, 고운색 입히기 사업 추진 절차 34
〈그림 Ⅱ-10〉 홍대부고 꾸미고 꿈꾸는 화장실 사례 35
〈그림 Ⅱ-11〉 꾸미고 꿈꾸는 화장실 추진절차 36
〈그림 Ⅱ-12〉 포이초 꿈담교실 38
〈그림 Ⅱ-13〉 보광초 꿈담교실 38
〈그림 Ⅱ-14〉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추진절차 38
〈그림 Ⅱ-15〉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신청절차 39
〈그림 Ⅱ-16〉 꿈꾸는 학교정원 조성사업 추진절차 41
〈그림 Ⅱ-17〉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추진현황(2018~2019) 42
〈그림 Ⅱ-18〉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학교당 면적현황(2018~2019) 43
〈그림 Ⅱ-19〉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학교당 사업비 현황(2018~2019) 44
〈그림 Ⅱ-20〉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면적당 사업비(단가) 현황(2018~2019) 45
〈그림 Ⅱ-21〉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설문조사 연도별 응답현황 46
〈그림 Ⅱ-22〉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만족도 47
〈그림 Ⅱ-23〉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에 따른 학교생활 변화 48
〈그림 Ⅱ-24〉 학교공간 재구화 사업 만족 사유 48
〈그림 Ⅱ-25〉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사용자참여디자인 만족도 49
〈그림 Ⅱ-26〉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사용자참여디자인을 통해 느낀점 49
〈그림 Ⅱ-27〉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확대 필요성 50
〈그림 Ⅱ-28〉 우리학교, 고운색 입히기 사업 설문조사 연도별 응답현황 51
〈그림 Ⅱ-29〉 고운색 입히기 사업 색채디자인 만족도 52
〈그림 Ⅱ-30〉 고운색 입히기 사업 색채디자인 만족 사유 53
〈그림 Ⅱ-31〉 고운색 입히기 사업 색채디자인 달라진 학교분위기 53
〈그림 Ⅱ-32〉 고운색 입히기 사업완료 후 학교 색채 연상이미지 54
〈그림 Ⅱ-33〉 고운색 입히기 사업 사용자참여디자인을 통해 느낀 점 55
〈그림 Ⅱ-34〉 광희초 꿈담교실 사례 57
〈그림 Ⅱ-35〉 중흥초 꿈담교실 사례 57
〈그림 Ⅱ-36〉 신대림초 다문화 특별학급 공간 58
〈그림 Ⅱ-37〉 대동초 다문화 특별학급 공간 58
〈그림 Ⅱ-38〉 옥수초 특수학급 공간 59
〈그림 Ⅱ-39〉 정진학교 특수학급 공간 - 바리스타시설 59
〈그림 Ⅱ-40〉 북서울중 꿈담교실 공간 59
〈그림 Ⅱ-41〉 금호고 꿈담교실 공간 59
〈그림 Ⅱ-42〉 대치중 협력종합예술 공간 60
〈그림 Ⅱ-43〉 성덕여자중 협력종합예술 공간 60
〈그림 Ⅱ-44〉 신도고 개방연합교실 공간 61
〈그림 Ⅱ-45〉 고려대부속고개방연합교실 공간 61
〈그림 Ⅱ-46〉 중동중 도서관 사업 62
〈그림 Ⅱ-47〉 한양공업고 도서관 사업 62
〈그림 Ⅱ-48〉 연서중 교무행정실 공간 64
〈그림 Ⅱ-49〉 동일여자상업고 취업지도실 64
〈그림 Ⅱ-50〉 어울초 꼬불꼬불 놀이터 64
〈그림 Ⅱ-51〉 정애학교 트램폴린장 64
〈그림 Ⅱ-52〉 상신중 도서관 65
〈그림 Ⅱ-53〉 예일디자인고 메이커스페이스 65
〈그림 Ⅲ-1〉 세계경제포럼 교육 4.0 프레임워크(The World Economic Forum Education 4.0 Framework) 74
〈그림 Ⅲ-2〉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교육의 진화 75
〈그림 Ⅲ-3〉 미래학교를 창조하기 위한 5가지 전략 78
〈그림 Ⅲ-4〉 Microsoft School of the Future, Philadelphia - 내외부 전경 79
〈그림 Ⅲ-5〉 스마트융합 학습공간 - 사례 이미지 81
〈그림 Ⅲ-6〉 메이커스 랩 - 사례 이미지 82
〈그림 Ⅲ-7〉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삶의 기술(Life skills needed for the future) 84
〈그림 Ⅲ-8〉 세종시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85
〈그림 Ⅲ-9〉 교사 중심 대 학생 중심 교육 88
〈그림 Ⅲ-10〉 SOM Designs COVID-Responsive Pop-Up School 91
〈그림 Ⅲ-11〉 미국건축사협회(AIA)에서 제시한 COVID-19을 대비한 설계 가이드라인 92
〈그림 Ⅲ-12〉 학급 규모별 세부 대응 지침 예시 - 800sqft(약 74㎡)과 1,600sqft(약 148㎡) 92
〈그림 Ⅲ-13〉 등교시 진출입 현관을 제시한 다이어그램 예시도 - SITU 93
〈그림 Ⅲ-14〉 미래교육과정이 지향해야 할 특성 107
〈그림 Ⅲ-15〉 BSF 사업의 ICT 설계가 반영된 다목적 교실 예(Intel, 2006) 112
〈그림 Ⅲ-16〉 Leigh Academy의 학교내학교(schools within school)과 혁신적 공간 113
〈그림 Ⅲ-17〉 에블린 그레이스 아카데미 배치도 114
〈그림 Ⅲ-18〉 건물 하부에 설치된 트랙 115
〈그림 Ⅲ-19〉 Evelyn Grace Academy 미래학교 모습 115
〈그림 Ⅲ-20〉 열린 중심 학습 공간 - Open Centered Learning Space 116
〈그림 Ⅲ-21〉 Chaoyang Future School - 위치도 117
〈그림 Ⅲ-22〉 Chaoyang Future School - 내외부 전경 117
〈그림 Ⅲ-23〉 동화고등학교 - 위치도 118
〈그림 Ⅲ-24〉 동화고등학교 - 외부 전경 119
〈그림 Ⅲ-25〉 동화고등학교 - 내외부 전경 119
〈그림 Ⅲ-26〉 International School of Debrecen, Debrecen Hungary - 위치도 120
〈그림 Ⅲ-27〉 International School of Debrecen, Debrecen Hungary - 내외부 전경 121
〈그림 Ⅲ-28〉 Jinlong Prefab School, Shenzhen, China - 위치도 121
〈그림 Ⅲ-29〉 Jinlong Prefab School, Shenzhen, China - 내외부 전경 122
〈그림 Ⅳ-1〉 한국판 뉴딜의 구조와 추진체계 126
〈그림 Ⅳ-2〉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계획 127
〈그림 Ⅳ-3〉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계획 127
〈그림 Ⅳ-4〉 서울교육형 스마트&그린&공유 뉴딜 128
〈그림 Ⅳ-5〉 에듀테크 기반 미래학교(스마트뉴딜) 사례 129
〈그림 Ⅳ-6〉 공원을 품은 학교(그린뉴딜) 사례 130
〈그림 Ⅳ-7〉 지역사회와 함꼐하는 안심학교(공유뉴딜) 사례 130
〈그림 Ⅳ-8〉 서울 공간 혁신 2.0 비전과 정책 방향 131
〈그림 Ⅳ-9〉 서울 공간혁신 2.0 추진 방향(4+1) 132
〈그림 Ⅳ-10〉 서울 공간혁신 2.0 추진과제 133
〈그림 Ⅳ-11〉 재동초 한옥교실 취운정 137
〈그림 Ⅳ-12〉 정수초 한옥교실 조감도 137
〈그림 Ⅳ-13〉 서울 공간혁신 2.0 디자인 전략 137
〈그림 Ⅴ-1〉 미래교육과정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학교공간 143
〈그림 Ⅴ-2〉 2015년 교육과정 목표 및 초등/중등 주제어들 145
〈그림 Ⅴ-3〉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급별 공간혁신 목표 146
〈그림 Ⅴ-4〉 스웨덴 초등학교 : 경계가 없는 학교공간 147
〈그림 Ⅴ-5〉 학교 간 협력교육과정-연합형ㆍ거점형ㆍ온라인형 운영 방식 148
〈그림 Ⅴ-6〉 공유캠퍼스 형 149
〈그림 Ⅴ-7〉 Noble 고등학교단위 학습커뮤니티 평면 150
〈그림 Ⅴ-8〉 EDspaces Learning Commons 사진 152
〈그림 Ⅴ-9〉 EDspaces Learning Commons 평면도 152
〈그림 Ⅴ-10〉 On-offline 혼합교실 153
〈그림 Ⅴ-11〉 온-오프라인 혼합교실(blended classroom) 154
〈그림 Ⅴ-12〉 미래 학습방법을 담을 수 있는 학습공간의 다양화 155
〈그림 Ⅴ-13〉 유연한 삶의 공간으로서의 학교(Erika Mann Elementary School, Berlin) 158
〈그림 Ⅴ-14〉 사물함으로 채워져 있던 홈베이스를 생활 및 정보활용 공간으로 재구조한 창덕여중의 사례 160
〈그림 Ⅴ-15〉 하우스(house) 개념의 생활거점영역 개념도와 시설 사례 160
〈그림 Ⅴ-16〉 공유공간(common space) 개념도 및 사례 161
〈그림 Ⅴ-17〉 복도형 개념도 및 시설 사례 162
〈그림 Ⅴ-18〉 학교 라운지(lounge)와 커먼스페이스(common space) 사례 163
〈그림 Ⅴ-19〉 지원시설의 현대화 사례 164
〈그림 Ⅴ-20〉 교사활동 지원공간 혁신 사례 164
〈그림 Ⅴ-21〉 유비쿼티스 미디어의 쉘 모델 172
〈그림 Ⅴ-22〉 학습환경 및 다양한 학습 공간의 특성 개발 173
〈그림 Ⅴ-23〉 물리적 학습 공간과 가상 환경 공간의 결합 174
〈그림 Ⅴ-24〉 AI 기술이 도입된 학습 공간에서의 교육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나리오 177
〈그림 Ⅴ-25〉 창의적 디지털 공간 기술을 사용한 협력 학습 178
〈그림 Ⅴ-26〉 협력 학습 과정 전 과정이 기록된 대시보드 179
〈그림 Ⅴ-27〉 교육, 윤리, AI 프레임워크 180
〈그림 Ⅴ-28〉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 182
〈그림 Ⅴ-29〉 관측된 지구의 평균온도 변화와 미래 온도 예측 범위 - CO₂ 배출량을 줄이면 지구온난화를 1.5℃ 이하로 늦출 가능성이 더 높아짐 183
〈그림 Ⅴ-30〉 40년 이상 경과 학교시설 현황 추계(교육부) 183
〈그림 Ⅴ-31〉 제로에너지 그린학교 개념 및 요소기술, 교육부 보도 자료 184
〈그림 Ⅴ-32〉 생태전환교육 중장기 발전 계획, 추진전략(서울특별시교육청) 185
〈그림 Ⅴ-33〉 The Vibeeng School, Denmark - 위치도 186
〈그림 Ⅴ-34〉 The Vibeeng School, Denmark - 공간 구성 다이어그램 186
〈그림 Ⅴ-35〉 The Vibeeng School, Denmark - 내외부 전경 187
〈그림 Ⅴ-36〉 The Vibeeng School, Denmark - 평면도 187
〈그림 Ⅴ-37〉 Silverland Middle School, Nevada - 위치도 188
〈그림 Ⅴ-38〉 Cornell Tech passive house 기숙사 - 위치도 188
〈그림 Ⅴ-39〉 Cornell Tech passive house 기숙사 - 외부전경 189
〈그림 Ⅴ-40〉 Cornell Tech passive house - 기숙사 외부전경 189
〈그림 Ⅴ-41〉 Silverland Middle School, Nevada - 내외부 전경 190
〈그림 Ⅴ-42〉 Teikyo university elementary school, Tokyo - 위치도 190
〈그림 Ⅴ-43〉 Teikyo university elementary school, Tokyo - 내외부 전경 191
〈그림 Ⅴ-44〉 Braemar College Middle School, Victoria, Mt. Macedon - 위치도 192
〈그림 Ⅴ-45〉 Braemar College Middle School, Victoria, Mt Macedon - 내외부 전경 192
〈그림 Ⅴ-46〉 Saint Ouen Futsal Academy, France - 위치도 193
〈그림 Ⅴ-47〉 Saint Ouen Futsal Academy, France - 내외부 전경 193
〈그림 Ⅴ-48〉 공항고등학교 - 위치도 194
〈그림 Ⅴ-49〉 공항고등학교 - 외부전경 194
〈그림 Ⅴ-50〉 공항고등학교 - 내외부전경 195
〈그림 Ⅴ-51〉 서울시 생태학습프로그램, 잠실한강공원(서울시) 195
〈그림 Ⅴ-52〉 생태학습장, Teikyo University elementary school, Tokyo 196
〈그림 Ⅴ-53〉 교실과 연계한 생태 학습 공간 조성, Teikyo University elementary school, Tokyo 196
〈그림 Ⅴ-54〉 옥상 녹화 및 옥상을 활용한 놀이공간, KM Kindergarten, Osaka 197
〈그림 Ⅴ-55〉 옥상을 활용한 농장, Fifth Street Farm, New York 197
〈그림 Ⅴ-56〉 일반적인 독일의 건물과 패시브 하우스 기준의 벽두께 및 U-value 비교 198
〈그림 Ⅴ-57〉 독일의 일반학교와 패시브하우스를 적용한 학교의 에너지 사용량 비교(Peper 2007) 199
〈그림 Ⅴ-58〉 독일의 패시브 하우스 적용 학교 사례(Valentin Senger School, Frankfrut, Germany, Bollinger+Grohmann) 199
〈그림 Ⅴ-59〉 LEED에서 강조하는 친환경 학교를 위한 3가지 목표(미국 그린빌딩위원회, USGBC) 200
〈그림 Ⅴ-60〉 학교공원(school in park) 개념도 201
〈그림 Ⅴ-61〉 공원내 유치원 201
〈그림 Ⅴ-62〉 Holland park school 201
〈그림 Ⅴ-63〉 경기 수원 외국인학교 201
〈그림 Ⅴ-64〉 진입마당 - Adelaide High School(좌), Discovery Elementary School(우) 202
〈그림 Ⅴ-65〉 학교내 산책로 - Manassas Park Elementary School(좌), Cornell Tech(우) 203
〈그림 Ⅴ-66〉 보이지 않은 담장, 안전한 학교 - Drop-Off and Pick-Up Zone, Hendersonville's Innovative High School 203
〈그림 Ⅴ-67〉 포켓파크를 활용한 야외 수업 및 휴게 공간 - Towers Golde 조경디자인 204
〈그림 Ⅴ-68〉 마당과 중정을 활용한 조경 디자인 204
〈그림 Ⅴ-69〉 조경 디자인과 어우러지는 야외극장 - Sullivans Creek Amphitheater(좌), Regent's Park Open Air Theater(우) 205
〈그림 Ⅴ-70〉 다양한 녹지공간 활용 사례 205
〈그림 Ⅴ-71〉 야외 분수 및 비오톱을 활용한 생태 정원(Fuji Kindergarten, 아모레 성수, Eastwood Primary School) 206
〈그림 Ⅴ-72〉 다양한 야외 공간 활용 방안 사례 207
〈그림 Ⅴ-73〉 옥상녹화 활용 사례 207
〈그림 Ⅴ-74〉 다양한 외부 놀이 및 학습 공간 208
〈그림 Ⅴ-75〉 사각지대에 조성된 학생들의 활동 무대 210
〈그림 Ⅴ-76〉 학생들의 활동을 구경할 수 있는 모니터 210
〈그림 Ⅴ-77〉 교육생태계의 구성 요소 @김용련 211
〈그림 Ⅴ-78〉 공간과 사람을 중심으로 한 학교 - 마을 행정 결합도 212
〈그림 Ⅴ-79〉 4개의 키워드로 본 학교와 마을 공간과 활동을 주제로 한 정책사업 213
〈그림 Ⅴ-80〉 Ruhehe Primary School - 위치도 215
〈그림 Ⅴ-81〉 Ruhehe Primary School - 내외부 전경 216
〈그림 Ⅴ-82〉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 - 복합화 캠퍼스, 세종시 6-4 생활권 217
〈그림 Ⅴ-83〉 동탄 중앙초등학교, 화성 - 내 외부 전경 217
〈그림 Ⅴ-84〉 School Rene Beauverie, Vaulx-en-velin, France - 내외부 전경 218
〈그림 Ⅴ-85〉 학교중심의 지역 교육협력 학습생태계 유형화(혁심교육지구) 219
〈그림 Ⅴ-86〉 학교-마을 교육공간 네트워크의 개념과 종류 222
〈그림 Ⅴ-87〉 유형별 결합공간 특성 다이어그램 224
〈그림 Ⅴ-88〉 2019년도 교육부 공간혁신사업의 체계 및 진행도 227
〈그림 Ⅴ-89〉 교육부의 영역단위-학교단위 사업의 추진절차 227
〈그림 Ⅴ-90〉 서울시 공간혁신관련 사업의 흐름 228
〈그림 Ⅴ-91〉 학교공간을 만들어가는 주체 230
〈그림 Ⅴ-92〉 경기도교육청 공간혁신 추진체계(사례) 230
〈그림 Ⅴ-93〉 참여주체별 의도에 따라 구분된 학교참여설계 접근 항목 231
〈그림 Ⅴ-94〉 OECD 미래 학교교육의 4가지 시나리오 : OECD(2020) 232
〈그림 Ⅴ-95〉 서울 학교공간 2.0 체계 개념도 234